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북도 청도군 - 청도 합천리 석조아미타여래입상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2. 3.
728x170

청도 합천리 석조아미타여래입상

- 홈페이지 : http://www.cheongdo.go.kr/open.content/tour/
http://www.cha.go.kr
이 불상은 광배(光背)와 불신(佛身)을 한 돌에 새긴 아미타여래입상으로 오른손은 가슴위에 얹고, 왼손은 아래로 자연스럽게 내려 법의자락을 가볍게 잡고 있다. 광배 높이가 2m, 불신의 높이가 1.62m, 어깨폭이 54Cm로 조각양식은 통일신라기에 파급되는 당양식이 신라화하는 9C의 불상보습을 반영하고 있다. 오랜 세월동안 비바람 속에 비각도 없이 풍화 마멸되어 가던 것을 지금은 비각을 세워 보호하고 있다. 불상은 반양각으로 조각했으며 굵은 돌선(突線)으로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을 새겼다. 얼굴은 친근감을 주는 온유한 모습으로서 두툼한 나발(螺髮), 큼직한 육계와 어깨에 닿는 큰 귀로 말미암아 원만감을 더 해주고 있다. 존체는 활짝 드러낸 넓은 가슴에 균형있는 자세로 인해 풍만감을 보여준다. 몸에 밀착된 통견의(通肩衣)와 군의(裙衣)는 간결한 형식의 표현기법이기는 하나 유연감과 유려미를 나타내고 있다.

- 주소 : 경상북도 청도군 화양읍 합천리 517번지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4-370-6062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