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힐링 추천 코스

[부산][힐링 추천 코스] 부산 금정산에서 마음을 비우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16.
728x170

부산 금정산에서 마음을 비우다

신라 의상대사가 창건한 범어사는 해인사, 통도사와 함께 영남의 3대 사찰로 꼽힌다. 화엄종 10찰의 하나로 창건사적이나 고적기에 신라 흥덕왕 때 창건되었다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부산 관광지로 가장 유명한 해운대와 남포동에 밀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편이다. 부산의 북쪽 외곽에 자리한 금정산과 더불어 트레킹으로 살펴보아도 좋고 차량으로 이동해도 괜찮다. 산성마을로 올라가는 길은 드라이브 코스로도 손색없는 덕분이다. 산성마을 별미인 산성막걸리와 염소불고기를 맛본 후 동래온천에서 피로를 날려버리자. 해물과 파가 야무지게 들어간 동래파전으로 하루 일정을 마무리 하면 어떨까.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0.29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5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금강식물원

금강식물원_11

- 홈페이지 : http://geumgangpark.or.kr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인이 운영하는 식물원으로서 지난 1969년 9월에 성창기업(주) 회장 정태성씨가 부산시민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성한 종합식물원이다. 면적은 194,480㎡이며, 식물의 종류는 약 2,300여종으로 열대식물 560여종 중에서 야자류 20여종과 선인장 등의 다육식물 540여종이 식생하고 있다. 또한, 식물원 안에는 아름다운 식물이 경관을 이루고 있으며 자연석을 이용한 여러가지 작품과 휴식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도시민의 정서적인 휴양지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식물학연구와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금강식물원에는 인공폭포 및 자연석과 조경작품 12개소가 있으며, 관람온실이 있어 다양한 식물과 함께 멋진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범어사

부산_범어사2

- 홈페이지 : https://www.beomeo.kr/
* 화엄종 10찰 중 하나인, 범어사 *

금정산 동쪽 중턱에 위치한 범어사는 신라 제30대 문무왕 18년에 의상대사가 세웠으며, 해인사, 통도사와 함께 영남의 3대 사찰로 유명하며, 화엄종(華嚴宗) 10찰(刹)의 하나이다. 창건사적이나 고적기에 신라 흥덕왕 때 창건된 것이라 기록되어 있고 문무왕 때 의상 대사가 창건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 문무왕 때 창건하여 흥덕왕 때 중창한 것으로 보고 있다. 창건 당시에는 문무대왕의 명으로 대규모의 불사를 하여 국가의 대 명찰이었다. 그러나 임진왜란 때에 모두 소실되어 거의 폐허가 되었으며, 그 후 광해군 5년에 묘전현감스님, 해민스님 등이 법당과 요사 등을 중건 중수하였다. 현존하는 대웅전과 일주문은 그때에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범어삼기, 금정팔경이라는 기이하고 아름다운 경치들을 가지고 있으며 산내에는 11개의 암자가 있다. 전통적으로 음력 3월 보름에는 3일간 실시하는 보살계산일과 춘추로 모시는 조사스님들의 추모제와 단오날의 고당제가 있다. 현재 범어사에서는 사찰에서 수행자들의 일상과 수행의 일부를 경험하는 사찰문화체험 프로그램인 템플스테이를 진행하고 있다. 범어사 템플스테이의 주제는 ‘참선’이며, ‘참선’은 수행자가 자기의 본래 면목인 ‘참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말한다.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범어사





점심식사(동래별장)

부산_동래_동래별장05

- 홈페이지 : http://www.dnbj.com
- 전화번호 : 051-552-0157
※ 영업시간 12:00 ~ 21:00 (브레이크타임 15:00 ~ 18:00)

동래별장은 3,000여 평의 정원과 연건평 1,000여 평의 대규모 저택으로 200~300 년생의 노송과 각종 수목, 연못 그리고 문화재급의 탑과 전통가옥이 자연의 멋을 그대로 간직한 채 100여 년 간 보존되고 있다. 일제 때 일본인의 별장으로 일본식과 한국 전통의 정원으로 국내 최고의 정원을 자랑하고 있으며, 해방 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무유산의 산실이기도 하였다.

오늘날에 와서는 전통궁중한정식을 전수받아 한국 전통의 맛과 멋을 계승하고 궁중요리를 재현하고 있다. 탐스러운 수목이 가득한 정원에서 기품 있는 전통 결혼식 등 일생에 단 한 번뿐인 소중하고 신선한 결혼을 특별하고 의미 있게 치를 수 있다. 가족사의 중요한 행사인 회갑, 고희연, 돌잔치, 대소연회 등을 치를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다.
부산_동래_동래별장01

부산_동래_동래별장02

부산_동래_동래별장03

부산_동래_동래별장05





동래온천 노천족탕

- 홈페이지 : https://www.dongnae.go.kr/tour/index.dongnae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의 하나로 수온은 63℃이며, 약칼리성 식염천으로 목욕 외 온천수를 마시면 만성 위장병 및 위장근약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류마티스성 질환, 운동장애, 신경통, 관절염, 피로회복, 혈액순환 장애에도 효과가 있는 건강온천으로 알려져 있다. 족탕의 효능으로는 인체 12경락의 중요한 혈들이 밀집한 '제 2의 심장'인 발과 발목 주변의 근육과 관절을 뜨거운 물로 자극,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특히 발의 피로감, 고혈압, 저혈압, 권태감, 생리불순, 요통, 관절염 등의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족탕수온 - 40℃이상 온천수 10톤
* 규모 - 138㎡, 50∼60명 동시수용가능
* 주변현황 - 허심청, 녹천탕, 천일탕 등 동래온천 이용 대형 목욕업소가 위치해 있으며 온천 상징물인 온정개건비가 인접해 있음.

* 족탕 이용법 *
1) 먼저 세족탕에서 발을 깨끗이 씻는다.
2) 족탕에 복사뼈 위 8㎝(또는 손가락 4마디 정도)가 잠기도록 발을 담근다.
3) 편안한 마음으로 20분정도 족욕을 한다.
4) 수건으로 발을 닦고 마무리 한다.(수건은 족탕 내 자판기 설치 운영)




금정산

부산_금정산성막걸리37

- 홈페이지 : 부산국가지질공원 http://www.busan.go.kr/geopark/index
약 7천만 년 전 지하에서 마그마가 식어서 생성된 화강암이 융기하여 형성된 부산 땅의 뿌리를 이루는 산이다. 오랜 세월 비바람에 깎이고 다듬어져 만들어진 기암절벽, 토르, 나마, 인셀베르그, 블록스트림 등의 우아한 화강암 지형을 감상할 수 있다. 범어사, 금정산성 등의 부산의 역사유적과 다양한 산악식물을 감상할 수 있으며, 탐방 중 산정상에서 마실 수 있는 시원한 산성막걸리도 일품이다.

<출처 : 부산국가지질공원>

부산_금정산성막걸리38

부산_금정_금정산02

금정산_1_국가지질공원

금정산_2_국가지질공원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