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힐링 추천 코스

[광주 북구, 동구, 남구][힐링 추천 코스] 레트로 광주, 멋스럽게 보존된 우리의 역사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16.
728x170

레트로 광주, 멋스럽게 보존된 우리의 역사

복고 열풍의 중심에 광주가 있다. 호남 최대 규모의 놀이공원인 패밀리랜드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지로 손색이 없다. 동명동 카페거리에는 90년대에 지어진 주택들과 한옥을 개조해 만든 이색 카페들이 즐비하다. 7080 그때 그 시절의 생활 양식이 고스란히 남아 그 자체로 지붕 없는 박물관이 된 양림동의 펭귄마을 역시 '레트로 광주'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약 16km
- 코스 일정 : 당일
- 코스 테마 : 기타


 




광주패밀리랜드

광주패밀리랜드1

- 홈페이지 : http://www.gjfamilyland.com/
* 호남 지방의 새로운 명소, 광주패밀리랜드 *

광주패밀리랜드는 광주광역시 북구 생용동에 있는 도시근린공원으로서 36만 평의 부지 위에 최첨단 놀이시설 30종, 사계절 썰매장과 아이스링크, 수영장을 갖춘 호남 최대의 종합위락공원으로 1991년 7월 6일 개원하였다. 호남 최대길이를 자랑하는 사계절 썰매장은 봄, 여름, 가을엔 물썰매장으로 겨울엔 눈썰매장으로 더욱더 편하게 이용하시도록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 있다. 또한, 사계절 테마파크로 자리 잡고자 전천후 썰매장 단지를 조성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언제나 고객과 즐거움을 함께 하고 있다.

* 패밀리랜드 100배 즐기기 *

패밀리랜드에는 다양한 놀이시설이 조성되어 있으며 코스에 따라 연인 코스, 가족코스, 어린이 코스 등으로 나누어 이용할 수 있다. 우선 연인코스는 청룡열차, 카오스, 바이킹, 박치기왕, 타가 디스코, 날으는 그네 등으로 연인들이 함께 즐기면 좋을 놀이 기구들이다. 가족코스는 패밀리열차, 사막의 폭풍 등 가족 단위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기면 좋은 놀이 기구이다. 이외에 어린이범퍼카, 꼬마비행기, 회전목마 등 어린이 전용 놀이기구도 구비되어 있다.

광주패밀리랜드2

광주패밀리랜드3

광주패밀리랜드5

광주패밀리랜드6

광주패밀리랜드7

광주패밀리랜드8

광주패밀리랜드9

광주패밀리랜드11

광주패밀리랜드12

광주패밀리랜드4





동명동 카페거리

동명동 카페거리_1

- 홈페이지 : http://tour.gwangju.go.kr/home/main.cs
동명동 카페거리는 광주 내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거리이다. 1970년부터 1990년대의 동명동은 동명로, 동계천로 일대 고급 주택과 오래된 한옥들이 혼재되어 있는 지역으로 부호들이 모여사는 동네였다. 그러나 주거문화가 아파트로 이동하면서 신도심으로 이사를 가는 집이 많아지면서 구도심 침체로 활기를 잃었다. 그 후 학원들이 동명동에 집중되면서 아이들 교육에 바쁜 엄마들을 위한 카페가 하나둘 생기기 시작했다. 이 카페들이 점차 개성을 가지고 독특한 외관과 내부 인테리어, 음료의 맛을 추구하면서 다양한 스타일의 카페가 들어섰고 지금의 동명동 카페거리가 형성되었다.
동명동 카페거리_4

동명동 카페거리_3





양림동 펭귄마을공예거리

광주_남구_뒤뚱뒤뚱 과거 속으로 고고!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01

- 홈페이지 : http://craftst.or.kr/
양림동 펭귄마을공예거리는 양림동 주민 센터 뒤에 펭귄 모양의 이정표를 따라 좁은 골목길을 들어가면 70,80년대 마을이 전시장으로 변모한 곳으로 무릎이 불편한 어르신이 뒤뚱뒤뚱 걷는 모습이 펭귄 같다고 하여 이름 지어진 마을이다. 마을 주민들은 과거에 화재로 타 방치되어 있던 빈집을 치우고 버려진 물건을 가져와 동네 벽에 전시하기 시작했으며, 마을 담벼락에는 "그때 그 시절 살아있음에 감사하자" 고 새겨 놓았다. 최승효 가옥, 우일사 선교사 사택, 오웬 기념각 등의 역사 문화도 보유하고 있다. 마을 한가운데 있는 펭귄 주막은 주민들의 사랑방, 조그맣지만 필요한 물건들이 다 있다. 가죽 공방, 섬유 공방, 목공방 등 다채로운 공방들이 공예 거리에 입주해 있어서 예쁜 공예품을 구매하거나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레트로 감성의 업사이클링 공예체험도 가능하다. 폐현수막 소재 파우치 만들기, 폐품 활용 미술작품 만들기 등 업사이클링 공방 체험 프로그램, 예쓰(예술+쓰레기 줍기) 투어코스, 원데이 클래스와 같은 체험 활동들을 운영하고 있다.
광주_남구_뒤뚱뒤뚱 과거 속으로 고고!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02

광주_남구_뒤뚱뒤뚱 과거 속으로 고고!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03

광주_남구_뒤뚱뒤뚱 과거 속으로 고고!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04

광주_남구_뒤뚱뒤뚱 과거 속으로 고고!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05

광주_남구_뒤뚱뒤뚱 과거 속으로 고고!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06

광주_남구_뒤뚱뒤뚱 과거 속으로 고고!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08

광주_남구_뒤뚱뒤뚱 과거 속으로 고고!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09





우일선 선교사 사택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우일선선교사사택_02

- 홈페이지 : https://tour.gwangju.go.kr
우일선 선교사 사택은 양림산 기슭에 동향으로 세워진 2층 벽돌 건물로 광주에 현존하는 양식 주택으로는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미국인 선교사 우일선(Wilson)에 의해 1920년대에 지어졌다고 전해올 뿐 정확한 건립 연대는 알 수 없다. 현재 내부를 개조하여 대한 예수교 장로회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 근대 건축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자료이다. 평면 정사각형으로 1층은 거실, 가족실, 부엌, 욕실 등이 있고, 2층은 사생활 공간으로 침실을 두었다. 지하는 창고와 보일러실이다. 동향인 점은 한국의 전통적인 방위관을 받아들인 것이라 해석된다. 크기는 정면 10.6m이다. 구조는 벽이 두께 55mm의 회색 벽돌로 네덜란드식으로 쌓아져 있고 내부는 회반죽으로 마감했으며, 고막이 부분은 화강석을 쌓아 처리했다. 개구부는 모두 반원형의 아치로 만들었다. 창문 외부는 열 개 창, 내부는 오르내리 창의 이중창으로 되어 있다. 1층과 2층을 구별하기 위하여 벽돌로 돌림띠를 두어 외벽에 변화를 주었다.
우일선 선교사 사택_02

2015트래블리더발대식16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우일선선교사사택_01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우일선선교사사택_03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우일선선교사사택_06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우일선선교사사택_05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우일선선교사사택_04

광주_북구_산책하기 좋은 도심 속 힐링 명소, 광주호호수생태원_12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