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기도 여주시 관광지 목록 - 여주 영릉(英陵)세종대왕)과 영릉(寧陵)효종,인선왕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신륵사(여주), 세종천문대, 여주참숯마을, 명성황후 생가, 여주 황포돛배, 여주..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4. 18.
728x170

여주 영릉(英陵)세종대왕)과 영릉(寧陵)효종,인선왕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 홈페이지 : http://sejong.cha.go.kr
※ 세종대왕릉 일부 구역 관람 제한
※ 제한기간 : 2017.11.01~2020.05.16 부터 순차 개방
※ 제한구역 : 세종대왕릉 전역
※ 관람구역 : 효종대왕릉, 세종대왕, 역사문화관
※ 관람료 : 무료입장

세종대왕은 조선 제4대왕으로 1418년부터 1450년 54세로 승하하실 때까지 32년간 재위하였다. 태조6년(1397년) 음력 4월10일(양력 5월15일) 조선조 제3대 임금이신 태종과 원경왕후 민씨의 셋째 아들로 태어나 태종8년 (1408년) 음력 2월11일(양력 3월17일)에 충녕군에 봉해지고, 같은 해 2월 16일(양력 3월22일) 우부대언 심온의 딸(소헌왕후 심씨)과 결혼하였다. 태종12년(1412년)에 충녕대군에 진봉되고 스물두살 되던 태종18년(1418년) 양녕대군이 폐세자 됨에 따라 왕세자로 책봉되었고, 그 해 음력 8월10일 (양력 9월18일) 22세의 나이에 조선조 제4대 임금으로 등극하였다. 세종이 맏형인 양녕대군을 두고 왕위에 오르게 된 것은 여러 왕자중에서 가장 총민하고 현명하였기 때문이었으며, 대왕은 우리나라 역대 군왕 가운데 가장 찬란한 업적을 남겼다. 신라의 삼국통일로 민족의 원형을 이루었던 우리 민족은 세종대왕 때에 이르러 국토·언어·문화·민족정신을 공통으로 하는 완전한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었다.

* 영릉의 특징

조선왕조의 능제를 가장 잘 나타낸 능의 하나인 영릉의 구조를 살펴보면 풍수지리설에 따라 주산인 칭성산을 뒤로 하고, 중허리에 봉분을 이룩하며, 그 좌우 측에는 청룡, 백호를 이루고 남쪽으로는 멀리 안산인 북성산을 바라보고 있다. 능역의 입구에는 홍살문이 있고, 신도를 따라 정자각에 이르게 된다. 정자각의 동쪽에는 수복방과 비각, 서쪽에는 수라간이 있다. 봉분 둘레에는 12면으로 꾸민 돌난간을 돌렸으며, 난간석을 바치고 있는 동자석주에 한자로 12지를 새겨 방위를 표시하였으며, 앞에는 합장릉임을 알 수 있는 2개의 혼유석과 장명등을 놓고, 좌우에 망주석을 세웠다. 봉분 능침 주변에 석양(石羊)과 석호(石虎)를 서로 엇바꾸어 좌우로 각각 두 쌍씩 여덟마리를 밖을 향하여 능을 수호하는 형상으로 배치하고, 봉분의 동·서·북 3방향에 곡담을 둘렀다. 봉분앞 한층 낮은 단에 문인석 2쌍과 무인석 2쌍을 세우고 문·무인석 뒤에는 각각 석마(石馬)를 배치하였다.

* 전시유물

정문을 들어서면 좌측에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1977년 건립한 유물전시관인 세종전이 있으며, 세종전에는 세종대왕의 어진과 당시에 발 명하여 사용한 과학기구, 악기류와 세종대에 간행된 책들이 함께 진열되어 있다. 세종전 앞 야외유물전시장에는 해시계, 천상열차분야지도, 자격루, 관천대, 측우기, 혼천의, 간의 등 15점의 각종 복원유물들이 전시되어있어 세종시대의 과학기구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행사안내

문화재청은 대왕의 탄신일을 맞아 매년 양력 5월 15일(오전 10시 30분) 세종대왕의 유덕과 위업을 기리는 숭모제전 행사를 국가행사로
개최하고 있으며, 문화예술계를 비롯한 각계 주요인사, 세종대왕위업 선양단체, 일반 관람객이 참석하여 세종대왕릉 정자각에서 봉행하는 데 2002년에는 탄신 605돌이 된다. 탄신 다례행제 에는 대왕이 친히 지으신 봉래의를 국립 국악원 연주단 및 무용단데 의해 공연되며, 해마다 세종시대의 과학유물을 복원하는 제막식을 거행한다. 또한 전주이씨대동종약원 영릉봉향회 주관으로 세종대왕 승하일 기신제는 매년 양력 4월 8일 정오 12시에 종친관계자 300여명의 참석으로, 소헌왕후 기신제는 매년 양력 4월 28일 정오 12시에 각각 개최된다.

* 세종대왕의 업적

1) 한글창제
대왕은 궁중에 정음청을 두고 집현전 학사들을 지도하여 1443년(세종25년) 훈민정음 28자를 연구·창제하고 3년 동안 다듬고 실제로 써본 연후인 1446년 9월(음력) 에 이를 반포함으로써 민족적 주체성을 통한 우리 민족 문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오늘날 한글은 그 원리나 형태가 독창적이고, 과학적이며, 익히기 쉽고 편리하여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글자로 평가되고 있다. 한글 창제의 더 큰 의의는 한문을 무조건 숭상하던 많은 학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나라와 백성의 앞날을 위하여 우리의 글을 만들어 냈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2) 학문창달
대왕은 특히 학문을 사랑하여 집현전을 부활하여 우수한 젊은 학자들로 하여금 학문을 강론하고 옛 제도를 연구하여 많은 서적을 편찬토록 하였다. 우선 경자자· 갑인자· 병진자 등 개량활자를 만들어 월인천강지곡·용비어천가·농사직설·고려사·삼강행실도·팔도지리지·석보상절·의방유취 등 귀중한 책을 간행하고, 경제육전을 반포하여 농업을 크게 장려하여 전제(田(전)제)와 세제를 정비하는 등 문물제도를 크게 개건하였다.

3) 과학의 진흥
대왕은 국민을 위하여 농업을 진흥하려는 데 뜻을 두고 한 평생을 천문, 지리 등 과학기술을 연구 보급하는데 전력을 쏟았다. 장영실, 이천 등 젊은 과학자들을 격려하여 천문관측기구인 대·소간의, 일성정시의, 혼천의, 시간을 재는 앙부일구(해시계)와 자격루(물시계)등 을 만들었다. 또한 측우기를 제작하여 서울과 지방에서 강우량을 측정토록 했으며 수표를 만들어 하천의 수위를 재게하고 외국의 역법(曆法)을 참작하여 역서와 천문도를 제작했다. 이리하여 천문·지리 등 과학기술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4) 외치와 국방
대왕은 역대로 신사상과 신기술의 통로였던 중국의 명나라와의 교류정책을 적극 펼치는 한편 바다를 건너와 백성을 괴롭히는 왜구를 응징하여 이종무 로 하여금 대마도를 정벌하는 한편 3포를 개항하여 일본과의 선진관계를 도모하였다. 북방으로는 최윤덕으로 하여금 평안도의 야인을 평정케하여 4군을 설치하고 김종서로 하여금 함경도에 6진을 개척하여 압록강과 두만강을 경계로 하는 우리나라의 국경을 확정시키는 등 국력을 강하하였다.

5) 음악의 정리
조선 초기 까지의 음악은 고려시대부터 전해오던 음악과 중국음악이 서로 혼합되어 무질서한 상태였으나 세종대에 이르러 정리하였는 데, 이는 아악의 부흥과 향악의 창작이었다. 대왕은 박연 등으로 하여금 각종 악기를 만들게 하고 특히 편경과 편종을 새로 제작하였으며, 악곡·악보 등을 종합 정리하여 바로잡아 아악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 효종대왕과 인선왕후의 묘, 효종대왕릉

영릉(寧陵)은 17대 효종(재위 1649∼1659)과 부인 인선왕후(1618∼1674)의 무덤이다. 처음엔 건원릉의 서쪽에 있었으나 석물에 틈이 생겨 현종 14년 (1673)에 여주 영릉 동쪽으로 옮겼다. 영릉은 왕릉과 왕비릉을 좌우로 나란히 하지 않고 아래·위로 만든 쌍릉 형식을 취하고 있다. 풍수지리에 의한 이런 쌍릉 형식은 조선왕릉 중 최초의 형태이고, 경종과 선의왕후의 무덤인 의릉(懿陵)도 이런 형태를 띠고 있다.

* 효종대왕릉의 형태

조선왕조 왕의 무덤배치에 하나의 전환기가 된 형태로 무덤에는 병석을 세우지 않았으며, 왕릉 바깥쪽으로 나지막한 담을 쌓았고, 봉분을 감싸고 12칸의 난간석을 설치하였다. 돌 난간의 기둥 사이를 받치는 동자석(童子石)에는 십이방위 문자를 새겼다. 조선시대 왕릉의 형태를 보면 세조 때부터 병풍석을 세우지 않는 전통이 있었으나, 성종의 무덤인 선릉(宣陵)부터 십이지신상을 새긴 병석을 설치하면서 다시 시작되었다. 하지만 영릉(寧陵)에서 다시 사라져 왕릉 배치에 있어 또 하나의 전기가 되었다.능에 갖추어진 석물은 석양(石羊)·석호(石虎) 각 2쌍, 상석 1좌, 망주석 1쌍, 문인석·석마(石馬) 각 1쌍, 장명등 1좌, 무인석·석마 각 1쌍이다. 왕비릉에는 곡장만 없을 뿐 다른 배치는 왕릉과 똑같이 구성되어 있다.

* 대동법과 상평통보, 효종에 대하여

효종은 인조의 둘째 아들로 1619년(광해군 11) 5월 22일 태어나 1626년(인조 4) 봉림대군에 봉해지고,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으로 형인 소현세자와 함께 인질로 8년간이나 청나라 심양에 볼모로 잡혀가 있었다. 그 후 풀려 나와서 1646년(인조 23) 소현 세자가 변사하자 뒤를 이어 왕세자에 책봉되고 1649년(인조 27) 5월 13일 창덕궁 인정문에서 즉위하였다. 효종은 즉위 후 대동법을 실시하고 상평통보를 주조하여 화폐를 널리 보급하였다. 조선왕조가 당한 굴욕을 씻고자 청나라 정벌을 계획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1659년 5월 4일 재위 10년 만에 창덕궁 대조전에서 승하하였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영릉로 269-5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0-4700
- 주차시설 : 있음(소형주차장 183대, 대형주차장 52대)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 이용시간
2~5월, 9~10월 : 09:00~18:00
\n6~8월 : 09:00~18:30
\n11~1월 : 09:00~17:30
\n
\n※ 매표는 관람마감 1시간 전까지 가능
\n



- 관광코스안내 : * 고속도로 - 여주I.C - 명성황후 생가 - 세종대왕릉(효종대왕릉) - 강변랜드 -
신륵사 - 목아불교박물관 - 고달사지 - 파사성지

* 일반국도 - 이천 - 세종대왕릉 - 명성황후 생가 - 위와 동일

- 관 람 료 : 만 25세~64세 - 개인 500원 / 단체(10인 이상) 400원/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무료개방



※ 무료관람대상자(증빙제시)

- 만 24세 이하 및 만 65세 이상 국민

- 만 6세 이하 및 만 65세 이상 외국인

- 국ㆍ공립기관에서 정양 중에 있는 상이군경

- 장애인 복지법상 장애인 / 국가유공자

- 5,18민주유공자, 참전유공자 등 개별법에 의한 입장료 면제자

- 학생인솔 등 교육활동을 위해 입장하는 초·중·고 교원

- 관광진흥법에 따른 관광안내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단체관람객 인솔 및 안내를 위해 입장하는 자

- 병역명문가 (병무청에서 발급한 병역명문가증 지참)

- 효행장려 및 지원법에 따른 효행우수자

- 한복착용자
- 기초생활수급자 : 문화(바우처)카드, 수급자증명서 증빙

- 차상위계층 : 문화(바우처)카드, 해당 증명서ㆍ확인서 증빙

- 자활근로자(확인서 증빙)

- 차상위 본인부담경감 대상자(증명서 증빙)

- 장애(아동)수당 대상자(확인서 증빙)

-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증명서 증빙)

- 기타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차상위계층



※ 50% 할인대상자 (증빙제시)
-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장기복무제대군인

- 문화재청이 직접 관리하는 문화재 소재지의 기초자치단체주민 (여주시민)
- 이용가능시설 : [휴식공간]


- 세종대왕릉 매표소 건너편 1개소

- 세종대왕릉에서 효종대왕릉 연결산책로 좌측 1개소



[편의시설]

- 화장실 4개소, 유모차 및 휠체어 대여, 자전거보관소, 영릉휴게소, 휴게의자 등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문화관광해설사 해설안내]

- 해설제공시간 : 10:00~17:00

- 신청방법 : 여주시 종합관광안내소 (031-887-2868)로 전화하여 사전 예약 후 이용 가능

- 내국인 예약안내 : 단체 관람 예약제 -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단체관람예약신청 (문화재청 세종대왕 유적관리소 http://sejong.cha.go.kr)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륵사(여주)

- 홈페이지 : http://www.silleuksa.org
* 다양한 유물이 숨쉬고 있는 고찰, 신륵사 *

신륵사는 여주읍에서 동북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남한강 상류 봉미산 기슭에 있는 오래된 전통 사찰로,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하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전한다.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純元王后)가 호조판서 김병기(金炳冀)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토록 하였는데 이때부터 영릉의 원찰로서 의미가 약해지면서 다시 신륵사라 부르게 되었다. 근. 현대사에 있어 신륵사의 활동은 크게 알려지지 않으나, 1925년 열반당 14칸을 새로 짓고, 1929년 강성인(姜性仁) 스님이 주지 재임시 김인주(金仁柱)가 화주(化主)로 명부전을 중건하였다.

* 신륵사의 유래와 전설 *

신륵사로 부르게 된 유래는 몇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다. 그 하나는 “미륵(혜근을 가리킴)이, 또는 혜근이 신기한 굴레로 용마(龍馬)를 막았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고려 고종 때 마을에서 용마가 나타났는데, 이 용마가 걷잡을 수 없이 사나워 사람들이 붙잡을 수가 없었다. 이 때 인당대사(印塘大師)가 나서서 고삐를 잡자 말이 순해졌으므로, 신력(神力)으로 말을 제압하였다 하여 절 이름을 신륵사라고 했다”는 것이다.

* 신륵사의 다양한 문화 유물 *

신륵사 인근 강가쪽 암반 위에 벽돌로 쌓은 다층 전탑이 있어서 고려 때부터 벽절이라고도 불렸다. 나옹화상이 이 절에서 입적을 했고, 그의 보제존자석종은 1379년에 제작된 것으로 고려 말의 대표적인 부도 양식을 띠고 있다. 성종 옆에 있는 석종비문은 목은 이색이 썼다. 역사가 깊고 규모도 웅장하며 주위의 경관도 뛰어난 사찰로 경내엔 화려한 극락전을 비롯, 조사당 명부전, 다층석탑,
다층전탑, 석종, 대장각기비 등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 8점을 보유하고 있다.

[문화재 정보]
1) 신륵사 조사당(보물)
2) 신륵사 다층석탑(보물)
3) 신륵사 다층전탑(보물)
4) 신륵사 보제존자 석종(보물)
신륵사 조사당 근처의 구릉에는 석종 하나가 그에 딸린 비 및 석등과 함께 세워져 있다. 이것은 고려 말 공민왕 때에 왕사를 지낸 보제존자 나옹화상(1320∼1376)의 사리를 모신 부도이다. 종 모양의 형태를 하고 있어서 석종으로 불린다. 이곳에 석등까지 세워져 있는 것은 나옹화상의 위상이 그만큼 높았음을 말해주고 있다. 고려말의 대표적인 석종 부도로서, 이전의 팔각원당형 양식에서 완전히 벗어난 조선시대 석종형 부도의 선구적인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석종형 부도는 통도사·금산사·용연사·봉암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신륵사 보제존자석종은 계단탑 형식을 한 통도사·금산사의 양식과 비슷하다. 석종의 높이와 지름은 각각 1.9m와 1.1m이다.
5) 신륵사 보제존자 석종비(보물)
6) 신륵사 대장각기비(보물)
7) 신륵사 보제존자 석종앞 석등(보물)
8) 신륵사 극락보전(경기도 유형문화재)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7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5-2505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관 람 료 : [신륵사 문화재구역 입장료 안내]

개인 - 어른 2,200원 / 청소년 1,700원 / 어린이 1,000원

단체 - 어른 1,800원 / 청소년 1,500원 / 어린이 800원

※ 단체 30인 이상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해설시간 : 10:00 ~ 17:00

해설예약 : 여주시 종합관광안내소 031-887-2868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종천문대

- 홈페이지 : 여주청소년수련원 http://www.천문대.kr
*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사설 천문대, 세종 천문대 *
세종천문대(Sejong Astronomical Observatory)는 1998년 6월에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리의 여주청소년수련원 내에 설치된 사설천문대이다. 천문대에는 국내 민간최대의 26인치 ‘불곡천체망원경’ 등의 최첨단 천체 관측시설을 갖추고 있다. 사설 천문대로는 최대 규모의 시설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천체관측 및 별자리공부를 할 수 있다. 또한, 5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숙박시설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천문교육시설이다.

* 세종천문대의 다양한 프로그램 *
세종천문대 외에 도자기 실습장, 양초 공예장, 영농체험장, 대운동장, 극기체험장, 수영장, 서바이벌 게임장 등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섬강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래프팅을 즐길 수도 있다. 이러한 시설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기업
및 일반단체,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로 3 (강천면)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별자리 및 일등성 알아보기, 일식·월식 밤하늘의 천체현상 재현, 천체망원경을 이용한 별,행성,성단 등 관측
- 문의 및 안내
031-886-2200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체험진행 : 매주 토요일 (단, 20명 이상 단체 일 경우 평일 진행 가능)
\n하절기 (4~9월) 19:30 ~ 20:30
\n동절기 (10~3월) 19:00 ~ 20:00
\n※ 계절에 따라 시간이 변경될 수 있음


- 이용가능시설 : * 12미터슬라이딩돔
: 국내 최대급의 단체 관측용 슬라이딩돔에는 굴절,반사,복합광학계 등 여러 종류의 망원경이 구비되어 있어 다수의 관측자가 동시에 행성, 성운, 성단, 외부
은하 등 다양한 관측대상을 직접 볼 수 있다.

* 천체투영관
: 인공적으로 밤하늘의 별자리를 제현하여 날씨에 관계없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세종천문대의 자랑이다.

* 주망원경
: 사설 천문대로서는 국내 최대 규모인 26인치(660m)뉴튼-카세그레인식 주망원경은 컴퓨터를 통해 원하는 관측대상을 즉시 찾을 수 있는 최첨단 관측장비로 밤하늘에 수놓아진 아름다운 별들의 세계를 마음껏 관찰할 수 있다.


* 우주체험관
: 원형의 통로를 지나면서 우주 공간에서의 천체의 회전과 무중력 상태를 체험할
수 있는 우주체험관이다.
- 관 람 료 : [체험비] 당일체험 10,000원 (36개월 미만 무료)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사전 예약제 운영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참숯마을

- 홈페이지 : 자연촌 여주참숯마을 http://www.yjcharmsoot.co.kr
여주참숯마을은 남한강과 섬강이 만나는 성주봉 자락에 위치해 있는 전통 숯가마 찜질과 1050m에서 뿜어져 나오는 천연 온천수를 이용한 수영장에서 수영이 가능하며 여기에 캠핑장과 카라반, 펜션 등 숙박시설이 있는 복합 레져시설이다.이곳의 숯가마는 모두 10개이며 여주도자기의 원료인 황토로 숯가마를 만들어 원적외선이 풍부한데다 참숯에서 나오는 음이온이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각종 성인병은 물론 아토피를 비롯한 피부병에도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 좋은 국산 참나무를 4박 5일간 태운 후 가마에 남아 있는 열기로 찜질을 하는 데 숯을 구울 때 가마 온도는 1300℃를 넘나들게 된다. 숯가마는 구워진 참숯을 빼낸 뒤에도 3∼4일간은 열기로 가득하다.

숯이 모두 빠진 다음날에는 250∼300℃, 이틀째는120∼150℃, 사흘째 80~100℃, 나흘째에는 30℃ 정도까지 열기가 유지된다. 덕분에 숯가마 속은 한 겨울에도 대형 타올을 두르고 찜질을 할 정도의 뜨거운 열기로 후끈거린다. 숯가마 찜질 외에도 중탄산나트륨과 미네랄이 풍부한 천연 온천 수영장이 있어 1년 내내 수영을 즐길 수 있다.또한 이곳 여주참숯마을은 우리나라 최초의 참살이 관광용 참숯 가마로 샤워실, 황토방 쉼터 등 현대식 편의시설까지 갖춰 전국 100여개의 참숯 가마 중 한국관광공사 추천 관광지 전통 숯가마 1호로 등록되어있다.

캠핑장은 전체 사이트 약 120동 내외이며 캠핑장은 6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캠핑 카라반 15개, 펜션 16개로 여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시설이 있어 온가족이 즐겁게 하루를 보낼 수 있으며 동물 먹이주기 체험과 레이저서바이벌 게임장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캠핑장은 주말마다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이 되니 결코 지루할 틈이 없다. 숯가마 찜질 후 배가 출출할 때 벌겋게 단 삽에 삼겹살을 구워먹는 ‘3초 삼겹살’은 육즙이 살아있어 정말 별미 중의 별미라 할 수 있다. 휴게실을 겸한 본관엔 백탄 숯부작, 인테리어용 숯, 숯불구이용 참숯, 목초액, 여주 고구마 등도 싼값에 판매한다. 여주참숯마을 인근에 신륵사, 걸은도자문화체험학교, 세종대왕릉, 명성황후 생가, 목아박물관, 폰박물관 등 유명 관광지도 많으며 여주프리미엄아울렛도 인근에 있어 숯가마 찜질을 겸한 하루나들이 코스로 결코 부족함이 없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걸촌동길 4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여주참숯마을 031-886-1119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숯가마 이용시간 : 월~목,일 08:00 ~ 23:00 금~토 24시간
\n수영장 개장시간 : 주간 10:00 ~ 18:00 (동절기 11:00 ~ 16:00)
\n야간 19:00 ~ 22:00 (동절기 18:00 ~ 21:00)


- 입 장 료 : [숯가마 찜질]

개인 - 대인 11,000원 / 소인(초등학생) 9,000원 / 미취학(1~7세) 6,000원

※ 중학생부터 대인 요금 적용

※ 25개월 미만 무료(단, 물놀이용 방수기저귀 필히 착용)

※ 캠핑장 이용고객 할인



[천연온천 수영장]

개인 - 대인 16,000원 / 소인 13,000원



[펜션]

※ 펜션 요금은 홈페이지 참조
- 여주참숯마을 http://www.yjcharmsoot.co.kr/sub/sub02.php
- 이용가능시설 : 오토캠핑장, 방갈로, 자연생태공원, 수영장, 체육시설, 식당, 매점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명성황후 생가

- 홈페이지 : http://www.yjcf.or.kr/main/empressmyungseong
* 명성황후 생가에 대하여 *

명성황후 생가는 조선 고종(재위 1863∼1907)의 비 명성황후(1851∼1895)가 태어나서 8살 때까지 살던 집이다.명성황후는 민치록의 딸로 철종 2년(1851)에 태어나 16살에 고종의 왕비가 되었다. 그 후 정치에 참여하여 개화정책을 주도해 나갔으나, 고종 32년(1895) 을미사변 때 일본인에 의해 살해되었다. 능은 청량리에 있었다가 1919년 고종황제가 세상을 떠나자 홍릉으로 함께 합장되었다.명성황후 생가는 숙종 13년(1687)에 처음 지어진 집으로, 그 당시 건물로는 안채만이 지금까지 남아 보존되고 있다. 1996년에 안채는 수리되었고 행랑채와 사랑채, 별당채 등이 함께 지어져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다.명성황후 생가는 조선 중기 살림집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집이다.

* 명성황후 기념관에 대하여 *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아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고자 건립하였으며 명성황후(明聖皇后, 1851~1895) 생가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전시실은 면적 520㎡로 명성황후와 고종의 어진 등의 유물·같은 시기에 활약하였던 여흥 민씨들의 유물과 관련 자료들을 전시한다. 명성황후의 친필과 시해당일 일본인이 사용했던 일본도(복제품), 시해장면을 재현한 매직비젼 영상물 등 당시 시대상황을 알 수 있는 각종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기념관 옆에 있는 161석의 공연장에서는 명성황후와 관련된 영상물을 단체 관람객들에게 상영하고 있으며, 그 주변으로 명성황후의 개화사상과 민족 자주정신을 계승하기 위하여 명성황후 조각공원을 조성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생가 옆에 “명성황후탄강구리” <명성황후가 태어나신 옛 마을>이라 새겨진 비석이 세워져 있어 명성황후가 이곳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그 옆에는 인현왕후의 아버지 민유중 선생의 신도비가 있고, 그곳으로부터 우측 산쪽 150m 지점에 그분의 묘가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명성로 71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전통예절 및 다도체험교실 / 역사체험교실 / 명성황후 일대기 애니메이션 상영 등 진행
\n※ 체험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사전 문의 031-880-4024)
- 문의 및 안내
031-881-9730
- 주차시설 : 있음 (총 88면 / 승용차 64면 + 장애인 4면 + 대형 20면)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1월 1일
- 이용시간
하절기(3월~10월) 09:00~18:00
\n동절기(11월~2월) 09:00~17:00
\n관람 30분 전까지 입장 가능


- 관광코스안내 : 여주IC - 명성황후 생가 - 세종대왕릉(효종대왕릉) - 강변랜드 - 신륵사 -
목아불교박물관 - 고달사지 - 파사성지(막국수촌)
- 주차요금 : 대형(16인승 이상) : 2,000원

소형 : 1,000원

경차 : 500원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황포돛배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
※ 우천 또는 결빙 등 기상악화시 운항 중지
※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승선신고서 작성하여야 탑승 가능

황포돛배는 말 그대로 누런 포를 돛에 달고 그 바람의 힘으로 물자를 수송했던 배이다. 여주는 국토의 대동맥을 연결하는 한강의 상류지류인 남한강을 끼고 있다. 이러한 지리적 특색으로 인해 조선시대 4대 나루 중 이포와 조포나루를 보유하고 있다. 이포와 조포나루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물자교역의 핵심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여주는 물자 교역이 번성하였던 중심 상업도시로서 가치가 있는 고장이라 할 수 있다.
황포돛배는 대부분 0.4t에서 0.5t 정도의 작은 배로 어업이나 물자 수송 등에 쓰였다. 몸통은 스기나무로 만들고 노는 쪽나무로 만들며, 돛대는 죽나무와 아주까리나무로 만든다. 돛대는 6m 정도로 길게 세우고, 황토를 물들인 기폭을 매단다. 가로 2m 50㎝, 세로 6m의 기폭을 황톳물에 담가서 물을 들인 후에 잘 말려서 사용한다. 황톳물은 두세 번 반복하여 들인다. 한번 마련한 기폭은 2~3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강변유원지길 105 (연양동)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영릉선착장 순항운항 (1일 1회)
\n 강변유원지 (10:30) - 신륵사 (10:50) - 영릉 (11:20) - 신륵사 (11:50) - 강변유원지 (12:00)
\n
\n* 여주시청 왕복운항 (1일 5회 운항)
\n강변유원지 ↔ 여주시청 (왕복 30분 소요)
\n13:30 / 14:30 / 15:30 / 16:30 / 17:20 출발
\n
\n* 야간운행 (주 1회 운항)
\n강변유원지 ↔ 여주보 (왕복 60분 소요)
\n매주 토요일 1회 운항 (선착순 50명 승선)
\n
\n※ 계절별 일몰시간에 따라 출발시간 변동 가능 (담당자 문의)
\n ※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승선신고서를 작성하여야 탑승 가능
\n ※ 폭풍우, 홍수, 결빙 등의 악천후 및 선체의 고장으로 위험할 경우 운항하지 않음
- 문의 및 안내
031-882-2206
- 주차시설 :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 우천 또는 기상악화시 운항 중지
- 이용시간
* 영릉선착장 순항운항
\n- 강변유원지 10:30 출발
\n
\n* 여주시청 왕복운항
\n- 강변유원지 13:30 / 14:30 / 15:30 / 16:30 / 17:20 출발
\n
\n* 야간운항
\n- 계절별 일몰시간에 따라 출발시간 변동



- 시설이용료 : * 영릉선착장 순항운항

- 강변유원지 -> 신륵사

왕복 : 대인 6,000원 / 소인 4,000원

편도 : 대인 3,000원 / 소인 2,000원

※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승선신고서 작성하여야 탑승 가능

※ 소인 (만 3~18세) / 대인(만 19 ~ 64세)

※ 만 65세 이상의 경우 소인 요금 적용

※ 국가유공자, 장애인, 한부모가족 30% 감면

※ 20인 이상 단체, 지역주민, 여주시 자매결연 지역 주민, 명성황후생가·신륵사·여주시립폰박물관 당일 방문 입장권 소지자 20% 감면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온천

- 홈페이지 : http://www.yeojuspa.co.kr
삿갓봉 꼭대기에 위치한 여주 유일의 온천이다. 나트륨을 비롯한 천연 미네랄이 듬뿍 함유된 약알칼리성 온천수로 피부염이나 아토피 질환에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들이 많다. 손으로 만져보면 미끌미끌한 온천수는 꾸준히 마시면 위장을 건강하게 해준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문로 86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5-4800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쾌적한 목욕장 관리를 위해 매주 수요일 휴무
- 이용시간
06:00~21:00


- 입 장 료 : 일반(초등학생 이상) 7,000원

어린이(4~7세) 5,000원

단체(20인 이상) 6,000원

조조(평일 06:00~10:00) 5,000원

VIP 할인(20% 할인 적용) 5,600원

수영 노천탕(여름성수기 운영) 3,000원

객실 고객(일반) 3,500원

객실 고객(어린이) 2,500원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봉서정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
봉서정은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이포리 수부말마을 내에 세워져 있는 고려시대의 정자이다. 원래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어 광주 이씨 문중이 1995년 지금의 위치에 2층 누각으로 중수한 것이다. 팔작지붕에 정면 3칸, 측면 2칸의 규모로 단청을 화려하게 채색하였으며, 정면엔 이형재(李衡載)가 쓴 “봉서정(鳳棲亭)” 현판이 걸려 있다.봉서정은 고려말의 학자, 둔촌(遁村) 이집(李集, 1314~1387)이 이포(梨浦)로 낙향해서 세운 정자이다. 이집의 본관은 광주(廣州), 자는 호연(浩然)으로 1349년(충목왕 3)에 과거급제해서 관직에 진출하였고 포은 정몽주(1337~1392), 목은 이색(1328~1396) 등과 교유했다. 1368년(공민왕 17) 신돈(辛旽, ?~1371)의 전횡을 비판하여 미움을 받자, 이에 생명의 위협을 느껴 경상도 영천의 천곡(泉谷) 최원도(崔元道) 집으로 피신하여 4년간 은둔하였다. 1371년 신돈이 주살되자 다시 정계에 복귀하여 판전교사사(判典校寺事)에 임명되었으나 곧 사직하고 여주의 천령현(川寧縣, 지금의 이포 일대)으로 내려가 봉서정을 짓고 논시강학(論詩講學)하며 주경야독으로 소일하였다. 정몽주가 봉서정으로 이집을 심방(尋訪)하여 국정의 자문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이색의 침류정(沈流亭)과 척약재(惕若齋) 김구용(金九容, 1338~1284)의 육우당(六友堂)도 이웃에 있었다고 전한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수부촌길 35 (금사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3-211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양화나루

- 홈페이지 : 여주 문화관광 http://www.yeoju.go.kr/main/culture/\n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내양리 양화동과 대신면 초현리를 이어주는 조선시대의 나루터로 ‘내양나루’라고도 하였다. 곡수장을 찾는 이들이 소를 팔기 위해 이 나루를 이용했다고 한다. 강변에서 바라보는 여주 강변의 경치가 멋지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내양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여주시 종합 관광안내소 031-887-2868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현충탑

- 홈페이지 : 여주시 문화관광 http://www.yeoju.go.kr/main/culture/
경기도 여주시가 국가와 민족을 위해 산화한 호국 영령들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현충탑이다. 1959년 6월에 건립하였으나, 시설 규모가 작고 부지가 좁아 2005년 6월 1일 다시 세웠다. 원래 1959년에 군민 성금으로 착공해 제막하였다가, 1980년에 개축하였다. 그 뒤 시설 규모가 작고 부지가 협소해 현충일 추도행사 등 참배에 불편하다는 여론에 따라 2004년 2월부터 전면 재공사를 시작해, 이듬해 현충일에 제막식을 가졌다.
현충탑은 조각가 이경순(李慶順)의 작품이다. 여주 도자기의 곡선미를 살리고, 여기에 여의주를 문 용의 몸짓을 소총 형상으로 표현하였다. 현충탑 뒷면에는 호국영령들의 위패벽이, 좌우에는 호국용사상이 설치되어 있다. 탑을 다시 세우면서 14위를 추가해 총 958위의 위패가 안치되어 있다. 해마다 1월 1일 아침과 현충일에 군민 추도 및 참배 행사가 열린다. 부지 면적은 500평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주내로 13 (상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여주시 종합관광안내소 031-887-2868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이포나루

- 홈페이지 : 여주 문화관광 http://www.yeoju.go.kr/main/culture/\n
이포는 배가 닿는 터라는 뜻으로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이포리와 대신면 천서리를 연결하는 삼국시대의 나루터이다. 조선시대 4대 나루터에 속했던 곳으로 가장 최근까지 존재했던 나루이며, 이포나루(驪州梨浦)비가 세워져 있다. 1991년 천서리로 건너가는 이포대교가 건설되면서 나루가 소멸하였으나, 2009년 복원사업을 진행하였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이포로 3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여주시 종합 관광안내소 031-887-2868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상시 가능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파사성

- 홈페이지 : 여주 문화관광 http://www.yeoju.go.kr/main/culture/\n
\n문화재청 http://www.cha.go.kr
이 성은 해발 250m 정도의 파사산 정상을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축성한 석축산성이다. 성의 일부는 강기슭에 돌출되게 자리 잡아 상하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파사성은 성벽 등이 비교적 많이 남아 있으며 둘레는 약 1,800m 정도이며 성벽 중 최고 높은 곳은 6.25m나 되며 낮은 곳은 1.4m 되는 곳도 있다. 천서리를 면한 동문지(東門址), 금사면 이포리를 면한 남문지(南門址)에는 문앵(門櫻)을 세웠던 고주형 초석 2기와 평주 초석이 남았고 동문지에는 옹성문지(甕城門地)가 남아 있다.파사성은 신라 제5대 임금 파사왕 때 처음 쌓았다고 전해진다.
또한 동국여지승람에는 선조 25년(1592년)에 임진왜란 때 유성룡의 발의에 따라 승군 총익인 의암(義巖)이 승군을 동원하여 쌓은 둘레 1,100보의 성첩을 중수한 기록이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대신면 천서리 산9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31-887-3562~3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영월루

- 홈페이지 : 여주 문화관광 http://www.yeoju.go.kr/main/culture/\n
\n문화재청 http://www.cha.go.kr
여주읍에서 신륵사로 가는 길에서 여주대교 조금 못미쳐 우측고대위에 푸른숲으로 둘러싸인 고풍의 한 누각이 보이는데 이것이 영월루이다. 익공의 형태나 가구(架構)로 보아 18세기 말경의 건물로 추정된다. 영월루는 원래 여주시청의 정문이었는데 1925년경 당시 신현태(申鉉泰)군수가 파손 될 운명에 처해있는 이 누각을 현 위치에 다시 세웠다고 한다.
영월루 입구에는 비석거리가 있고 그 위쪽에는 1958년에 이건된 창리 삼층석탑(보물)과 하리 삼층석탑(보물) 이 있다. 상층 누마루에 올라보면 숲속에 파묻힌 유명한 절 신륵사의 대가람이 한강변에 바라보이고, 학동모연·팔대장림·마암어등 등의 여주팔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누각 바로 아래에는 커다란 괴암이 절벽을 이루는데 바위 위에는 힘있는 필치로 씌어진 \'\'마암(馬巖)\'\'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다. 이 암혈에서 황마(黃馬)·여마(驪馬)가 승천하는 것을 본 사람이 있어 이것이 구전되어 여주군명을 황려(黃驪)라 칭했다는 것이다. 이 황려의 군명은 후에 여흥이라했고 그것이 다시 지금의 여주로 변한 것인데 이「여(驪)」자는 황마승천설에서 유래했다는 전설이 있다.

* 영월루의 형태와 구조 *
영월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 팔작집으로 2층 누각 형식인데 정면길이에 비하여 측면길이가 짧으므로 평면은 긴 장방형이다. 장대석 기단에 놓인 높은 사각 초석 위에 짧은 하층 기둥이 세워져 누마루가 꾸며지고 그 위에 상층 기둥이 세워져 이익공과 결구되고 오량의 지붕가구가 짜올려져 있다. 창방이 굵은 부재로 보강된 것은 문루의 가구법과 유사하다. 상층의 누마루 사방에는 계자각 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익공의 형태나 가구수법으로 미루어 18세기 말의 건물로 추정된다. 영월루는 전망이 뛰어난 곳에 입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낮은 기단과 길다란 몸체, 그리고 치켜 들려진 팔작지붕의 비례가 적절히 조화되어 있다.

[문화재 정보]
- 지정종목 : 경기문화재자료
- 지정연도 : 1983년 9월 19일
- 시대 : 조선
- 종류 : 누각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주내로 13 (상동)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31-887-3563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륵사관광지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
* 역사체험과 휴양을 동시에, 신륵사관광지 *

신륵사는 아름다운 경관과 많은 유물·유적들을 간직하고 있는 사찰이다. 신라 진평왕 때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설이 있고, 고려 우왕 2년(1376년)에 나옹선사가 입적하면서 유명한 절이 되었다. 신륵사를 일명 "벽절" 이라 부르게 한 다층전탑이 묵묵히 여강을 굽어보고 있으며, 나옹선사의 당호를 딴 정자 강월헌(江月軒)에서는 그 옛날 시인 묵객들이 시 한 수를 읊고 있는 것 같다. 신륵사는 남한강변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다양한 유물 등 볼거리를 기반으로 1977년에 관광지로 지정되었으며,이후 많은 사람들이 자주 찾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7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5-2505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입 장 료 : 없음
- 입 장 료 : [신륵사 문화재구역 관람료]

개인 - 어른 3,000원 / 청소년,군경 2,200원 / 초등학생 1,500원

단체 - 어른 2,500원 / 청소년,군경 2,000원 / 초등학생 1,200원

※ 단체 30인 이상
- 이용가능시설 : 도자세상, 신륵사, 여주박물관, 황포돛배나루터, 음식점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천서리 막국수촌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
* 칼칼한 맛의 막국수가 유명한 곳, 천서리 막국수촌 *

천서리란 지명은 신래천(神來川) 서쪽에 있는 마을이라는 데서 유래하였다. 천서리 막국수촌은 사적으로 지정된 파사산성 자락에 있는 막국수촌으로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다. 먹을수록 살아나는 칼칼한 매운맛이 입맛을 당겨 개운한 것이 일품이다.

* 동치미와 꿩고기 육수의 은은한 맛, 천서리 막국수 *

천서리 막국수는 꿩고기 끓인 물과 동치미국물을 차례로 섞어 만든 냉육수가 특징이다. 이러한 특유의 냉육수에 메밀이 어우러져 특유의 맛을 자아내는 것이다. 메밀은 경기도나 강원도 산간지방에서 많이 재배되는 식품으로 예부터 영양이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산후 음식으로 미역국보다 메밀국수를 먼저 먹기도 하였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대신면 여양1로 143-1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868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도예단지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
기록에 따르면 이곳에서는 고려 말부터 도자기 제조를 시작하였으며 조선 초기부터 발달했다. 그 이유는 북내면 싸리산 언저리를 중심으로 점토, 백토나 고령토 등 전국에서 제일 좋은 도자기 재료가 생산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곳의 중견 작가들은 근래에 전승 도예를 깊이 연구하면서 독특한 수법으로 특이한 신작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제기, 화분, 식기, 전기부품 등 생활 용품을 대량 생산한다.
* 여주도예단지의 볼거리 *
여주도예단지 관광의 장점은 도자기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도자기 제조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 단지 내에 여주민속도자기조합과 도자기 종합전시관 외 60여 개의 개인전시관이 있어 다양한 도자기를 관람할 수 있으며, 각 도요지마다 도자기의 제조 과정을 볼 수 있다. 또한 매년 5월에는 세종대왕숭모제전과 함께 여주도자기박람회를 실시하여 색다른 관광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주변에 신륵사 국립관광지, 세종대왕릉(영릉), 효종대왕릉, 명성황후생가, 영월루, 목아불교박물관 등의 관광지가 있어 연계 관광으로 좋다. 이곳 부근엔 신륵사 국민 관광지와 영릉, 고달사지 등 문화 유적지가 많아 학생들의 문화유적 탐방지로 적합한 곳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여양로 254 (오학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868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고달사지

- 홈페이지 : 여주 문화관광 http://www.yeoju.go.kr/main/culture/

현재는 폐사된 고달사가 있던 사찰터. 고달사는 764년(경덕왕 23)에 창건되었던 사찰로 고달원(高達院)이라고도 한다. 고려시대에 광종(光宗) 이후 역대왕들의 비호를 받던 사찰이었으나, 언제 폐사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절터는 여주시 혜목산(慧目山) 산자락에 있다. 고달사 석조물은 모두 고달이란 석공이 조성했다는 전설이 있다. 고달은 가족들이 굶어 죽는 줄도 모르고 불사에 혼을 바쳤다고 한다. 불사를 끝내고 스스로 머리를 깎고 스님이 되었으며, 훗날 도를 이루어 큰 스님이 되었으니 고달사라 불렀다는 전설이다.창건 당시의 사찰은 실로 광대하여 지금의 상교리 일대가 전부 사역으로 추정되며 절 부근에 큰마을이 형성되었음을 짐작케 한다.
지금 광활한 사역에는 유물만 남아 있다. 현재 절터는 복원을 위한 발굴 조사가 조직적으로 진행 중이다.고달사터에는 고려시대의 부도를 대표하는 국보인 고달사지 부도와 보물인 유물들이 있으며, 이들 석조 유물들은 하나같이 넘치는 힘과 호방한 기상이 분출하는 가운데 화려하고 장엄한 기운을 간직하고 있다.원감국사의 부도로 추정되는 고달사지 부도는 빼어난 균형미와 아름다움을 인정받아 국보로 지정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거대한 석불대좌(보물), 강렬한 힘을 간직하고 있는 원종대사 혜진탑비 귀부 및 이수(보물), 비교적 온전히 보존되고 원종대사 혜진탑(보물)이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상교리 421-8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여주시 종합관광안내소 031-887-2868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오감도토리마을

오감도토리마을은 남한강을 끼고 있어 땅이 비옥하고 그림처럼 아름다운 강변 풍경을 품고 있는 고장이다. 마을의 지명은 고려 때 다섯 명의 대감들이 살았다고 해서 오감도토리마을로 불리게 되었다. 마을에서는 종이멀칭농법, 오리농법 등 마을 전체가 유기농법을 이용하여 재배함으로 우수하고 청정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오감도토리마을의 또다른 장점은 교통이 편리하다는 것도토리를 이용한 우리의 먹거리 슬로우푸드 체험행사와, 계절별로 운영하고 있는 농촌체험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서울에서 1시간10분 이내면 도착할 수 있는 지리적 우치를 가지고 있으며, 영동 고속도로와 37번 국도, 수도권 - 강원도간 42번 고속화 국도를 이용하면 이정표만 보고도 누구나 쉽게 찾아갈 수 있다. 또한, 주위에 신륵사, 목아박물관, 세종대왕릉, 명성황후 생가 등 다양한 여주시 관광지가 있어 농촌체험과 더불어 문화여행도 병행할 수 있다.

오감도토리마을 유별난 점은 도토리를 재배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야산에 도토리나무가 많다는 것이다. 이 도토리를 이용한 도토리따기,도토리묵만들기 등을 이용한 슬로푸드 농촌관광체험은 이미 꽤 많이 알려져 있는 상태이다. 이외에도 계절별로 항상 다양한 농촌체험행사를 즐기실 수 있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슬로우푸드 체험장도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은 쾌적하고 안전한 농촌체험행사를 할 수 있도록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776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연중체험] 도토리묵 만들기, 도토리 송편 만들기, 인절미 만들기, 치즈 만들기, 제기 만들기, 새총 만들기, 황토염색, 도자기 표면 그리기 등
\n[봄] 미나리 캐기, 감자심기, 모내기, 볍씨붓기 등
\n[여름] 감자 캐기, 옥수수 따기, 손수건 탁본 등
\n[가을] 고구마 캐기, 옥수수 따기, 도토리 줍기, 밤 줍기, 김장체험, 손수건 탁본 등
\n[겨울] 썰매타기, 팽이치기, 짚신삼기 등

\n※ 체험은 계절 및 마을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하므로, 사전에 홈페이지 또는 전화 확인 요망
- 문의 및 안내
031-883-4405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오감도토리펜션,식당, 체험관, 펜션 등
- 화장실 : 있음
- 장애인 편의시설 : 없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사전 예약 후 방문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해바라기마을

- 홈페이지 : http://sune.invil.org
여주 해바라기마을은 경기도와 강원도를 경계 짓는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쾌적한 산골마을이다. 마을 뒤쪽엔 태봉산 자락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고, 동쪽으로는 섬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는 아름다운 풍경과 기름진 토양을 갖고 있다. 마을에서는 임금님께 올리는 진상미였던 여주 자채쌀을 시작으로 고구마, 버섯, 장외삼, 배, 옥수수 등 다양한 작물이 풍요롭게 생산된다. 매년 9월경 해바라기 꽃 축제와 농산물경작 및 수확체험, 해바라기를 이용한 해바라기 체험, 4km에 이르는 해바라기 꽃길 등 다양한 농촌체험 꺼리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마을 양쪽 끝에 세종천문대, 가마섬 유원지, 삿갓봉 온천, 캐슬파인 골프장이 있어 시골마을에서는 드물게도 시골의 정취와, 현대식 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로 368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사계절
\n[문화체험] 한지공예, 천연염색, 짚풀공예, 전래동요및놀이배우기, 목공예, 도자기문양넣기
\n[건강체험] 건강차만들기
\n
\n* 봄
\n[테마체험] 마을 생태공원 체험
\n[농촌ㆍ농사체험] 농산물파종및심기,농산물성장과정관찰, 농산물수확체험

\n* 여름
\n[생태체험] 어종관찰, 곤충체집, 마감산 야생화관찰
\n
\n* 가을
\n[농촌/농사체험] 벼베기 고추, 콩 수확 및 찧기. 배따기, 배추수확, 허수아비 만들기, 도토리묵 만들기, 김치/깍두기 담기
\n[전통음식체험] 고구마묵만들기, 도토리줍기, 배추, 무뽑기
\n[해바라기꽃축제] 해바라기 그림 그리기, 해바라기 가족사진 찍기, 해바라기 음식 만들기
\n
\n* 겨울
\n[농촌/농사체험] 고구마/감자구워먹기, 썰매타기, 스케이트타기, 연날리기
\n[전통음식체험] 전만들기, 쑥개떡만들기, 해바라기씨ㆍ찹쌀로 인절미 만들기 등

\n※ 체험은 계절 및 마을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 문의 및 안내
031-886-8668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 주차요금 : 무료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전화 예약 및 홈페이지 예약

※ 예약제로 운영되오니 방문 전 사전예약 필수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서화마을

- 홈페이지 : http://seohwa.invil.org
서화마을은 농촌체험 뿐 아니라 주변에 야생화화분을 만들 수 있는 농원이나 도자기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가까이 위치학고 있으며 한적하고 완만한 등산로도 있어 각종 체험활등을 하기에 좋은 마을이다.마을에는 다양한 명소들이 즐비하고 마을 전체가 산줄기 남사면에 위치하고 있어 늘 양지바르며 서원 2리의 명소들은 한 가지씩 특징이 있는데 모두 사람 냄새 폴폴 나는 이름과 이야기가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서원2길 40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짚공예(계란꾸러미만들기, 새끼꼬기), 고구마 구워먹기, 천연염색, 천연비누, 손두부 만들기, 인절미 떡매치기 등
\n※ 체험은 계절 및 마을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마을정보화센터, 체험장, 구름다리, 샤워정, 원두막 등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슴마을

- 홈페이지 : https://ldf.modoo.at
* 메기와 가재를 잡을 수 있는 청정 마을,사슴마을 *

여주시와 광주시의 경계에 솟은 천덕봉(635m) 북동쪽에
들어선 산골마을이다. 총 면적의 86.4%가 산림으로 둘러싸인 주록(走鹿)마을은 지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깊은 산과 깨끗한 물에 사슴이 뛰어노는 듯 아름다운 풍경을 지녔다. 마을의 실개천은 가재가 살고 있을 정도로 청정 지역이다.

* 사슴마을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

농림부와 산림청이 각각 녹색농촌체험마을, 산촌휴양마을로 지정해서 향토민박과 체험 프로그램이 풍부한 곳이다. 인근의 금사저수지에서는 60cm급 메기가 잡히고 계절별로 과일따기, 고구마 캐기 등 농사체험을 할 수 있다. 여름철이면 도시에서 방문한 아이들의 물놀이터 구실을 하는 등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청정환경과 체험프로그램으로 단골 방문객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매년 가을마다 김장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특징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장흥로 9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07-1455-9620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사전 예약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법사

* 명성황후의 출생 전설과 관련된 사찰, 대법사 *

대법사는 1971년에 창건된 신생사찰이다. 하지만 원래 이곳은 통일신라 때부터 절이 있었다고 전하고 있다. 창건 시기는 정확하지 않으나 통일신라시대 진성여왕 때 창건되었으며 창건 당시에 높이 0.9m의 미륵입상을 조성하여 ‘미륵당’으로 불렀다고 전해진다. 1971년부터 대웅전과 요사채, 1988년에 지장전과 종각을 세웠으며 1989년 대웅전을 중수하였다.경내에 구조물로는 일주문, 국사당, 범종각, 대웅전, 지장전, 삼성각 등이 있다. 대웅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 건물로 다포계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으며 석가여래, 관음보살, 대세지보살이 봉안되었다. 대웅전 앞에는 석등, 삼층석탑, 약사여래좌상이 있다. 지장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 팔작지붕 건물이며 지장보살, 지장탱화, 칠성탱화, 시왕도, 범종을 봉안하고 있다. 삼성각은 정면 2칸, 측면 1칸에 콘크리트 건물로 독성상, 산신상을 봉안하고 있다.

* 대법사와 명성황후의 이야기 *

대법사가 유명한 이유는 민비, 즉 명성황후와 그의 아버지인 민치록과 인연이 깊은 곳이기 때문이다. 대법사가 여흥민씨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조선 숙종 때의 일로 사찰인근에 인현왕후의 오빠인 민진후(閔鎭厚)의 묘를 쓰면서 부터이다. 이후 묘소를 관리하며 살아가던 명성황후의 부친 민치록(閔致祿)이 꿈에 미륵불을 현몽하고는 땅을 파서 미륵불을 발견하였다. 이 후 법당을 새로 지어 불상을 봉안했는데 부인 한산이씨가 정성으로 불공을 드려 낳은 자식이 바로 명성황후라고 한다.

그 후 명성황후가 후일 고종의 비로 책봉되자 절을 원당사(願堂寺)로 개칭하였으며, 민씨 일가의 성원으로 절은 더욱 번성하게 되었던 것이다.그러나 세월의 흐름 속에 원당사는 사라지고 오늘날의 대법사로 거듭나게 되었는데 절을 새로 창건한 대원(大元)스님 또한 어느 날 꿈에 현몽한 대법사라는 서책을 보고 절의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현재 원당사의 발자취는 대웅전에 모셔진 미륵불을 통해 느껴볼 수 있다. 이 석불은 한때 사찰에서 석고를 발라 좌불을 만들고 금칠을 해 모시기도 했으나 세월이 흐르면서 석고는 떨어져나가고 원래의 모습인 지금의 돌부처만 남게 되었다고 한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안금3길 3-4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2-3121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선효종영릉재실

- 홈페이지 : http://sejong.cha.go.kr
* 조선시대 재실의 형태가 보존되어 있는, 조선효종영릉재실 *

영릉(寧陵)은 조선 제17대 효종대왕(1619~1659, 재위 1649~1659)과 인선왕후 장씨의 능이며, 재실(齋室)은 제관(祭官)의 휴식, 제수장만 및 제기 보관 등의 제사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능의 부속건물이다. 효종대왕릉은 1659년 경기도 양주군 건원릉(현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의 서쪽에 조성하고, 능호를 익릉(翼陵)이라 하였으며, 그 앞에 재실을 건립하였다. 이후 1763년 석물에 틈이 생겨 현 위치로 옮겨오면서 능호를 영릉으로 고치고 재실도 함께 옮겨왔다.

* 조선효종영릉재실의 구조와 역사적 의의 *

일반적인 조선시대 재실은 재방, 안향청, 제기고, 전사청, 행랑채(대문 포함), 우물 등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현재 남아있는 조선 왕릉의 재실은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거치면서 대부분 멸실되어 원형이 훼손되었다. 그러나 이곳 영릉 재실은 조선 왕릉 재실의 기본형태가 가장 잘 남아있고, 공간 구성과 배치가 잘 되어 있다. 또한 경내의 재향과 관계 있는 향나무와 느티나무, 회양목(천연기념물 제459호) 등의 고목도 함께 어우러져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공간구성과 배치가 뛰어나 대표적인 조선시대 재실건축으로 학술적·역사적 가치가 높이 평가된다.

[문화재 정보]
지정번호 : 보물
지정연도 : 2007년 11월 29일
시대 : 조선시대
종류 : 가옥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0-4700
- 주차시설 : 있음(소형주차장 183대, 대형주차장 52대)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 이용시간
2~5월, 9~10월 : 09:00~18:00
\n6~8월 : 09:00~18:30
\n11~1월 : 09:00~17:30
\n※ 매표는 관람마감 1시간 전까지 가능


- 입 장 료 : ※ 관람요금

만 25세~64세 - 개인 500원 / 단체(10인 이상) 400원



※ 무료관람대상자(증빙제시)

- 만 24세 이하 및 만 65세 이상 국민

- 만 6세 이하 및 만 65세 이상 외국인

- 국ㆍ공립기관에서 정양 중에 있는 상이군경

- 장애인 복지법상 장애인 / 국가유공자

- 5,18민주유공자, 참전유공자 등 개별법에 의한 입장료 면제자

- 학생인솔 등 교육활동을 위해 입장하는 초·중·고 교원

- 관광진흥법에 따른 관광안내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단체관람객 인솔 및 안내를 위해 입장하는 자

- 병역명문가 (병무청에서 발급한 병역명문가증 지참)

- 효행장려 및 지원법에 따른 효행우수자

- 한복착용자 (신정, 설날 및 추석연휴에 한함)

- 기초생활수급자 : 문화(바우처)카드, 수급자증명서 증빙

- 차상위계층 문화(바우처)카드, 해당 증명서ㆍ확인서 증빙

- 자활근로자(확인서 증빙)

- 차상위 본인부담경감 대상자(증명서 증빙)

- 장애(아동)수당 대상자(확인서 증빙)

-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증명서 증빙)

- 기타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차상위계층



※ 50% 할인대상자 (증빙제시)

-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장기복무제대군인

- 문화재청이 직접 관리하는 문화재 소재지의 기초자치단체주민 (여주시민)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문화유적해설 : 전화(031-887-2868)로 사전예약
- 내국인 예약안내 : 단체 관람 예약제 시행(예약접수 031-885-3123~3124)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늘향골마을

- 홈페이지 : http://www.dori.or.kr
* 천혜의 땅에서의 다양한 체험, 도리 늘향골마을 *

도리 늘향골마을은 명성황후와 같은 여흥 민씨의 집성촌이며, 가남면 안금리 일대에 살던 조상들이 강변으로 이주해 와서 정착한 마을이기도 하다. 돛단배의 모양을 한 마을에는 여전히 들고 나는 길이 하나이며 아홉사리 고개에 핀 구절초는 늘향골마을의 상징이 되었다. 또한 늘향골마을은 여러 차례의 전화를 겪으면서도 한 번도 외침의 피해를 입지 않은 천혜의 요충지이다. 마을 뒤쪽으로는 큰 강이 흐르고, 동네 앞 저만큼에는 소무산 ‘아홉사리’고개가 가로막아 진입이 쉽지 않았던 탓이다. 도리마을에서는 일찍부터 땅콩농사를 많이 지어왔다. 땅콩이 자라기에 안성맞춤인 토질 덕분에 고소한 맛과 영양을 자랑한다.

추수 끝난 후 채 떨지 않은 땅콩총대를 들고 강가로 나가 자갈밭에 불 피워 놓고 구워먹다보면, 손이며 입가로 그을음 잔뜩 묻히고서도 좋아라 깔깔대던 어릴 적 땅콩서리에 대한 기억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마을 뒤편 강가는 수심이 얕고 백사장이 넓어 한여름 물놀이 장소로 제격이다. 마을 들판은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탓에 마을 앞 들녘엔 메뚜기며 미꾸리가 많은데, 잡은 민물고기로 매운탕을 끓여 먹는 맛도 그만이다. 겨울에는 철새들이 날아드는데, 늘향골마을에서는 강변을 따라 철새탐조 코스를 조성해 생태 체험을 겸하게 하고 있다. 수자원 보호구역이며 남한강과 청미천이
만나는 합수머리에 위치해 수많은 동식물들과 철새들이 살고 있는 자연친화 청정마을로 농촌체험· 자연생태체험 학습장으로 천혜의 자연경관(산·들·강)을 활용한 풍부한 체험프로그램이 있다.

* 도리 늘향골마을의 다양한 볼거리 *

도리마을에는 몇 가지 볼거리가 있는데, 그 중 으뜸은
남한강이다. 삼합리쪽에서 섬강과 만나는 남한강은 강천쪽의 물과 도리쪽의 물이 완전히 다른 빛입니다. 특히 청미천과 만나면서 여울을 이루는 도리 강변의 풍경은 이루 말할 수 없는 낭만을 연출한다. 두 번째의 볼거리는 마을 동쪽 산등성이인 중군이봉. 중군이봉의 마지막 능선안부를 거치면 가파른 절벽 위쪽의 신선바위를 만나게 된다. 신선바위는 먼 옛날부터 신선들이 내려와 노닐던 곳이라는 전설을 가진 바위이다. 혹자는 공룡의 발자국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거대한 두 개의 구멍이 바위 위에 나 있는데, 그 구멍에는 언제나 물이 마르지 않고 샘솟는다고 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점동면 도리길 152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농촌체험]
\n손 모내기, 구절초씨 뿌리기, 농산물 파종 및 채소 심기, 미꾸라지 잡기, 산나물 캐기, 철새관찰, 수중 생태체험, 농기계 체험(경운기,트랙터), 농로 황토길 맨발 걷기, 신선바위 산책로 걷기, 전통농가 탐방 등
\n[공예,놀이 체험]\n자갈탑 쌓기, 예쁜자갈 고르기, 모래성 쌓기, 모래찜질하기, 나뭇잎배 띄우기, 견지낚시, 투망 던지기, 목공예(목걸이,곤충,새총), 짚공예(짚신,짚공,계란줄), 천연염색체험, 한지공예, 풍물악기체험, 가족화합 놀이체험(비석치기,제기차기,윷놀이,연날리기,다체 줄넘기,새끼줄 시골축구)
\n[먹거리 체험]
\n산나물 채취 및 요리 만들기, 화전 만들기(진달래,야생화), 계절별 건강차 만들기(쑥,구절초), 미꾸리 튀김,추어탕 만들기, 청국장 만들기, 손두부 만들기, 떡만들기 등\n
\n
\n※ 체험은 현지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참고 및 방문전 전화문의 요망
- 문의 및 안내
010-9353-0977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팜스테이마을

- 홈페이지 : http://farmstay.invil.org
상호리는 산자락에 푹 파묻혀 외부와 단절된 듯한 느낌을 주는 조용한 마을이다. 원시림에서 뿜어져 나오는 맑은 공기는 강원도 심산유곡을 경기도 땅에 살짝 옮겨 온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심산유곡에서 상쾌한 기분을 맛볼 수 있는 지역이다. 상호리마을은 임금님께 진상했던 여주쌀의 본고장으로 산이 높고 험준해 옛날에는 호랑이가 많이 살았다고 해서 호곡, 호실, 또는 범실이라고도 불리었다. 봄에는 각종 산나물이 풍성하고 유기농 야채와 잡곡 표고버섯, 밤 등이 지천이다.전통방식 그대로 맷돌에 콩을 갈아 가마솥에 불을 때 손두부를 직접 만들고,찹쌀을 시루에 쪄서 절구질을 하고 콩가루를 묻혀 인절미를 만들어 먹는 체험을 할 수 있다. 해가 뉘엿뉘엿 질 무렵 이제 막 떡메를 쳐서 만든 따끈따끈한 인절미에 콩고물을 묻혀 하나씩 입에 넣는 맛은 일품 중에 일품!! 밤이면 잔디밭에서 모닥불을 피워놓고 고구마나 밤 등을 구워먹으며 오손도손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다.

상호리 마을은 대렴봉, 수리산, 호실령 등으로 둘러싸여있다. 대렴봉은 해발415m의 산으로 윗범실 맹호곡의 정상이 된다. 이 골짜기는 산이 험하고 가파르며 사나운 호랑이가 많이 살았다 하여 맹골이라 전해진다.호실령(虎室嶺)은 범실고개라고도 하는데, 윗범실서쪽에서 아래골 움달쪽 말궁덩으로 가는 고개를 말한다. 상호리와 후리 간 경계로 이 고개는 수직고도가 매우 높아 도보 및 운행에 어려움이 많으나 정상에서 보는 경관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대렴봉 능선 아래로 경유하여 가면 상호리 산4번지 장등 중간에 파평윤씨의 선조묘가 있으며 이 묘는 호랑이가 자리를 정해주었다는 전설이 전한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윗범실길 8-3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봄 - 딸기따기, 인절미 만들기, 표고버섯따기, 계란꾸러미 만들기, 봄나물 캐기, 천연염색
\n* 여름 - 토마토따기, 물놀이, 감자캐기, 옥수수따기, 물고기 잡기, 표고버섯따기, 인절미 만들기, 천연염색
\n* 가을 - 밤줍기, 고구마캐기, 땅콩따기, 옥수수따기, 토마토따기, 인절미 만들기, 표고버섯 따기, 천연염색
\n* 겨울 - 썰매타기, 계란꾸러미만들기, 표고버섯따기, 인절미 만들기, 천연염색
\n
\n※ 체험은 계절 및 마을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하므로 전화문의
- 문의 및 안내
031-886-555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흥왕사

* 소달과 고달 형제의 전설이 있는 사찰, 흥왕사 *

흥왕사는 신륵사 하구로 흘러 내리는 금당천과 중암리를 가로 질러 흐르는 완장천 사이에 자리한 고려시대 사찰로 나지막한 야산에 그 터를 잡고 있다. 고려 초 소달(蘇達)이 창건했다고도 하고, 고려 말 혜근(惠勤:1351∼1374)이 세웠다고도 하나 정확한 것은 알 수 없다. 흥왕사는 여주의 명찰 고달사와는 형제와 같은 절로 그 옛날 소달과 고달의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 고달과 소달은 형제지간으로 각기 뜻을 품어 부처님 전에 그 몸을 귀의하여 승려가 되었다. 하지만 각기 뜻을 품은 바가 달라 고달은 국가에 도움을 주는 절을 세웠으며, 소달은 사찰을 진리의 도량으로 생각하며 오래도록 중생을 교화하는 절을 세웠다. 한때 고달이 세운 고달사는 고려의 명문사찰로 명성을 떨쳤지만 일찍히 폐사되었고, 소달이 세운 상왕사는 조용히 은둔하며 그 법을 이어나가 아직도 법등을 이어오고 있다.

이처럼 소달산 흥왕사는 자그마한 암자의 모습으로 중생을 교화하고자하는 진리의 도량 모습을 품고 있다. 극락전과 삼성각이 사찰 가람의 전부인 흥왕사지만 따뜻하게 가람을 품은 소달산의 지세와 사찰의 수호신장처럼 사찰을 수호하는 보호수의 모습은 현재 폐허가 된 고달사의 쓸쓸함 보다 우리에게 정겨운 모습은 아닐까 생각한다. 동시대 같은 형제들에 의해 창건되었지만 부귀를 위한 사찰과 부처님의 법을 잇기 위한 사찰의 또 다른 운명을 그들 형제는 알고 있었을까.

* 흥왕사의 창건배경 및 역사 *

연혁 소달산(蘇達山) 중턱에 자리한 흥왕사는 사찰의 창건에 대해 두 가지 설이 전해진다. 『봉은사본말지(奉恩寺本末誌)』에는 소달화상(蘇達和尙)이 창건하여 흥왕사(霜旺寺)라는 사명(寺名)으로 불려졌으며, 1892년 독성탱 화기에도 상왕사(霜旺寺)라는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19세기말까지 그 이름을 유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 1905년 창석산인(蒼石山人)이 쓴『상왕사법당중건상량문(霜旺寺法堂重建上梁文)』에는 고려 공민왕대 나옹화상(懶翁和尙)이 창건한 고찰로 기록되나 그 시대의 유물이나 기록이 없어 단정할 수 없다.

흥왕사의 역사는 나옹과 소달 두 화상의 창건설을 지니며, 19세기말까지 상왕사로 불려지다가, 1905년 돈묵스님이 법당이 퇴락됨을 안타까워하여 절의 사세를 일으키기 위해 흥왕사라는 사명으로 개명한 듯하다. 1892년 대대적인 탱화의 불사 이후 급격히 쇠락한 흥왕사는 돈묵스님이 탁발하여 법당을 비롯한 삼성각의 칠성탱과 산신탱, 보조국사진영(普照國師眞影)을 조성하였으며, 가람을 정비하여 그 사세를 단장하였다.그 뒤 1922년에 주지 성묵스님이 법당을 중수하고, 1931년 나옹화상이 봉안한 아미타여래좌상을 개금불사 하였으며, 1932년 윤익(潤益) 스님이 대방을 중수하였다.

그 후 1933년 동요사(東寮舍)를, 1938년 서쪽 요사를 건립하였으며, 1943년 법당을 중건하여 현재 가람의 기틀을 갖추게 되었다. 이후 한국전쟁 때 소실되어 옛 가람이 부분 적으로 소실되었으나, 1966년에 장지윤(張智潤)스님이 칠성각을 단청하고 대방을 보수하여 사찰의 명맥을 이어갔으며, 1968년에는 사찰 진입로를 정비하여 도량을 일신하였다. 1974년에는 성진(性眞)스님이 부임하여 가람을 정비하였으며, 1992년에는 선과스님이 취임하여 기존의 전각을 헐고 대웅전ㆍ삼성각을 신축하여 현재의 모습을 이루게 되었다. 현재 흥왕사는 선과스님이 조성한 전각을 바탕으로 단청을 비롯하여 가람의 정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근래 주지로 부임한 영정스님의 정진불사 노력으로 극락전을 비롯하여 삼성각, 범종각, 요사채 2동이 근래 조성되어 옛 가람의 모습을 복원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당전로 345-4 (북내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2-0631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도자세상

- 홈페이지 : http://www.kocef.org/02museum/05.asp
여주도자세상은 아름다운 아트샵, 한다발 리빙샵, 바람 브랜드샵, 손맛 갤러리샵 등 도자쇼핑몰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상품관을 통해 전국 115개 요장, 6,300여 종의 다양한 도자기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등 국내 도자 유통의 허브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도자 전문미술관인 반달미술관에서는 예술작품으로써 생활도자의 무한영역을 보여주는 도자 작품으로만 엄선하여 상설전이 열리고 있다. 이에 더하여 신륵사, 영녕릉, 명성황후 생가, 세종문 등 전통문화관광지가 많은 여주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대형 한옥건축물로 조성되어 여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7 (천송동) 신륵사 관광단지內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31-884-8644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매년 1월 1일, 매주 월요일, 명절 당일 휴관
- 이용시간
09:30~18:00


- 입 장 료 : 무료

※ 비엔날레 기간에는 비엔날레 입장요금 적용
- 화장실 : 있음
- 이용가능시설 : 반달미술관, 도자전문쇼핑몰, 도예랑, 한글나라, 환경도예와 한글, 세라카페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은아목장

- 홈페이지 : http://www.eunafarm.com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에는 은아목장이 위치해 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데, 특히 낙농체험(트렉터타기, 송아지 우유주기, 여물주기 등)을 할 수 있고 그 밖에 다양한 치즈 만들기, 피자 만들기, 버터 만들기, 저지방 우유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은아목장에서는 팜스테이도 함께 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금당5길 139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낙농체험
\n- 치즈만들기(모짜렐라, 훼타치즈, 고다치즈 등)
\n- 밀크소시지만들기
\n- 피자만들기
\n- 밀크 or 요거트 푸딩 만들기
\n- 밀크버터를 이용한 쿠키만들기
\n- 저지방우유만들기 및 버터만들기
\n- 1박 2일 목장의 하루(팜스테이) - 전화상담
\n※ 체험은 계절 및 현지사정에 따라 변동가능함으로 전화문의
- 문의 및 안내
031-882-5868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 이용시간
* 목장 : 09:00~18:00
\n* 체험 : 10:30~15:30


- 입 장 료 : 무료 (※ 체험비 별도)
- 주차요금 : 무료
- 화장실 : 있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향교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
향교는 서당에서 공부한 15세 이상의 양반 자제를 교육하던 시설이다. 원래 여주향교는 여주읍 상리 마암(馬巖) 근처에 건립되었으나 임진왜란때에 타버린 후 1685년 여주읍 홍문리의 잣나무 고개에 다시 건립하였다. 그런데 그후부터 부락 주민이 자주 괴질에 희생되고 풍수학상 불길하다 하여 교리(校里) 현 위치로 이건되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5칸의 대성전, 8칸의 명륜당, 내삼문(內三門), 각 8칸의 동무와 서무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10철(十哲), 송조6현(宋朝六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향교1길 2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868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 넓은들마을 [농촌체험]

- 홈페이지 : http://gwangdaeri.co.kr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광대리는 여주시의 문화관광자원과 청정지역의 자연을 느끼도록 조성된 넓은들녹색농촌체험마을이다. 논과 들로 구성된 넓은 지형을 이용하여 여주를 대표하는 대왕님표 여주쌀과 밤고구마, 여주배를 비롯한 많은 특산물을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는 전원 마을이다. 주요 농산물로는 쌀, 고구마, 배, 복숭아, 옥수수 등이 있고 봄 딸기따기, 여름-가을 고구마 수확 등의 농촌체험 뿐아니라 느타리 버섯 따기, 천연 염색, 쑥개떡 만들기 등의 상시운영 체험도 가능하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월평로 389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상시 운영 체험 : 인절미 만들기, 천연 염색, 느타리 버섯 따기 등
\n* 테마 체험 : 봄 딸기 따기, 여름-가을 고구마 수확, 옥수수 하모니카 불기 등
※ 체험은 계절 및 현지사정에 따라 변동가능함으로 홈페이지 체험활동 확인후 전화문의
- 문의 및 안내
031-885-9090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체험비 별도)
- 주차요금 : 무료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강 문화관

- 홈페이지 : https://www.riverguide.go.kr/kor/page.do?menuIdx=504
강물따라 이야기가 흐르는 곳

한강문화관은 물 부족과 환경재해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고자 설립되었다. ‘오천년 풍류를 누리다’를 주제로 한강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고, 옛사람들과 강변의 풍류를 나누는 감성체험, 물방울로 소통하는 율리어스 포프의 미디어아트 등 물과의 환상적인 만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신단1길 83 (단현동)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누구나
- 체험안내 : 희망나눔존 : 나만의 종이배를 띄우기
\n방송체험존 : 방송,영화 촬영 장비 체험공간
\n물길여행존 :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체험 공간
\n문화예술존 : 아티스트와 소통하는 공간
- 문의 및 안내
031-880-6242
- 주차시설 : 있음(약 소형 50대, 대형80대 주차 가능)
- 쉬는날 : 1월 1일, 매주 월요일
- 이용시간
09:00~18:00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안내데스크, 전시관, 전망대, 편의점, 강천보 전망공원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강한사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n
http://www.cha.go.kr
1785년 정조가 영릉(寧陵:효종의 능)에 행차하다가 생전의 송시열이 여주에 머물 때마다 이곳에서 영릉을 바라보고 효종을 기려 통곡하며 후진들에게 북벌(北伐)의 대의를 주장하였다는 말을 듣고 사우를 짓도록 하고 친히 비문을 지었다. 건물이 지어진 그 해에 사액(賜額)되었는데, 그 때는 송시열에 대한 존칭 ‘대로(大老)’의 명칭을 붙여 ‘대로사’라 하였다. 1871년(고종 8) 대원군이 전국의 서원과 사우를 철폐할 때 전국에 있던 송시열의 서원 ·사우 44개소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 강한사로 이름을 바꾸어 대원군이 남겨놓은 47서원의 하나가 되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청심로 11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868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천서원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n
\n
http://www.cha.go.kr
1580년(선조 13)에 지방유림이 김안국(金安國)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임진왜란 때 왜병의 방화로 소실되었다가 유림에 의해 복원되었으며, 1611년(광해군 3) 이언적(李彦迪)과 홍인우(洪仁祐)를 추가배향하였다. 1625년(인조 3)에 ‘기천’이라고 사액되어 사액서원으로 승격되었다. 1661년(현종 2) 정엽(鄭曄)·이원익(李元翼)·홍명구(洪命耉), 1708년(숙종 34)·이식(李植), 그뒤 홍명하(洪命夏)를 추가 배향하여 선현제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그뒤 다시 화재로 전소되었다가 1877년 김영진(金泳鎭) 등 여주지방 향유(鄕儒) 100여명의 기금으로 사우만을 중건, 모현사(慕賢祠)라 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에는 3칸의 모현사가 있으며, 50m 근처에 재실(齋室)이 있다. 모현사에는 김안국·이언적·홍인우·정엽·이원익·이식·홍명구·홍명하의 순으로 위패가 일렬로 봉안되어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뒷머리길 11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춘추향제
- 문의 및 안내
031-887-2868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매산서원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n
\n
http://www.cha.go.kr
세조 때에 경상남도 거창과 산청지방 유림의 공의로 문익점(文益漸)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그 뒤 이색(李穡)을 추가 배향하고 ‘매산(梅山)’이라고 사액되어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병자호란 때 문익점의 후손인 문겸(文謙)이 현재의 소재지로 이건하였으며,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68년(고종 5)에 훼철되었다. 1952년에 여주경찰서장으로 취임한 문상규(文相圭)가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의 건물로는 3칸의 매산사(梅山祠), 12칸의 강당, 내신문·외신문 및 동·서 협문 등이 있다. 사우인 매산사에는 문익점과 이색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으며, 강당은 유림의 회합 및 학문의 토론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매년 3월 중정(中丁)에 향사를 지내며, 제품(祭品)은 6변(籩) 6두(豆)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능서로 94-8 (능서면)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춘추향제
- 문의 및 안내
031-887-2868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영월근린공원

영월 근린공원은 남한강 둔치에 자리 잡은 영월루를 중심으로 조성된 공원이다. 인근에는 신륵사, 명성황후 생가, 목아 박물관 등이 위치해 있다. 지역주민들뿐 아니라 나들이객들을 위한 싱그러운 숲길은 아이들의 체험학습 장소로도 손색없다. 공원 숲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만나는 영월루와 다양한 우리 문화재들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영월 근린공원의 자랑인 영월루 전망대에 오르면 한눈에 아름다운 남한강 풍경을 내려다볼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주내로 13 (상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114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이용시간
00:00 ~ 24:00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황학산수목원

- 홈페이지 : http://hhsan.yj21.net/main/hhsan
- 전화번호 : 031-887-2741
황학산 수목원은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연과 인간이 교감할 수 있는 공간이다. 습지원, 석정원, 산열매원, 미니가든, 항아리정원 등 식물의 생태와 기능에 따라 특색화한 14개의 테마정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멸종위기에 처한 단양쑥부쟁이, 층층둥굴레 등의 보전과 복원, 산림문화 및 휴양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황학산수목원길 73 (매룡동)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 연령
- 체험안내 : 1. 어린이날 체험행사
\n2. 숲속학교 운영(연3회)
\n3. 숲속 작은 음악회
\n4. 볼거리가 풍부한 식물세밀화 및 사진전시회
\n※ 상기 체험 및 프로그램은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문의 및 안내
031-887-2742~5
- 주차시설 : 주차 가능(대형 8대/소형 127대)
- 쉬는날 : 월요일, 1월 1일, 명절 연휴
- 이용시간
하절기(3월~10월) 09:00 ~ 18:00
\n동절기(11월~2월) 09:00 ~ 17:00
\n※ 폐장 1시간 전까지 입장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당남리섬

- 홈페이지 : https://www.yeoju.go.kr/main/culture
경기도 여주시 대신면에 위치한 당남리섬은 수도권의 대표적인 경관농업단지로, 유채꽃, 라벤더, 메밀꽃, 코스모스, 핑크뮬리 등 계절별로 다양한 꽃들이 피어나는 곳으로 유명하다. 여주시는 올봄 유채꽃, 핑크뮬리, 케나프를 약 14,700㎡ 규모로 조성하기도 했다. 5배이상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환경정화식물인 케냐프 숲을 전국 최대 규모로 조성중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대신면 여양로 195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14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남체육공원

가남체육공원은 가남면 태평리에 위치한 주민들을 위한 다목적 체육활동 공원이다. 2003년 설립되어 2010년 확장 준공을 마쳤으며 태극기공원과 운동장으로 이루어져있 다. 족구장, 테니스장, 국궁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500석의 관람석과 1,200명의 수용이 가능한 인조잔디 축구장이 있다. 또한, 봄이면 공원에 피는 벚꽃들로 인한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대명산길 98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3832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0:00 ~ 24:00


- 입 장 료 : 없음(체육시설 이용료 별도)\t\t

- 이용가능시설 : 족구장 2면/ 축구장, 테니스장 각 1면/ 어린이놀이터, 국궁장 각 1개소 \t\t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주강변유원지

경기도 여주시 연양동 소재의 강변유원지이다. 여주 강변유원지에는 산책로가 잘 구성되어 있어 가을이면 화려하고 풍성하게 피어난 코스모스를 구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놀이시설로 가족 단위의 나들이객들이 방문하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유원지이다. 또한, 야생초화원, 연꽃 연못 등 충분한 볼거리들이 자리하고 있다. 인근에는 금은모래 캠핑장, 신륵사, 명성황후 생가 등이 있어 여주의 아름다운 경치를 구경하는 것만으로 주말이 아깝지 않은 나들이 장소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강변유원지길 105 (연양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3-2114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0:00 ~ 24:00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양섬

경기도 여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자연공원으로 양섬은 4대강 사업으로 조성된 인공섬이다. 남한강 한복판에 자리한 이 섬은 400,000㎡ 가량의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여주의 세종대교 인근에 있어 오토캠핑장과 차박 캠핑에 용이하도록 운영 중이었으나 현재는 국립공원으로 야영과 취사 금지되어 방문객들의 소풍 나들이 장소가 되었다. 양섬에는 잔디공원과 야구장뿐만 아니라 자전거도로 또한 잘 되어있다. 서울에서 멀지 않다는 것과 여러 가지의 요소로 인해 주말 나들이 방문객들에게는 안성맞춤의 장소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영릉로 308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114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0:00 ~ 24:00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당남지구공원

경기도 여주시 대신면 당남리 섬에 있는 공원이다. 이포 대교에 있는 당남지구공원은 가을이면 코스모스와 더불어 핑크 뮬리가 만발한다. 수도권에서 1시간 거리에 있어 주말을 맞은 가족들을 위한 나들이 장소로서도 안성맞춤이다. 넓은 들판과 꽃밭으로 힐링하기 좋은 당남지구공원은 오토캠핑장으로도 인기 있다. 또한 인근에는 신륵사관광지, 금은모래강변공원 등이 있어 여주로 나들이 나온 방문객이라면 한 번쯤 찾아가 소풍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이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대신면 여양로 1935-6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114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0:00 ~ 24:00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은모래강변공원

여주 남한강 주변의 자연공원이다. 우리나라 최대 생태공원으로, 아이누리놀이터, 순환산책로 등이 있다. 또한 계절별로 다양하고 특색있는 식물들은 금은모래강변공원의 볼거리이다. 남한강을 따라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저녁시간에는 남한강의 일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공원의 주변에는 폰박물관, 명성황후생가유적지, 신륵사, 여주아울렛 등이 있다. 뿐만아니라 공원의 옆으로는 여주 금은모래캠핑장이 자리하고 있어서 금은모래강변공원 안팎으로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강변유원지길 164 (연양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2604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0:00 ~ 24:00


- 화장실 : 없음\t\t

- 입 장 료 :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흥리 산촌생태마을

- 홈페이지 : http://www.jangheungri.com/
경기도 여주군 금사면에 있는 산속 호수가 있는 아담한 마을이다. 이른 봄 호수 옆으로 벚꽃이 만개할 때면 최고의 풍경을 자랑한다. 마을 뒤로 나지막한 산지가 있으며 앞으로는 주록천이 흐른다. 산속 호수 주변으로 산책로와 예쁜 쌈지공원이 있고 마을 뒤로 상두산 트레킹 코스와 체육공원 갖춰져 있어 단체 워크샵이나 가족들의 추억여행 코스로 안성맞춤인 곳이다. 마을 안에는 경순 군주와 변 씨의 자손들이 대대로 살아온 고택과 장흥리 사지가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장흥로 35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10-5574-6016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이용시간
상시이용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흥리변씨고택

금사면 장흥리 상두산 내 남쪽 골짜기인 절골 장흥사 터 바로 옆에 있다. 변 씨 고택은 안채와 사랑채, 문간채 그리고 사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기도에서 주로 나타나는 공간 형태와는 달리, 변 씨 고택은 ‘ㄷ’자형의 안채에 중문간채가 마주 보는 배치를 하고 있다. 또 사랑채는 서편에 별도의 영역을 형성하고 있으며 문간채가 서남쪽으로 비스듬하게 자리하고 있다. 여주 장흥리 변 씨 고택’은 조선 시대 궁가의 재정 상황에 의해 한양에서 지방으로 내려온 후손들이 묘를 지키는 제청을 중심으로, 생활공간을 형성해온 과정이 각종 기록과 고문서로 남아 있어 학술 가치가 높다. 또 사랑채의 경우, 공간구성이 특이하며 창호 세부의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가치가 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장흥로 33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887-3563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이용시간
상시이용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