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상남도 사천시]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7. 4.
728x170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 주소 : 경상남도 사천시 팔포1길 65 팔포유료주차장사무실
- 홈페이지 : http://www.3004palpo.co.kr
- 전화번호 : 055-832-8568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는 사천시 삼천포항의 대표 수산물인 전어를 주제로 개최하는 먹거리 축제로서 외래 관광객 및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아 전국적인 먹거리 축제로 성장·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제19회까지 개최하게 되었다.
금년 2023년에『제20회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라는 타이틀로 전어 풍어기에 맞추어서 명성 높은 사천시 전어 맛을 전국에 알리고, 또한 지역어민 및 수산업과 수산 관련업에 종사하시는 시민들의 소득증대와 더 나아가 깨끗한 청정해역 사천시와 사천시의 수산물을 알리고자 전어축제를 개최하고자 한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8-10 ~ 2023-08-13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삼천포항 팔포음식특화지구 일원
- 행사장 위치안내
대진고속도로 → 남해고속도로 → 사천IC → 사천읍 → 삼천포항
- 공연시간 : 11:00~23:00
- 주최자 정보 :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추진위원회
- 주최자 연락처 : 055-832-8568
- 주관사 정보 :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추진위원회
- 주관사 연락처 : 055-832-8568


 




행사소개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는 사천시 삼천포항의 대표 수산물인 전어를 주제로 개최하는 먹거리 축제로서 외래 관광객 및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아 전국적인 먹거리 축제로 성장·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제19회까지 개최하게 되었다.
금년 2023년에『제20회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라는 타이틀로 전어 풍어기에 맞추어서 명성 높은 사천시 전어 맛을 전국에 알리고, 또한 지역어민 및 수산업과 수산 관련업에 종사하시는 시민들의 소득증대와 더 나아가 깨끗한 청정해역 사천시와 사천시의 수산물을 알리고자 전어축제를 개최하고자 한다.




행사내용

1. 축하무대
8월10일(목) 20:00 개막식/불꽃놀이/축하공연
8월11일(금) 20:00 축하공연
8월12일(토) 20:00 전어축제 노래자랑 예선/축하공연
8월13일(일) 20:00 전어축제 노래자랑 본선/축하공연

2. 전어요리판매
8월10일(목) ~ 8월 13일(일), 11:00~

3. 풍물장터 및 품바공연
8월 9일(수) ~ 8월 13일(일)

4. 부대행사
전어무료시식회, 맨손전어잡기체험, 전어모형만들기, 사천시 특산품 깜짝경매, 생선껍질 공예전시 등 진행(자세한 내용 홈페이지 참조)

5. 특별행사
8월10일(목) 아프리카TV 전어축제 라이브 방송
8월11일(금) 아프리카TV BJ 축하무대 특별공연
8월12일(토) 17:00 경남도무형문화재 마도갈방아소리 초청공연

6. 전어축제 노래자랑
참가문의 전화 055-832-8568, 또는 홈페이지 노래자랑 게시판 참조

행사시간 중 전어 판매가격
전어회 3만원, 전어무침 3만원, 전어구이2만원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2019(2)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2020(6)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2020(3)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2020(8)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2020(7)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2020(2)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2)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3)





◎ 주위 관광 정보

⊙ 노산공원


- 홈페이지 : http://www.toursacheon.net
- 전화번호 :
사천시는 1995년 5월 사천군과 삼천포시가 통합되어 탄생했으며 시내 중심부에 남해 바다인 사천만이 깊숙히 밀고 들어와 시내가 크게 둘로 나뉜다. 이처럼 사천시는 해안평야 지대인 만큼 청동기 시대의 유적,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고인돌이 많다. 노산공원은 사천시 시내 중심부인 서금동에 위치한 도시공원이다.바다를 향해 돌출한 언덕이며 언덕 위에는 잘 다듬어진 잔디밭과 시민의 산책로가 정비되어 있다. 노산공원의 맨위에서는 한려수도의 일부인 삼천포 앞바다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고, 공원 안에는 충혼탑과 판문점 자유의집 모양을 하고 있는 승공관(팔각정)이 있다.충무공 이순신장군의 동상도 늠름한 모습으로 삼천포 앞바다를 바라보고 있다.공원 아래에는 횟집들이 즐비하다.

⊙ 망산공원


- 홈페이지 : http://www.toursacheon.net
- 전화번호 :
망산공원은 사천시 망산동에 위치한 근린휴식공원으로 왜구의 침입을 감시하는 망루가 있었던 망산에 위치해 사천 시가지와 삼천포항,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작은 섬들이 한눈에 들어오는 경치가 좋은 명소다. 또한 시민들을 위한 종합놀이대와 체력단련시설 등의 위락편의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공원이다.

⊙ 삼천포유람선


- 홈페이지 : 삼천포유람선 https://www.samcheonpocruise.com/
사천시 문화관광 http://www.toursacheon.net
- 전화번호 :
천혜비경 한려수도의 중심부인 삼천포 앞바다에 펼쳐져 있는 자연의 경이로움을 관광객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여주는 유람선으로 삼천포의 관광명물이다.
삼천포 앞 바다는 호수같이 맑은 물에 물결 또한 잔잔할 뿐만 아니라 해안 경관마저 아름답기 때문에 쾌속 유람선을 타고 바다 위를 누비는 맛은 한결 흥취를 돋운다. 근처에 공룡발자국으로 유명한 고성 상족암, 병풍바위, 코끼리 바위 등 자연이 이루어 놓은 걸작품들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2006년 3월부터 450톤 급 700명 정원의 대형 유람선이 삼천포대교 선착장에서 사량도의 수우도(동백섬)을 돌아오는 코스가 개발되어 운항중이다. 또한, 사량면의 사량도, 수우도 등산 코스도 운항하고 있다.

⊙ 사천문화원


- 홈페이지 : 사천문화원 http://www.4000cc.or.kr
- 전화번호 :
사천문화원은 지역문화발전을 위해 고유문화의 계발과 보급, 보전하여 문화정보 보급에 앞장서며, 다양한 문화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삼천포 중앙시장 (4, 9일)


- 홈페이지 : https://toursacheon.net/
- 전화번호 : 사천 지역경제과 055-831-3058
삼천포 중앙시장은 삼천포 지역의 중심 상권이 형성된 상설시장으로 바다에 인접해있는 지역의 위치적 특성상 풍부한 수산물과 건어물 도매상점들이 밀집되어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삼천포 중앙시장을 중심으로 종합시장, 서부시장 등이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 보광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833-3191
보광전골은 삼천포 용궁수산시장 인근에 있는 전골요리 전문 음식점이다. 메뉴에는 소전골, 곱창전골, 해물전골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 복원횟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832-3922
싱싱한 자연산회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주변 음식점들과 비교했을 때 밑반찬이 많이 나와 손님들이 많이 찾는다.

⊙ 삼천포용궁수산시장


- 홈페이지 : https://toursacheon.net
- 전화번호 : 지역경제과 055-835-3058
삼천포용궁수산시장은 삼천포항을 중심으로 형성된 50여년의 역사가 쌓인 어시장으로, 268개의 상인매장과 주차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삼천포용궁수산시장은 삼천포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과 중소기업청 문화관광형 시장육성사업을 통한 '용궁'을 테마로 한 통합브랜드와 체험결합형 시장이며, 다채로운 문화공연행사 운영 등을 하고 있다.

⊙ 박재삼 문학관


- 홈페이지 : https://www.sacheon.go.kr/life/04063/04064.web
- 전화번호 :
박재삼 문학관은 서정시인으로 손꼽히는 박재삼의 시 세계와 문단의 평가 등에 대한 정보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시인의 연보, 시를 시작하게 된 동기와 소박하고 정 많은 시인의 성품과 다양한 인간관계 등의 생활상을 통해 인간 박재삼을 만날 볼 수 있는 공간이다.

⊙ 삼천포항


- 홈페이지 : http://toursacheon.net
- 전화번호 :
사천시에 위치하며 항만법상 1종항에 속하는 삼천포항은 1966년 무역항으로 지정된 이후 남해안과 서해안을 연결하는 관문으로 화력발전소 연료 수송지원항으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연안어업 중심지로 다양한 어종이 잡히고 이곳에서 생산된 각종 수산물이 전국으로 공급되고 있다. 2천 척이 넘는 어선 외에도 전어축제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 삼천포수협회센터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833-4354
경상남도 사천시 삼천포항 인근에 있는 삼천포수협회센터에서는 수산물, 해산물, 건어물 등을 판매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에 관광객들은 회를 구입하여 포장을 하거나 현장에서 먹을 수 있다.

⊙ 청널공원


- 홈페이지 : http://toursacheon.net/
- 전화번호 :
청널공원은 과거 청널산, 동서공원으로 불렸으며, 미집행 도시공원으로 개발이 되지 않고 있던 지역으로 조개껍질 등이 버려져 있어 심한 악취는 물론 주변 환경까지 불량하게 만들던 곳이다. 시는 1996년부터 공원 내 사유지 및 국유지를 매입하였으며, 2011년 조경수를 식재하고, 풍차전망대와 화장실, 진입광장, 산책로,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설치했다. 16.8m 높이의 풍차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삼천포항과 창선․삼천포대교는 한 폭의 그림으로 또 하나의 명물이다.

⊙ 파도한정식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삼천포항은 해산물이 다양하고 풍부하기로 유명한데, 그 인근에 있는 파도 한정식은 삼천포항에서 나는 다양한 제철 생선과 해산물을 기본으로 한 상 가득 차려내는 한정식집이다. 자리를 잡으면 인원만 확인하고 바로 정식이 나오는데, 제철 나물 반찬들이 깔끔하게 입맛을 돋우고, 굴, 멍게, 개불 같은 해산물 반찬들은 신선하다. 생선회는 철 따라 그날그날 매번 달라지는데 흔하게 접한 생선일 때도 있지만, 이런 것도 회로 먹나 싶은 생선도 회로 내올 때가 있는데 신선해서인지 식감도 좋고 생선 자체의 맛이 살아 있다. 생선구이는 남해지역의 스타일로 살짝 말린 생선을 구워 그 위에 양념장을 올려내는 방식인데 생선 살이 좀 더 탄탄하고 쫄깃하다. 마지막으로 밥과 국이 나오는데 국은 생선이나 조개가 든 미역국이거나 된장을 푼 장어탕일 때도 있다. 매번 그날그날 항구에 들어오는 생선과 해산물로 한 상을 차려 내다보니 지역 주민들처럼 자주 들리는 손님 입장에서도 반찬이 계속해서 달라지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한정식이라고 하기엔 소박하다고 할 수 있지만, 백반이라고 하기엔 내오는 생선이나 해산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푸짐하여, 맛집으로 소문이 나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 삼천포전통수산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사천시 삼천포항을 중심으로 형성된 수산물 전문 재래시장으로, 삼천포 용궁시장과 나란히 붙어있다. 규모는 삼천포 용궁시장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깔끔한 환경에서 다양한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활어, 선어, 어패류 등의 수산물과 농산물, 먹거리 등을 판매하고 있지만, 특히 건어물을 사기 위해 일부러 이곳을 찾아오는 손님이 많다. 또한, 다양한 조개를 묶어 판매하는 조개구이 세트는 인기가 높다. 삼천포 앞바다에서 건져 올린 싱싱하고 다양한 수산물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수산 전문 전통시장이다.

⊙ 박서방식당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enjoyhc/
- 전화번호 :
경상남도 사천 박서방 식당은 12가지 이상의 반찬이 푸짐하게 나오는 백반 전문점이다. 전복장, 새우장, 생선구이, 돼지불고기, 피꼬막, 나물 등과 함께 미역국이 한상 차려져 나오는데 메뉴도 백반 한 가지만 취급한다. 영업은 오전 11시 30분에 시작하여 3시까지라고 정해 놨지만 재료가 소진되면 마감시간보다 일찍 닫는 관계로 미리 확인하고 방문해야 한다. 사천시에서도 가성비가 좋고 푸짐하기로 소문나 대기시간이 다소 길지만 잘 차려진 밥상을 받고나면 후회가 없을 만큼 모두가 만족한다. 전복장과 새우장을 별도로 구입할 수 있다.

⊙ 삼천포 팔포항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삼천포 팔포항은 인근 주민들의 어선이 접안해 있고, 낚싯배, 수산물 운반선 등의 화물선들도 이용하는 무역항이다. 2012년 어항구로 지정되면서 수산물의 유통 판매, 보관시설과 어업인 복지시설 등의 설치가 가능해져 사량도 여객선 터미널, 해경 파출소, 건어물 경매장인 수협 위판장 등의 시설을 갖추게 되었고, 삼천포 해운에서 운행하는 사량도, 수우도 방면 여객선인 가자 세계로호도 운항되고 있다. 2002년부터 해마다 가을이면 열리는 사천의 대표 축제인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가 열리고 있어 축제 기간에 맞춰 방문하면 살아 숨 쉬는 제철 수산물을 만끽할 수 있다.

⊙ 삼천포신항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경상남도 사천에 위치한 삼천포 신항은 지역 관리 무역항으로 지정된 국제항이다. 2006년 7월 착공 이후, 부두, 방파제, 물양장 등을 건설해 완성한 항구로 2만 500t급 카페리호인 오션 비스타 제주호가 운항하면서 비행기로만 가던 제주여행 교통편에 다변화를 주었다. 여객정원 891명, 차량 승용차 기준 300대를 한꺼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오션 비스타 제주호는 화, 목, 토, 일 15시에 출항해 6시간 후 제주항에 도착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제주여행뿐 아니라 주변에 진널 방파제, 남일대 해수욕장, 통창 공원, 중앙시장 등이 있어, 보고 즐길 거리가 풍부하다.

⊙ 삼다도전복죽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사천시 서금동에 있는 삼다도전복죽은 제주 출신 사장님이 운영하는 전복요리 전문점이다. 1991년 개업 후 같은 자리에서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대표 메뉴는 전복의 맛과 향을 그대로 담은 전복죽이다. 전복물회는 함께 먹을 수 있는 사리 또는 밥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전복구이와 전복의 싱싱함을 그대로 담은 전복회도 있다. 전체적으로 담백하고 재료 맛을 잘 살렸다는 것이 특징이다. 나오는 양이 적어 리필이 안 되는 전복 내장을 제외한 모든 반찬은 셀프 코너에서 리필이 가능하다. 매장에는 테이블이 충분히 있고 사천시 공무원들이 추천한 맛집 50선에 포함된 집이며 웨이팅이 있을 수 있다.

⊙ 란이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사천시 대방동에 있는 란이식당은 쌈밥 맛집이다. 대표 메뉴는 멸치쌈밥 정식으로 매콤달콤한 멸치조림과 새콤달콤 멸치 회무침, 싱싱한 생선구이가 제공된다. 남해안의 죽방 멸치와 삼천포항의 어장 멸치를 제철인 봄에 직접 경매 받아 재료로 쓴다. 남해안 멸치는 물살이 세다 보니 움직임이 많아 살이 탱글탱글하고 다른 곳보다 맛이 좋다. 멸치 머리와 내장을 일일이 떼어내어 다듬기 때문에 쓴맛이 나지 않는다. 자박자박한 국물 안에 채소와 함께 들어있는 멸치를 떠서 밥에다 비벼 먹어도 좋고, 쌈에 싸서 먹을 수도 있다. 주말에는 브레이크 타임 없이 운영한다. 인근에는 사천 바다케이블카, 아라마루 아쿠아리움, 아르떼리조트 등이 있다.

⊙ 우도전복죽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사천시 삼천포항의 팔포 횟집거리에 있는 우도전복죽은 현지인들도 추천하는 삼천포에 가면 꼭 먹어야 하는 전복 물회 맛집이다. 전복과 해삼이 가득 들어간 전복 물회는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살아있고 시원한 살얼음 국물이 자극적이지 않다. 물회에는 공깃밥이나 냉면 사리 중에 선택을 할 수 있는데 보통 냉면 사리를 선택한다. 전복죽에는 전복이 가득 들어 있어 고소하고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주문하면 8가지의 밑반찬이 제공되는데 간이 세지 않고 깔끔하다. 쌀, 배추, 고춧가루를 100% 국내산만 사용한다. 주말과 피크 시간대에는 웨이팅이 있을 수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