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남도 함안군 - 함안주리사지사자석탑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1. 28.
728x170

함안주리사지사자석탑

 - 홈페이지 : http://tour.haman.go.kr
http://www.cha.go.kr
* 통일신라시대의 석탑, 주리사지 사자석탑 *

함안 주리사지 사자석탑은 함안면 북촌리 1002-3번지 함성 중학교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석탑이다. 원래 여향면 주서리 주리사터에 있는 것을 일제강점기 때 면사무소로 이전하였다가, 광복 후 다시 이곳으로 옮겨온 것이다. 기단(基壇)에 네 마리의 사자를 배치한 것이 일반 석탑과는 다른 독특한 모습이어서, 바닥 돌 위에 얹힌 지붕모양의 돌 위로 네 마리의 사자를 올리고 그 위로 5층으로 보이는 탑신(塔身)을 쌓았는데, 탑신의 몸돌 하나가 없는 상태이다. 3층 혹은 5층일 것으로 추정되는 이 탑의 정확한 모습은 알 수 없으나, 구례 화엄사 사자삼층석탑, 회양 금장암지 사자 삼층 석탑, 제천 빈신사지 사사자석탑 등 비슷한 양식의 탑과 비교해 볼 때, 네 마리의 사자가 포함된 기단부가 있었을 거라고 추측된다.

사자는 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등을 맛댄 채 앞을 보고 앉아 있는 모습으로, 조각은 단순하나 각 부의 형태가 잘 드러나 있다. 탑신의 각 몸돌에는 모서리마다 기둥 모양이 표현되고 지붕돌은 네 귀퉁이에 치켜올림이 있다. 기단부에 사자상을 배치한 경우는 드문 경우로, 원형을 간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남아있는 탑재의 양식으로 보아 통일 신라 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972년 2월 12일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 연혁 : 함안문화원「咸州誌」1995

[문화재 정보]
지정종목 :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지정연도 : 1972년 2월 12일
소장 : 국유
시대 : 통일신라
종류 : 석탑
크기 : 탑 높이 130cm, 사자 높이 70cm

- 주소 :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면 함안대로 105-2 (함안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5-580-2573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