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전라북도 군산시 관광지 목록 - 선유도,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은파호수공원(은파국민관광지), 신시도 어촌체험마을, 어청도, 금강하구둑(군산), 무녀도‧선유도, 선유도 월명..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5. 26.
728x170

선유도

- 홈페이지 : http://www.gunsan.go.kr/tour/
선유도는 전라북도 군산시 고군산군도에 속한 섬으로, 고군산군도의 중앙에 위치한 섬이다. 면적은 2.13km2로 서울 여의도 크기 1/4 정도이며, 해안선 길이 12.8km, 최고봉은 남악산으로 해발 155.6m이다. 군산에서 45km, 새만금 방조로 연결된 신시도에서 6.9km 정도 떨어진 섬이다.

선유도는 고군산군도의 중심지로서 서해의 중요한 요충지로 조선시대 수군의 본부로서의 역할을 했다. 선유도는 수군절제사가 통제하기도 했으며, 고려시대에는 여/송 무역로의 기항지였을 뿐만 아니라 이순신장군이 명량해전 승리 후 선유도에서 열 하루동안 머물며 전열을 재정비하는 등 임진왜란 때는 함선의 정박기지로 해상요지였다.

여행객이 선유도에서 신선처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대체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이웃 섬들을 둘러보는 것이다. 선유도와 무녀도, 장자도, 대장도는 섬끼리 다리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걸어서 다녀올 수 있으며, 자전거를 이용해 둘러보기에도 좋다. 두 번째는 선유 8경의 하나인 명사십리 해안을 산책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썰물 때 갯벌에서 소금으로 맛조개를 잡아보는 것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남길 34-22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선유도해수욕장]
\n체험거리 : 갯벌체험, 구불8길 도보여행, 자전거 하이킹, 바다낚시, 선상낚시
- 문의 및 안내
063-454-728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관광코스안내 : * 군산 - 야미도 - 신시도 - 무녀도 - 선유도

* 비안도 - 두리도 - 말도 - 명도 - 방축도 - 관리도 - 장자도 - 선유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2005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히로쓰가옥이 위치한 신흥동 일대는 일제강점기 군산시내 유지들이 거주하던 부유층 거주지역으로 포목점을 운영하던 히로쓰 게이샤브로가 지은 주택으로 (구)호남제분의 이용구 사장명의로 넘어가 오늘날까지 한국제분의 소유로 되어 있으며 영화 \'장군의 아들\', \'바람의 파이터\', \'타짜\' 등 많은 한국 영화와 드라마가 이 주택에서 촬영되었다. 건물의 형태는 근세 일본 무가(武家)의 고급주택 양식을 띄고 있다. 목조 2층 주택으로, 지붕과 외벽 마감, 내부, 일본식 정원 등이 건립 당시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어 건축사적 의의가 크다.

일제강점기에 군산에서 포목점과 소규모 농장을 운영하며 군산부협의회 의원을 지낸 일본인이 건립한 일본식 2층 목조 가옥이다. ‘ㄱ’자 모양으로 붙은 건물이 두 채 있고 두 건물 사이에 꾸며놓은 일본식 정원에는 큼직한 석등이 있다. 1층에는 온돌방, 부엌, 식당, 화장실 등이 있고 2층에는 일식 다다미방과 도코노마 등이 있어 일제강점기 일본인 지주의 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으며 아울러 이들의 농촌 수탈 역사를 알 수 있다. 영화 ‘장군의 아들’과 ‘타짜’를 촬영하기도 하였다. 전북 군산시 ‘히로쓰 게이사브로’가 지은 주택으로 알려져 있다. 1945년 해방 후 적산 가옥으로 구 호남 제분으로 넘어가 한국 제분의 소유로 되어 있다. 수많은 한국 영화가 이 주택에서 촬영될 정도로 일반인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2005년 6월 18일 국가 등록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목조 2층 건물로 벽체는 심벽에 목재 비늘판벽과 회벽으로 마감하였고, 지붕은 박공지붕과 합각지붕에 기와를 얹어 마감하였다. 자연석을 깐 기단 위에 방형 초석이 놓이고 그 위에 가느다란 사각 기둥이 세워져 지붕 가구가 짜여진 방식이다.

현관 부분의 지붕은 박공지붕과 모임지붕 형식인데, 처마 밑에 함석판을 덮은 차양이 덧달아져 있고 2층 부분의 지붕은 합각지붕 형식으로 처리되었는데, 전면에 부섭지붕이 달려 있다. 대규모 목조 주택으로 2층의 본채 옆에 단층의 객실이 비스듬하게 붙어있으며 두 건물 사이에는 일본식 정원이 꾸며져 있다.

현관 안쪽의 중복도 양편에 온돌방과 부엌, 식당, 화장실 등이 배열되어 있고 온돌방 옆에는 외부에 면한 복도가 있는데, 중간에 2층으로 오르는 계단이 있다. 복도의 끝은 두 갈래로 갈라져 한쪽은 객실로, 또 한쪽은 본채의 부엌 쪽으로 연결된다.

2층에는 일식 다다미방 2칸이 있는데 오시이레[押し入れ, 벽장]와 도코노마[床の間, 장식 공간]가 설치되었으며 전면에는 복도가 있다. 객실 부분에는 온돌방과 일식 다다미방, 화장실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는데 전면과 측면에는 편복도가 연결되어 있다.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군산 원도심의 남서쪽 가장자리인 신흥동의 주택가 안쪽에 남서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담장으로 둘러싸인 안쪽으로 넓게 정원이 형성되어 있고 그 가운데 본채가 부속채와 결합되어 있다. 본채 뒤쪽으로 뒷마당에는 또 다른 부속채와 우물, 화장실 등이 배치되어 있다. 가옥 주변에는 주택가가 형성되어 있다. 2005년 국가 등록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군산시에서 관리하면서 관람객을 위해 개방하고 있다.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군산의 대표적인 근대기 주택으로서 건축물의 규모가 크고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일본식 주택의 특성이 잘 나타나는 건축물로 일제 강점기 군산에 거주하였던 일본 상류층 주택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구영1길 17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921
- 주차시설 : 없음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 이용시간
- 평일 및 주말, 공휴일 : 10:00~18:00 동절기(11~2월):10:00~17:00\n - 20분전 입장 마감\n - 외부 관람시, 노약자는 돌에 넘어지지 않도록 유의.\n - 문의 군산시청 문화예술과 063-454-3313\n※ 문화재 보호를 위하여 실내 개방은 하지 않음


- 촬영장소 : 영화 \'장군의 아들\', \'타짜\', \'바람의 파이터\', \'범죄와의 전쟁 : 나쁜 놈들 전성시대\', \'가비\' 촬영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은파호수공원(은파국민관광지)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m2094
군산은 1899년 5월 1일에 일제가 강제로 개항시킨 항구도시이다. 고려 때부터 조운을 담당하여 전국 12조창 중 하나인 진성창이 있던 곳으로 일제가 쌀을 수탈해가기 위해서 축항공사를 하고 자신들의 방법으로 1899년 5월 1일 개항되었다고 한 곳이다. 당시 부산, 원산, 제물포, 경흥, 목포, 진남포에 이어 7번째로 개항했다. 옥구군에 속한 작고 한적한 어촌이던 군산은 개항 이후 넓은 호남평야의 쌀을 일본으로 실어나르는 거점 노릇을 하게 됐다. 지금도 군산 시내에는 일제 강점기의 흔적으로 군데군데 일본식 건물들이 남아있다. 평야와 바다에 싸여있는 군산의 아쉬움은 숲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시내에서 나운동에 있는 은파관광지로 빠져나오는 길은 숲의 터널을 이루고 있어 마치 깊은 산 속으로 들어가는 착각마저 든다.

은파관광지는 군산 시내에 인접한 낮은 구릉의 울창한 수림과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도 표시되어 있는 역사 깊은 미제 저수지를 중심으로 무려 70여만평에 이르는 광활한 지역 내에 조성한 국민 관광지로서, 넓고 잔잔한 호수는 전국체전 때 조정경기장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 밖에도 보트장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군산·옥구 출신 독립유공자 충혼탑이 세워진 2만 3천여평 규모의 만남의 광장에 느티나무 1백여주를 심어 국민관광지로서 면모를 갖추고 있다. 은파관광지 주변에는 군산 근해에서 잡은 싱싱한 생선 횟집이 많다.

은파의 특성과 이미지를 반영한 꽃잎 형태의 분수로 호수와 물빛다리를 연계한 아름답고 환상적인 분수를 연출하고 있다. 분수형태는 꽃잎 형태로 그 아름다움을 더한다. 물빛다리는 은파저수지에 전해져 오는 [중바우 전설]을 배경으로 애기바우, 중바우, 개바우를 형상화하여 자연과 역사문화적 요소의 조형화를 통한 의미있는 경관을 재현하였다. 또한 은파를 가로지르는 다리위에서 호수에 비친 자연의 모습을 바라보며 여유를 갖고 야간에는 조명으로 연출된 빛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 물과 빛이 우리에게 주는 편안하고 은은한 휴식처를 제공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은파순환길 9 (나운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4896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물빛다리, 음악분수, 벚꽃산책로, 인라인스케이트장, 수변무대, 연꽃자생지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시도 어촌체험마을

- 홈페이지 : 신시도 어촌체험마을 \nhttp://sinsido.seantour.com \n
군산 문화관광 http://www.gunsan.go.kr/tour/
선유도의 동쪽에 위치한 섬으로 면적 4.25㎢, 해안선의 길이 16.5㎞로 고군산군도의 24개 가운데 가장 큰 섬이다. 최고점은 대각산(187m)으로 북서쪽에 솟아 있고, 남동쪽에는 신치산(142m)이 솟아 있으며, 200m 이하의 구릉성 산지가 많다. 취락은 남쪽 지풍금마을에 주로 분포하며,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연근해에서는 새우·멸치·갈치·고등어 등이 잡히며, 김 양식이 활발하다. 농산물로는 쌀·보리·고구마·고추·콩 등이 자급할 정도로 생산된다. 새만금방조제와 연결되어 있어 챠량으로 방문이 가능하며, 어촌체험마을을 중심으로 개막이, 바지락캐기, 낚시 등 체험관광이 활성화되어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신시도길 83-7 (옥도면)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1,000명
- 체험안내 : * 바지락캐기 체험 (1월~12월) - 체험비: 1인 5,000원, 장화대여료: 2,000원 / 채취량: 1인당 2kg / 매일 물때에 따라 체험시간 변동
* 낚시체험 (4~6월, 8~10월) - 낚시도구 개별준비
- 문의 및 안내
063-463-7088
- 개장일 : 2013년 01월 01일
- 주차시설 : 있음 (소형 30대, 대형 10대)
- 쉬는날 : 설/추석 연휴
- 이용시간





- 등산로 : [등산 코스 (9.2km/4시간 소요)]

* 신시배수관문 - 임도 - 철계단(3개) - 월영재 - 월영봉 - 미니(몽돌)해변 - 대각산 - 월영재 - 주차장

* 신시도광장 - 월영재 - 월영봉 - 미니(몽돌)해변 - 대각산 - 안골저수지 - 방조제 - 월영재 - 주차장
- 관광코스안내 : * 군산출발 - 새만금방조제 - 신시도 어촌체험 안내소 - 어촌체험(개막이,갯벌,먹거리) - 고군산관광-낚시체험
- 입 장 료 : 없음 (※ 체험비 별도)
- 이용가능시설 : (숙박 시설)

공동숙박 : 1개소 / 객실수 4개 / 총 수용인원 30명

개별민박 : 16개소 / 객실수 200개 / 총 수용인원 700명
공동식당 : 1개소 / 총수용인원 50명

편의시설 : 팔각정, 전망대, 전망테크, 산책로(구불길), 등산로(대각산) 등

체험시설 : 갯벌체험장, 개막이체험장, 먹거리체험장 등

위생시설 : 화장실, 샤워장 등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없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신시도 어촌체험 안내소에서 문의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어청도

- 홈페이지 : 군산시 문화관광 http://www.gunsan.go.kr/tour
어청도는 물 맑기가 거울과도 같아 어청도라 불리워졌다고 한다 어청도의 “청”은 맑을 청(淸)이 아닌 푸른 청(靑)자를 쓰고 있다. 그것은 BC 202년경 중국의 한고조(漢高祖)가 초항우(楚項羽)를 물리치고 천하를 통일한 후 패왕 항우가 자결하자 재상 전횡이 군사 500명을 거느리고 망명길에 올라 돛단배를 이용하여 서해를 목적지 없이 떠다니던 중 중국을 떠난 지 3개월만에 이 섬을 발견하였다는 것이다. 그날은 쾌청한 날씨였으나 바다 위에 안개가 끼어 있었는데 갑자기 푸른 산 하나가 우뚝 나타났다고 한다. 전횡은 이곳에 배를 멈추도록 명령하고 푸른 청(靑)자를 따서 어청도(於靑島)라 이름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다. 군산으로부터 북서쪽으로 약 72㎞, 중국 산둥반도와는 약 300km정도의 거리로서 개짖는 소리와 닭 우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중국과 가까운 곳에 우리나라 영해기선 기점중 하나인 어청도가 있다.
섬의 형태는 서쪽으로 트인 ㄷ자형을 이루고 있다. 북서계절풍에 의한 침식으로 섬의 북·서쪽에는 높은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취락은 동남쪽 어청마을에 분포하며,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한다. 연근해에서는 멸치·우럭·놀래기·해삼·전복 등이 잡히고, 농산물로는 마늘·채소 등이 생산된다. 어청도의 먹거리로는 어청도 인근 바다에서 잡은 자연산 우럭을 쪄서 만든 생우럭찜이 유명하다.

* 어청도 볼거리 *
주봉인 당산 위에는 봉수대가 있었는데 높이 7척, 지름 2간의 원추형 석축이었으나 현재는 일부만이 남아 있다. 멀리 떨어져 있는 섬인 만큼 고려 후기 이래 연안방어의 주요 전진기지였음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약 500년 수령의 소나무가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어청도길 95-7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63-454-7280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무료

※ 선박요금은 군산연안여객선터미널 참조(대원종합선기 063-471-8772)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음식점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강하구둑(군산)

- 홈페이지 : 군산 문화관광 http://tour.gunsan.go.kr
금강 하구둑은 충남과 전북의 6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대단위 농업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농업기반공사가 8년동안 1천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1990년도에 완공한 하구둑이다. 1억 3,000만톤의 담수량을 자랑하며 1,841m의 제방은 충남과 전북을 잇는 교량역할을 하고 있다. 전라북도와 충청남도 일원에 농업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금강 주변 지역의 홍수를 조절한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토양과 모래가 흘러내려 강하구에 쌓이는 것을 막아 군산항의 기능을 유지시키면서 바닷물의 역류를 막아 농경지의 염해 피해를 막을 수 있게 되었다. 또 금강하굿둑은 군산과 장항(長項)을 잇는 교통로로도 이용되어 관광지로서 큰 몫을 하고 있으며, 장항선의 일부인 신장항-군산 대야 철도가 놓여 있다.

금강하구둑은 충청도의 아름다운 경관을 구비마다 감싸안고 흐르고 있다. 활짝 펼쳐놓은 듯한 금강하구는 갈대숲과 어우러져 새로운 철새도래지로 각광받고 있는데 겨울동안 고니와 청둥오리, 세계적인 희귀조인 검은머리물떼새와 검은머리갈매기 등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철새도래지를 많은 사람들이 관람토록 하기 위하여 철새전망대도 세워져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성산면 철새로 12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353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매점, 대규모 휴게실, 공원, 전망대, 놀이시설 등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녀도‧선유도

- 홈페이지 : http://www.gunsan.go.kr/tour/
무녀도 http://www.gunsan.go.kr/tour/
선유도 http://www.gunsan.go.kr/tour/
* 무녀도

무녀도는 군산시에서 서남쪽으로 50.8㎞ 떨어진 해상에 위치하며, 선유도·신시도·장자도 등과 함께 고군산군도를 이룬다. 면적은 1.75㎢, 해안선 길이는 11.6㎞가량 된다. 고군산군도의 여느 섬들과는 달리 99,174m²(3만여 평)의 논과 595,044m²(18만 여평)의 염전이 있어서 섬 속의 육지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섬 주위에는 어족자원도 풍부한 편이다. 현재, 선유도를 가운데 두고 무녀도-선유도, 선유도-장자도, 장자도-대장도 사이에는 다리가 놓여 있어 한 개의 섬처럼 걸어 다닐 수 있다. 서남쪽에 무녀봉(131m)이 솟아 있을 뿐 지역은 넓어도 높은 산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해안선은 드나듦이 심하고, 북쪽 해안에는 간석지가 넓게 펼쳐져 염전이 많다. 기후는 대체로 온난하다. 1월 평균기온 -1℃ 내외, 8월 평균기온 27.3℃ 내외, 연 강수량은 1,291㎜ 정도이다. 음력 정월이 되면 길일을 택하여 무녀2구의 당산에서 부락제인 당제를 거행한다. 유적으로는 무녀1구에 패총이 있다.

* 선유도

선유도는 약 2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고군산열도의 한가운데에 위치하며, 군산항에서는 약 50km 떨어져 있다. 서해안에서 가장 인기 높은 피서지 중 하나이기도다. 2017년 12월 신시도에서 무녀도~선유도~장자도를 잇는 고군산연결도로(총 8.77km)가 완전개통되면서 배를 타고 들어가야만 했던 선유도는 차량으로 20분안에 가게 되었다. 이로써 여름 휴가철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선유도와 주변의 섬들을 여행할 때에 거점이 되는 곳은 선유도의 진리마을이다. \'명사십리\'라고도 하는 선유도해수욕장과 맞닿아 있고, 마이산처럼 우뚝한 망주봉이 빤히 바라보이는 마을이다. 학교, 민박집, 식당, 자전거 대여점, 상점, 노래방, 야영장 등이 몰려 있어서 피서철에는 조금 시끌벅적하다. 그런 어수선함이 싫으면 무작정 자전거를 하나 빌려 무녀도나 장자도로 건너가도 좋고, 망주봉 너머의 진월리를 찾아가도 좋다.

무녀도의 마을과 포구는 그지없이 한적하다. 그리고 진월리에는 제법 넓은 갈대밭과 경치 좋은 몽돌밭이 있다. 선유도에는 선유팔경이 있다. 그 중 으뜸 가는 절경은 망주봉은 선유도의 상징물이나 다름없다. 정상에 올라서면 선유도 주변의 섬과 바다가 시원스레 보이는데 가지런히 드리워진 명사십리해수욕장과 바다위에 기러기처럼 내려앉은 평사낙안(平沙落雁)의 전경도 오롯이 시야에 잡힌다. 화려함을 넘어 장엄하기까지 한 선유도의 일몰은 망주봉 정상뿐만 아니라 선유도해수욕장의 어디서도 감동적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728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관광코스안내 : 무녀도-선유도-장자도-대장도

군산 - 야미도 - 신시도 - 무녀도 - 선유도

비안도 - 두리도 - 말도 - 명도 - 방축도 - 관리도 - 장자도 - 선유도
- 이용가능시설 : 무녀도 오토캠핑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유도 월명유람선

- 홈페이지 : http://www.wmmarine.com
월명토건 해양사업부 해양관광유람선에서는 개항이후 발전을 거듭해 온 군산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새로운 해양 문화의 장을 열었다. 선유도 앞 해상을 운항하는 1백 43톤급 로 얄퀸호는 전장 33미터, 선폭 6미터, 3층높이 규모의 관광유람선이다. 로얄퀸호는 알루미늄 특수합금의 재질로 이뤄진 중형유람선으로 그동안 일본 고베항에서 활약해온 이 유람선의 내부구조는 전북에서는 보기드문 호화 유람선이다. 이 유람선으로 해상유람할 주요코스는 장항재련소, 외항, 임해산업단지, 철새도래지 등 테마 관광코스와 함께 천혜의 고군산군도, 새만금방조제등을 유람하게 된다. 15노트의 속력을 지닌 로얄퀸호는 3층의 선실로 이루어졌고 3층의 휴게실 중 내부구조는 자못 호화 유람선 축소판을 연상케하는 고급사양의 쾌적한 시설로 설계되었으며 각실마다 완벽한 냉, 난방 시설과 고급 오디오 시스템이 설치되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비응로 6 (비응도동)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카네이션호 333명 / 로얄퀸호 266명 / 화양호 135명
- 문의 및 안내
063-445-2240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관광코스안내 : [B코스]

비응항 월명유람선터미널 출발 -> 횡경도(장자할배바위, 거북바위) -> 방축도(떡바위, 독립문바위) -> 장자도(장자할매바위,장자대교)-> 무녀도(무녀대교) -> 선유도(망주봉, 선유해수욕장) 약1시간 자유시간 -> 비응항 월명유람선터미널 도착


[C코스]

비응항 월명유람선터미널 출발 -> 횡경도(장자할배바위, 거북바위) -> 방축도(떡바위, 독립문바위) -> 장자도(장자할매바위,장자대교)-> 무녀도(무녀대교) -> 선유도(망주봉, 선유해수욕장) 약4~5시간 자유시간 -> 비응항 월명유람선터미널 도착
- 시설이용료 : ※ 홈페이지 요금안내 참조
- 이용가능시설 : * 카네이션호

1층 - 일반객석

2층 - 노래방, 무도장, 매점

3층 - 특실(예약실)



* 로얄퀸호

1층 - 일반객석

2층 - 1등실

3층 - 특실(예약실)



* 화양호

1층 - 일반객석

2층 - 노래방, 무도장, 매점

3층 - 특실(예약실)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전화예약만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월명공원 채만식문학비

- 홈페이지 : http://tour.gunsan.go.kr
* 탁류의 소설가, 월명공원 채만식문학비 *

서울의 남산공원처럼 군산의 상징인 월명공원에서는 사방으로 군산 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다. 해망굴 옆 흥천사 입구에 차를 대고 114개의 계단을 오르면서 월명공원 산책이 시작된다. 수시탑이나 전망대에서는 군산 앞바다를 오가는 작은 어선과 대형 선박들, 금강 건너편의 장항 일대가 시원스레 내려다보이고 바다조각공원에 가면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조각공원에서 조금 더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채만식문학비와 만나게 된다. 문학비를 뒤로 하고 봉수대터가 있는 점방산 정상에 오르면 금강과 서해바다의 장관이나 고군산열도 뒤로 떨어지는 장엄한 일몰을 감상하게 된다. 본래 월명공원은 봄철 경관이 멋진 곳. 4월이면 개나리, 진달래가 앞다퉈 피고 5월이면 왕벚꽃과 철쭉꽃이 흐드러지게 피어난다. 입장료는 따로 없다. 군산을 찾는 여행자라면 필히 한번 쯤 들러 볼만한 곳이다. 한편 군산시는 현재 금강하구둑 남쪽, 진포대첩비가 서있는 금강호 시민공원 근처에 2층 규모의 채만식문학관을 개관하였으며 오페라 \'탁류\'를 제작해 군산시민문화회관에서 공연하였다.

* 채만식문학비의 내용 *

비문에는 그의 일대기가 자세하게 적혀 있다.1902년 전북 옥구에서 태어난 소설가 채만식 선생은 중앙고보를 거쳐 일본 와세다대학 영문과를 중퇴했다. 1925년 단편 \'새 길로\'가 조선 문단에 추천되면서 문단에 데뷔했다. 대표작은 장편소설 \'탁류\'로서, 부조리에 얽힌 1930년대의 사회상을 풍자한 작품이자 군산을 무대로 일제강점기 시대의 억눌린 서민들의 삶을 기록한 수작이다. 군산까지 흘러 와서 서해 바다와 합쳐지는 금강을 두고 채만식은 \'탁류\'에서 눈물의 강이라고 불렀다. 군데군데 일본식 가옥들이 남아있는 월명동 주택가나 군산 화교소학교를 중심으로 한 거리 혹은 뱃고동소리가 처량한 군산항 등지를 돌다보면 채만식 선생의 체취가 아스라히 느껴진다. 채만식은 한국전쟁 직전 고향근처에서 가난과 폐결핵이라는 병고로 마흔 여덟의 짧은 나이에 이승과 인연을 끊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강변로 44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305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24시간 개방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등산로, 전망대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항

- 홈페이지 : 군산 문화관광 http://www.gunsan.go.kr/tour/
* 군산과 청도를 연결하는 페리편 *

전라북도 군산시 금강하구에 있는 무역항으로 1899년 5월 1일 개항하였다. 고려시대 최무선의 진포대첩지로 유명하며 조선 세종(1419년) 때에는 군산포진으로 불렸다.

[군산항의 조선시대 역사 - 일제의 수탈과 노동자, 농민의 저항운동]

* 개항과 토지강탈 *

1876년 강화도조약 이후 군산은 부산, 원산, 인천, 목포, 진남포, 마산에 이어 1899년 5월 1일에 강제로 개항되었다. 개항 당시 군산항은 지금의 군산의료원 뒷쪽에서 세관을 중심으로 한 넓지 않은 어촌이었다. 한가로운 해변마을이 호남 제일의 도시가 된 것이다. 군산은 옥구 부윤의 행정관할하에 있다가 개항과 함께 목포영사관 군산분관이 생겼고 일본 영사가 각국거류회의 회두를 겸하고 있어 1906년 통감부가 설치되어 군산이사청이 생길 때까지의 항만관리권은 그들의 소관이나 다름 없었다. 이후 실질적인 행정은 이사청이 주도하였다. 군산은 개항 이후 역사가 일본의 주도하에 이루어진 것이다.


1910년 8월 국권침탈이 이루어지자 조선총독부의 설치로 군산이사청은 폐지되고 군산은 부로 승격, 군산부청이 설치되었다. 더욱이 1908년 전주-군산간 포장도로가 전국 최초로 만들어지고, 익산-김제-정읍보다 익산-군산간의 철도가 먼저 만들어져 호남 최대의 상업도시로 성장하였다. 1914년 치정 5주년 기념 조선물산공진회에서 간행한 \'군산안내\'를 보면 군산은 전국 12부 중 상업항구도시로서의 기능이 대단하여, 총수출량으로는 부산 다음으로 전국 2위를 기록하였고 총수입량으로는 전국 4위를 기록하였는데, 이 수출품은 주로 쌀이었다.

군산을 이처럼 급격히 항구도시로 성장시킨 배경은 호남, 충청의 농토를 빼앗아 일본의 것으로 만들어 가난한 일본 농민을 옮겨와 살게 하고, 역시 호남, 충청의 쌀을 일본으로 강제 수출시켜 일본의 쌀 부족을 보충하고자 함이었다. 따라서 전북 지역은 가장 많은 일본인 농장이 모여 있던 지역이 되었고 가장 높은 사회 지배세력을 형성할 수 있었던 일본 식민정책의 중심이 되었다. 군산지방은 쌀 수출항구로서의 위치 때문에 특히 농장이 많이 모여 있었다. 1910년 국권침탈에 이르기까지 전북 지역에는 이미 24개의 일본인 농장이 만들어졌다. 이후 1920년에 이르기까지 다시 18개의 농장이 더 만들어졌다.

1926년말 30 정보 이상의 규모를 가진 일본인 농장수를 보면 전북이 1위였다. 거대한 규모의 농장이 많았다는 것은 그만큼 소작농이 많았다는 것을 말한다. 일본 공산품이 군산항으로 계속 들어오고 일본 농장이 갈수록 늘어나자 농장을 잃은 농민은 정든 고향을 등지고 만주로 이주하는 유랑농민이 되었다. 남아있는 농민 역시도 조선의 봉건지주보다 혹독한 수탈을 당했는데 소작료가 조선시대에 그 수확량의 1/2이었으나 더 많은 2/3에 가까워지고 흉년에도 소작료를 감해주지 않는 등 최악의 실정이었다.

* 쌀 수탈의 전진 기지가 된 군산항 *

1910년 국권침탈 당시의 통계에 의하면 조선에 일본인이 차지한 토지가 86,951정보였는데 그 중 전남북이 반이 되는 42,000여 정보였다. 그 중 20,251정보가 전북이었다. 전국적으로 소작이 40%인데 전북은 68%였고, 자작이 전국적으로 19%인데 전북은 5.8%에 불과하였다.일제의 식민정책은 한국을 식량 및 원료생산지로 또 일본 공업제품의 판매시장으로 만들고자 산미증산계획에 역점을 두었다. 정미소도 10여개가 밤낮 없이 가동되었다. 일본인 지주들의 가혹한 소작료 강제 징수로 빼앗긴 곡물은 모두 군산으로 집결되어 군산부두에는 쌀의 산이 만들어졌다. 이를 일본으로 가져가기 위하여 1926년에는 기선 3척 이상이 배를 대고 짐을 내릴 수 있게 제3부두 뜬다리가 완성되었고, 1933년에 제4부두 뜬다리를 만들어 3,000톤급 기선 6척을 강가에 대고 짐을 내릴 수 있게 하는 확장공사의 기공식에 1926년 6월 25일 사이토오 총독이 참석하여 전 군산시내가 떠들썩했다. 1933년 군산항에서 일본으로 쌀을 수출하는 양이 200만석을 넘지 못하였는데 개항 35주년이 되는 1934년에는 기어이 200만석을 넘어섰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소룡동 (장미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군산관광안내소 063-453-4986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안도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wrap
* 기러기를 닮은 섬, 비안도 *

군산항에서 남서쪽으로 약 43㎞ 떨어져 있고, 고군산열도의 여러 섬 중에서 최남단에 위치하는 섬이다. 면적 1.63㎢에 해안선의 길이 6.6㎞이다. 섬에는 높이 191m의 노비봉이 있고, 이 봉우리를 덮고 있는 동백나무와 괴목나무숲이 장관을 이룬다. 그리고 동쪽해안에는 질 좋은 모래가 깔린 해변이 있어 여름철에 해수욕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온다.

* 비안도의 유래 및 형성 *

비안도는 멀리 떨어져서 보면 날아가는 기러기 모양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1896년 신설된 전라남도 지도군에 편입되었고,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옥구군에 속했다가 1989년에 군산시로 편입되었다. 고려 말엽부터 유배되어 온 사람들이 살기 시작하였으나 조선 중엽에 어업을 생업으로 하는 집단촌락이 형성되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비안도길 79-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728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자도

- 홈페이지 : 군산문화관광 https://www.gunsan.go.kr/tour</a
\n장자도어촌체험마을
http://www.jangjado.or.kr/
고군산군도의 한 섬을 이루고 있다. 힘이 센 장사가 나왔다 하여 장자섬이라 한다. 바다에서 조업을 하다가 폭풍을 만났을 때 이 섬으로 피신하면 안전하다 하여 대피항으로 유명하다. 선유도와는 장자교로 연결되어 있다.
장자도는 고군산군도 섬 중 가장 가운데 자리 잡고 있으며, 대장봉에 오르면 고군산군도 63개의 섬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한국산악회, 한국사진작가협회, 방송3사 등에서 촬영하기 좋은 지점으로 선정되었다. 갯벌체험, 바다낚시, 해상낚시 등 레저활동이 가능하고 활어회, 해물찜, 바지락칼국수, 박하지 등 먹거리가 풍부할 뿐 아니라 일출·일몰명소 대장봉 등산 및 하이킹, 고군산군도 유람선 관광, 석양의 장관 장자대교, 장자할머니 바위, 대장도 당제 등 많은 관광명소가 있어 여름 휴가철 외에도 방문하기 좋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장자도1길 26-2 (옥도면, 장자도어촌체험마을)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체험안내 : 장자도 어촌체험마을
\n※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 참조
- 문의 및 안내
063-454-7280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00:00~24:00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야영장, 음식점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동국사(군산)

동국사(東國寺)는 1909년 일본 승려 선응불관 스님에 의해 창건되어 일제 강점기 36년을 일인 승려들에 의해 운영되다가 1945년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하여 대한민국의 품으로 돌아온 뼈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사찰이다. 그리하여 대한제국과 일제 강점기 시대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에 남겨진 유일의 일본식 사찰로 대웅전과 요사채가 실내 복도로 이어진 것이 특징이다. 화려한 단청이 있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아무런 장식이 없는 처마와 대웅전 외벽에 많은 창문이 일본색을 나타낸다. 조계종 제 24교구인 고창 선운사의 말사로, 동국사의 대웅전은 2003년 7월에 국가지정 등록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동국사의 본래 이름은 금강선사였다. 금강선사는 1909년 일본인 승려 내전불관이 군산에 포교소를 개설하면서 창건한 조동종 사찰이다.

일본불교는 1877년 부산의 개항과 함께 일본정부의 요청에 의해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가장 먼저 정토진종 대곡파가 포교를 개시하였고 1904년 군산에도 포교소를 개설하였고 일연종이 뒤를 이었다. 결국 일본 불교가 우리나라에 진출한 까닭은 순수한 불교포교가 목적이 아니라 한국을 일본에 동화시키려는 일본정부의 의지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이후 조선총독부는 일본 불교를 포교하고자 1911년 6월 3일자로 사찰령을 발령한다. 이를 계기로 일본불교는 전국에 별원, 출장소, 포교소 등을 건립하였다. 금강선사가 창건되기 전 군산에는 본원사, 군산사, 안국사가 자리하고 있었다. 금강사를 창건한 내전불관은 1909년 당시 77세의 고령으로 군산 지역을 순석하다가 군산 일조통에 있던 집을 빌려 포교소를 개설하였다. 1913년 7월에 현재의 자리로 옮겨 지금의 동국사을 신축하였다.

* 동국사의 의의 *

동국사는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사찰이다. 일제강점기에 지어져 현재까지 남아 있는 일본식 사찰은 모두 없어지고 유일하게 남아 있는 곳이다. 특히 동국사 대웅전은 2003년에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동국사길 16 (금광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2-5366
- 주차시설 : 없음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야미도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고군산군도 섬 중에서 육지에서 가장 가까운 섬으로 군산에서 남서쪽으로 약 2.5km정도 떨어져 있고, 서해안의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하며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는 고즈넉한 섬마을로 새만금 사업으로 육지화 되어 새롭게 떠오른 일출과 일몰 명소이다.
방축도와 선유도, 신시도가 옆과 뒤를 막아주고 군산시 옥서면과 김제시 진봉면, 부안군의 계화간척지가 주위에 드리워져 있어 마치 호수 가운데 떠 있는 섬과 같은 느낌을 준다. 원래 이 섬에는 밤나무가 많아 밤섬이라 불리다가, 1914년 일제에 의한 행정구역 개편 때 \'밤(栗)\'을 한자로 잘못 표기하여 \'야(夜)\'로 하고, 밤이 맛있다 하여 미(味)자를 붙여 야미도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사진출처: 군산시 공식블로그 \'군산 섬 여행, 야미도 - 환상의 트래킹 코스와 바다 낚시 풍경-\'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야미도3길 25-2 (옥도면, 야미도노인정)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옥도면사무소 063-454-728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월명호수

- 홈페이지 : 군산 문화관광 http://www.gunsan.go.kr/tour/
월명공원의 품속에는 1912년에 시민에게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만든 제1수원지가 물안개를 뿜어내는 산 속의 호수로 변하여 산새와 작은 동물들이 목을 축이는 곳이 되었고 설림산 아래 천년고찰 은적사에서는 고목나무 몇 그루가 지나온 세월을 얘기한다.월명공원으로 오르는 계단을 딛고 가면 숲이 우거지고 봄이면 개나리와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상춘객들이 몰려와 봄을 만끽하면서 놀다가는 공원이다. 따라서 4월에는 연례행사로 전국 규모의 벚꽃사진촬영대회가 개최되어 전국에서 3~400명의 사진동호인들이 모여 모델을 놓고 불꽃 튕기는 경쟁이 벌어져 장관을 이룬다.월명공원 자락에는 군산수원지가 있고 서쪽편에는 유서깊은 은적사가 자리잡고 있어 공원 주변의 정취를 더해준다. 소설가 채만식문학비, 삼일운동기념탑, 바다조각공원, 점방산 봉수대지 등이 월명공원의 주요 시설이다.
군산시의 상징인 월명산(月明山)을 비롯하여 장계산·설림산·점방산·석치산 등으로 이어져 있다. 능선과 골짜기 사이에 나 있는 산책로를 따라 공원으로 올라가면 군산 시가지와 금강하굿둑·서해·외항·비행장·장항제련소 등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공원 정상에는 전망대와 바다조각공원, 수시탑, 삼일운동기념비, 개항35주년 기념탑, 생각하는 시민상, 채만식 문인비가 있다. 수시탑은 타오르는 불꽃과 바람에 나부끼는 돛의 형상을 띠고 있다. 공원 서쪽 설림산 기슭에는 고찰 은적사가 있으며, 점방산과 설림산 사이를 막아 만든 제일수원지가 있다.

- 주소 : 전북 군산시 소룡동 1071-3 (소룡동) 부근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63-453-4986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0:00~24:00


- 이용가능시설 : 편백 치유의 숲, 산책로
- 화장실 : 있음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포해양테마공원

- 홈페이지 : http://www.gunsan.go.kr/tour/
진포해양테마공원은 고려 말 최무선 장군이 함포를 만들어 왜선을 500여 척이나 물리쳤던 진포대첩을 기념하기 위하여 2008년에 개관한 해양공원이다. 항만을 끼고 있는 광활한 바다를 배경으로 지금은 쓰지 않는 군대 장비 13종 16대를 볼 수 있다. 월남전 등에 투입되었던 위봉함을 비롯한 해군함정, 장갑차, 자주포, 전투기 등 나라를 지키기 위해 최일선에서 활동하다가 퇴역한 육,해,공군 장비들이 전시 중이다. 군장비 내부 안에 들어가 직접 승선 체험을 할 수 있다. 위봉함 내부에는 진포대첩 모형과 당시에 쓰였던 무기, 최무선 장군이 만든 화포이야기, 군함 병영 생활 체험 등을 전시해놓은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내항2길 32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3,000명
- 체험안내 : * 최무선과 함께하는 군산역사여행
\n- 안내소
\n- 타임터널
\n- 최무선과 화포
\n- 승리의 진포대첩
\n- 세계의 명 해전
\n- Dream Hub, 군산
\n- 함정의 역사
\n- 4D 영상관

\n* 위봉함에서의 특별한 여행
\n- 조타실
\n- 망원경
\n- 무대 -> 선상 콘서트
\n- 포토존 -> 장보고/최무선/이순신

\n* 일일해군체험(위봉함을 타고 세계로)\n- 병영생활 체험 -> 식당체험
\n- 병영생활체험 -> 침실, 화장실, 욕실
\n- 위봉함 이야기
\n- 우리나라 해군의 위상과 미래비전
\n- 해양 전시관
\n- 전쟁유물 전시관
- 문의 및 안내
063-445-4472
- 개장일 : 2008년 05월 05일
- 주차시설 : 주차 가능(소형 50대, 대형 5대)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n동절기 09:00~17:00
\n※ 입장은 종료 30분 전까지 가능


- 관광코스안내 : 금강호관광지 - 철새조망대 - 금강하구둑 - 채만식문학관 -진포해양테마공원 - 월명공원 - 은파관광지 - 새만금방조제(약 7시간 소요)
- 입 장 료 : 개인 : 성인 3,000원(500원) / 청소년,군인 2,000원(300원) / 어린이 1,000원(200원)

단체 : 성인 2,000원(300원) / 청소년,군인 1,000원(200원) / 어린이 500원(100원)
※ 군산시 거주자 요금
- 이용가능시설 : 체험관, 4D 영상관(시뮬레이터 입체영상관)

위봉함/해경정/수륙양용장갑차/자주포/F-86 전투기 등 총 16대의 육,해,공군의 퇴역군장비
- 화장실 : 있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문화관광해설사 안내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포시비공원

진포시비공원은 내흥동 금강하구 연안도로 옆에 자리한 공원으로 채만식문학관에서 강변길을 따라 약 10분 정도 내려온 곳에 있다. 진포시비공원 내흥동 금강하구 연안도로 옆에 윤동주의 \'서시\'와 고은의 \'노래섬\', 이육사의 \'청포도\' 등 국내의 명시 14편과 타고르, 릴케의 작품 등 외국 시 6편을 높이 2~2.5m 화강석 20기에 새겨 놓은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시를 음미하며 천천히 금강 하류의 풍경을 감상하기 좋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내흥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2985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상시 가능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축도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 해상왕 장보고 시대 구축된 섬, 방축도 *

선유도의 서북쪽에 위치한 섬으로 면적은 2.19㎢, 해안선의 길이는 6.5㎞이다. 섬 전체에 암석이 많아서 독립문바위와 시루떡바위 등 기암괴석을 구경할 수 있다. 주변 바다는 파도가 센 편이지만 바다낚시터로 유명해서 낚시꾼들이 많이 찾는다. 최고점은 북쪽에 솟은 127m의 산이며, 북서 해안쪽은 높고, 남동 해안쪽은 낮은 지형을 이룬다. 취락은 주로 남동쪽 저지대에 분포하며,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연근해에서는 멸치가 많이 잡히며, 전복·해삼·김 등의 양식이 활발하다. 농산물로는 쌀·콩·고구마·무 등이 소량 생산된다. 마을 앞에 있는 바위산은 수많은 풍상을 겪으며 자란 소나무와 함께 노적같은 모습을 하여 노적봉이라 부른다. 암석이 많고 파도가 강하지만 바다낚시터로 유명하여 찾는 사람이 많으며, 독립문바위와 시루떡바위 등 기암괴석을 구경할 수 있다. 유적으로는 남방식 고인돌군과 조개무지가 있다.

* 방축도의 유래 *

고군산군도의 북서쪽에 있어 방파제 구실을 한다 하여 방축도라 부른다. 통일신라시대 장보고가 해상권을 장악하고 청해진을 설치할 무렵 당나라 상인들이 표류되어 떠다니다가 이곳에 도착하여 살게 된 때부터 사람들이 살았을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방축도1길 13-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0-611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도

- 홈페이지 : 군산 문화관광 http://www.gunsan.go.kr/tour/
군산항에서 북서쪽으로 23㎞, 장항에서 남서쪽 8㎞쯤 떨어진 섬이다. 면적은 0.637㎢, 해안선의 길이는 4.5㎞로 매우 작은 섬이다. 최고점은 188m의 대봉산이며, 섬 전체는 기복이 비교적 크고 경사도 급한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해안은 사질해안이 대부분이며, 남동쪽에 있는 작은 섬과는 사주로 연결되어 있다. 취락은 동쪽 해안 중앙부에 주로 분포하며, 주민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한다. 연근해에서는 멸치·삼치·새우 등이 많이 잡히며, 전복·해삼 등의 채취와 대규모의 김 양식이 이루어진다. 농산물로는 고구마·보리·무·마늘 등이 소량 생산된다.

* 연도의 유래 *
맑은 날에는 중국 산둥에서 하늘 높이 솟아오르는 연기를 볼 수 있다 하여 연(煙)자를 써서 연도라 부르게 됐다는 설과 호수 속에서 피어오르는 연꽃과 같다 하여 연도가 되었다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충남지방에서 살던 유씨가 귀향살이를 오면서부터 사람이 살게 되었다고 전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연도1길 18-3 (옥도면, 연도마을회관)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63-454-7280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 군산연안여객선터미널
063-471-8772 전화문의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영춘가옥

- 홈페이지 : http://tour.gunsan.go.kr
\n
http://www.cha.go.kr
일제강점기 군산에서 대규모 농장을 경영하던 일본인 대지주 구마모토 리헤이가 지은 별장주택으로 일년에 봄철과 추수철에 농장을 방문할 때 임시거처로 사용되던 별장과 같은 건물로 서구식과 한식,일식의 여러 건축양식이 절충된 다양한 양식적 특성을 띄며, 해방 후 우리나라 농촌보건위생의 선구자 쌍천 이영춘 박사가 거주하며 이영춘 가옥이라 불리게 되었다.아름다운 건물 외관으로 인해 빙점, 모래시계, 야인시대 등 많은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장소가 되고 있다. 쌍천 이영춘 박사는 한국의 슈바이쳐라 불리는데 호인 쌍천(雙川)은 두 가닥의 샘물 즉 육제척 질병을 치유하는 샘물과 영혼을 치유하는 샘물이라는 뜻이다. 평안남도 용강군에서 1903년 10월 태어났다. 평양고보 사법과 시절 담임선생이던 경성제대 와다나베 교수의 소개로 전북 개정의 구마모토 농장에 소속된 2만여 명 소작농 가족을 돌보기 위해 1935년 4월 33세의 젊은 나이에 자혜의원 원장으로 부임하게 된다. 그는 우리나라 최초의 양호교사제와 의료보험조합을 실시하였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동개정길 7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2-8884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화~일 10:00~17:00


- 촬영장소 : \'빙점\', \'모래시계\', \'야인시대\' 등 영화/드라마 촬영지
- 화장실 : 있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가능(해설사 상주)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은파 물빛다리

- 홈페이지 : http://www.gunsan.go.kr/tour/
길이 370m, 너비 3m 의 국내 유일의 보도현수교로서 은파를 가로지르는 다리 위에서 호수에 비친 자연의 모습을 바라보며 여유를 갖고 야간에는 조명으로 연출된 빛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 물과 빛이 우리에게 주는 편안하고 은은한 휴식처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은파라는 명칭의 은(銀)은 사랑의 빛(희망)이고 파(波)는 풍요의 물을 나타낸다. 지역 문화자원 재생기법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사랑의 전설(중바위설화)을 조형화 하였으며,지역문화자원 활용의 소중함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또한 진입부 놀이마당, 중간부 사령탑(주탑), 종점부 사랑의 길(물터널)로 구분하여 디자인 되었고, 다리의 전체 형상은 용의 형상을 나타내도록 설계되었다.현재는 물빛다리에 아름다운 조명을 연결하여 환상적인 야경과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미룡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군산시청 관광진흥과 063-454-3344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은파 호수 공원 조명 운영시간
\n물빛다리 조명 : 일몰직후 ~ 22:00
\n그 외 조명 : 일몰직후 ~ 다음날 아침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은파관광지, 음악분수, 벚꽃 산책로, 자전거도로 (산책로), 인라인 스케이트장, 생활체육장, 보트장 등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포대첩 기념탑

- 홈페이지 : http://www.gunsan.go.kr/tour/
진포대첩기념탑 우리나라 최초로 화약을 이용한 함포로 왜구 500여척을 무찌른 최무선의 진포대첩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탑이다. 금강호 시민공원의 중앙 광장 옆에 높이 17.9m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진포대첩비가 서있다. 진포대첩이란 고려말 우리고장 군산에서 있었던 전투로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화로를 사용하여 적을 물리친 전투를 말한다. 1999년 개항 100주년을 기념하여 만든 것인데 돛을 상징하는 큰 화강암 날개 모양이 하늘을 향해 솟아있고 두 조형물이 만나는 가장 높은 곳에 진포대첩에서 왜구를 쳐부순 화포가 하늘을 향해 화구를 겨누고 있다. 우왕 6년 8월 왜선 500여척이 진포에 침입하였다. 이때 침입한 왜구는 최소 25,000여 명의 대병력이었다. 이때 고려 조정에서는 나세, 심덕부, 최무선 등의 장군들로 하여금 최무선이 설계한 80여척의 병선과 역시 최무선이 만든 우리나라 최초의 화약병기인 화통, 화포를 갖추고 적을 소탕하였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성산면 강변로 477
※ 소개 정보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금강호시민공원, 산책로, 생태학습장
- 화장실 : 입구 주차장에 남/여 화장실 1개소, 휴게소 내에 1개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어청도 등대

- 홈페이지 : 군산시 문화관광 http://www.gunsan.go.kr/tour
어청도는 물 맑기가 거울과도 같아 어청도라 불리워졌다고 한다 어청도의 “청”은 맑을 청(淸)이 아닌 푸른 청(靑)자를 쓰고 있다. 그것은 BC 202년경 중국의 한고조(漢高祖)가 초항우(楚項羽)를 물리치고 천하를 통일한 후 패왕 항우가 자결하자 재상 전횡이 군사 500명을 거느리고 망명길에 올라 돛단배를 이용하여 서해를 목적지 없이 떠다니던 중 중국을 떠난 지 3개월만에 이 섬을 발견하였다는 것이다. 그날은 쾌청한 날씨였으나 바다 위에 안개가 끼어 있었는데 갑자기 푸른 산 하나가 우뚝 나타났다고 한다. 전횡은 이곳에 배를 멈추도록 명령하고 푸른 청(靑)자를 따서 어청도(於靑島)라 이름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다. 군산으로부터 북서쪽으로 약 72㎞, 중국 산둥반도와는 약 300km정도의 거리로서 개짖는 소리와 닭 우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중국과 가까운 곳에 우리나라 영해기선 기점중 하나인 어청도가 있다.
어청도 등대는 일제강점기인 1912년 3월에 대륙진출의 야망을 가진 일본의 정략적인 목적에 의해 건설되었고 군산항과 우리나라 서해안의 남북항로를 통항하는 모든 선박들이 이용하는 중요한 등대이다. 등탑은 백색의 원형 콘크리트 구조이며 조형미를 살리기 위하여 등탑 상부를 전통 한옥의 서까래 형상으로 재구성한 보존가치가 있는 등대이기도 하다. 또한 상부 홍색의 등롱과 하얀 페인트를 칠한 등탑, 그리고 돌담이 조화를 잘 이루고 있어 그 모습이 바다와 너무 잘 어우러져 다른 등대보다 그 자태가 더 아름답다. 고도 61m에 위치하여 약 37㎞ 떨어진 바다에까지 그 등광(燈光)을 비추고 있다. 특히 해질녘 등대 주변의 해송과 어우러진 그림같은 풍경은 직접 본 사람도 제대로 표현해 내지 못할 정도로 환상적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어청도길 240 (옥도면) 부근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63-466-4411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 해망굴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군산시의 월명산 자락 북쪽 끝에 자리한 해망령을 관통하는 터널로서 수산물의 중심지인 해망동과 군산시내를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1926년에 시작된 제 3차 축항공사를 통해 화물하차장 확대, 부잔교 추가설치, 창고건설 등이 수행되었고 해망굴도 이 과정에서 완공된 것이다. 한국전쟁 중에는 군산에 진주한 인민군 지휘소가 이곳에 자리하여 매일 같이 연합군과 공군기들의 기관총 폭격을 받아 총알자국이 남아 있었다고 한다. 현재는 자동차의 출입을 막아 보행자만 통과가 가능하다 군산항의 제3차 축항공사 기간이었던 1926년 10월 16일 당시 구시청 앞도로인 명치통(중앙로1가)과 수산업의 중심지인 해망동을 연결하고자 길이 131m 높이 4.5m의 규모로 만들어 졌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군산창2길 48 (해망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3-4986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은파호수공원 음악분수

- 홈페이지 : http://www.gunsan.go.kr/tour/
* 아름다운 꽃잎 형태의 분수, 은파 음악분수 *

은파의 특성과 이미지를 반영한 꽃잎 형태의 분수로 호수와 물빛다리를 연계한 아름답고 환상적인 분수를 연출하고 있다. 분수형태는 꽃잎 형태로 그 아름다움을 더한다.조명과 함께 음악에 맞춰 노래하며 더위를 식혀주는 시원한 분수이다. 은파의 특성과 이미지를 반영한 꽃잎 형태의 분수로 호수와 물빛다리를 연계한 아름답고 환상적인 분수이다.

* 은파분수를 볼 수 있는 은파 물빛다리 *

물빛다리는 은파저수지에 전해져 오는 [중바우 전설]을 배경으로 애기바우, 중바우, 개바우를 형상화하여 자연과 역사문화적 요소의 조형화를 통한 의미있는 경관을 재현하였다. 또한 은파를 가로지르는 다리위에서 호수에 비친 자연의 모습을 바라보며 여유를 갖고 야간에 는 조명으로 연출된 빛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 물과 빛이 우리에게 주는 편안하고 은은한 휴식처를 제공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미룡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4896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동절기(12~2월)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은파호수공원, 물빛다리, 벛꽃산책로, 자전거도로 (산책로), 인라인 스케이트장, 생활체육장, 보트장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 임피역사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군산시 임피면 술산리에 자리한 임피역사는 1936년경 군산선의 철도역사로 건립된 건물이다. 1912년 호남선의 지선으로 완공된 군산선에 위치한 임피역사는 본래 임피 읍내리에 만들어져야 하는데 읍내리의 유림들이 풍수지리적 이유로 반대하여 술산리를 경유하게 되었다는 구전이 전한다. 일제강점기 때 군산선은 전라남북도의 농산물을 군산항을 통하여 일본으로 반출하는 중요교통로로서 수탈의 아픈 역사를 지니고 있다. 임피역은 당시 농촌지역 소규모 간이역사의 전형적 건축형식과 기법을 잘 보여주며, 원형 또한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어 건축적, 철도사적 가치가 높은 건물이다. 1995년 4월 1일 배치간이역으로 격하되었고, 2005년 9월30일 화물 취급이 중지되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서원석곡로 37 (임피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923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객차전시관, 시실리광장, 방죽공원, 옥구농민항일항쟁 기념비, 우물터, 오포대 등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 개정면 구 일본인농장 창고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2005년 국가등록문화재 제182호로 지정된 시마타니금고는 일제 강점기 군산 지역의 대표 농장주였던 시마타니 야소야가 1920년대에 지은 금고용 건물이다. 시마타니는 우리 민족의 문화재 수집에 관심을 가지고 발산리 석등과 오층석탑을 비롯한 수많은 예술품을 불법 수집하였던 인물이다. 이 건물은 시마티니가 수집한 골동품을 보관하던 장소였다. 건물은 3층의 콘크리트 건물로 입구에는 철제 금고문이 달려 있고, 창문은 쇠창살과 철판으로 이중 장금 장치가 되어 있다. 현재 발산초교 자리에 농장을 만들었던 시마타니 야소야는 일본의 야마구찌현 구카군 출신으로 일본에서 주조업으로 재산을 모은 후 일본 청주의 원료인 값싼 쌀을 찾아 군산에 온 자인데 그는 1903년 12월 당시 돈 7만원으로 발산리 인근의 토지를 매입하면서 농장을 만들기 시작하여 1909년이 되자 임피 외에도 2개 면에 486정보의 농지를 소유한 농장주가 된다.

땅에 대한 집착이 유난히 강했던 시마타니 독은 해방 후 자신의 농장을 지키기 위해서 미군정청에한국인으로 귀화를 신청했고 다른 일본인이 떠난 후에도 끝까지 귀국을 거부했고 그 덕분에 그는 군산의 마지막 일본인 농장주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지만 결국 그도 미군정청의 강제적 권유로 손가방 2개만을 지닌 채 부산항에서 마지박 귀국선에 몸을 실어야 했다. 이 건물은 반지하인 1층과 지상 2층으로 이어진 3층까지 하나의 구조물인 일체형으로 만들고 내부의 각층은 나무마루로 구분된 건물이다. 외부로 통하는 창문에는 쇠창살을 치고 그 바깥쪽으로 철문을 달아놓아 2중의 방범장치가 되어 있다. 출입문은 USA마크가 선명한 문을 달아 놓았는데 2차 세계대전 이전 미국에서 수입한 수입품임을 알 수 있다. 금고의 반지하에는 옷감과 음식류가 있었으며, 2층에는 농장의 중요서류와 현금이 있었고, 3층에는 한국의 고 미술품이 다수 소장되어 있었다고 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면 바르메길 53-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923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40명 이상 단체일 경우 군산시청에서 문화해설사 지원 가능

- 군산시 관광진흥과 (063-450-6598)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 발산리 오층석탑

- 홈페이지 : 군산 문화관광 http://www.gunsan.go.kr/tour/index.gunsan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신라탑의 양식으로 만들어진 고려시대 석탑으로 완주군 고산면 삼기리 봉림사지에서 일제강점기 때 시마타니가 반출하였다. 고려시대에 신라양식으로 만든 석탑으로 발산리 석등과 함께 완주군 삼기리 봉림사지에서 일본인 지주가 옮겨 왔다. 현재 위치는 발산초등학교 내 있다. 현재 발산초등학교가 있는 곳은 1900년대 일본인 농장주 시마타니의 집과 농장이 있던 곳으로 그 당시 일본인 농장주가 수집했던 문화유적이 다량 보존되어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면 바르메길 4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267
- 주차시설 : 발산초등학교 주차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산리 육각부도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n
\n
http://www.cha.go.kr
발산리 6각부도는 일반적인 탑형 부도양식을 따르면서 그 평면이 6각이라는 희소성과 함께 비교적 높은 조각수법으로예술적 가치 또한 지니고 있다. 발산초등학교에 자리하고 있는 육각부도는 1903년 일본인 ‘시마타니 야소야’라는 농장주가 어느 절터에서 가져온 것으로 전한다. 고려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부도는 높이 175㎝로, 육각의 2단 받침돌 위에 탑신과 옥개석을 올린형태이다. 육각의 탑신 2면에는 문(門) 형태를 새겼고, 4면에는 사천왕상이 희미하게 새겨진 것으로 보인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면 바르메길 43 (개정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922
- 주차시설 : 발산초등학교 주차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발산초등학교 내)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호장군유지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이 사당은 조선 선조 때의 무신 최호(崔湖) 장군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최호는 1576년(선조 9)에 무과 중시(重試)에 장원하였으며, 1594년(선조 27) 함경도 병마절도사를 지냈다. 충청도 수군절도사로 재직중이던 선조 29년(1596)에 일어난 이몽학의 반란을 진압한 공으로 청난공신 2능에 올랐으며, 정유재란(1597) 당시 칠천량 해전에서 왜군을 무찌르다 전사했다. 이 사당은 영조 5년(1729)에 최호의 후손 최호선이 세웠으며, 최호의 아버지 최한정과 최호의 아들과 손자인 최몽란, 최효설의 위패를 함께 모시고 있다.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 건물이며, 동네 어귀에 아담하게 자리잡았다. 전면에 중의사라는 현판이 걸려있는데, 글 뜻 그대로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충신의 의로운 발자취를 느끼게 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면 원발산길 33-2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923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자도 어촌체험마을

* 바다의 참맛을 느끼는 체험 마을, 장자도어촌체험마을 *

장자도는 면적 0.13㎢, 인구 106명(2001)의 섬이다. 군산 남서쪽 35㎞ 지점에 위치하며, 고군산군도의 한 섬을 이루고 있다. 힘이 센 장사가 나왔다 하여 장자섬이라 한다. 바다에서 조업을 하다가 폭풍을 만났을 때 이 섬으로 피신하면 안전하다 하여 대피항으로 유명하다. 선유도와는 장자교로 연결되어 있다.섬의 동쪽 해안과 남쪽 해안은 해식애가 발달하여 선유도 해안과 함께 장관을 이룬다. 섬 전체가 암석 구릉으로 뒤덮여 경지가 드물어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한다. 주변 해역은 이웃한 비안도·위도 해역과 같은 어장으로 조기를 비롯한 각종 어족의 회유가 많아 어로활동이 활발하다.

* 조용한 어촌, 장자도 섬마을 *

장자도 섬마을은 조용한 어촌마을로 휴양과 싱싱한 해산물, 어촌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마을이다. 또한 바지락, 맛, 굴, 칠게 등 연안서식 생물들이 풍부하여 체험어장을 통한 갯벌 탐사가 가능하고, 다양한 어촌체험 및 바다낚시선 또는 유람선을 이용한 최고의 바다체험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근 주변 섬 관광 해수욕장 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싱싱한 해산물과 함께 계절별 지역 수산특산물을 즐기며 관광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전형적인 관광어촌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장자도1길 26-2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자전거 하이킹, 스노쿨링체험, 후릿그물체험, 갯벌체험, 낚시체험, 가두리낚시체험 등
- 문의 및 안내
063-445-0228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 발산리 석등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n
http://www.cha.go.kr
발산리 석등은 고려시대 작품이며, 완주군 고산면 삼기리 봉림사지에서 일제강점기 때 시마타니가 반출하였다. 하대석에는 8장의 연화복련(연꽃입 2장이 겹쳐진 모습)이 새겨져 있고, 간주석에는 이빨을 드러내고 웃고 있는 용의 모습이 해학적으로 그려져 있다. 이처럼 기둥돌에 용이 새겨진 석등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작품이다. 또한 지대석은 현재 전북대학교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고려초기 작품으로 높이는 2.5m 기둥돌의 용무늬 조각이 특징으로 완주군 삼기리 봉림사지에서 일본인 지주가 옮겨 왔다. 현재 위치는 발산초등학교 내에 있다. 현재 발산초등학교가 있는 곳은 1900년대 일본인 농장주 시마타니의 집과 농장이 있던 곳으로 그 당시 일본인 농장주가 수집했던 문화유적이 다량 보존되어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면 바르메길 4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921
- 주차시설 : 발산초등학교 주차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입 장 료 : 없음
- 화장실 : 있음(발산초등학교 내)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천대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자천대는 서해안에 위치하여 지형은 넓고 평평하며 샘과 돌이 가히 즐길만 하다. 세상에 전하기는 최치원이 놀던 곳이라 한다" 고 전해진다. 군산의 유일한 2층 누각 정자인 자천대는 정면 3칸 측면 1칸의 2층 누각 팔각지붕 형태인데 조선후기의 누각 양식을 확인할 수 있는 건물이다. 자천대는 옥구현 서쪽에 위치한 하제 포구 인근 바닷가에 있던 바위산의 이름 이었다고 한다. 바위산 옆 연못의 빛깔이 항상 붉어 붉은 연못가의 바위산 이라는 뜻에서 자천대라고 불렀으며 일제강점기 1934년 비행장 확장공사로 석공들이 부쉈는데 그때 사라질 위기에 처한 자천대의 2층 누정을 당시 유림들과 옥구군수였던 최학수 씨가 나서서 일본군의 군장비를 동원하여 옥구향교로 이전하였고 이때부터 경현제 혹은 자천대로 불렀으며 1967년 현재의 장소로 이전하였다.

자천대는 “소년 시절의 최치원이 신라의 무관으로 내초도에 부임한 아버지를 따라와 같이 살았는데, 이 곳 정자에서 글 읽는 소리가 당나라까지 들려 사신이 건너와 그를 데리고 갔다”는 전설이 전하고 있다. 최치원이 당나라에서 돌아왔을 때 세상의 인심이 어지럽고 어수선하자, 자천대에 올라 책을 읽으며 근심과 걱정을 달랬다고 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광월길 33-50 (옥구읍)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922
- 주차시설 : 없음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은적사(군산)

은적사는 전라북도 내에 있는 사찰 가운데 가장 오래된 백제 시대 사찰이다. 천방사(千房寺), 선림사(禪林寺) 등으로도 불리었던 은적사는 대한 불교 조계종 제17교구 본사인 금산사(金山寺)의 말사이다.

군산시 소룡동 설림산 기슭에 위치한 사찰로 613년(백제 무왕 14년, 신라 진평왕 35년) 신라 원광 법사에 의해 창건된 것으로 전해진다. 그 후 952년(고려 광종 3) 정진 국사가 중창, 1373년(공민왕 22) 고승 나옹이 2차 중창, 1781년(정조 5) 보경 선사에 의해 중건, 1937년 허옹 선사가 중건하는 등 네 차례에 걸쳐 중창·중건이 있었다.

현재의 대웅전과 극락전 등 전각들은 1985~1995년 사이에 대규모 중창 불사로 새로 지어진 것이다. 이전의 전각으로 극락전, 명부전, 조사전 등이 있었으며, 특히 대웅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의 겹처마와 다포 형식이다.

대웅전에 봉안된은적사 석가여래 삼존상[전라북도 유형 문화재 제184호]은 1629년(인조 7)에 조성한 불상으로 금산사 인근의 절에서 옮겨왔다고 전한다. 형식은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협시보살인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좌우에서 모시고 있는 모습이다.

본존 석가여래는 사각형의 엄숙한 표정에 오뚝한 콧날, 당당한 어깨, 균형 잡힌 몸체, 안정감 있는 무릎 자세 등 신체의 비례가 뛰어나고 법의의 주름 표현이 아름답다. 은적사 석가여래 삼존상은 조선 후기 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은적사 석가여래 삼존상은 2000년 11월 17일 전라북도 유형 문화재 제184호로 지정되었다. 은적사에서 소유 및 관리하고 있다. 석가여래 삼존 불상은 1629년(인조 7) 수종(守宗) 화상이 조성한 대형 목불 좌상으로 설림산(雪琳山) 서쪽 기슭에 자리잡은 은적사의 대웅전 불단 위에 봉안되어 있다.

석가여래불을 중심으로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양쪽에서 협시하고 있다. 당당한 어깨, 균형 있는 동체, 안정감 있는 무릎 자세 등 불신의 비례가 적절하며 법의와 천의의 옷 주름 표현이 뛰어나다. 얼굴은 네모나며 콧날이 오뚝하고 눈과 입 등의 표현이 정제되어 있다.

본존인 석가여래불은 간소한 나무 대좌에 결가부좌한 채 항마촉지인을 맺고 있으며 나발(螺髮)의 머리에 육계가 낮게 표현되어 있다. 크기는 전체 높이 114㎝, 머리 높이 41㎝, 어깨 너비 54㎝, 무릎 너비 78㎝, 무릎 높이 19㎝ 정도이다.

문수보살의 얼굴은 본존불과 같은 형식이다. 머리에는 위쪽으로 벌어진 중국식 보관을 쓰고 있는데 윗부분에는 붉은색, 아랫부분에는 금색이다. 크기는 전체 높이 114㎝, 머리 높이 23㎝, 어깨 너비 49㎝, 무릎 너비 71㎝, 무릎 높이 19㎝ 정도이다.

보현보살의 얼굴 역시 문수보살과 같은 모양이다. 두 보살상 모두 팔에는 꽃무늬가 새겨진 팔찌를 하고 있으나 특이하게도 보현보살은 왼쪽 팔이 노출되어 있으며 배 부근의 옷자락 밑으로 장식적인 꽃무늬 조각이 새겨져 있다. 크기는 전체 높이 114㎝, 머리 높이 23㎝, 어깨 너비 47㎝, 무릎 너비 72㎝, 무릎 높이 20㎝ 정도이다.

본존불 뒷면에는 후불 탱화로서 영산회상도를 중심으로 왼쪽에는 관음 탱화와 신중 탱화를, 오른쪽에는 칠성 탱화와 산신 탱화가 걸려 있다. 전형적인 조선 후기 불상의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다.

<출처 : 군산문화관광>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설림3길 49 (소룡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6-4525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금강불교대학, 어린이집, 자산의원
- 화장실 : 있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월명공원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월명공원은 월명산, 장계산, 설림산, 점방산, 석치산 등이 이어져 조성된 군산의 명소로 군산의 60~70년대에는 최고의 수학여행 코스였다. 총 면적이 약 77만 평이나 되고, 산책로의 길이도 12km나 되는 거대한 공원이다. 해망동과 신흥동에 걸쳐 있으며, 군산의 상징이자 월명공원의 상징인 수시탑에 오르면 군산 앞바다와 금강하굿둑, 그리고 군산시가지와 장항제련소 등의 주변 전경을 한눈에 살필 수 있다. 공원 정상에는 전망대와 바다조각공원, 수시탑, 삼일운동기념비, 개항35주년 기념탑, 생각하는 시민상, 채만식 문인비가 있다. 수시탑은 타오르는 불꽃과 바람에 나부끼는 돛의 형상을 띠고 있다. 공원 서쪽 설림산 기슭에는 고찰 은적사가 있으며, 점방산과 설림산 사이를 막아 만든 제일수원지가 있다. 공원 안은 조경이 잘되어 있으며, 수령 30년 이상의 등나무와 벚나무가 우거져 경관이 수려하다. 매년 4월에는 전국 규모의 벚꽃사진 촬영대회가 열린다. 사계절 모두 아름다운 공원이지만 특히 봄, 벚꽃이 만개했을 때의 모습이 가장 아름답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월명공원1길 2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337
- 주차시설 : 주차 가능(10대)
- 쉬는날 : 연중휴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불주사(불지사)

불주사는 백제 의자왕때 세워졌으며 대웅전은 불주사의 본당으로 석가모니불을 모시고 있다. 자연석으로 만든 계단과 기단 위에 만들어져 있는데 전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주심포식 팔작지붕 건물이다. 대웅전 내부는 천장을 우물 모양으로 평평하게 만들고 바닥마루 역시 우물마루 모양으로 만들었다. 1716년에 지었으나 건물이 무너질 위험이 있어 1911년에 웅진전, 벽안당과 함께 다시 지었다. 대웅전을 보수하던 중“崇禎三年二月(숭정삼년이월)”이라는 명문이 새겨진 막새기와를 발견하여 이 건물이 지금으로부터 370년전인 조선 인조 8년(1630) 이전에 지어진 건물임을 알 수 있다. 대웅전 전면 귀퉁이를 받치고 있는 기둥은 지붕의 붕괴를 막기위해 근래에 설치한 것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나포면 군둔길 22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1-1518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일출~일몰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만금유람선

- 홈페이지 : http://www.sunyoudotour.com/
※ 유람선 승선권 구매 및 승선시 본인확인을 위해 신분증 지참 필수

새만금 유람선은 관광, 레저 산업의 허브를 지향하는 새만금 방조제 야미도 광장에 위치하고 있다.세계 최장 33km의 방조제와 산업지구, 관광지구와 연계하여 선유도, 무녀도, 방축도 등 60여개의 유인도와 무인도로 이어진 크고 작은 아름다운 섬의 해상관광과 문화체험 코스가 개발되어있다. 그리고 새만금을 찾은 관광객에게 원형으로 배치된 천혜의 경관을 더욱 가까이에서 볼 수 있고, 기암괴석을 관광하는 코스에서는 아름다운 추억을 담을 수 있는 사진촬영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3길 52-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4-1919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11:00 / 14:00 수시운항


- 입 장 료 : * A 코스 대인 18,000원 / 소인 9,000원

* B코스 대인 20,000원 / 소인 10,000원

* C코스 대인 20,000원 / 소인 10,000원



※ 단체 20명 이상 승선시 10% 운임할인(B코스), 30명 이상 승선시 20% 운임할인(C코스)
- 이용가능시설 : 최신노래방, 휴게실, 전망대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유람선 예약 063-464-1919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옥산서원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옥산서원은 서기 1929년에 건립된 서원으로 국권을 잃은 상황에서도 충, 효와 예절을 숭상하는 전통문화를 유지하고자 노력하였던 이 지역 유림(儒林)들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본 서원에서는 신라시대의 성현 문창후 최치원 선생을 비롯하여 옥구지역의 문무 및 충효에 특출한 선현(先賢) 14분을 모시고 유림들의 배향으로 매년 음력 9월 계정일(季丁日)에 대제(大祭)를 올리고 있다. 옥산서원에는 사당인 옥산원, 강당, 내삼문, 원직사, 외삼문 등 총 5채의 건물이 있다. 그 중 중심건물인 옥산원은 낮은 콘크리트 기단에 자연석 덤벙주초를 놓고 그 위에 원주를 세운 전면 3칸 측면3칸의 맞배지붕 형태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광월길 33-5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0-4225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옥구향교

- 홈페이지 : http://tour.gunsan.go.kr/
\n
http://www.cha.go.kr
1403년(태종 3)에 현유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현의 교동에서 1484년(성종 15) 광월루(光月樓 : 현재의 상평리)로 이건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46년(인조 24) 현재의 위치로 이전, 복원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 된 대성전, 정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된 명륜당, 정면 5칸, 측면 2칸의 전지재(典池齋), 정면 4칸, 측면 2칸의 양사재(養士齋), 내삼문(內三門)·외삼문(外三門)·교직사(校直舍) 등이 있다. 특히 이 향교에는 단군을 제향하는 단군묘(檀君廟)와 최치원(崔致遠)의 영정을 봉안한 문창서원(文昌書院), 세종대왕숭모비와 비각이 있는 것이 특색이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송조4현(宋朝四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 1명이 30여 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경장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하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광월길 33-50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인성예절교육(한문, 예절교육)
\n석전대제(공자 등 27선성 선현 석전대제 봉행)
\n단군성묘 석전제(단군에 대한 석전제)
\n일요학교 (한문, 예절교육)
\n윤리선양(유교문화 선진지 견학)
\n성년식행사(성년식 거행)
- 문의 및 안내
063-454-392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주사

취성산 기슭에 자리한 상주사는 백제 무왕 7년(606)에 혜공스님이 세웠다고 전해지며, 이후 여러차례에 걸쳐 다시 고쳤고 하지만 당시 이 지역은 백제 영토였으므로 확실하지는 않다. 1362년(고려 공민왕 11) 혜근(惠勤)이 중창하며 현재 이름으로 바꿨으며 고려말 공민왕이 이 절을 찾아 국가의 안녕을 기원했다고 전한다. 1641년(조선 인조 19) 취계(鷲溪)가 중수하고, 1762년(영조 38)에는 학봉(鶴峯)이 중수하였다. 오늘날에는 특히 나한 기도 도량으로 유명한데 그 유래가 전한다.

1834년(순조 34) 임피현(臨陂縣) 수령 민치록(閔致祿)이 꿈을 꾸기를 하얀 갓을 쓴 세 사람이 나타나 자신들을 높은 곳으로 안내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민치록은 세 번이나 같은 꿈을 꾸자 관리들에게 현에 특별한 일이 있으면 보고하라고 하였다. 며칠 뒤 서포(西浦)에 십육나한을 실은 배가 한 척 닿았다는 보고를 받았다. 이에 민치록은 십육나한을 높은 곳에 있는 이 절에 모셨고 이후 십육나한은 많은 영험을 보였다고 한다.

건물로는 대웅전과 나한전·관음전·범종각·요사채 등이 있다. 이 중 대웅전은 1973년 6월 23일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이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 건물로 내부에는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한 삼존불과 영산회상도, 신중·지장보살·독성·칠성·산신 등의 탱화가 모셔져 있다. 삼존불 위 닫집에는 용두가 조각되어 있는데, 본래는 2기였으나 1기는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이 몰래 가져갔다고 한다. 용마루 위에는 청기와가 2개 얹혀 있으며, 상단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11개의 용두가 놓여 있다.

* 상주사의 영험한 16나한 *

상주사 나한전에 모셔진 16나한은 영험하다고 소문이 나 있는데 전하는 말에 의하면 순조 34년(1834)에 임피현감으로 있던 민치록 대감이, 꿈에 이상한 분들이 나타나 “우리를 높은 곳으로 옮겨달라”는 이야기를 듣고 서포 바닷가에 갔더니 주인없는 배에 16나한이 있어 이 곳으로 모셔왔다고 전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서수면 함안로 57-2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3-7800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곤충체험학습농장

어린이들에게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사는 따뜻한 정서를 느끼게 하며 성인들에게는 어릴적 애틋한 향수를 불러오는 곳, 군산 곤충체험학습농장이다. 가정에서 키워볼 수 있는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기타 사육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유치원 초등학생들에게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의 일생을 볼 수 있는 시청각 교육, 곤충야외사육장, 농장실내사육장곤충 관찰하며 만져보기, 외국 곤충 표본 및 나비 표폰 관찰 학습하기 등의 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장수풍뎅이 애벌레, 넓적 사슴벌레 애벌레 등 다양한 곤충들을 4,000~5,000원의 가격으로 직접 구입할 수도 있다. 또한 아이들이 직접 곤충의 특징을 살펴 손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나무곤충 모형 만들기와, 곤충의 모습을 예쁘게 목걸이로 만들어 휴대할 수 있도록 한 나무곤충 목걸이 만들기를 비롯하여 균형 잠자리 만들기, 솟대 만들기, 장승 만들기, 장수풍뎅이 표본 만들기 등 다양한 만들기도 경험할 수 있다. 각 프로그램은 계절 및 농장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단체 체험학습을 할 경우 미리 예약 하는 것이 좋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나포면 뜰아름길 7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1-1973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전화문의 요망
- 이용시간
09:00 ~ 18:00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단체 체험시 사전예약
- 한국어 안내서비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강호 관광지

- 홈페이지 : http://tour.gunsan.go.kr
금강호를 친환경적인 생태중심의 관광지로 개발하기 위해 환경ㆍ교통영향평가를 실시했으며, 특히 철새에게 미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저감대책으로 수변산책로 제척과 수변주변에 상록교목을 식재해 수림대를 형성, 소음과 불빛을 차단하도록 했다. 또한 관광지 면적의 53%를 녹지로 계획해 조경 휴게지와 자연학습장, 야유회장, 식물원, 조각원 및 유보지로 계획함으로써 개발위주에서 보존위주로 계획을 변경했다.이와 함께 그 동안 국도 29호선 확장 공사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기존 횟집단지 이전부지가 금강호 관광지 내에 확보돼 공사를 계속 추진하게 됐으며, 사업이 완료되면 산업도로와 국도 29호선이 연계돼 원활한 교통소통으로 물류비용 절감과 전주권에서 금강호 관광지 접근이 용이하게 됐다. 따라서 금강호 관광지가 본격적으로 개발이 이뤄지게 돼 금강호 관광지와 철새조망센타, 번영로 벚꽃길, 새만금방조제, 선유도, 고군산군도와 연계한 사계절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금강호관광지는 지난 92년 최초로 관광지 지정과 조성계획이 승인된 이후 도로와 주차장, 조경시설 등 기반시설에 2002년까지 49억원(국비 20억원, 도비 6억원, 시비 23억원)이 투자됐으며, 시민체력단련과 시민휴식공간을 조성했다.

- 주소 : 전북 군산시 성산면 성덕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3337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운심사(군산)

- 홈페이지 : http://tour.gunsan.go.kr
* 구름이 깊은 곳이라는 이름의 사찰, 운심사(군산) *

운심사는 군산시 대야면 백산 남쪽 중턱에 자리한 한국불교태고종 사찰이다. 운심사(雲深寺)는 구름이 깊은 절이다. 백산은 야트막한 편이고, 절집도 그다지 높지 않은 구릉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심사는 구름이 깊은가보다. 작은 사찰 운심사는 경내도 넓지 않고 건물도 고만고만하다.딱히 대웅전이랄 것도 없는 전각에 편액이나 주련도 없는, 그렇기 때문에 나름대로 편안함을 주는 그런 곳이다. 오래된 사찰이라는 느낌은 절 마당 아래쪽에 서 있는 고목을 통해 한껏 느낄 수 있을 뿐 다른 어떤 것도 그런 옛 분위기를 전해주는 것은 찾기 어렵다. 원래의 대웅전이라고 해봐야 현재는 요사채로 사용되고 있을 뿐인 것이다. 그래도 사찰 뒤쪽에는 대나무 밭이 울창하고 그 옆으로 소나무 밭과 감나무 여러 그루가 배치되어 있다.

* 운심사의 아름다운, 꽃밭 *

운심사의 아름다움은 사찰의 삶을 영위하는 텃밭과 절집을 꾸민 꽃밭에서 찾을 수 있다. 대웅전의 앞쪽은 단풍나무와 작은 국화꽃이나 이름모를 들꽃으로 잘 가꿔져 있고 대웅전 뒤편에 있는 텃밭에는 배추랑 무랑, 각종 채소들이 잘 자라고 있다. 국화의 향기가 코끝을 간질이고, 들꽃의 향내를 쫓아온 작은 풀벌레와 무심하게 날아다니는 벌과 나비가 산사의 적막함을 깨뜨릴 뿐이다. 고요한 정적 속에 미풍에 흔들려 소리를 내는 대나무 잎사귀가 비빌 때 나는 소리 또한 싱그럽다. 구름이 깊은 운심사에 들러 속세의 시끄러움과 현재의 번뇌에서 벗어나 싱그러운 국화꽃 향내를 맡아보며 부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길 권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오동길 30-28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1-4258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피향교

- 홈페이지 : http://tour.gunsan.go.kr/
\n
http://www.cha.go.kr
1403년(태종 3)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30년(인조 8)에 이전, 중건하였으며, 1710년(숙종 36)에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1974년에 대성전을 보수하고 1975년에 명륜당, 1976년에 부속건물을 보수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 된 대성전, 정면 5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으로 된 명륜당, 동재(東齋)·서재(西齋)·흥학당(興學堂)·내삼문(內三門)·외삼문(外三門)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송조4현(宋朝四賢),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정원 30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을 봉행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하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임피향교길 46 (임피면)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인성예절교육(한문, 예절교육)
\n석전대제(석전대제 봉행)
\n일요학교(한문, 예절교육)
\n윤리선양(유교문화 선진지 견학)
- 문의 및 안내
063-454-392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천사(군산)

임피에서 함라로 가는 국도의 왼쪽에 있는 입구에서 시멘트 길을 한참 가면 취성산 줄기에 아담하게 자리잡은 절이 보천사다. 조계종이며, 비구니들이 살림을 해서인지 깔끔하다는 느낌이 있다.언제 세워졌는지 기록으로 남아 있는 것은 없지만 602년(신라 진흥왕 24) 신라 스님 혜공이 세웠고 고려 나옹화상이 다시 지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은적사가 그렇듯이 신라 스님이 이 시기에 백제에 와서 절을 지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다만 절의 주변에 있는 밭에서 고려시대의 기왓장이 다수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틀림없이 고려시대는 활동적이었던 절이라 생각된다. 이후 1924년 일제가 대웅전을 허물어 없앴으나 역시 일제강점기 때 1936년 백락도화상이 지금의 자리에 다시 지었다.

보천사의 절 건물은 건축조각이 뛰어나 일본인들이 일본으로 가져갔다고 하는데, 옛 절터가 현재 조사된 바로 700여평에 이르니 절의 규모가 짐작이 간다.옛 절집 배치는 알 길이 없고 현재는 대웅전, 종각을 제외한 대부분의 건물이 현대식 양옥으로 바뀌었다.지금 상태로의 절집이 지어진 것을 보면 동쪽으로 향하고 있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남쪽에 삼성각이 있으며, 절 입구의 잔디밭에 부도전이 있어 석종형 부도 3 기가 있다. 또한 종각과 1983년에 세운 오층 석탑도 있으며, 현대식 염불당과 요사가 있다. 대웅전은 최근에 세워진 것으로 시멘트의 기초 위에 자연석의 기초를 세우고 둥근 기둥을 세운 앞면 3칸, 옆면 3칸 규모이다. 지붕은 겹처마로서 맞배지붕 형태인데 기와를 사용했으며, 안의 천정은 우물천정으로 만들었다. 가운데에 아미타여래를 본존불로 하여 좌우에 대세지보살과 관세음보살을 세웠다. 안에 있는 탱화나 동종도 모두 최근에 만들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서수면 내무장길 24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3-2306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염의서원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m2089/view/305341
염의서원은 조선 1665년(명종 을축년)에 창건되어 1804년(순조 4)에 사액된 서원으로서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의하여1868년(고종 5)에 훼철되었다가 1920년 세워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산면 염의서원길 156-9 (옥산면)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석채제(배향인물에 대한 석채제)
- 문의 및 안내
063-454-392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유도해수욕장 (명사십리 해수욕장)

- 홈페이지 : http://gunsan.go.kr/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에 위치한 선유도해수욕장은 천연 해안사구 해수욕장으로 유리알처럼 투명하고 아름다운 백사장이 넓게 펼쳐져 있어 명사십리 해수욕장으로 불린다. 선유도해수욕장은 100여미터를 들어가도 수심이 허리까지 밖에 차지 않고 높은 파도가 없어서 안전하게 물놀이를 할 수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대건축관 (구)조선은행군산지점

- 홈페이지 : http://www.gunsan.go.kr/tour
1923년에 건립된 일제의 건물로 일제가 식민 지배를 위해 운영한 대표적인 금융시설이었다. 채만식의 [탁류]에도 등장하는 은행이자, 해방 이후에도 한국은행, 한일은행 등 은행 건물로 쓰였다. 지금은 근대건축관으로 군산의 근대건축물과 일제시대 화폐, 역사 관련 유물을 전시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해망로 214 (장미동)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누구나
- 체험안내 : * 프로그램 : 군산 근대건축물, 일제강점기 화폐, 역사 전시 관람
\n* 신청방법 : http://www.gunsan.go.kr/tour > 명품군산 > 스탬프투어
- 문의 및 안내
063-454-3274
- 주차시설 : 인근 주차 시설 이용 (근대역사박물관, 진포해양공원 주차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연중 09:00~18:00, 12~2월 17:00까지 운영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전시관
- 내국인 예약안내 : 자유 관람
- 외국인 예약안내 : 자유 관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대미술관 (구)일본 제 18은행 군산지점

- 홈페이지 : http://www.gunsan.go.kr/tour
1890년 인천에 처음 문을 연, 일본 나가사키 지방 은행의 군산지점이다. 일제의 미곡 반출, 토지 강매 등 수탈의 흔적으로 일제강점기 초기 건축물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광복 후 대한통운 지점 건물로 사용되었으며 2008년 2월 등록문화재 지정 이후 보수복원을 통해 현재는 근대미술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해망로 230 (장미동)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누구나
- 체험안내 : ·프로그램 : 미술 작품, 안중근 의사 기념전시관, 근대기 군산 건축 전시 관람
\n·신청방법 : http://www.gunsan.go.kr/tour > 명품군산 > 스탬프투어
- 문의 및 안내
063-454-3267, 063-446-9812
- 주차시설 : 인근 근대역사박물관, 진포해양공원 주차장 이용
- 쉬는날 : 매년 1월 1일 휴무
- 이용시간
연중 09:00~18:00, 12~2월 17:00시까지 운영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전시관
- 내국인 예약안내 : 자유 관람
- 외국인 예약안내 : 자유 관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동서원

- 홈페이지 : http://tour.gunsan.go.kr
\n
http://www.cha.go.kr
치동서원은 중국의 제나라 국왕전횡(田橫)과 고려말 문장과 절의의 중신으로 담양 전씨(田氏)의 중시조이신 삼은선생(三隱先生)이 봉안되어 있고 해마다 춘추로 제사를 올리고 있다. 전횡은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제나라 국왕이었는데 한(漢)에게 패하여 나라가 망하게 되자 신하 오백명을 거느리고 동해로 건너와 고동(孤島), 즉 지금의 어청도(於靑島에 은거 피신하였다.이때 한나라 유방이 중국천하를 통일하여 항복을 권유하였으나 뿌리치고 스스로 자결하니 부하 오백명도 따라 자살하였다.그후 고도(孤島) 사람들이 전횡왕의 숭고한 절의를 숭모하여 사당을 세우고 매년 제사를 드리고 있다.지금도 어청도에 있는 사당에는 자손을 원하거나 길운을 바라는 사람들이 기원을 하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오곡길 29-13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유림배향(두씨, 전씨 등) 조상에 대한 제사)
- 문의 및 안내
063-446-511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창서원

- 홈페이지 : http://tour.gunsan.go.kr/
\n
http://www.cha.go.kr
문창서원은 옥구향교 구내에 위치해 있다. 차전대와 마주 보는 곳에 담장으로 둘러싸인 정면 3칸 규모의 건물이다. 차전대에서 소요했다는 최치원 선생을 모신 사당인데 시호인 문창후를 서원명으로 쓴 것이다. 현재 걸려있는 문창서원이라는 편액은 신해년 박정희 대통령이 썼다고 한다. (1971년) 최치원선생은 신라시대 옥구현에서 태어나 후에 관리로 근무한 적이 있다는 구전이 전해지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광월길 33-50 (옥구읍)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석채제(최치원에 대한 석채제)
- 문의 및 안내
063-454-3921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 3.1운동 100주년 기념관

- 홈페이지 : http://museum.gunsan.go.kr
군산은 한강 이남에서 최초로 3.1만세 운동이 일어난 곳으로, 영명학교와 예수병원, 구암교회 등이 주축이 되어 만세운동을 일으켰으며 전국으로 만세운동을 전파하는 도화선이 되었다. 3.1운동 100주년 기념관은 이러한 군산 독립만세운동의 역사성을 널리 알리고, 목숨 바쳐 독립운동을 하신 선조들의 고귀한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군산 3.1운동 100주년 기념관의 외형은 100년전 영명학교를 그대로 재현하였고 전시 관람 및 다양한 체험공간을 제공하여, 항상 관람객과 함께 소통하고 호국보훈의 산 교육장으로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영명길 29 (구암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5940
- 주차시설 :
- 쉬는날 : 1월 1일, 월요일
- 이용시간
3월~10월 09:00 ~ 18:00
\n11월~ 이듬해 2월 09:00 ~ 17:00


- 입 장 료 : 성인: 개인 500, 단체 300

청소년, 군인: 개인 300, 단체 200

어린이: 개인 200, 단체 100
- 내국인 예약안내 : - 대상: 유아 및 초·중·고교 단체, 성인 단체

- 예약방법: 사전 전화예약

- 예약문의: 063-454-5940

- 예약일시: 방문 날로부터 1일전까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자교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장자교는 선유대교와 함께 선유도를 상징하는 다리로 시민들의 생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세워진 현수교다. 섬과 섬을 걸어서 건너는 도보전용으로 바다위를 걷고 있는 느낌을 주며 선유도의 아름다운 풍경과 바다내음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선유도의 매력있는 관광 포인트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동백대교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전북 군산시에서 충남 서천군 정항읍으로 이어지는 다리로 2018년 12월27일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1,930m 이고 연결도로까지 합한 총 연장은 3.185km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금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군산대교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전북 군산시 옥도면 고군산도에 위치한 길이 400m의 다리로 신시해안교, 고군산대교, 신시교, 무녀교, 선유교, 장자교 가운데 하나다. 세계에서 가장 긴 외팔 현수교로 무녀도의 동쪽 부속섬인 남끝섬과 신시도의 서쪽 부속섬인 단등도를 연결하고 있는 다리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70-7743-9205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 시간여행마을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m2219
군산은 근대사에서 수탈의 아픔과 이에 항거한 열정의 도시로, 일제강점기 근대 문화를 상상해볼 수 있는 문화재가 원도심을 중심으로 잘 보존되었다. 군산 원도심은 조선 후기와 일제강점기로 시간 여행을 하는 느낌이 들어 \'군산시간여행마을\'이라 부른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 호남관세전시관, 군산근대미술관, 장미갤러리, 군산근대건축관, 진포해양테마공원, 뜬다리(부잔교), 해망굴, 초원사진관,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히로쓰 가옥), 고우당, 군산항쟁관, 동국사, 군산3·1운동기념관, 채만식문학관, 이영춘가옥, 군산 구 임피역 등 지난 세기의 독특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내항1길 8 (장미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46-511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초원사진관

- 홈페이지 : 군산문화관광 https://www.gunsan.go.kr/tour
군산 초원사진관은 배우 한석규, 심은하 주연의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촬영지로 유명한 곳이다. 이 영화는 아버지를 모시며 시한부 인생을 사는 사진사 정원(한석규)과 어느 날 그의 앞에 나타난 주차단속요원 다림(심은하)의 못다 한 사랑을 그려낸 작품이다. 영화의 대부분은 군산시 월명동 초원사진관에서 촬영됐다. 영화 제작 당시 \'8월의 크리스마스\' 제작진은 세트 촬영을 하지 않기로 하고 전국 사진관을 찾았지만 마땅한 장소를 찾지 못했다. 그러던 중 잠시 쉬러 들어간 카페 창밖으로 여름날의 나무 그림자가 드리워진 차고를 발견하고 주인에게 허락을 받아 사진관으로 개조했다. \'초원사진관\'이란 이름은 주연 배우인 한석규가 지은 것인데, 그가 어릴 적에 살던 동네 사진관의 이름이라고 한다. 촬영이 끝난 뒤 초원사진관은 주인과의 약속대로 철거됐다가 이후 군산시가 다시 복원해 군산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위해 무료 개방을 하고 있다. 초원사진관에는 영화 속에 등장했던 사진기와 선풍기, 앨범 등이 고스란히 전시돼 있으며, 관리인들은 관광객들이 찍은 사진을 직접 이메일로 보내준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구영2길 12-1 (신창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45-6879
- 주차시설 :
- 쉬는날 : 매주 첫째/셋째 월요일 휴무
- 이용시간
09:00~21:30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

- 홈페이지 : http://www.일제강점기군산역사관.com
- 전화번호 : 063-467-0815
시립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은 인권과 평화, 화합의 장이며, 과거 일제의 수탈사를 바로 익혀 미래의 대한민국 역사를 창조하는 기억창고이다.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은 사람, 유물, 시설이 교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관람객과의 소통과 군산 개항에서 해방까지의 자료와 유물을 통한 소통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박물관이 지향하는 화합과 교감의 가치를 발현하는 데 노력하고자 한다. 일제에 의한 강제수탈의 아픔은 마땅히 기억되어야 할 준엄한 역사이며, 이를 새롭게 인식하고 치유해가는 미래와의 소통 역시 우리들의 중요한 과제이다.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에서 수탈의 아픔을 인권과 평화의 가치로 치환하고 치유해가는 주인공이 되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도 아픔의 기억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연구·전시와 교육을 통해 이를 증명하여 미래를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동국사길 21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일제강점기군산역사관 사무실 063-467-0815
- 개장일 : 2019년 06월 04일
- 주차시설 : 주차가능(소형 47대)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설/추석 연휴당일, 1월 1일
- 이용시간
* 하절기(3~10월) 09:00~18:00
\n* 동절기(11~2월) 09:00~17:00
\n※ 입장마감 : 마감시간 30분전


- 입 장 료 : * 성인 : 개인 1,000원/단체 700원/군산시 거주자 500원/군산 단체 300원

* 청소년, 군인 : 개인 700원/단체 400원/군산시 거주자 300원/군산 단체 200원

* 어린이 : 개인 500원/단체 300원/군산시 거주자 200원/군산 단체 100원

※ 단체 20인 이상

※ 무료 : 장애인, 국가유공자, 유아(6세 이하), 경로자(65세 이상), 문화가 있는날(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옥녀교차로 청보리밭

군산에서 옥녀교차로는 SNS에서 사진명소로 유명하다. 초록의 청보리밭이 드넓게 펼쳐진 가운데 메타세쿼이아 군락이 포인트로 자리잡고 있는 풍경을 담으러 전국에서 찾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내초동 212-19
※ 소개 정보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유대교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
선유대교는 선유도와 무녀도를 이어주는 다리로, 고군산 군도 지역 도서민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세워졌다. 대교는 총연장 268m, 경간(지주와 지주 사이의 거리)폭 67m, 교폭 3m이며 차량은 통행할 수 없다. 경간 사이를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은 여객선과 어선으로 제한되어 있다. 선유대교는 장자대교와 함께 선유도를 상징하는 구조물로 꼽힌다. 다리 위에 서면 고군산 군도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으며, 서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선유8경 중 3경인 망주폭포, 삼도귀범(돛배 3척이 돌아오는 형상을 띤 세 무인도로 섬 주민들에게 만선의 꿈을 안겨줌), 선유낙조를 볼 수 있는 뛰어난 여행 포인트이다. 주변에 예로부터 고군산열도의 중심어장으로 알려진 장자도, 무당이 상을 차려놓고 춤을 추는 형상으로 생겼다 하여 이름 붙은 무녀도, 월영봉의 단풍이 매혹적인 신시도가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3-4986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강습지생태공원

- 홈페이지 : 군산문화관광 https://www.gunsan.go.kr/tour
금강습지생태공원은 군산시가 금강호 관광지 조성계획의 목적으로 금강 수변을 끼고 조성한 넓은 공원이다. 공원은 갈대숲 산책로와 생태연못을 건너다닐 수 있는 관람 덱, 수변 철새 탐방로 등을 갖추었으며, 공원 내의 작은 동산 정상에는 시원한 금강을 바라볼 수 있도록 정자를 만들어 놓았다. 공원입구에서는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하니 하이킹을 해도 좋다. 한가운데에 자리한 철새 전망대는 공원의 상징이나 다름없다. 국내에서 철새 탐조 명당으로 손꼽히며, 11월이면 금강의 수면을 붉게 물들이는 노을을 배경으로 수백만 마리의 가창오리 군무가 펼쳐지는 장관을 목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큰고니, 개리, 저어새, 노랑부리저어새,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쇠기러기, 재갈매기 등 다양한 철새를 억새, 갈대와 함께 구경할 수 있어 아이를 동반한 가족여행객들에게 인기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성산면 성덕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금강습지생태공원 063-454-3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호수 둘레길

- 홈페이지 : 군산문화관광 https://www.gunsan.go.kr/tour
군산호수 둘레길은 청암산 품에 안긴 군산호수공원의 수변산책로를 말한다. 청암산 일대는 1939년 수원지로 조성되었으며, 1963년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2008년 지정해제 될 때까지 45년 동안 생태계가 그대로 보존되어왔다. 상수원은 현재 군산호수공원이라 불리며 그 면적은 2.34㎢에 달한다. 수변산책로변은 보존 가치가 높은 다양한 습지식생환경으로 야생 동식물의 중요한 서식처이기에 학생들의 자연학습 장소로 제격이다. 둘레길 초입은 갈대밭으로 가을이면 은빛 장관을 연출한다. 동행인과 이야기하며 걸으면 4시간 정도 소요되며,호수내음과 녹음이 울창한 수풀의 그윽한 향기가 기분을 안정시켜준다. 산책후 군산 시내로 이동하여 근대역사박물관, 근대건축관, 신흥동 일본식가옥 등 관광명소와 전국적으로 유명한 짬뽕집, 오래된 빵집, 횟집 등 맛집을 탐방해보는 것도 좋다. 군산시, 전주시, 익산시, 김제시, 서천군에서는 고속화도로를 통해 군산호수 둘레길까지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산면 옥산신성길 5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군산 관광안내소 063-453-4986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암동 철길마을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m2099
경암동 철길마을은 1944년 전라북도 군산시 경암동에 준공하여 페이퍼 코리아 공장과 군산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2.5km 철로 주변의 마을을 총괄하여 붙인 이름이다. 마을이 위치한 행정 구역 명칭에 따라 철로 주변에 형성된 마을을 경암동 철길 마을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1944년 일제 강점기 개설된 철도 주변에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하면서 동네를 이루었고 1970년대 들어 본젹적으로 마을이 형성되었다. 경암동 철길은 일제 강점기인 1944년에 신문 용지 재료를 실어 나르기 위해 최초로 개설되었으며, 1950년대 중반까지는 “북선 제지 철도”로 불렸으며 1970년대 초까지는 “고려 제지 철도”, 그 이후에는 “세대 제지선” 혹은 “세풍 철도”로 불리다 세풍 그룹이 부도나면서 새로 인수한 업체 이름을 따서 현재는 “페이퍼 코리아선”으로 불리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경촌4길 14 (경암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400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체통거리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gunsanpr
군산 우체통 거리는 2016년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된 주민공모사업에 우체국 주변 주민들로 구성된 \'도란도란 공동체\'가 참여하면서 주민들이 직접 폐 우체통을 손질하고 그림을 그려 상가 앞에 설치하면서 조성됐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민들은 2017년 \'군산 우체통거리 경관협정운영회\'를 결성해 경관협정을 체결했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으로 2018 제 1회 손편지 축제를 개최하며, 평범했던 거리는 \'우체통거리\'라는 도로명까지 얻으며 활기를 되찾았고 \'우리동네 살리기\'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우체통거리에는 캐릭터 우체통과 특색있는 경관조명, 아트월 등 조형물이 조성되어 있어 거리를 찾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버려진 폐 우체통을 활용하지는 작은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우체통거리를 만들고 손편지 축제까지 여는 관광명소 마을이 된 것이다.
(출처: 매거진군산)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우체통거리2길 19 (신창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군산 문화관광국 063-454-4473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녀교

무녀교는 전북 군산 옥도면에 위치해 있으며, 신시도와 무녀도로 이어지는 길이 220m, 교폭 17m 의 현수교다. 2009년 12월11일 부터 2016년 6월10일 까지 공사를 진행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70-7743-9205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옛 군산세관

대한제국(순종 2년 6월)에 만들어졌으며 당시 전하는 말에 따르면 불란서 사람 혹은 독일 사람이 설계하고 벨기에에서 붉은 벽돌과 건축자재를 수입하여 건축했다는 설이 있다. 군산세관은 많은 부속건물이 있었으나 현재는 모두 헐리고 본관건물만이 남아 있으며, 국내에 현존하는 서양고전주의 3대 건축물 중의 하나로 현재는 호남관세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1905년 기울어가던 대한제국의 자금으로 시작된 제1차 군산항 축항공사기간 (1905~1910) 중인 1908년 6월에 만들어졌다. 서양식 단층 건물로 건평은 약 69평이었다. 건물의 지붕은 고딕양식이고 창문은 로마네스크 양식이며 현관의 처마를 끄집어 낸 것은 영국의 건축양식으로 전체적으로 유럽의 건축양식을 융합한 근세 일본 건축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출처: 군산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해망로 244-7 (장미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730-8721
- 개장일 : 1994년 8월 10일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성산

오성산은 성산면 여방리와 둔덕리에 걸쳐져 있는 산으로, 군산 하굿둑 인근에 있다. 군산 시내에서는 거리가 조금 떨어져 있지만, 차로 이동하면 그리 머지않아 인접성이 좋은 편이다. 7세기 나당 연합군을 이끌고 백제의 도읍지 사비성 가는 길을 묻던 당나라 소정방 부대에 \'나라를 망하게 하러 가는 오랑캐에게 길을 알려줄 수 없다.\'라고 대답하고 그 자리에서 목이 베인 5명의 노인의 충절을 기리는 오성인 대제가 매년 10월 초에 오성산 정상에서 열린다. 오성산은 높지는 않지만, 정상에 오르면 사방이 트여있어 서해 바다와 철새전망대, 금강하굿둑, 나포 십자뜰이 한눈에 들어와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해넘이 명소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성산면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5세 이상
- 체험안내 : 패러글라이딩 체험장
- 문의 및 안내
063-454-3320
- 주차시설 : 가능 (20여대)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상시개방


- 촬영장소 : 2011년 12월 2일 1박2일 촬영
- 시설이용료 : 패러글라이딩 체험 주중 75,000원, 주말 85,000원, VIP코스 120,000원, 스페셜 140,000원
- 이용가능시설 : 패러글라이딩 체험장, 기상청
- 화장실 : 가능 (남/녀구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

- 홈페이지 : https://www.foresttrip.go.kr
신시도는 고군산군도의 24개 섬 중 가장 크고 그림 같은 풍경을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섬이다. 월영봉 정상 대각산 전망대는 고군산군도와 새만금방조제의 절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등산코스로 유명하며 가을 신시도 앞바다를 지날 때면 한 폭의 그림 같은 월영단풍(月影丹楓)을 감상할 수 있다.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은 아름다운 바다와 함께 힐링하는 휴양림으로 "해, 달 그리고 별"이라는 컨셉에 맞춰 지어진 휴양시설과 해안탐방로(약 4 km), 태양전망대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특히, 쾌적하고 안전한 산림휴양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배기가스 배출을 취소화한 친환경 휴양림이다.

<출처 :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신시도길 27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4-558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15:00 ~ 11:00


- 시설이용료 : 숲속의집

- 4인실 : 비수기 주중 40,000원, 성수기 및 주말 73,000원

- 5인실 : 비수기 주중 52,000원, 성수기 및 주말 94,000원



휴양관

- 4인실 : 비수기 주중 39,000원, 성수기 및 주말 68,000원

- 5인실 : 비수기 주중 50,000원, 숭수기 및 주말 91,000원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킹콩놀이터

- 홈페이지 : http://www.kongland.co.kr
\'즐거움\'과 \'휴식\'이 함께하는 공간인 킹콩 놀이터는 군산 시내로부터 10여 분 거리인 오성산 자락에 자리를 잡고 있다. 복잡한 도시에서 벗어나 자연에서 동물 먹이 주기 체험과 원반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더불어 넓은 숲속에서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잔디밭과 놀이 시설, 모험심을 키울 수 있는 체험공간 등이 있다. 아이와 함께 가족이 휴식과 체험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성산면 오성로 234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300여명
- 체험가능 연령 : 18개월 이상
- 체험안내 : 동물먹이주기, 숲 놀이터, 숲체험공간(2인용그네,타이어그네, 썰매미끄럼틀, 해먹, 짚라인 등)
- 문의 및 안내
010-2351-1794
- 주차시설 : 가능 (100여대)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10:00 ~ 18:00


- 입 장 료 : 18개월 이상 6,000원 / 보호자 4,000원 / 12~18개월 미만은 보호자포함 6,000원 / 조부모 3,000원
※ 이용요금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참조 또는 전화 문의 요망
- 이용가능시설 : 놀이시설, 미끄럼틀. 트리하우스, 토끼장
- 화장실 : 가능 (남녀 구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몽돌해수욕장/몽돌해변

군산 몽돌해수욕장은 선유도 남악마을 뒤편에 자리 잡고 있다
해변의 전체 길이는 100m 남짓이며 모래 대신 파도에 풍화된 동그랗고 부드러운 모양의 자갈이 해변 바닥에 깔려있어 몽돌해수욕장으로 불린다.
돌멩이 크기는 제각각이지만 모가 나지 않고 동글동글해 맨발로 걸어도 상처가 나지 않는다
또, 파도가 칠 때마다 몽돌들이 부딪치며 내는 소리가 아름답고 인상적이다
자연환경이 수려해서 사진 찍는 명소로 알려져 있고 몽돌해변 정면에 위치한 방축도를 바라보며 바닷가를 산책하기에도 좋다. 가볍게 물놀이를 즐길 수도 있다.
환경관련 법이 적용돼 몽돌이 예쁘다고 외부로 가져가서는 안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1길 238-7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있음 (공터)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상시 개방


- 입 장 료 : 무료\t\t

- 이용가능시설 : 편의점, 음식점, 주차장, 화장실

- 화장실 : 있음(남/녀 구분)

- 주차요금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만금어린이랜드

규모 56,000㎡의 새만금 어린이랜드는 새만금을 200분의 1로 축소해 만든 생태연못과 새만금 방조제를 형상화한 170m의 데크 로드로 조성되어 있다. 다양한 수생식물들이 수질을 정화하는 새만금 생태연못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 비행기와 자동차 모양의 놀이대가 있는 놀이터, 마음껏 뛰어다닐 수 있는 잔디 광장, 전 세계 어린이들이 그린 타일 그림이 전시된 상자형 쉼터, 전북 최초로 설치된 바운싱 돔, RC카 조종 체험 등 어린이들이 마음껏 즐기고 뛰어놀면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놀이공간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새만금북로 520 (오식도동)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100명
- 체험가능 연령 : 6~7세 유아 및 초등학생
- 체험안내 : RC카 체험장
- 문의 및 안내
063-454-2212
- 개장일 : 매년 3월 ~ 11월
- 주차시설 : 가능 (70대)
- 쉬는날 : 매년 12월 ~ 2월 / 우천시 휴장
- 이용시간
09:00 ~ 18:00


- 화장실 : 가능 (남/녀구분)
- 이용가능시설 : 바운싱돔 : 4월~11월 매일 10:00~17:00 (초등생이하)

RC카 체험장 : 4월~11월 매일 10:00~16:10 (6~7세 유아 및 초등학생)

새만금 형상 생태연못 : 데크 산책로, 광장

놀이터 2개소 : 조합놀이대, 시소, 네트놀이대, 모래밭

커뮤니티 마당 : 데크쉼터, 잔디밭
- 이용가능시설 : 주차장, 화장실, 쉼터
- 내국인 예약안내 : RC카 체험장 : 사전 전화예약 필수 010-6689-5121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자도여객터미널

- 홈페이지 : https://www.gunsan.go.kr/tour/m2196/list?s_cat1=A03&
장자도 여객터미널은 군산의 많은 섬 중 관리도, 방축도, 명도, 말도행 여객선을 탈 수 있는 터미널이다. 여객선은 섬을 드나드는 주민들뿐만 아니라 당일치기로 섬을 둘러보는 여행객들도 즐겨 찾는다. 장자도 선착장에서 출발한 여객선은 관리도, 방축도, 명도, 말도를 돌아 나오는 코스로 운항하기 때문에 바다 위에 떠 있는 섬들의 절경과 책바위, 독립문바위, 말도 등대를 편하게 배 위에서 감상할 수 있다. 여객선을 타고 유람하는 여행객들이 많은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배 위에서 마주하는 바다와 섬이 조화를 이루어 자아내는 풍경은 육지에서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여객선을 타고 유람선처럼 섬을 돌며 관람하는 여행객들도 많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장자도1길 10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여객 178명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가능 (공용주차장 도보 3분 거리)
- 이용시간
평일 11:00 ~ 14:00
\n주말 (4월 ~ 10월) 11:00 ~ 14:20


- 입 장 료 : 평일 기본요금

-방축도, 명도, 말도 : 일반 대인 6,000원, 일반 중고 5,400원, 일반 경로 4,800원, 일반 소아 3,000원

-관리도 : 일반 대인 4,000원, 일반 중고 3,600원, 일반 경로 3,200원, 일반 소아 2,000원

주말·공휴일·특송 할증요금(10%)

-방축도, 명도, 말도 : 일반 대인 6,600원, 일반 중고 6,000원, 일반 경로 5,300원, 일반 소아 3,300원

-관리도 : 일반 대인 4,400원, 일반 중고 4,000원, 일반 경로 3,600원, 일반 소아 2,200원

※ 이용요금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참조 또는 전화 문의 요망
- 이용가능시설 : 주차장, 화장실
- 화장실 : 가능 (남녀구분)
- 주차요금 : 1,000원 (30분, 10분 초과 300원)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자도선착장

장자도 선착장은 고군산군도 중 도로가 끝나는 위치에 자리한 곳으로, 예로부터 태풍이 불면 어선들이 대피하는 항구로 유명하다. 고군산도의 유인도 중 가장 작은 섬으로 힘이 센 장자가 나왔다 하여 장자섬이라 불린다. 섬의 모양은 뛰는 말을 닮았고, 예로부터 선유 8경 중 하나인 \'장자어화\'로 유명하다. 멸치 포구로 유명하여 90년대 후반까지 포구 주변에 젓갈을 담은 통들이 빼곡했다. 현재는 멸치보단 까나리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주변의 섬인 관리도, 방축도, 명도, 말도 등을 이어주는 항으로 섬 주민 외에도 관광객이 주로 이용한다. 장자도 선착장은 망주봉, 장자봉, 선유봉 등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경관 명소이기도 하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장자도1길 1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가능 (공용주차장 - 도보 3분 거리)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상시개방


- 이용가능시설 : 여객터미널, 어촌계횟집
- 이용가능시설 : 주차장, 화장실
- 화장실 : 가능 (남녀 분리)
- 주차요금 : 1,000원 (30분, 10분 초과 300원)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산선유도유람선

- 홈페이지 : https://www.seonyudocruise.com/
군산 선유도 유람선은 선유도에서 출항하여 고군산군도를 돌아볼 수 있는 해상관광 유람선이다. A 코스와 B 코스가 있으며 선유1구(구불길), 선유봉, 인어등대, 독립문바위, 장자할매바위, 방축도, 횡경도(거북바위), 닭섬/신시도 등을 돌아볼 수 있다. 부정기선으로 출발 시간은 그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코스와 이용일, 시간 등을 확인 후 온라인으로 쿠폰을 구매하고, 이용 당일 신분증을 지참하고 출항 시간 30분 전에 도착해 예약확인 후 안내에 따라 탑승하면 된다. 유람선을 타고 바라보는 선유8경(선유낙조, 삼도귀범, 월영단풍, 평사낙안, 명사십리, 망주폭포 등)의 풍광은 환상 그 자체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북길 37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170명
- 체험가능 연령 : 남녀노소
- 체험안내 : 버스순환관광, 자전거하이킹, 구불길트래킹, 갯벌체험
- 문의 및 안내
063-442-8845 / 1577-6951
- 주차시설 : 있음 (50대)
- 쉬는날 : 연중무휴 (기상상활에 따라 출항하지 못할 수도 있음)
- 이용시간
11:00 13:00 15:00 1일 3~4회 (매일 출항시간 변함)


- 입 장 료 : 현장 판매 : 대인 18,000, 소인 10,000원 / 온라인 신청 : 대인 16,000원, 소인(25개월 이상~초등학생) 9,000원
- 이용가능시설 : 자전거하이킹, 구불길트래킹
- 화장실 : 있음 (남/녀 화장실)
- 주차요금 : 무료
- 내국인 예약안내 : 홈페이지 예약 또는 전화예약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야미도선착장

야미도는 새만금 사업으로 육지화된 고즈넉한 섬마을로 고군산군도 섬 중에서 육지에서 가장 가까운 섬이다. 군산에서 남서쪽으로 약 11km 정도 떨어져 있다. 원래 밤나무가 많아 밤섬이라 불리다가 \'밤(栗)\'을 한자로 잘못 표기하여 야(夜)로 쓰면서 야미도라 불렸다. 결국 밤(夜)이 맛있다 하여 미(味)를 붙여 야미도라 했다. 야미도가 방조제로 육지와 연결되기 전에는 주민들이 어업에 주로 종사했으며 지금은 낚시 관광지로도 유명하다. 농어, 우럭, 흑돔, 노래미 등이 잡히는 바다낚시의 명소로 인기가 많으며 서해의 아름다운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 주소 : 전북 군산시 옥도면 야미도리 15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상시 개방


- 입 장 료 : 없음\t\t

- 이용가능시설 : 없음\t\t

- 화장실 : 있음 (남녀 구분)

- 주차요금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옥돌해수욕장

선유항 선유1구 통계 마을 앞에는 아담한 크기의 옥돌 해수욕장이 있다. 해변에 모래가 아닌 부드러운 옥돌이 깔려 있어 옥돌해수욕장으로 불린다. 한적한 바다 위 윤슬과 옥돌이 파도에 부딪히며 들려주는 소리는 매혹적이고 주변의 기암괴석과 어우러지는 바다와 섬 풍경은 그 자체로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군산 도보여행 길인 구불8길 구간에 위치하는 해수욕장은 산책로와 연결되어 있어 인근 선유봉도 둘러볼 수 있다. 선유봉에서 내려다보는 옥돌 해수욕장과 해변 데크 산책로, 고군산군도 및 선유팔경 중 하나인 삼도귀범(귀향하는 고깃배 형상을 가진 세 개의 섬인 앞삼섬, 주삼섬, 장구도) 풍경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전해준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리 산6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가능 (별도 주차장 없으나 항구 주변 주차 가능)
- 이용시간
상시개방


- 이용가능시설 : 해안산책로 (구불8길)
- 이용가능시설 : 주차장, 화장실
- 화장실 : 가능 (선구1리항)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유1구항

선유1구항은 천혜의 비경에 신선이 노닐었다는 섬, 선유도의 중심 어항으로 선유1구항, 2구항, 3구항이 있다. 새만금 방조제가 생기면서 선유도는 육지 섬이 되었고 승용차로 선유항으로의 접근이 가능해졌다. 무녀도에서 선유대교를 건너 교차로에서 좌회전하면 선유1구항과 조용한 어촌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은 구불8길 고군산길(B 코스) 구간이기도 하다. 어선들이 정박해 있는 평화로운 항구 주변에서는 낚시도 즐길 수 있는데 삼치, 고등어, 주꾸미, 벵에돔, 갑오징어 등이 잡힌다. 마을에서 해안을 따라 남녀노소 편하게 산책을 할 수 있는 해안 산책로도 잘 조성되어 있으며 중간중간에 해안 바위 쪽으로 내려갈 수도 있다. 바위에 부딪히는 파도 소리와 주상절리, 기암괴석, 고군산군도 바다 풍광에 발걸음이 저절로 멈춰진다. 마을에는 바다 전망의 민박과 펜션, 마트와 식당이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65-5186
- 주차시설 : 있음 (별도 주차장 없으나 항구 주변 주차 가능)
- 이용시간
상시개방


- 입 장 료 : 무료\t\t

- 이용가능시설 : 구불8길 해안산책로 \t\t

- 주차요금 : 없음

- 화장실 : 있음 (남녀구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말공원

오식도동에 위치한 생말공원은 축구장, 테니스장, 농구장, 풋살장 등 체육시설이 있고 산책로가 잘 조성된 근린공원이다. 인근 주민이나 직장인들이 산책하며 휴식을 취하고 운동을 하기 위해 들른다. 평일에는 한산한 편이고 주말에는 산책과 소풍을 나온 이용객들이 많다. 특히 축구장과 풋살경기장 등은 규모도 크고 관리가 잘 되어 있어 군산에 있는 회사들이 이곳에서 체육대회를 많이 치르곤 한다. 축구장과 풋살 경기장은 군산시청에서 관리 운영하는 공공 체육시설로 담당자에게 사용 신청 후 이용하면 된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분멀5길 29 (오식도동)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약 300명
- 문의 및 안내
063-454-5572
- 개장일 : 2015년
- 주차시설 : 있음 (100 여대)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상시개방 (체육시설 : 평일 08:00~19:00 / 주말 09:00~18:00)


- 입 장 료 : 공원 무료 (축구장은 2시간당 평일 2만 원, 주말 3만 원 (063-454-5572에 신청) / 테니스, 농구장, 풋살장은 무료 이용)
- 이용가능시설 : 테니스장, 축구장, 농구장, 풋살장
- 화장실 : 있음 (남/녀 화장실)
- 주차요금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만금무궁화공원

새만금 무궁화공원은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 33센터 바로 맞은편에 있는 자연 쉼터 내에 있는 작은 공원이다. 넓은 잔디밭과 꽃을 감상하며 쉬어가기 좋은 공원으로 새만금 방조제의 배수관문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시원한 조망의 하늘과 바다를 바라보며 산책하다 보면 힐링이 따로 없다. 무궁화 31품종과 회양목이 식재되어 있고 무궁화를 계통별(배달계, 아사달계, 단심계 무궁화)로 한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다. 새만금 인접 지역인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의 화합과 발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세 갈래의 무궁화 물결이 하나를 이루는 것을 형상화한 화합 마당도 마련되어 있다. 해 질 무렵 이곳에서 바라보는 서해의 노을도 참 아름답다. 바로 옆 33센터 전망대도 함께 들르면 좋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새만금로 1563-2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540-5886
- 개장일 : 2015. 5.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상시개방


- 이용가능시설 : 새만금33센터
- 화장실 : 있음 (남/녀 화장실)
- 주차요금 : 없음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제선착장

하제항은 한때는 어선들이 많이 드나들던 곳이었으나, 새만금 방조제가 건설되면서 어항의 기능을 상실하고 버려진 배들로 가득한 폐 선착장이다. 이곳은 얕은 바다 갯벌에 아무렇게나 뒹굴고 있는 낡은 폐선들의 무덤이기도 하지만, 사진작가들에게는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일몰 빛에 기대어 버려지고 잊혀져가는 하제항의 무망한 풍경을 담기 위해 찾는 이들이 많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서면 선연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4000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상시 개방


- 입 장 료 : 없음\t\t

- 화장실 : 있음 (남/녀 구분)

- 입 장 료 : 무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만금 비응공원

새만금 비응공원은 48,993㎡의 부지에 다양한 수경 시설, 파고라, 녹향길, 야외무대, 무궁화동산 등이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무궁화동산에는 30여 종의 무궁화를 식재하고 다양한 색깔의 무궁화를 이용해 태극무늬 모양을 꾸미는 등 자연스럽게 무궁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으며 다목적 잔디마당에는 넓은 초원과 야외무대가 있어 야외 콘서트를 비롯해 이벤트 등이 펼쳐져 여가와 문화생활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광장 주변에는 무더운 한여름 밤을 시원하게 날려 줄 파노라마, 무지개 분수 등 수경 시설 6개소가 있으며 특히 야간에는 경관조명과 함께 연출되는 분수가 새로운 군산의 사진 명소가 되고 있다. 이 밖에도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화장실, 주차장, 음수대 등이 있으며 특히 녹향길이라는 산책로와 쉼터 등은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사랑받고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새만금북로 27 (비응도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3-454-2982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상시 개방


- 이용가능시설 : 화장실, 주차장, 음수대, 산책로
- 화장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