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나홀로 추천 코스

[충남 아산시][나홀로 추천 코스] 마을과 인물을 만나 따뜻한 시간을 보내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10.
728x170

마을과 인물을 만나 따뜻한 시간을 보내다

옛사람들이 남긴 삶의 흔적을 만나고 여전히 그 안에서 오늘을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여행에서 얻는 또 하나의 배움이다. 우리나라 민간가옥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맹씨행단과 500여 년 전부터 마을을 이루어 살기 시작한 예안이씨의 집성촌인 외암리민속마을에서 오랜 세월이 빚어낸 아름다움을 만나보자.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27.7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6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아산 맹씨 행단(맹사성 고택)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11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맹사성 고택은 설화산을 서쪽으로 등지고 배방산을 동북으로 바라보고 있는데, 수백 년간 무사히 보존되어 온 우리나라 살림집 가운데 가장 오래된 옛 모습을 간직한 집이다. 고려 말 충신이던 최영 장군이 살던 집으로 최영 장군의 손녀사위가 된 맹사성에게 그 집을 물려주었다고 한다. 가옥의 형태는 ‘ㄷ’자형의 맛배집으로 목재는 광솔이 되다시피 그을렸으며, 기둥과 도리 사이에는 단구로 봉설(봉황의 혀)이 장식되었고, 내실 천정은 ‘소라 반자’로 흔히 볼 수 없는 나무반자다. 사적 제 109호로 지정된 맹씨행단은 말 그대로 맹씨가 사는 은행나무 단이 있는 집으로 맹고불의 고택, 구괴정, 쌍행수 등을 망라하여 ‘맹씨행단’ 이라 한다. 맹사성은 이 은행나무 두 그루를 손수 심고 학문에 정진하여 후학을 가르쳤다고 한다.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43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18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07

아산맹씨행단쌍행수

구괴정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48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45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39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36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35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29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24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22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21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16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15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13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12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11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09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05

충청남도_아산시_맹씨행단(맹사성 고택)_004

아산맹씨행단쌍행수

아산맹씨행단쌍행수

아산맹씨행단쌍행수

아산맹씨행단쌍행수

아산맹씨행단쌍행수

구괴정

구괴정

구괴정

한국문화정보원_아산 성준경가옥 2





현충사

충남아산시현충사13

- 홈페이지 : http://hcs.cha.go.kr
온양 온천에서 4km 떨어진 방화산 기슭에 위치한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사당으로, 1706년 숙종 32년에 처음 세워졌으며, 이듬해 숙종이 친히 현충사란 이름을 내렸다. 1932년 일제 때에 이충무공 유적보존회가 결성되어 사당을 다시 지은 후, 1966년부터 1974년까지 정부에서 성역(547,297㎡)을 크게 확장하고 성역화하여 온 국민의 성지로 다듬었다. 본전 내에는 이순신장군의 영정과 일생 기록화인 십경도가 있으며 난중일기(국보) 등과 장검(보물) 등이 전시된 유물관, 이충무공이 살던 옛집, 활터, 정려등이 경내에 있다. 또한, 현충사에서 서북쪽으로 9km 거리인 음봉면 삼거리 어라산에 충무공 묘소가 있다.

현충사

현충사정려

이충무공활터

이충무공활터

이순신장군생가

이순신장군생가

현충사유물관

현충사유물관

현충사유물관

현충사

현충사

현충사

현충사

현충사

현충사

현충사

현충사정려

현충사정려

현충사정려

현충사정려

이충무공활터

이충무공활터

이충무공활터

이순신장군생가

이순신장군생가

이순신장군생가

이순신장군생가

이순신장군생가

현충사유물관

현충사유물관

현충사유물관

현충사유물관





봉곡사

충청남도_아산시_봉곡사_015

- 홈페이지 : 아산시 문화관광 http://www.asan.go.kr/tour/
송악면의 남단 봉수산의 동북 계곡에 위치한 고찰이다. 울창한 송림으로 에워싸인 진입로와 배산이 청정도장의 면모를 돋보이게 한다. 조선시대의 승람과 지리지에는 "석암사"라 했으며 1929년 환여승람에 "봉곡사"라 한 것으로 보아 사명을 변경한 것으로 보인다.사찰입구 안내판에 신라51대 진성여왕 원년(887년) 2월에 도선국사가 창건하고 고려 18대 의종(1170년)때에 보조국사가 중창했으며 세종조(1419년)에 함허대사가 삼창하였는데, 이 때는 상암, 벽련암, 보명암, 태화암 등의 암자가 있었다. 임진왜란 때에 본전과 여섯 암자가 폐허된 것을 인조24년(1647년) 다시 중창하고 정조18년(1794년) 중수하여 봉곡사라 개칭했다.
고종7년(1891년)에 서봉화상이 법당 및 요사를 중수 현존한다.계곡을 앞에 두고 800여평의 사역을 조성하였는데 대웅전과 향각전은 나란히 동향에 있고 그 북쪽으로 "ㅁ자형"의 큰 요사체가 있다. 요사 뒷편에 지대를 낮추어 측간과 허드레광이 마련되고, 사역 입구에서 남쪽 둔덕 위에 삼성각이 있다. 향각전과 상성각은 근년에 세워진 반면 대웅전과 요사는 고풍스러운 목조 건물의 구조를 간직하고 있어 1891년 서봉화상에 의한 중수 기록과 걸맞은 것으로 판단된 다. 특히 만공선사께서 을미년(1895년)7월에 법계성을 깨닫고 오도송을 읊은 불교 성지로 유명하다.

* 주요문화재
- 봉곡사 대웅전 및 고방(충청남도 문화재자료제)
- 불화(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42호) : 관음불상을 그린 그림으로 확실한 제작연대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길이 75cm, 폭 40cm이다.





외암리민속마을

충청남도_아산시_외암리민속마을_005

- 홈페이지 : http://www.oeam.co.kr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된 마을이다. 마을은 500여년 전부터 형성이 되었고, 마을의 터가 좋아 한국의 살기 좋은 마을 10선에 선정되었다. 마을 주민들은 조상대대로 농업에 종사, 전통문화를 지키며 살아가고 있으며 오시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마을에서는 매년 정월 장승제를 지내고 10월에는 짚풀문화제, 11월에는 동지행사를 하며 마을 앞에는 조선시대 시장인 저잣거리가 조성되어 있어 먹거리 및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문화를 가꾸어 가는 외암민속마을에서 전통문화를 즐기다 보면 어느덧 어렵게 느껴지던 전통문화들이 친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외암민속마을

외암민속마을

외암민속마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