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나홀로 추천 코스

[경기 광명시][나홀로 추천 코스]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광명 역사여행 코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 13.
728x170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광명 역사여행 코스

청동기 시대의 묘제(고인돌)인 가학동 지석묘에서 부터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명신의 한 사람인 오리 이원익 선생을 기억하는 충현박물관 까지, 역사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광명 역사여행 코스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3.81km
- 코스 총 소요시간 : 1일


 




영회원

영회원

- 홈페이지 : 광명 관광 http://www.gm.go.kr/tr/index.do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이 묘소는 조선조 제16대 인조의 원자인 소현세자의 부인 민회빈 강씨(민회빈)가 잠든 농원이다. 세자빈 강씨는 우의정을 지낸 문정공 강석기의 딸로 인조5년(1627년) 에 세자빈이 되었으나 병자호란의 여파로 소현세자와 함께 청나라 심양에 볼모로 가서 많은 고생을 하고 귀국하였다. 심양에서의 볼모생활 동안 소현세자를 도와 조정을 대표하여 진취적인 태도로 조선 백성의 구제 및 양국간의 관계 조정에 노력을 기울였다.그러나 귀국 후 두달만에 소현세자가 세상을 떠나자 봉림대군이 세자가 되어 귁국하게 되었다. 이 후 평소 민희빈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인조의 후궁 조씨 등이 민회빈이 소현세자를 독살 하였고 왕실을 저주 한다고 무고하여 인조23년(1645년)에 폐빈되고 그 다음해 사약을 받고 죽임을 당하였다. 그 뒤 숙종 44년(1718년)에 세자빈 강씨의 결백함이 밝혀져 민회빈으로 복위되고 고종7년에는 이 묘를 영회원이라 개칭하였다. 현재 능원의 봉분앞에는 혼유석, 장명등이 있고 봉분의 좌우에는 문인석, 망주석, 석양, 석마, 석호등이 남아 있다.





가학동지석묘

가학동지석묘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거석숭배 신앙의 흔적을 나타내고 있는 청동기 시대의 묘제 또는 제천단으로서 벌말마을의 산 정상부에 위치하고 있다.지석묘는 총6기로 서쪽 끝에 탁자식 지석묘가 있고 동쪽으로 5기의 지석묘가 거의 동서방향으로 놓여져 있다.





충현박물관

충현박물관

- 홈페이지 : http://www.chunghyeon.org
충현박물관의 로고는 오리 이원익 선생이 1630년(인조 8)에 작성한 "유서에 남긴 수결을 상징화" 한 것이다. 서거하기 4년전 아들 이의전과 손자 이수약 및 다른 자손에게 남긴 글에서 사용한 것이다. 전국 유일의 종가박물관으로 이원익과 관련된 유물•유적을 볼 수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