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나홀로 추천 코스

[서울][나홀로 추천 코스] 서울의 순교성지 약현성당 탐방 코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9. 15.
728x170

서울의 순교성지 약현성당 탐방 코스

2014년 방한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국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교황이 방문한 순례성지 중 한곳인 약현성당은 만리동 넘어가는 고개에 있는 유서 깊고 아름다운 성당이다. 이를 중심으로 서울 중구의 근린공원이나 경교장 덕수궁 돌담길 걷는 재미를 누려보자.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5.71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4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덕수궁 돌담길

덕수궁 돌담길_05 - 홈페이지 : http://www.deoksugung.go.kr
기존의 도로를 보행자 중심의 도로로 재정비하고, 보행자를 위해 보도와 차도 공존도로 및 푸르름이 가득한 가로공간인 녹도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도입한 우리나라 최초의 사례로 길이는 900m이다. 자연친화적인 점토블록 및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권 확보를 위해 차도에 석고석 포장(페이빙스톤) 실시하였고, 시민들의 휴식 공간을 위해 느티나무 외 2종 130주 식재, 평의자 20개 설치하였으며 주변의 역사적 시설인 덕수궁과 연계한 역사적 가로 경관의 창출 및 가로환경 개선하였다.낭만이 가득한 덕수궁 돌담길은 연인들이 걷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며, 주변에 서울시립미술관과 서울역사박물관이 있어 문화산책 코스로도 제격이다.

덕수궁 돌담길
덕수궁 돌담길
덕수궁 돌담길
서울_중구_덕수궁 돌담길01
서울_중구_덕수궁 돌담길02
서울_중구_덕수궁 돌담길04
서울_중구_덕수궁 돌담길05
서울_중구_덕수궁 돌담길06
서울_중구_덕수궁 돌담길03




서울 경교장

경교장 - 홈페이지 : http://www.museum.seoul.kr/
사적인 경교장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공간이자, 백범 김구 선생이 서거한 역사의 현장이다. 서울시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마지막 청사이자 백범 김구가 서거한 역사적 현장인 경교장을 원형 복원하고, 우리 근현대사의 역사적 현장을 되살려 시민들의 교육공간으로 활용하고자 경교장을 복원하였다. 뿐만 아니라 내부를 임시정부의 지나온 역사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전시공간으로 꾸며 2013년 3월 2일부터 시민에게 개방하였다.

경교장 복원공사는1949년 백범 김구 서거 이후 오랜 기간 대사관 및 병원시설로 사용되면서 변형된 내부 평면을 철거하고, 이 과정에서 옛 모습이 잘 남아있는 부분은 최대한 원형을 살려 복원하였다. 그렇지 않은 부분은 『조선과 건축(朝鮮と建築)』(1938년 8월호)에 수록되어 있는 경교장 도면을 근거로 하여 복원하였다. 복원된 경교장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걸어온 길을 유물과 영상, 정보검색코너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경교장
경교장
경교장
서울_종로_서울 경교장04
서울_종로_서울 경교장05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1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2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8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10
경교장
서울_종로_서울 경교장02
서울_종로_서울 경교장03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3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4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5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9
한국문화연구원_경교장 6




서소문근린공원

서소문공원 - 홈페이지 : https://www.seosomun.org/index.do#5thPage
서소문역사공원(西小門歷史公園)은 현재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으나 원래는 ‘서소문 밖 네거리 처형지'로 구한말 서소문 전투의 군인 등 사회개혁 세력들 뿐만 아니라 1801년 신유박해부터 1866년 병인박해까지 많은 천주교인이 이곳에서 처형되었다. 처형된 천주교인 중 44명이 성인이 되어 국내 최대의 천주교 성지로도 자리잡았다.

서소문(西小門) 즉 소의문(昭義門, 또는 소덕문(昭德門))은 아현과 남대문 밖의 칠패(七牌) 시장으로 통하던 문으로 일찍부터 사람들이 붐비던 곳이었다. 조선시대의 사형집행은 많은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주어 범죄를 예방하려는 목적에서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곳에서 행해졌으며, 서소문 밖도 이러한 이유에서 1416년(태종 16)에 서울의 주요한 형장(刑場)으로 지정되었다. 이곳 형장의 위치는 서소문 밖의 비탈진 언덕길 아래, 즉 현재의 서소문역사공원(西小門歷史公園) 옆에 있던 이교(? 橋, 나무로 다리를 놓고 흙으로 덮어 흙다리라고도 함)의 남쪽 백사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순교자현양탑이 세워져 있는데 1999년 5월 15일 건립한 것으로 높이 15m의 주탑과 13m의 좌우 대칭탑 등 3개의 탑으로 이루어져 있다. 탑 기단 위는 유리로 막아 물이 흐르도록 하였는데, 이것은 박해와 죽음의 상징인 칼과 생명의 상징인 물을 대비시킨 것이다. 주탑 앞부분에는 순교의 참상을 형상화한 청동조각을 붙였다. 2013년부터 서울특별시 중구에서 지하4층~지상1층의 전시기념관과 추모공간이 있는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을 건립하여 2019년 6월부터 일반시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서소문공원
서소문공원
서소문공원




점심식사(청송옥)

청송옥_곱창전골02 - 전화번호 : 02-754-1547
시청역 인근의 청송옥은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장터국밥이 맛있기로 소문이 자자한 곳으로 출출한 날 허전한 속을 든든하게 채울 수 있다. 사극이나 드라마에 나오는 것처럼 펄펄 끓는 솥에서 휘휘 저어서 주인의 푸근한 인심까지 함께 한 그릇 가득 담아주는 맛있는 장터국밥을 먹을 수 있으며, 밥과 면이 함께 나온다.







서울 약현성당

약현성당 - 홈페이지 : http://www.yakhyeon.or.kr
약현(藥峴) 성당(聖堂)은 길이 약 32m, 너비가 12m로 이루어진 396m²(120여 평)의 소규모 성당 건축물이다. 이 건물은 1886년 고종 23년 종교의 자유가 허용된 이후 천주교를 믿는 사람의 수가 늘어나자 명동 성당 아래 공소(公所)로 설립되었다. 1891년 당시 명동 성당의 주임 신부였던 두세(Doucet) 신부가 합동 (蛤洞)에 대지를 마련하고, 부주교인 코스트(Coste) 신부가 설계와 시공감독을 맡아 그 다음해인 1892년에 약현 성당이 탄생하였다. 이 성당이 위치한 곳은 예전에 약초를 재배했던 지역으로 '약초 밭이 있는 고개' 라는 뜻의 약전현(藥田峴)이라 불렀다고 전한다. 이후에 줄여서 '약현'이라고 했는데, 서울 만리동에서 서울역으로 넘어오는 고개 부근의 지명으로 사용되어 약현성당이란 명칭이 붙여진 것이다.
이 성당은 우리 나라 최초로 건립된 서양식 성당 건축물로 주목된다. 또한 고딕적인 요소를 부분적으로 나타내고 있지만 반원형의 둔중한 아치 형태 지붕과 창의 면적을 좁게 나타내는 등 전체적으로 로마네스크 양식을 갖는 벽돌조 건물이다. 길이 약 32m, 너비 12m의 십자형 평면 구조이며 비교적 소규모의 성당이다.옆면 창은 처마 높이가 낮아 뾰족아치가 아닌 원형아치로 되어 있으나, 앞면의 출입구와 옆면 좌우로 돌출한 출입구 창 부분이 각기 뾰족아치를 이루어 고딕 모양을 하고 있다.

* 면적 - 1,309㎡
약현성당
약현성당
서울_중구_서울 약현성당05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02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03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04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07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11
서울_중구_돌담에 새겨진 선율과 추억, ‘광화문 연가’의 길_12
약현성당
약현성당
약현성당
약현성당
서울_중구_서울 약현성당03
서울_중구_서울 약현성당04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01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05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06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08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10
무장애_서울_약현성당12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