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기도 과천시] 과천공연예술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23.
728x170

과천공연예술축제

 - 주소 : 경기도 과천시 통영로 5 과천시민회관 과천시민광장(과천시민회관 옆 잔디마당) 및 과천시민회관 일대
- 홈페이지 : www.gcfest.or.kr
- 전화번호 : 02-2009-9731~9735
과천시가 주최하고, 과천문화재단이 주관하는 과천축제는 지난 1997년 '세계마당극 큰잔치'라는 이름으로 처음 선보인 이래, 수준 높은 거리극과 다채로운 야외 퍼포먼스로 국내에서 손꼽히는 도심형 축제로 평가받고 있다. 과천축제는 매년 9월 국내외 야외극·거리극을 중심으로 해외공연, 국내공연, 기획공연 등 축제기간동안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일반 시민 누구나 부담없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공연 외에도 시 한 잔(시민예술 한 마당 잔치), 시민기획단, 자원활동가 모집 등을 통한 시민참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과천축제는 국내 최초의 거리극 축제로, 이 사실은 과천 시민의 자부심이기도 하다.

특히, 2023년에는 과천축제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자 과천공연예술축제(GPAF)로 축제명을 변경하고 광장 집중형 공연예술축제로서 시민들과 함께할 예정이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9-22 ~ 2023-09-24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과천시민광장(과천시민회관 옆 잔디마당) 및 과천시민회관 일대
- 공연시간 : 일자별 상이
- 주최자 정보 : 과천시
- 주최자 연락처 : 02-2009-9731~9735
- 주관사 정보 : 과천문화재단


 




행사소개

과천시가 주최하고, 과천문화재단이 주관하는 과천축제는 지난 1997년 '세계마당극 큰잔치'라는 이름으로 처음 선보인 이래, 수준 높은 거리극과 다채로운 야외 퍼포먼스로 국내에서 손꼽히는 도심형 축제로 평가받고 있다. 과천축제는 매년 9월 국내외 야외극·거리극을 중심으로 해외공연, 국내공연, 기획공연 등 축제기간동안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일반 시민 누구나 부담없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공연 외에도 시 한 잔(시민예술 한 마당 잔치), 시민기획단, 자원활동가 모집 등을 통한 시민참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과천축제는 국내 최초의 거리극 축제로, 이 사실은 과천 시민의 자부심이기도 하다.

특히, 2023년에는 과천축제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자 과천공연예술축제(GPAF)로 축제명을 변경하고 광장 집중형 공연예술축제로서 시민들과 함께할 예정이다.




행사내용

1. 메인프로그램 : 개·폐막식, 퍼레이드
2. 부대프로그램 : 공모작, 초청작
3.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 : 시한잔(시민기획프로그램), 체험존
4. 기타 내용 : 푸드존, 플리마켓


과천공연예술축제_1

과천공연예술축제_배경

과천공연예술축제_2

과천공연예술축제_3

과천공연예술축제_4

과천공연예술축제_5





◎ 주위 관광 정보

⊙ 온온사


- 홈페이지 : http://www.gccity.go.kr/tou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과천의 객사였던 온온사가 축조된 것은 조선 인조 27년(1649년)이었으나 현재의 ‘온온사’라는 명칭을 얻게 된 것은 정조 때였다. 정조대왕은 1790년 2월 11일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행 중에 과천 객사에 경숙하면서 “경치가 좋고 쉬어가기가 편한다”하여 객사 서헌에 ‘온온사’를, 객사동헌에 옛 과천의 별호인 ‘부림헌’이라는 친필 현판을 하사한 것을 계기로 온온사라 부르게 되었다.1980년 6월 2일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온온사는 1986년 12월 2일 해체 복원되었다. 하지만 옛 온온사의 건물 형태를 알 수 없어 전남 승주군의 낙안객사를 본떠 정면 9칸, 측면 2칸 규모로 팔작지붕 중앙에 맞배지붕을 얹어 놓은 형태로 복원했다.

⊙ 과천향교


- 홈페이지 : http://www.ghyang.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1398년(태조 7)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400년(정조 2)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1407년에 재건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다시 소실된 것을 1601년(선조 34)에 중건하였다. 1636년 병자호란으로 소실되었다가 1639년 중건하고 1690년(숙종 16)에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으며, 1944년에 시흥향교·안산향교가 폐지되고 과천향교로 통합되었다가, 1959년에 시흥향교로 개창되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정면 2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 겹처마로 된 대성전을 비롯하여 명륜당·내삼문(內三門)·외삼문 등으로 되어 있으며, 대성전에는 5성(五聖), 송조2현(宋朝二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이 향교는 경기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교(典校) 1인과 장의(掌議) 수인이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 보광사(과천)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보광사는 1929년 세워진 사찰로 목조여래좌상, 문원리 삼층석탑 등의 귀중한 문화재가 경내에 산재해 있으며 일반 사찰과는 달리 도심 속에 위치해 있는 점이 특이하다.

* 목조여래좌상
보광사 극락보전에 봉안된 목조여래좌상은 금칠이 되어있어 금불상처럼 보이지만 속이 나무로 만들어져 더욱 희소성을 지니며, 전체적으로 둥글어서 편안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제작연대에는 조선 중기로 추정된다.

* 문원리 삼층석탑
보광사 경내에서 만날 수 있는 수수한 느낌의 석탑으로 관문리의 옛 사지에 있던 것을 보광사로 옮겨온 것이다. 양식으로 보아 통일신라 후기의 석탑양식을 계승한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보인다.

* 문원리사지 석조보살입상
고려초기에 민간인에 의해 제작된 석조보살입상으로 높이가 2.4m에 달하는데도 권위나 위압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자연석 돌기우에 눈과 코는 양각, 입은 음각으로 앞모습만을 간략하게 선으로 새겨 넣은 것이 특징이다.

⊙ 과천문화원


- 홈페이지 : 과천문화원 http://www.gccc.or.kr
- 전화번호 :
과천문화원은 1991년 설립된 이래 과천의 향토문화 예술의 보존 육성과 지역사회의 문화 활동 저변 확대, 전통문화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하여 지방문화원진흥법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아 문화 시책을 뒷받침하고, 시민들의 문화 향유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과천시민회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과천시민회관은 1995년 개관하여 문화•예술•체육의 전당으로서 지방문화의 메카로 나름의 역할과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심혈을 쏟고 있다.

대극장(929석), 소극장(380석)과 야외공연장, 갤러리 마루, 아라와 볼링장, 수영장, 빙상장 등 복합문화시설로 건립되어 전국에서 제일 살기 좋은 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천혜의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아름답고 웅장한 모습으로 그 자태를 뽐내고 있다.

*  개관일 : 1995년 10월 7일

⊙ 경기과천교육도서관


- 홈페이지 : https://lib.goe.go.kr/kwa/
- 전화번호 :
경기과천교육도서관은 경기도교육청 소속 도서관으로 1984년에 개관하여 지난 30년 동안 수준 높은 자료의 신속한 제공과 다양한 독서활동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식정보센터이자 종합문화 공간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21세기 "종합정보이용 공간"으로서 지역주민의 지식,정보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식정보의 홍수속에서 누구나 쉽게 정보접근이 가능하도록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는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쾌적한 환경조성과 친절한 봉사정신으로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과천 은행나무길


- 홈페이지 : https://www.gccity.go.kr/dept/main.do
- 전화번호 :
과천 정부종합청사 옆에는 은행나무 가로수 길이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과천 관문 은행나무 길 또는 과천 청사 은행나무길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중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가는 왕복 4차선 도로변,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래미안에코팰리스까지의 길이 은행나무 길 명소로 손꼽히고 있다. 은행나무 길에는 메타세쿼이아 길도 있어 더욱 깊은 운치를 자아낸다.

⊙ 가원미술관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gallerycafe_gawon/
- 전화번호 :
청계산 자락에 위치한 가원미술관은 한국 수채화협회와 연계되어 있고, 수채화 전문 미술관이다. 2003년 개관한 이 미술관 유럽풍 스타일의 2층 건물로 지어졌다. 지하 1층에는 수채화 및 유화 강좌가 열리는 가원아카데미와 아틀리에가 있으며, 1층은 제1전시실과 휴게실, 2층은 제2전시실과 제3전시실, 큐레이터실이 있다. 미술관 내에는 카페가 있어 음료를 주문하면 입장료 5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가원미술관은 가원(佳苑, 아름다운 뜰)이란 이름답게 정원 또한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가원미술관은 드라마 촬영지로도 많이 이용 되고 있으며, 이곳에서 드라마 도망자, 장미의 전쟁, 신기생뎐, 난폭한 로맨스, 비밀 등이 촬영 되었다.

⊙ 도깨비를 물리친 농부네 수제갈비


- 홈페이지 : https://nongbu.modoo.at/
- 전화번호 :
농부네 수제갈비는 3대째 이어지는 수제 양념에 1+국내산 한돈을 매장에서 직접 손질하여 100% 갈비만 제공되는 과천 갈비 맛집이다.
주말에는 본관 외에 야외 원두막과 테이블 이용이 가능하다.

⊙ 문원체육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문원체육공원은 경기도 과천시 문원동 22번지 일대에 있는 체육공원이다. 생활체육공간 확충 사업의 일환으로 시민 체육 향상, 휴식공간 제공, 시민 정서함양을 위해 설립되었다. 총면적은 36,794㎡이며, 축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 체력단련장, 조깅 코스, 지압길, 어린이놀이터, 물놀이 연못, 자연 체험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체육시설의 기능 외에 주민화합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2005년부터 ‘문원 매봉골 축제’가 열리고 있다.

⊙ 비비커피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bbcoffeee/
- 전화번호 :
BB커피는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에 있는 카페이다. 총 4층 건물 중 3층과 4층만 BB커피이다. 3층 내부는 라탄 조명, 우드 계열의 테이블과 의자, 곳곳에 놓인 식물로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이다. 4층은 야외 테라스다. 커피, 라테, 생과일주스, 에이드, 수제청 차, 착즙 음료, 요거트 등 다양한 종류의 음료를 판매한다. 크루아상, 크로플, 토스트, 조각 케이크 등 베이커리와 디저트 메뉴도 있다. 건물 앞에 주차 공간이 있으며, 근처의 무료 공영 주차장도 이용할 수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다.
※반려동물 동반 가능

⊙ 새서울프라자


- 홈페이지 : https://gcnewseoul.modoo.at/
- 전화번호 :
새서울프라자는 과천을 대표하는 36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복합 쇼핑타운이다.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에 있다. 1985년 12월 21일 오픈했으며, 협동조합 형태의 보기 드문 백화점식 전통시장이다. 총 7층 건물로 식당가, 잡화, 인테리어, 의류, 공예품, 가구, 노래방, 학원, 문화교육센터 등이 다양하게 입점해 있다. 정기, 비정기적으로 상인과 고객이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모한 골목형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특화환경 개선작업을 마쳤다.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1번 출구에서 가까워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다.

⊙ 가마솥회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가마솥회관'은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에 있는 곰탕 전문점이다. 대표 메뉴는 사골곰탕으로 탕에 들어가는 재료인 고기와 사골과 뼈로 고아내며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은 진한 국물이 특징이다. 사골곰탕 외에도 꼬리곰탕, 양곰탕, 만두 곰탕 등 다양한 곰탕을 맛볼 수 있다. 또한, 얼큰한 소고기 해장국과 우거지갈비탕, 모둠 수육 등의 메뉴도 있다. 매장 앞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이나 인덕원역에서 도보로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 덜어 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을 준수하는 곳으로 소재지 지자체의 인증을 받은 안심식당이다.

⊙ 갤러리카페 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봄은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에 있는 갤러리 카페이다. 대표 메뉴는 철판에 볶은 등심과 양송이가 듬뿍 들어간 호기 샌드위치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샌드위치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화덕피자, 파스타, 샐러드, 수프, 스테이크, 스튜 등을 판매한다. 음료는 커피, 라테, 주스, 차, 맥주 등이 있다. 케이크나 빙수와 같은 디저트 메뉴도 판매한다. 매장 내부는 넓고 쾌적하며, 곳곳에 다양한 그림 작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전시된 작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덜어 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을 준수하는 곳으로 소재지 지자체의 인증을 받은 음식점이다.

⊙ 팔팔낙지 과천본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팔팔낙지 본점은 경기도 과천시 관문동에 있다. 낙지 요리 전문점답게 낙지볶음, 연포탕, 산낙지 탕탕이, 갈비낙지탕, 해물파전 등을 판매하고 있다. 그중에도 대표 메뉴는 더덕낙지볶음이다. 낙지볶음에 더덕을 곁들여 은은한 더덕 향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매장에는 입식 테이블과 좌식 테이블이 모두 있어 편한 자리를 선택할 수 있다. 추가 반찬을 가져다 먹을 수 있는 셀프 코너도 있다. 매장 앞에 정원이 조성되어 있어 식사 후 산책을 겸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지하철 4호선 과천역 2번 출구에서 774m 떨어져 있어 대중교통 이용 후 도보로도 이용할 수 있다.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위생적 수저관리' , '종사자마스크 착용'을 준수하는 곳으로 소재지 지자체의 인증을 받은 음식점이다.

⊙ 강릉동치미막국수과천점


- 홈페이지 : https://gangneungdongchimi.modoo.at
- 전화번호 :
강릉동치미막국수 과천점은 경기도 과천시 문원동에 있는 강릉식 막국수 전문점이다. 대표 메뉴인 동치미 막국수는 메밀면 위에 김 가루와 깨가 뿌려져 나온다. 각자 취향에 맞게 동치미 국물과 설탕, 겨자 등을 넣고 먹으면 된다. 또 다른 대표 메뉴인 비빔 막국수는 황태를 넣고 만든 매운 양념을 메밀면에 더해 비벼 먹는다. 서울, 경기 등지에 분점이 운영되고 있다. TV 방송에 맛집으로 다수 소개되었다. 매장 앞에 주차장이 있다. '덜어 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위생적 수저관리' , '종사자마스크 착용'을 준수하는 곳으로 소재지 지자체의 인증을 받은 음식점이다.

⊙ 돌담집식당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lee5044810
- 전화번호 :
돌담집식당은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에 있는 한식당이다. 오리백숙, 닭백숙, 감자전 등을 판매하고 있다. 백숙을 시키면 죽이 함께 나온다. 백숙은 한 시간 전 예약 전화를 하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다. 자리를 예약할 때는 메뉴를 필수로 주문해야 한다. 대부분의 좌석이 야외에 있다. 입식 테이블과 좌식 테이블 모두 있다. 매장 입구 반대편에 계곡이 흐른다. 여름에 시원한 계곡 옆에서 백숙을 먹을 수 있다. 관악산 등산로 초입에 있어 등산 후 들르기 좋다. 차로 매장 앞까지 갈 수 있으며, 전용 주차장이 있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 4호선 과천역 7번 출구에서 약 900m 거리이다.

⊙ 이마트 과천


- 홈페이지 : https://store.emart.com/main/main.do
- 전화번호 :
-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