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충청북도 청주시]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8.
728x170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내덕동)
- 홈페이지 : http://www.okcj.org
- 전화번호 : 043-219-1818
청주공예비엔날레는 공예가 지닌 일상성과 예술성의 조화로운 균형 속에서 동시대인들의 정서를 읽고 감성을 표현하는 문화행사로서, 지역의 오늘과 함께하며 세계의 내일을 선도하고자 한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9-01 ~ 2023-10-15
- 이용요금 : 유료
성인 12,000원 (기타 입장권 안내는 공식 홈페이지 참조)
- 행사 장소 : 문화제조창 본관 및 청주시 일원
- 공연시간 : 10:00~19:00
- 주최자 정보 : 청주시
- 주최자 연락처 : 043-219-1818
- 주관사 정보 :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


 




행사소개

청주공예비엔날레는 공예가 지닌 일상성과 예술성의 조화로운 균형 속에서 동시대인들의 정서를 읽고 감성을 표현하는 문화행사로서, 지역의 오늘과 함께하며 세계의 내일을 선도하고자 한다.




행사내용

본전시, 공모전, 초대국가전, 학술, 열린비엔날레 프로그램 등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6)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2)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4)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5)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7)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2)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4)





◎ 주위 관광 정보

⊙ 표충사


- 홈페이지 : https://www.cheongju.go.kr/ktour/index.do
- 전화번호 :
청주시 상당구 우암초등학교 담장 옆 도로인 수암로를 따라 우암산(牛岩山)[338m] 방향으로 약 300m 가량 가면 주택 사이에 청주 표충사(表忠祠)가 위치하고 있다. 조선 영조 때의 충신인 이봉상(李鳳祥)[1676~1728], 남연년(南延年)[1653~1728], 홍림(洪霖)[1685~1728]의 위패를 모신 사당으로 삼충사(三忠祠)라고도 부른다. 1728년(영조 4) 이인좌(李麟佐)가 반란을 일으켜 청주성으로 침입하자 당시 충청도 병마절도사로 있던 이봉상을 비롯하여 영장(營將) 남연년(南延年), 비장(裨將) 홍림 등이 끝까지 싸우다가 순절하였다. 이들 세 충신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1731년 청주 목사 조준명(趙駿命)이 주도하여 삼충사를 세웠으며, 1736년에 표충사(表忠祠)로 사액을 받았다. 1977년 12월 6일 충청북도 기념물 제17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충청북도로 재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 가화한정식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43-221-0231
청주에서 상견례와 돌잔치 명소로도 잘 알려진 이곳은 식자재, 조미료의 선별부터 마지막 단계의 조리까지 주인이 직접 전과정을 수행하기 때문에 요리에 대한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집이다. 상차림으로는 두가지가 있는데, 두가지 모두 화려한 멋과 깔끔하고 정갈한 맛이 잘 어우러져 우리네 전통 한정식의 진맛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 수암골 벽화마을


- 홈페이지 : http://www.cheongju.go.kr
- 전화번호 :
* 청주 감성여행 1번지, 수암골 벽화마을 *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 일대에 자리한 수암골은 청주를 찾는 여행자들이 꼭 들르는 최고의 명소가 됐다. 한국전쟁 후 피난민들이 정착하면서 형성된 달동네로 한때 초라하고 적막한 모습이었으나 2007년에 진행된 공공미술 프로젝트와 함께 달라지기 시작했다. 곳곳에 앙증맞고 화사한 벽화가 그려지면서 동네는 활기를 되찾았다. 이후 <카인과 아벨>, <제빵왕 김탁구> 등 드라마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수암골을 찾아드는 여행자들이 점점 늘었다. 우암산 자락에 위치해 청주 시내를 한눈에 내다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저녁노을이 질 무렵 내려다보는 풍광이 아름답다. 드라마 세트장을 활용한 음식점과 전망 좋은 카페도 여럿 있다.

⊙ 중원면세점


- 홈페이지 : http://www.grandplaza.co.kr/
- 전화번호 : 043-290-1000
충북을 대표하는 중원면세점은 2014년 4월 개점하였으며, 가방, 시계, 화장품, 주류 등 품목별 국내외 120여개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 입점해 있으므로, 쇼핑, 외식, 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청주 시내 유일한 면세점이다.

⊙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 홈페이지 : http://www.grandplaza.co.kr
- 전화번호 : 043-290-1000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은 중부권에 대형 문화 공간이 전무하던 2003년 청주 지역 문화 발전에 큰 뜻을 갖고 대규모 컨벤션이 가능한 연회장과 결혼식장, 호텔형 최고급 식음시설, 대중문화를 위한 멀티플렉스 극장, 생활의 중심이 되는 대형마트등에 최적화된 시설과 규모를 갖추어 중부권 최초이자 최대 특일급 호텔로 출범했다. 고객과 지역민의 성원에 힘입어 역사적이고 자연친화적인 박물관, 미술관, 산성, 수암골, 청남대 등의 지역자원을 연결함은 물론 컨벤션, 웨딩, 비즈니스, 세미나등으로사람과 사람, 기업과 기업을 매칭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명실상부한 중부권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수암골전망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수암골은 한국전쟁 이후 피란민들이 정착하며 생겨난 곳이다. 마을 위편 도로에는 수암골 전망대가 있다. 청주 시내가 한눈에 보이는 전망 좋은 곳이다. 또한 전망대 아래쪽에는 카페거리도 있다.

⊙ 동부창고


- 홈페이지 : http://www.dbchangko.org
- 전화번호 :
옛 담뱃잎창고의 무한한 발전
옛 연초 제조창의 담뱃잎창고였던 동부창고를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생사업을 통해 문화예술공간으로 재창조 하였다. 현재 공장창고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적벽돌과 목조 트러스로 건축되어 근대문화 유산으로서 보존가치가 높은 건물이다. 1900년대 근현대모습을 오롯이 담고 있는 매력적인 문화공간에서 대관운영과 함께 기획공연,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국립현대미술관(청주관)


- 홈페이지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http://www.mmca.go.kr/main.do
- 전화번호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미술관과 정부·미술은행 소장품을 바탕으로 형성된 국내 최초의 개방 수장고를 공개한다. 개방 수장고는 미술관의 기본 구성 요소인 소장품을 수장한 상태로 관람자에게 개방하는 것으로 방대한 양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술관의 보이지 않는 기능까지 알 수 있는 확장된 개념의 미술관이라 할 수 있다.

*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 수암골 카페거리


- 홈페이지 : https://www.cheongju.go.kr/ktour/index.do
- 전화번호 :
수암골카페거리는 수암골 마을 위쪽 도로변을 따라 카페들이 모여 형성된 거리다. 수암골 언덕에 자리 잡은 언덕들은 대부분 테라스형 카페라 청주 시내의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고 밤에 찾으면 야경도 즐길 수 있다.

⊙ [백년가게]삼미족발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43-253-8042
[중소벤처기업부 2019년도 '백년가게'로 선정]
2대를 이어온 충북 청주 북부시장의 족발 전문점이다. 구수한 북어국물 베이스에 아삭한 콩나물이 들어가는 쫄깃한 수제비와 맛깔스럽게 나오는 족발이 인기메뉴다. 족발은 단족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며 국내산 냉장족을 사용한다.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향신료와 카라멜을 첨가하지 않아도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수제비는 점심 한정으로 판매하는데 차별화된 레시피 덕분인지 수제비를 먹기 위해 찾아오는 손님도 상당하다.

⊙ [백년가게]리정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43-254-8947 / 043-259-8947
3대째 대물림을 하며 가족들이 함께 운영하는 곳이다. 자극적이지 않은 깊고 담백한 건강한 맛의 육개장과 설렁탕이 대표 메뉴다. 특히 영양 높은 우설과 소머릿고기 수육은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이 찾는다.

⊙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


- 홈페이지 : http://www.okcj.org
- 전화번호 : 070-7777-7636
'천년의 숨결, 미래의 유산'을 주제로 열리는 '2022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은 천년을 이어온 선인들의 고귀한 장인 정신과 공예의 혼을 계승하고, 이를 창의적인 감각으로 발전시켜 동시대에 현대적 가치를 발현하며 미래 세대에게는 아름다운 유산으로 전하고자 한다.

⊙ 애니멀빌리지


- 홈페이지 : http://www.instagram.com/animalvillage_official
- 전화번호 :
애니멀빌리지는 까다로운 절차를 통과하여 동물원 등록증이 발급된 충북에서 2번째 정식 동물원이자 테마 카페다. 강아지, 돼지, 뱀, 거북이, 미어캣 등 다양한 동물을 구경할 수 있다. 각종 음료와 디저트를 판매하지만, 선택 사항이지 반드시 사서 먹을 필요는 없다. 반려동물은 동반 입장이 불가능하다.

⊙ 밤고개 자연시장(내덕 자연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밤고개 자연시장은 충북 청주시 청원구에 자리 잡고 있다. 원래 명칭은 내덕 자연시장이었으며, 청주 밤고개 인근에 터를 잡고 있다는 의미로 2020년 밤고개 자연시장으로 변경되었다. 이곳은 주변 주택단지 조성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형성된 소규모 시장이다. 시장에서는 식품, 잡화, 농축산물, 가정 문화용품을 주로 취급한다.

⊙ 청주북부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청주 북부시장은 주상복합건물과 골목 시장으로 형성돼 있다. 골목에는 의류, 신발, 식료품, 떡, 두부 등 생필품이 풍성하다. 혼수, 잡화, 지물 등과 더불어 족발, 흑염소 등 먹을거리가 푸짐하다. 버스로 우암초등학교나 한국전력 충북지사 앞에서 내리면 장보기가 수월하고 시장 내 주차장도 마련돼 있다. 주변에는 상당구청과 북부 터미널 그리고 청주대학교 등이 있으며 근처에 우암 어린이놀이터가 있어 장보기와 휴식을 겸한 공간이 되고 있다. 청주시 전통시장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곳으로 시장의 전통적인 모습과 문화관광형 시장의 면모를 동시에 갖춘 곳이다. 청년창업점포가 조성되어 재래시장에 젊은 활력이 유입되고 있다. 규모는 작지만 구석구석 새겨진 벽화를 보는 쏠쏠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고부심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고부심은 충북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에 있다.
대표 메뉴는 30일간 혼합 숙성한 숙성 삼겹살이다. 이 밖에 숙성 목살, 숙성 항정살, 숙성 가브리살, 숙성 육회를 판다. 음식을 주문하면 된장찌개와 김치찌개가 함께 나온다. 음식점은 서청주 IC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다. 주변에는 수암골, 문화제조창, 국립현대박물관이 있다.

⊙ 아구형님해물동생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싱싱한 해물들과 풍성한 맛과 시원한 국물을 맛볼 수 있는 해물찜, 탕 전문점이다.

⊙ 실버블릿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실버블릿은 블랙&화이트톤의 깔끔하고 차분한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곳이다. 작은 공간이지만 여러곳의 포토존이 위치하고 있어 사진 찍는 재미가 있다. 특히 스피커 조명을 활용한 공간은 실버블릿의 시그니처 포토존이라 할 수 있다. 좌석은 적당히 떨어져있어 손님이 많아도 편안하게 음료를 즐길 수 있다. 메뉴는 커피류, 에이드, 차 등이 있다.

⊙ 봉용불고기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봉용불고기는 데리야키 스타일의 불고기가 인기인 곳이다. 데리야키란 간장 양념을 하고 굽는 방식이다. 원래는 기사식당으로 운영되던 곳이지만, 일반 손님들도 많이 찾는다. 반찬으로 제공되는 파무침을 함께 볶아서 먺으면 그 또한 별미이다.

⊙ 금용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takhoomi
- 전화번호 :
금용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덕동에 있다. 1985년부터 2022년까지 한자리에서 영업하고 있는 중화 요릿집이다. SBS 시사 교양 프로그램 생방송 투데이, KBS 2TV 시사 교양 프로그램 생생정보에 소개된 바 있다. 대표 메뉴는 돌판에 얹어 나오는 대를 이어가는 돌짜장으로 양이 많다. 비트탕수육, 불고기짬뽕, 1985년부터 아부지의 유니짜장, 간짜장, 찹쌀누룽지탕 등도 판다. 셀프바에서 무료로 먹을 수 있는 계란프라이, 빨간오뎅도 있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떡보라 본점


- 홈페이지 : http://instagram.com/tteokbora
- 전화번호 :
떡보라 본점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에 있는 분식집이다. 현대적인 외관과 깔끔한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다. 대표 메뉴는 가래떡으로 만든 떡볶이, 빨간색 양념에 버무린 어묵, 삶은 달걀이 어우러진 가래 떡볶이 세트다. 그 외 튀김, 김밥, 꿀 호떡 등이 추가되는 떡보라 세트, 어묵보라 세트. 호떡보라 세트 등도 인기가 많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 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브루클린바이브 율량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브루클린바이브 율량점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에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세련된 분위기가 돋보이는 아메리칸 빈티지 다이닝 팝 레스토랑이다.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다. 대표 메뉴는 숙성된 살치살을 버터 오일에 맛있게 구워낸 살치살 스테이크다. 이 밖에 마늘 향 가득한 봉골레 파스타, 시금치 파스타, 오징어 먹물 리소토, 김치 필래프 등이 준비되어 있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 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씨에르 레스토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씨에르 레스토랑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에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레스토랑이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으며 특별한 날에 데이트하기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 메뉴는 감칠맛이 풍부하며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씨에르 꽃등심 스테이크다. 부드러운 안심과 고소한 채끝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씨에르 티본스테이크도 인기가 많다. 이 밖에 씨에르 토마호크 스테이크, 부라따 유니크 허브샐러드 등도 준비되어 있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 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할머니추어탕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할머니추어탕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덕동에 있는 추어탕 전문점이다. 대표 메뉴는 국내산 미꾸라지로 요리한 추어탕이다. 이 밖에 통추어탕, 추어튀김, 수제돈가스, 돌솥밥, 물만두 등도 판다. 웨이팅이 있지만 매장이 넓어 회전율이 높다. 모든 메뉴는 포장이 가능하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 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카페레체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ksm5001
- 전화번호 :
카페레체는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동에 있는 베이커리 카페다. 넓은 매장에 뷰가 좋아 늘 손님이 많다. 또한 늦은 시간까지 영업하는 덕분에 야경을 즐기기에도 좋다. 로프탑에서는 흡연이 가능하다. 대표 메뉴는 아메리카노다. 카페비엔나, 스무디, 고구마라떼, 민트초코, 카푸치노, 에스프레소 등도 판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오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오지는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동에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창밖으로 보이는 청주 시내의 풍경도 훌륭하며, 특히 야경이 멋지다. 대표 메뉴는 아메리카노이며, 모히또, 카페라떼, 플랫화이트, 카페모카, 오지스파클링, 유자스파클링 등도 준비되어 있다. 서청주 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천돌한우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천돌한우는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에 있다. 깔끔한 외관과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한우의 다양한 부위를 맛볼 수 있는 한우모듬이다. 이 밖에 한우 안창, 한우 살치, 한우 갈비살, 한우 생등심, 육사시미, 육회비빔밥 등을 판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 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일면식


- 홈페이지 : http://www.instagram.com/ilmyunsik
- 전화번호 :
일면식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덕동에 있다. 깔끔한 외관과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아메리카노이며, 라떼, 필터, 솔티드카라멜휘낭시에, 바닐라까눌레, 유자청차 등도 판다. 서청주 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이안테라스 베이커리카페


- 홈페이지 : http://www.instagram.com/eanterrace
- 전화번호 :
이안테라스 베이커리카페는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에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외부 중앙에는 잔디가 깔린 정원이 갖추어져 있다. 대표 메뉴는 아메리카노다. 이 밖에 에스프레소, 카페라떼, 카푸치노, 바닐라라떼, 솔트크림, 흑임자크림 등도 판다. 서청주 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원조장뜰순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원조장뜰순대는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에 있다. 외관과 인테리어는 깔끔한 분위기로 꾸며졌다. 대표 메뉴는 순댓국을 비롯해 공깃밥, 부추, 배추김치, 깍두기, 새우젓, 고추, 양념장이 나오는 장뜰순대국이다. 이 밖에 장뜰야채순대, 머리고기, 모듬안주, 곱창볶음, 곱창전골 등도 판다. 서청주 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왕뚝배기감자탕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왕뚝배기감자탕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우암동에 있다. 깔끔한 외관과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음식은 30년째 단일 메뉴인 감자탕이다. 뼈를 추가해 맛볼 수 있으며, 밥을 비벼 먹거나 라면, 수제비, 당면, 채소, 감자 등도 추가할 수 있다. 서청주 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 올리브영 청주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

⊙ 싱그레복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싱그레복집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우암동에 있다. 깔끔한 외관과 예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에 적당하다. 대표 메뉴는 복지리탕이다. 복매운탕, 까치복, 복껍질무침, 복불고기, 복튀김도 판다. 여러 가지 복요리를 맛볼 수 있는 정식도 있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주변에 국립청주박물관과 청주고인쇄박물관이 있다.

⊙ 홈플러스 동청주


- 홈페이지 : https://corporate.homeplus.co.kr/index.aspx
- 전화번호 :
-

⊙ 부티크호텔 지


- 홈페이지 : http://boutiquehotelz.modoo.at/
- 전화번호 :
부티크호텔 지는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에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객실은 스탠다드, 스탠다드 플러스, 스탠다드 트윈, 스위트, 세미 스위트, 로얄 스위트로 구분되며, 총 65개가 마련되어 있다. 서청주IC에서 가깝고, 주변에 국립청주박물관과 청주고인쇄박물관이 있다.

⊙ 문화제조창


- 홈페이지 : https://www.dbchangko.org/
http://www.cjkcm.org
http://www.cj-openlibrary.co.kr/front/

- 전화번호 :
문화제조창은 1946년부터 2004년까지 청주의 연초 제조창이었다. 2021년 문화중심 도시 재생사업으로 상업시설, 문화체험시설, 공예클러스터를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바뀌었다. 기존의 건물을 리모델링한 덕에 기둥과 벽의 골격, 굴뚝이 남아 이곳이 과거 연초 제조창이었음을 증명한다. 문화제조창에는 공예 도시 청주 답게 공예관련 전시가 많이 열린다. 1층은 맛집과 쇼핑몰이 입점해 있고 3~4층에 한국 공예관이 있어 무료 공예 전시 관람이 가능하다. 5층은 청주 열린도서관과 키즈카페를 찾는 가족단위 방문객들에게 인기있다. 공연장에서는 수시로 다양한 연극과 음악회가 열려 청주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에 힘쓰고 있다.

⊙ 보현사(청주)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청주 보현사(普賢寺)는 충북 청주시 청원구 우암산로 190-37(산25번지)에 위치한 한국 불교 태고종 소속 전통사찰(제78호)이다. 보현사는 우암산 등산로 가운데 유일하게 계곡 물소리를 벗삼아 오를 수 있는 곳으로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주야로 이어지고 있다. 보현사는 1950년 김천운(혜득)스님께서 현재의 자리에 초암(草庵)을 짓고 기도처로 삼으며 불사를 시작하게 되었고 현재의 법당(法堂)자리에 부처님이 하강하시는 현몽을 얻으시고 법당을 짓게 되었다. 그 후 법당 중건과정에서 출토된 여러 개의 기와장이 전문가의 감정결과 700여년전 고려시대 말기의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서에 의하면 와우산(우암산)중턱에 몇 개의 사찰이 있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고 하며 보현사 바로 옆 관음사 절터에서는 계향지사(桂香之寺)라는 기와가 출토된 바 있는데 일설에 의하면 보현사 자리에는 응적사라는 절이 있었다 하므로 현재의 보현사는 700여년 이전 응적사를 재건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사찰 이름을 창건주인 혜득스님의 뜻에 따라 보현사라 하였지만 고찰의 유래를 계승하는 것을 그대로 인정하는 불교계의 전읍과 전응으로 볼 때 보현사는 응적사의 후신으로 700년이 넘는 역사를 계승한 사찰로 불자(佛子)들은 물론이고 85만 청주시민들의 심신(心身)의 안식처인 도량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