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힐링 추천 코스

[경북 청송군][힐링 추천 코스] 주왕산을 중심으로 청송의 자연 속에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23.
728x170

주왕산을 중심으로 청송의 자연 속에서

백두대간의 등줄기가 되는 주왕산의 산세를 걷는 것은 두 번 말할 것 없는 힐링의 방법이다. 깊고 수려한 절경은 우리나라를 대표할만하다. 또 청송의 형성과정을 보려면 민속박물관도 빠뜨릴 수 없다. 뜨악한 산세에 드문드문 숨어 있는 중평 솔밭이나 사양서원의 운치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23.57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1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중평 솔밭

중평솔밭_07 - 홈페이지 : http://www.cs.go.kr/tour.web
파천면 중평리 입구에 위치한 3천여평의 소나무 숲으로 수령 200여년의 소나무 80여그루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지반 정비가 잘 되어 있고 주변에 맑은 강이 있어 텐트를 이용하여 가족들과 함께 물고기를 잡으며 휴가철을 보내기에 적격이다.

중평솔밭_02
중평솔밭_03
중평솔밭_08




점심식사(송이가든)

- 전화번호 : 054-874-0066
송이가든은 송이버섯전골, 토종맑은닭도리탕 등 송이를 주재료로 친환경적인 요리를 선보이는 송이버섯요리 전문점이다. 경상북도가 지정한 으뜸음식점, 식품의약품안전처 음식점위생등급제 "좋음" 을 지정받은 힐링푸드 전문 음식점이다. 우리 고장에의 생산되는 신선한 로컬푸드로 정성껏 만든 건강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청송민속박물관

청송_청송민속박물관_3 - 홈페이지 : 청송문화관광재단 http://www.cctf.or.kr/
1999년 6월 21일에 건립된 청송민속박물관은 청송의 민속문화를 조사·연구·보존·전시함으로써 향토문화의 형성과정의 고찰과 함께 국민의 사회교육의 장과 휴식공간으로 제공되어 올바른 지방문화의 이해를 돕고 있다.전시방법은 내부전시와 야외전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전시는 청송지방에서 절기별로 행하여지던 세시풍속을 자료와 모형으로 전시하였다. 또한, 마을 수호신에게 한해 농사의 풍년과 안녕을 기원하는 ‘동제’, 초하룻날에 영등할머니를 모시는 영등맞이(풍신제), 논밭을 고르는 써레와 씨앗 보관통인‘씨봉태기’, 곡식의 기름을 짤 때 사용한 기름틀, 곡식을 탈곡하는 ‘홀태’, 곡식을 모을 때 사용하는 밀개, 날틀, 메주틀 등을 볼 수 있다. 당시에 사용했던 농기구와 세시 풍속 등을 계절별로 전시, 한 해 농사 모습을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사랑방, 직조방, 청송의 생활도구, 청송사기 등을 전시장에서는 선조들의 생활상을 느낄 수 있다. 외부 전시관에서는 소의 힘을 빌려 한꺼번에 많은 곡식을 찧을 때 사용했던 연자방아, 마을의 질병이나 재액·환란을 방지하는 장승, 모자라는 지기를 보안한다는 취지에서 만든 조산 등을 볼 수 있다. 대구일보 등 1960년대 지역 유수의 일간 신문들도 전시돼 있다.

청송민속박물관04
청송민속박물관05
청송민속박물관_02
청송_청송민속박물관_1
청송_청송민속박물관_2
청송_청송민속박물관_3
청송_청송민속박물관_5
청송_청송민속박물관_6




주왕산

주왕산국립공원_160 - 홈페이지 : http://juwang.knps.or.kr
주왕산(720.6m)은 한반도 산맥의 중심 뼈대를 이루는 백두대간의 등줄기인 태백산맥이 국토 동남부로 뻗어나온 지맥에 위치한다. 수많은 암봉과 깊고 수려한 계곡이 빚어내는 절경으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3대 암산의 하나이다. 1972년 5월 30일 관광지로 지정된 후 1976년 3월 30일,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공원의 총 면적이 105.582㎢로 행정구역상으로 청송군과 영덕군의 2개군 5개 면에 걸쳐있고 북쪽에는 설악산과 오대산, 남쪽에는 경주, 서쪽에는 속리산과 덕유산 등의 국립공원이 인접해 있으며 태행산, 두수람, 가메봉 등의 봉우리 외에도 주방계곡, 절골계곡, 월외계곡 등이 산재되어 있다.수백미터 돌덩이가 병풍처럼 솟아있어 신라 때는 석병산이라 부르다가 통일신라 말엽부터 주왕산이라 불리게 되었다. 주왕산은 4군데의 폭포 외에 동굴, 대전사 및 부속 암자들이 있어 천혜의 관광자원이 많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 달기폭포
달기약수탕에서 월외 계곡을 따라 약3km 거슬러 올라가면 높이 11m의 장엄한 폭포가 앞을 가로막는다. 주왕산의 제 1폭포를 여성에 비유하며 달기폭포는 마치 남성과도 같이 힘차다.

* 달기약수탕
청송읍에서 동북쪽으로 3km 거리에 있는 달기약수탕에는 하탕, 중탕, 상탕, 신탕을 비롯해 10여개의 약수터가 개발되어 있다. 약수의 맛은 설탕을 첨가하면 사이다 맛이며 위장병, 신경통, 빈혈 등에 효과가 있다 하여 사람들이 줄지어 찾는 곳이다.

* 주왕산폭포
주왕산의 학소대 바로 위에 있는 3개의 폭포로 제 1폭포는 사면이 병풍바위로 둘러싸인 속에 옥같이 맑은 물이 쏟아지고, 바로 위에 선녀탕과 구룡소가 있으며, 그 1km 위에는 아담하고 주위 경치가 빼어난 제 2폭포가 있다. 왼편으로 500m 되는 곳에서는 웅장하고 거대한 2단의 제3폭포를 볼 수 있다. 이곳은 주왕산 국립공원의 핵심이라 하겠다.

* 절골계곡
주왕산 남동부 내주왕 계곡에 있는 조용한 장소로, 맑고 깨끗한 물이 사철 흐르고 있을 뿐 아니라 죽순처럼 우뚝 솟은 기암괴석과 울창한 수림으로 둘러싸여 있어 마치 별천지와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약 8km에 달하는 계곡의 아름다움은 외주왕산에 버금간다.

주왕산12
경북_청송_주왕산(여름)01
경북_청송_주왕산(여름)02
경북_청송_주왕산(여름)03
경북_청송_주왕산(여름)04




사양서원

사양서원_01 - 홈페이지 : https://www.cs.go.kr/tour.web
사양서원은 평산신씨 영해파 시조인 신현(申賢)을 주벽 (主壁)으로, 그의 아들 신용희(申用羲)와 원천석(元天錫)를 배향하고 있다. 1888년(고종 25)에 충청남도 논산군 두마면 용동 계룡산 아래에 있는 묵방리에 전국 사림의 공의로 화해사(華海祠)를 창건하여 신현(申賢), 신용희(申用羲), 정몽주(鄭夢周)를 배향하였다. 농지개혁 당시 서원의 땅이 분배되면서 사당의 유지관리책이 막연한 형편이 되자, 1966년에 종택이 있는 현 위치로 이건 봉안하였으며 문인 원천석(元天錫)을 봉안하였다. 사양이라함은 사천의 양지쪽을 뜻함에 있으며, 매년 음력 3월 15일 향사를 지낸다. 사양서원내의 화해사의 편액은 백범 김구 선생의 친필이다

사양서원_02
사양서원_06
사양서원_03
사양서원_04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