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대구 동구 관광지 목록 - 동화사(대구), 파계사, 동촌유원지, 명품옻골 1616 협동조합, 신숭겸장군유적,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팔공산온천관광호텔(온천), 팔공산자연공원(동화사지구), 팔공산..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4. 26.
728x170

동화사(대구)

- 홈페이지 : 동화사 http://www.donghwasa.net
☞ 템플스테이 보러가기
\n대구트립로드 https://tour.daegu.go.kr
대구 도심에서 동북쪽으로 22km 떨어진 팔공산 남쪽 기슭에 신라 소지왕 15년(493년)에 극달화상이 세운 절로, 그때 이름은 유가사였으나, 흥덕왕 7년(832년)에 심지왕사가 다시 세울 때 겨울철인데도 경내에 오동나무가 활짝 피었다고 해서 동화사라 이름을 고쳐 불렀다고 한다. 절 입구는 수목이 우거져 있고 사철 맑은 물이 폭포를 이루며 흐른다. 지금의 대웅전은 1727년에 중건한 것이며 염불암을 비롯하여 6개의 암자를 거느리고 있다. 대웅전 앞 누각에 "영남치영아문"이라는 현판이 있어 사명대사가 임진왜란때 승군을 지휘한 본부가 동화사임을 알 수 있다. 한편, 동화사 경내에는 통일을 기원하는 높이 33m의 통일약사여래대불을 세워 온 국민의 통일 염원을 모으고 있으며, 대구 경북지역을 관리하는 대한 불교 조계종의 9교구 본사이다.

[팔공산약사여래통일대불]
동화사 경내에 있는 석조대불이다. 이 대불은 1990년 11월 부터 조성에 착수하여 2년여의 대대적인 공사 끝에 1992년 11월 27일 점안법회를 가짐으로써 완공되었다. 불상의 총 높이는 30m이며, 그 중 좌대의 높이가 13m에 달하고 둘레는 16.5m에 이르러 세계 최대의 석불로 알려져 있다. 전북 익산에서 나오는 화강암 5천여톤이 소요되었다고 하는데, 불상에 2천톤, 좌대에 3천톤이 들어갔다고 한다. 이 불상을 조성하게 된 것은 통일에 장애가 되는 갈등을 치유해 7천만 겨레의 염원인 민족대화합이 하루 빨리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뜻이 담겨져 있다고 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화사1길 1 (도학동)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53-980-7900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일출~일몰


- 관 람 료 : - 성인 : 개인 2,500원 / 단체 2,500원

- 청소년/군인 : 개인 1,500원 / 단체 1,200원

- 초등학생 : 개인 1,000원 / 단체 800원

※ 경로우대증 소지자 무료

※ 단체 30인 이상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소형 2,500원 / 205톤 이상 및 대형버스 5,000원
- 한국어 안내서비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계사

- 홈페이지 : http://www.pagyesa.org
* 영조의 출생 설화가 전해지는 사찰, 파계사 *
804년(애장왕 5) 심지(心地)가 창건하고, 1605년(선조 38) 계관(戒寬)이 중창하였으며, 1695년(숙종 21) 현응(玄應)이 삼창하였다. 이 절에는 영조(英祖)의 출생과 관계되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숙종의 부탁을 받은 현응은 농산(聾山)과 함께 백일기도를 하였고, 기도가 끝나는 날 농산이 숙빈(淑嬪) 최씨에게 현몽하였으며, 이렇게 태어난 아들이 후일의 영조였다는 것이다. 숙종은 이에 대한 보답으로 파계사 주변 40리 이내의 조세(租稅)를 받아 쓰라고 하였으나 현응은 이를 거절하고 선대의 위패를 모시기를 청하였다. 이는 지방 유림(儒林)의 행패를 막으려는 것이었다. 1979년 관음보살상을 개금할 때 불상에서 나온 영조의 어의(御衣)는 이 설화의 신빙성을 더해 주는 것이었다. 이곳은 동화사와 더불어 대구 지방의 유명한 풍치지구이며, 조계종 제9교구의 본산인 동화사의 말사로서 불상, 석등, 석불, 영조대왕의 어의가 보관되어 있다. 영산회상도는 구도나 형식에서 특색을 갖추고 있고 필법과 채색 또한 품격을 지닌 뛰어난 작품으로 18세기초를 대표하는 불화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 파계사의 주요문화재 *
현존 당우로 2층누각인 진동루(鎭洞樓), 법당인 원통전(圓通殿), 적묵당(寂默堂) 등이 있고, 부속암자로 현니암(玄尼庵) ·성전암(聖殿庵) ·금당암(金堂庵) 등이 있는데, 성전암은 경북 3대 도량 중의 하나이다. 문화재로 보물 파계사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가 있다.
원통전(지방문화재), 원통전목조관음보살좌상(보물) 영산회상도(후불탱화 보물)
민속문화재(시지정) : 설선당, 산령각, 적묵당, 진동루, 기영각

[산령각]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1984.07.25 지정)
산신각이라고 하기도 한다. 산신각은 산신을 봉안한 건물로 우리나라 사찰 특유의 전각 가운데 하나로 우리나라 불교의 토착화 과정을 짐작게 하는 좋은 증거가 된다. 산신은 원래 불교와 관계가 없는 토착신이나 불교의 재래신앙에 대한 수용력에 의하여 사찰내에 봉안되게 되었다. 산신신앙은 우리나라 특유의 산악숭배신앙과 관련이 깊지만 조선시대 이후 차츰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신앙은 불교 본연의 것이 아니라 하여 전(殿)이라 하지 않고 반드시 각(閣)이라는 명칭을 붙이고 있다.
[설선당]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1984.07.25 지정)
설선당은 강당으로 사용하던 건물로, 원통전을 중심으로 적묵당과 마주하고 있다. 1623년(인조 1) 계관법사에 의해 창건되어 두차례(1646, 1725)에 걸쳐 중건하였고 1762년 지붕을 다시 잇는 공사를 시행한 후 1976년에는 대대적인 보수공사가 있었다. 이 건물은 대중식당과 강습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구조양식과 가구 수법 등이 간결하면서도 견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영각]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1984.07.25 지정)
기영각은 영조대왕을 위해 기도한다는 뜻으로 이름한 전각이다. 1696년(숙종 35) 현응조사가 성전암(성전암)과 더불어 건립하였다고 전해지며 1974년과 1983년의 두 번에 걸친 보수공사가 있었다. 건물은 화강석 바른층쌓기 기단위에 건립된 정면 3칸. 후면 2칸 규모의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구조양식은 덤벙초석 위에 원주를 세우고 주상에 주두와 함께 앙서와 수서를 장식한 외일출목 주심포계양식을 보이고 있으며 주두와 장식이 번잡하게 발달한 조선후기 공포양식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하겠다. 상부가구는 5량가이나 우물천장으로 가리어져 있다.
[적묵당]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1984.07.25 지정)
\'적묵당(寂默堂)\'이란 눈을 감고 조용히 명상을 한다는 불교용어인 적묵(寂默)에서 따온 것으로 설선당과 마주보고 있는 \'ㄱ\'자형의 건물로 소박한 조선후기 건축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진동루]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1984.07.25 지정)
파계사 원통전 앞에 있는 누각으로 1715년(숙종 41)에 창건되었다고 전해진다. 이곳은 원래 물의 줄기가 아홉갈래고 흩어져 있다하여 물길을 다시 모은다는 의미로 파계사라 이름하였다 하며, 진동루는 파계라는 이름만으로는 이 곳의 기를 제압할 수 없어 기를 진압한다는 의미로 이름하였다 한다.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의 2층으로 가공하지 않은 방형의 주춧돌 위에 둥근 기둥을 세우고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아래층 어칸을 통로로 하고 측간의 뒷부분을 창고로 사용하고 있으며, 2층에는 통간 우물마루를 했다. 건물의 규모에 비해 부재가 다소 약한 감이 있다. 천장은 연등천장이며, 문은 모두 미닫이 유리문을 달아 어색한 면이 있으나 익공 등에서 볼 때 조선시대 중·후기 양식에 어울리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원통전]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1984.07.25 지정)
원통전은 일반적으로 관음전(觀音殿)이라고 하며, 관세음보살(觀世音普薩)을 주불로 봉안하는 불전을 말한다. 파계사는 중심전각인 원통전을 중심으로 좌우에 설선당, 적묵당 그리고 앞에는 진동루 등이 위치하여 전체적으로 口자형을 이루고 있다.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었다가 1605년(선조 38) 계관법사가 중건하고, 1695년(숙종 21)에 현응조사때 삼창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건축양식은 정면 3칸·측면 3칸의 맞배지붕으로 가구식 기단 위에 자연석 주춧돌을 놓은 후 둥근기둥을 올리고 있다. 법당 내부의 불단은 은해사(銀海寺) 백흥암(百興庵)의 수미단(須彌壇)과 같은 형태로 정교하게 무늬를 새겨넣어 관음보살상을 모시고 있다. 불단의 상부에는 보개(寶盖)를 설치하고 있다. 원통전 앞에는 좌우 양쪽에 당간지주와 석등이 배치되어 있다. 수미단(須彌壇)은 사찰의 법당 등에 설치하는 수미산(須彌山) 형상의 단. 수미산은 불교의 우주관에서 나온 상상의 산으로 세계의 중심에 있다고 한다.
[대구파계사건칠관음보살좌상및복장유물] 보물 (1989.04.10 지정)
파계사의 주전인 원통전의 주존불이다. 고려후기 불상양식으로 삼중의 높은 보관과 통견의를 걸치고 있으며 온몸에 장엄하고 복잡한 영락을 표현, 전체적으로 둔중한 느낌을 가지고있다. 이 불상이 차지하는 큰 의의는 1979년 개금불사 때 복장(腹裝)되어 있던 영조대왕의 어의(御依)와 어의를 복장하게 된 경위와 불상의 건립 년대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인 발원문을 발견하여 불상이 조성된 것이 최소 1448년 이전이라는 것과 불상 조각의 변천과 유사 불상의 편년을 가늠할 수 있게 된 점이라 할 수 있다.
[파계사 석조부도]
파계사 입구 오른쪽에 석축을 쌓아 조성(2기)되어 있다. 좌측부도는 절충장군 가선대부 보광당 전명대사지탑(1651년 효종2)으로 사각의 대석위에 6각의 석조를 놓고 2중으로 조각된 앙련좌 위에 부도가 설치되어 있다. 우측부도는 회진당원의대사지탑(1648년(인조26)으로 6각의 대석위에 연화문을 조각, 그 위에 일석으로 된 앙련과 부련이 있고 그 위에 부도를 설치하였다.
[팔공산파계사사적비]
파계사 사적비명이라 하여 파계사의 사적을 기록하고 있다. 신라 애장왕(800-808)때 심지왕사가 창건했으나 임진왜란으로 회진된 것을 1605년(선조 38년) 계관법사가 원통전을 시작으로 설선당 등을 중건하였다고 한다. 또한 파계사 삼병조사(三甁組師)인 현응대사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1693년(숙종 19년) 10월 5일 밤에 숙종의 꿈속에 현응이 나타났다고 한다. 이에 왕이 현응대사에게 왕자 낳기를 부탁하는데 수락산(水絡山) 성전에서 100일 기도 끝에 이듬해 원자가 탄생하니 이가 후일의 영조이다. 숙종은 이에 대한 보답으로 파계사를 영조의 생전·사후의 복을 기원하는 축원당(祝願堂)으로 삼았다. 또한, 절 입구에 「대소인개하마비(大小人皆下馬碑)」를 세워 왕실 원당에 감히 말을 타고 들어오지 못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양반과 관료들로부터의 착취와 사역도 면하게 해주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로 741 (중대동)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파계사 템플스테이]
\n* 힐링 휴식형 템플스테이
\n\n* 여름별맞이 체험형 템플스테이
\n\n* 가을 달빛맞이 템플스테이
\n\n* 해넘이 해맞이 템플스테이
\n\n* 청춘 템플스테이
\n\n* 선 수행형 템플스테이
\n※ 자세한 내용은 관련홈페이지 및 전화문의
- 문의 및 안내
053-984-4550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일출~일몰


- 등산로 : 주차장 - 파계사 - 파계재 - 동봉 - 동화사 - 매표소 (4시간 소요)
- 관 람 료 : 어른 1,500원 / 청소년 1,000원 / 어린이 500원

※ 어른(20세 이상~64세 이하), 청소년(13세 이상~20세 이하), 군인(제복입은 하사 이하의 군인), 어린이(7세 이상~12세 이하)

※ 조계종 신도증 소지자 무료 입장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2,000원
- 한국어 안내서비스 : 파계사 입구에 문화해설사가 상주해 있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파계사원통전

파계사원통전

파계사진동루

파계사진동루

파계사진동루

파계사적묵당

파계사적묵당

파계사적묵당

파계사적묵당

파계사적묵당

파계사적묵당

파계사설선당

파계사설선당

파계사설선당

파계사설선당

파계사사적비

파계사사적비

파계사사적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동촌유원지

- 홈페이지 : http://tour.daegu.go.kr
* 대구시민의 휴식처, 동촌유원지 *

동촌유원지(44만평)는 대구시 동쪽 금호강변에 있는 유원지로 오래전부터 대구시민이 즐겨 찾는 곳이다. 각종 위락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도로가 건설되어 있다. 수량이 많은 금호강에는 조교가 가설되어 있고 우아한 다리이름을 가진 아양교가 걸쳐 있다.교통이 편리하고 금호강(琴湖江)을 끼고 있어 예로부터 봄에는 그네뛰기, 봉숭아꽃 구경, 여름에는 수영과 보트 놀이, 가을에는 밤줍기 등 즐길 만한 곳이 많다. 최근에는 강을 가로지르는 아양교(峨洋橋) ·현수교 ·케이블카 등의 시설과 함께 야외수영장 ·골프장 등 각종 레저 시설과 어린이놀이터 시설이 갖추어져 대구시민의 휴식처로 사랑받아 왔는데, 금호강 오염으로 인하여 인기를 잃어 가고 있다.

* 동촌유원지의 주요 시설 *

동촌유원지에는 해맞이다리, 유선장, 체육시설, 유기장 및 상가 약 60여 곳 등 각종 위락시설, 파고라, 식수대, 벤치, 영남 제1관, 자전거 경기장, 실내 롤러 스케이트장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어 여행의 재미를 더해준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효동로2길 72 (효목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865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항시 이용가능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명품옻골 1616 협동조합

옻골마을은 조선 후기 대구의 명문가였던 경주최씨 광정공파 집성촌으로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이다. 우리 전통을 그대로 지킨 수백년 이상의 한옥들로 조선시대에 와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곳만의 특별한 한옥을 이용해 한옥스테이, 한옥카페, 한옥체험을 즐길 수 도 있다. 그 중 한옥 스테이는 깔끔한 시설과 아름다운 풍경으로 인기가 좋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옻골로 195-5 (둔산동)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가능 (미취약아동은 보호자와 함께)
- 체험안내 : 20인 이상 전화예약 (053-983-1040) 탁본체험, 다식체험, 떡메치기
\n한복체험 1인 10,000원 (전화예약)
\n떡메치기 (상시) 1인 1,000원
- 문의 및 안내
053-983-1040
- 주차시설 : 옻골마을 입구에서 주차가능
- 이용시간



- 등산로 : * 옻골마을 모미못-헬기장-체력단련장-거북바위-대암봉-삼거리-옻골재-검덕골-옻골마을 (5.5km 3:00)

* 골마을 모미못-헬기장-체력단련장-거북바위-대암봉-거북바위-체력단련장-헬기장-옻골마을 (4.5km 2:00)

* 옻골마을 모미못-거북바위-대암봉-옻골재-요령봉-소동골-소동지-옻골마을 (8.5km 4:00)
- 촬영장소 : 2013.09.22 런닝맨 164회, SBS 드라마 하이드지킬나 촬영

- 이용가능시설 : [한옥스테이] 경극고택 - 안채 200,000원(최대4인), 사랑채 200,000원 (최대4인) / 춘재 150,000원(최대2인) / 금전고택 150,000원 (최대4인)

- 한국어 안내서비스 : 문화관광해설사/대구시 동구 옻골로 195-5/ 화~일 (6일)/053-983-6407




옻골마을

옻골마을

옻골마을

옻골마을

옻골마을

옻골마을

옻골마을

옻골마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숭겸장군유적

- 홈페이지 : http://www.dong.daegu.kr
\nhttp://www.cha.go.kr
신숭겸(?∼927)은 평산 신씨의 시조로서, 918년 배현경, 홍유, 복지겸 등과 함께 궁예를 몰아내고 왕건을 추대하여, 고려의 건국에 이바지한 인물이다. 고려개국의 1등 공신인 신숭겸 장군은 궁예가 세운 나라인 태봉의 기병장수였다. 그런데 궁예가 왕위에 즉위한 지 몇년 만에 처자식을 살해하고 백성을 혹사하는 등 폭정이 심해지자 동료 기장들과 함께 궁예를 몰아내고 왕건을 받들어 고려를 개국하였다. 고려 태조 10년(927) 신라를 침공한 후백제 견훤의 군사를 물리치기 위해 왕건과 함께 출전하였다. 왕건이 이 곳 공산싸움에서 후백제군에 포위되어 위기에 빠지자, 왕건의 옷을 입고 변장하여 맞서 싸우다 전사하였으며, 왕건을 그 틈을 이용하여 홀로 탈출하였다고 한다. 왕건은 장군의 죽음을 애통히 여겨 그의 시신을 거두어 지금의 춘천인 광해주에서 예를 갖추어 장례를 치웠다. 그리고 신숭겸이 순절한 이 곳에 순절단과 지묘사(미리사)를 세워 그의 명복을 빌게하고, 토지를 내려 이 곳을 지키게 하였다고 한다.

1607년(선조 40)에 없어진 지묘사 자리에 경상도 관찰사 유영순이 서원인 충렬사를 세워 장군을 모셨으며, 1672년(현종 13)에 표충사는 사액서원이 되었다. 1871년(고종 8)에 서원철폐령으로 표충사가 없어진 뒤에 후손들이 재사를 지어 이 곳을 지켜오던 중 1993년에 표충사를 복원하였다. 고려태사 장절공 신숭겸 장군의 유적은 지난 74년 대구광역시 기념물로 지정, 장절공의 충절을 기리는 위패(位牌)와 영정(影幀)이 모셔져 있으며, 순절단(殉節壇)과 충렬비(忠烈碑)등이 있다.

[장절공]

신숭겸장군을 \'장절공\'이라고 하는데 \'장절\'은 태조 왕건이 신숭겸 장군의 죽음을 슬퍼하며 장군에게 내린 시호이다. 시호란 \'큰일을 한 인물이 죽은 뒤에 그 공덕을 칭송하여 국가가 내려주거나 다음 임금이 그 앞 임금에게 내려준 이름\' 을 말한다. \'장절(壯節)\'이란 뜻은 \'절의가 굳세다.\', 곧 \'마음이 아주 곧고 꿋꿋하며 의리가 있다\'는 뜻이며, 여기서 \'공(公)\'은 신숭겸 장군을 높여 부르는 말이다.

[충절비]

신승겸 장군의 충절을 기리는 비석으로, 표충재 동편 석축 위에 있다. 1607년(선조40)에 경상도 관찰사로 있던 외손 유영순이 영남 유림, 후손들과 의논하여 장절공 사우를 지을 때 같이 세웠으며, 예조판서 신흠은 글을 짓고, 여주목사 김현성을 글씨를 쓰고, 안변도호부사 김상용이 전자를 썼다. 1781년에 비각이 허물어지고 비가 넘어진 것을 관민이 힘을 모아 다음해 8월에 바로 세웠으며, 같은 해에 비각도 고쳐 세웠다. 지금있는 비각은 1979년 대구시에서 고쳤다. 용머리에 거북 받침이 인상적이다.

[표충재와 동재 서재]

표충재는 뒤로 높다랗게 사당을 업고, 순절단이 내려다보이는 왕산 중턱에 있다. 표충재라는 편액이 걸려있는 중심 건물과 동재와 서재가 있다. 표충사는 일명 표충서원으로 불리면서 유림에서 지켜오다가 1871년 (고종 8)에 훼철된 뒤에는 순절단을 단소로 후손들이 향사를 받들었다. 여러해 동안 영남 족친들이 건축비를 모아서 1888년(고종 25)에 표충사 옛터에 완공했다. 표충재 현판은 충익공 신정희가 썼다. 표충재 왼쪽 문을 열고 들어가면 신숭겸 장군의 높은 절개를 추모하여 건립된 강당인 \'상절당\'이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신숭겸길 17 (지묘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1-6407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10:00~17:00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해태상, 홍살문, 표충단, 단소삼문, 순절비각, 표충재삼문, 표충재, 동재, 서재, 충렬비, 경의문, 표충사, 상절당, 충열문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 홈페이지 : http://safe119.daegu.go.kr
생동감 넘치는 체험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시민안전교육 및 시민안전 문화정착을 위해 설립되었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는 실질적인 안전체험을 위하여 제1관에는 특화된 지하철안전 체험장을 비롯하여 지진안전 체험장, 미래안전영상관(4D), 교통안전 체험장, 어린이 제품 안전체험관등을 운영하여 안전의식 고취와 함께 우리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재난상황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다. 특히 2020년 10월에 개장한 교통안전 체험장은 미니자동차를 타면서 각종 교통안전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어린이 체험객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제2관에는 위기대응 체험장으로 화재진압, 농연 및 완강기 체험, 대구 도시철도3호선을 그대로 옮겨온 모노레일 체험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폐소생술 교육장에서는 심정지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CPR교육을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체험과 함께 응급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야외에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소방차, 구급차 등이 전시되어 있어 언제든지 관람하며 멋진 팔공산의 풍경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로 1155 (용수동)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본관(회당 20인), 2관(회당 10인)
- 체험가능 연령 : 6세 이상 체험가능
※ 12세 이하의 어린이는 성인 인솔자가 동반하여야 함.
- 체험안내 : * 지하철안전체험관
\n- 2.18지하철 사고 영상체험
\n- 중앙로 역사 화재현장 복원
\n- 전소된 전동차 1079호 전시
\n- 지하철 안전체험역
\n- 전동차 문개방(수동)
\n- 승강장 탈출
\n- 대합실, 개찰구 탈출
\n- 안전진단
\n- 지하공간 안전수칙
\n- 기억의 전망대
\n- post 생명의 역
\n
\n* 생활안전체험
\n- 산불 영상 체험
\n- 폭우 체험
\n- 암벽과 밧줄타기
\n- 급류체험
\n- 지진 사전 교육장
\n- 실내 지진 체험
\n- 실외 지진 체험
\n- 119 신고 방법 체험
\n- 소화기 체험
\n- 4D 입체라이드 영상 체험
\n
\n* 미래 소방관 체험
\n- 소방관 직업소개
\n- 소방관 장비착용 체험
\n
\n* 위기대응체험
\n- 옥내소화전 체험
\n- 농연체험
\n- 완광기 설치 및 대피체험
\n- 모노레일 사고 체험
\n
\n* 응급처치체험
\n- 심폐소생술(흉부압박,인공호흡)
\n- 응급처치(하임리히법)
- 문의 및 안내
053-980-7770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당일
- 이용시간
09:00~18:00
\n※ 타임테이블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 지하철안전전시관 : 3개 층으로 구성, 지하철 안전체험 할 수 있는 특화된 공간

* 생활안전전시관 : 풍수해, 산악안전, 지진, 화재, 응급처치 등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재난 상황체험

* 미래안전영상관 : 3D입체라이드 영상관으로 119대원의 활약상을 담은 애니메이션 시청

* 방재미래관 : 2.18지하철사고 정보제공과 재난의 시대적 변천, 세계의 재난 그리고 방재미래를 보여주는 전시 공간

* 다목적영상실 : 100석의 다목적 영상실로 소방학술발표, 소방시민포럼, 소방안전교육 등 활용공간

* 야외시설 : 야외 체험과 재난방지 기원시설

* 사이버체험관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체험 - 사전예약제 운영(인터넷이나 전화로 최소 3일전 예약)
- 한국어 안내서비스 : 소방전문 요원 동행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팔공산온천관광호텔(온천)

- 홈페이지 : http://www.palgongspa.co.kr/
팔공산 주봉인 비로봉 남동쪽 계곡부(동화사 집단 시설지구 내)에서 온천수가 발견되었다. 팔공산 화강암을 기반암으로 지하 687.04m에서 용출되는 28.9℃의 온천수는 염화나트륨(Na-CI) 성분이 우세한 양질의 약 알칼리성(PH 8.0) 온천수이다. 팔공산 온천은 온천수가 가지는 주요 성분이 다량 함유된 가운데 염화나트륨 성분이 우세한 양질의 약 알칼리성 온천수로 신진대사촉진, 소화기 질환, 비뇨기질환, 호흡기, 생식기, 순환기, 신경통, 빈혈, 피부미용, 화상, 창상, 통풍, 요통, 류마티스, 고혈압, 동맥경화, 담도계 질환, 당뇨질환, 비만, 피로, 만성습진, 쾌변, 해독, 골다공증 예방 등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팔공산 온천은 노천온천, 대욕장, 보석찜질방, 산소방, 다이유진 원적외선 토굴기치료방 등 다양한 온천 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온천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연회장, 한양식당, 커피숍, 노래방, 온돌휴게실, 족구장, 축구장, 편의점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로185길 1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5-8080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온천] 06:00~21:00(연중무휴)
\n[객실] 체크인 - 오후3시 / 체크아웃 - 익일 오전 11시


- 입 장 료 : [온천 요금표]

온천입욕료 7,500원 / 경로(65세 이상) 7,000원

소인(초등학생) 5,000원 / 할인권 소지고객 -> 표시 할인율 적용

유아(13개월~유치원생) 4,500원 / 할인쿠폰이용권(22매) 120,000원


[객실 요금표]

일반실 D/B 100,000원

일반실 T/W 100,000원

한실 100,000원

준특실 150,000원

특실(대한실) 250,000원

※ 국제 행사기간에는 특별가 적용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팔공산자연공원(동화사지구)

- 홈페이지 : https://www.daegu.go.kr
* 자연과 사찰의 조화, 팔공산자연공원(동화사지구) *

팔공산은 대구광역시의 중심에서 북동 방향으로 약 20km 지점에 태백산맥이 남으로 힘차게 내딛다가 낙동강과 금호강이 만나는 곳에 우뚝 멈추어 장엄하게 솟은 산으로 해발 1192.3m의 비로봉을 중심으로 동봉(일명:미타봉 1,155m)과 서봉(일명:삼성봉 1,150m)이 어깨를 나란히 웅자를 겨루고 있으며 행정구역으로는 대구광역시 동구에 속하고 영천시, 경산시, 칠곡군, 등 4개 시.군을 경계로 총면적이 30.593㎢이다. 팔공산은 신라시대에는 부악(父岳), 중악(中岳) 또는 공산(公山)이라 했으며, 고려시대에는 “공산”이라고 하다가 조선시대에 들어 지금의 팔공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또한, 이곳은 불교 문화의 중심지로서, 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를 비롯한 수많은 사찰이 산재해 있으며 많은 기암과 계곡이 있어 봄에는 진달래 영산홍이 피고 여름에는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이 흐르고 가을은 아름다운 단풍거리가 순환도로를 따라 16.3km에 걸쳐 전개되어 진풍경을 연출하고 있으며, 겨울은 설경과 설화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팔공산은 연중 볼거리가 풍부하여 탐방객이 끊이지 않는 명산이다.

* 동화사에 대하여 *

동화사는 <조선사찰사료>에 493년(신라 소지왕 15년)에 극달(極達) 스님이 창건하여 유가사(瑜伽寺)라 부르다가 832년(흥덕왕 7년) 심지(心地)대사가 중창할 때 겨울철이었는데도 절 주위에 오동나무 꽃이 만발하여 그때부터 동화사(桐華寺)로 고쳐 불렀다고 한다. <삼국유사>에는 진표율사의 사상을 계승한 심지(心地)스님이 팔공산에 와서 절을 세우니 곧 동화사 첨당(籤堂) 북쪽의 우물이 있는 곳이라는 기록이 있다. 현존하는 건물은 대부분 영조때 세운 것으로, 대웅전을 비롯하여 연경전.천태각.영산전.봉서루.심검당.응향각 등이 있으며, 이 절에 딸려있는 암자로는 금당암.비로암. 내원암.부도암.양진암.염불암 등이 있다. 이 절에는 6점의 보물을 비롯하여 1992년에 완성된 통일약사여래대불 등 많은 문화유산이 있다. 이 절은 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이다.

* 등산코스

- 동봉등산로 (약 4km) : 매표소~동화사~부도암~염불암~동봉

- 염불암 등산로 (약 3.5km) : 매표소~동화사~부도암~염불암~염불봉~동봉

- 동화사 등산로 (약 4.1km) : 매표소~동화사~종주등산로58번~동봉

- 폭포골 등산로 (약 3.1km) : 매표소~동화사~약수암~폭포골~신령재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화사1길 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39-0080
- 주차시설 : 동화지구 주차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등산로 : 동화사 코스 ① :매표소 - 동화사 - 부도암 - 염불암 - 동봉 - 서봉

동화사 코스 ② : 매표소 - 동화사 - 내원암 - 염불봉 - 동봉

동화사 코스 ③ : 매표소 - 동화사 - 약수암 - 폭포골 - 신령재
- 입산통제 기간 : 산불예방, 자연경관유지, 자연환경보전 및 그 밖에 산림보호를 위하여 입산통제 지정

봄철 : 02.15 ∼ 05.15.

가을철 : 11.01 ∼ 12.15

※ 사정에 따라 연장될 수도 있음
- 이용가능시설 : 동화집단시설지구,동화야영장,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동화사 등
- 화장실 : 있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문화관광해설사

- 동화사 근무 / 053-985-6406 / (2월~11월) 근무

- 단체관광객(10인 이상)의 경우는 사전에 문화관광해설사 안내신청을 하시면 예약가능

- 예약안내) 관광문화재과 : 053-803-3901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팔공산자연공원(갓바위지구)

- 홈페이지 : https://tour.daegu.go.kr/index.do
* 자연이 아름다운 곳, 팔공산자연공원(갓바위지구) *
팔공산은 대구광역시의 중심에서 북동 방향으로 약 20km 지점에 태백산맥이 남으로 힘차게 내딛다가 낙동강과 금호강이 만나는 곳에 우뚝 멈추어 장엄하게 솟은 산으로 해발 1192.3m의 비로봉을 중심으로 동봉(일명, 미타봉 1,155m)과 서봉(일명, 삼성봉 1,150m)이 어깨를 나란히 웅자를 겨루고 있으며 행정구역으로는 대구광역시 동구에 속하고 영천시, 경산시, 칠곡군, 등 4개 시.군을 경계로 총면적이 30.593㎢이다.

팔공산은 신라시대에는 부악(父岳), 중악(中岳) 또는 공산(公山)이라 했으며, 고려시대에는 “공산”이라고 하다가 조선시대에 들어 지금의 팔공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또한 이 곳은 불교 문화의 중심지로서, 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를 비롯한 수많은 사찰이 산재해 있으며 많은 기암과 계곡이 있어 봄에는 진달래 영산홍이 피고 여름에는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이 흐르고 가을은 아름다운 단풍거리가 순환도로를 따라 16.3km에 걸쳐 전개되어 진풍경을 연출하고 있으며, 겨울은 설경과 설화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팔공산은 연중 볼거리가 풍부하여 탐방객이 끊이지 않는 명산이다.

팔공산은 경산시의 북쪽에 위치한 해발 1192.3m의 높은 산으로 신라시대에는 중악, 부악으로 알려진 명산이다. 이곳에는 관봉석조여래좌상(갓바위), 원효사, 천성사, 불굴사 등 신라 고찰과 문화유적이 많다.

* 갓바위에 대하여 *
갓바위는 해발 850m의 팔공산 관봉에 병풍처럼 둘러쳐진 암벽을 배경으로 조성된 높이 4m의 거대한 원각상(圓刻像)이다. 두께 15㎝정도의 갓 모양의 자연 판석을 올려놓은 머리는 육계가 뚜렷한 소발(素髮)이며 두 손의 모양은 석굴암 등 8세기 불상에서 유행하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과 유사한데, 왼손에 작은 약호(藥葫)를 든 것으로 미루어 약사여래상(藥師如來像)으로 추정된다. 근엄한 얼굴 거대한 체구에 밀착되어 흐르는 통견(通肩)의 유려한 옷 주름선이 선각화(線刻化)되어 상현좌(裳懸座)를 이루었으나 긴장감과 탄력성이 다소 배재된 점에서 9세기의 거대한 불상군을 대표하는 걸작품의 하나로 생각되며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지성으로 기도하면 한가지 소원을 이루어 준다”는 전설이 있어 이른 새벽부터 치성객들이 줄을 잇고 특히 입시철과 1월 1일에는 기도 및 해돋이 인파로 붐비는 곳이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로199길 6-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2-0005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입산통제 기간 : 산불예방, 자연경관유지, 자연환경보전 및 그 밖에 산림보호를 위하여 입산통제 지정

봄철 : 02.15 ∼ 05.15.

가을철 : 11.01 ∼ 12.15

※ 사정에 따라 연장될 수도 있음
- 등산로 : 갓바위 코스 ① : 갓바위 집단시설지구 - 관암사 - 갓바위

갓바위 코스 ② : 갓바위 집단시설지구 - 갓바위 - 인봉 - 동봉 - 동화사

- 화장실 : 있음
- 이용가능시설 : 갓바위집단시설지구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도동 측백나무 숲은 해방 이후 1962년 12월 7일 대한민국 천연기념물로 재지정 되었다. 측백나무는 단양, 울진, 안동 등에 분포하고 있으나 도동 측백나무 숲은 측백나무의 남방 한계선인 대구에 군락을 이루고 있는 점, 불로천 하식애 면에서 자생하는 점 등에서 식물지리학 및 생태학적으로 가치를 높이 평가 받고 있다. 현재 도동 측백나무 숲은 국가지정 문화재로 지정되어 출입 제한구역으로 설정되어 있다. 도동 측백나무 숲의 특성을 살려 2016년 국토부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천연기념물 ONE 도동문화마을 조성사업\'이 선정되어 사업의 일환으로 측백향 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하여 1층은 로컬푸드 판매장과 마을 회의실, 2층은 측백향 카페와 천연기념물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도평로 (도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363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팔공산 케이블카

- 홈페이지 : http://www.palgongcablecar.com
경사가 있고 긴 코스이기에 경치를 구경하면서 동시에 스릴도 함께 누릴 수 있다. 케이블카 정상역은 신림봉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로봉 정상에 있는 제천단과 동쪽 갓바위 부처님과 함께 기복신앙의 대표적인 장소이다.케이블카 정상역은 제천단과 대구월드컵경기장과 일직선상에 위치하며 봉황이 날개를 펴고 날아오르는 형상에서도 몸통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풍수지리적으로도 아주 좋은기운을 가진 곳이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로185길 5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2-8803
- 주차시설 : 있음(약 50여 대 가능)
- 이용시간
월별로 상이하여 홈페이지 확인 요망


- 입 장 료 : 없음
- 이용가능시설 : 하늘정원, 피톤치드 쉼터, 냉골산림욕장 등
- 시설이용료 : [개인]

대인 (왕복) 11,000원 / (편도) 7,500원

어린이 (왕복) 6,000원 / (편도) 4,000원


[단체]

대인 (왕복) 10,000원 / (편도) 7,000원

어린이 (왕복) 5,000원 / (편도) 3,500원
br>
경로 (왕복) 9,000원 / (편도) 6,000원
장애인·유공자 (왕복) 5,500원 / (편도) 3,000원


※ 대인(중학생 이상)

※ 65세 이상(국가유공자 포함, 관련 신분증 제시)

※ 단체 : 25인 이상 동일 단체로 동시 탑승시

※ 어린이(48개월~초등학생/ 47개월 이하 무료)
- 화장실 : 있음(출발역 남/여, 정상역 남/여)
- 주차요금 : 무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브로셔
- 외국어 안내서비스 : 영문, 중문 브로셔
- 내국인 예약안내 : 없음
- 외국인 예약안내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망우당공원

- 홈페이지 : http://www.dong.daegu.kr
* 곽재우 장군을 기리는 공원, 망우당공원 *

대구의 동쪽 관문에 자리 잡은 공원으로,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 망우당 곽재우 장군의 공을 기념하기 위해 "망우당공원"이라 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곽재우 장군은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켰으며 신출귀몰한 전략을 펴 큰 공을 세웠다. 당시 장군은 붉은 복장에 백마를 탄 모습으로 전장에 나타나곤 해서 홍의장군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공원 내에는 말을 타고 장검을 찬 곽재우 장군의 동상이 세워져 있으며, 동상 가까이에 망우당 기념관을 지어 장군의 유품을 보관해 두고 있다. 망우당공원에 들어서면 하얀 성벽 위로 번듯한 누각 하나가 맨 먼저 눈에 띈다. 영남제일관이다. 영남제일관은 조선시대에 축조된 대구읍성의 남문으로서, 일제 강점기 때 철거된 것을 1980년에 옛 모습을 찾아 이곳에 중건해 놓았다. 대구독립운동의 대표적 유적지인 조양회관도 공원 내에 있다. 조양회관은 3.1운동 이후 일본의 식민지정책으로 회유되기 쉬운 민중을 깨우치고 민족혼을 심기 위해 청년들을 대상으로 민족의식을 일깨우던 공간으로 1922년 10월 서상일(제헌국회의원)이 중구 대신동에 건립한 것을 1984년 6월 9일 망우당공원 내에 이전 복원하였다. 공원 사방으로는 백일홍, 목련, 은사시나무 등이 동산을 이루고, 뒤쪽 절벽 아래로는 금호강이 흐르고 있다.

* 독립운동의 산실, 조양회관 *

이 지방 독립운동의 산실이었던 조양회관은 1922년에 붉은 벽돌로 지은 2층 건물로, 일제강점기에 청년들의 민족의식을 일깨우던 공간으로 이용되었다. 조양(朝陽)이라는 이름에는 \'조선의 빛\'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이 회관에는 독립운동과 항일투쟁사에 관한 각종 사진과 유품이 전시되어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효목동 )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861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망우당 기념관, 곽재우 장군 동상, 영남제일관, 조양회관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구 불로동 고분군

- 홈페이지 : https://dong.daegu.kr/main/
* 삼국시대 고분군, 불로동 고분공원 *

금호강이 흘러가는 동구 불로동 일대 야산에 200여기의 고분군이 있다. 불로동은 왕건이 동수전투(일명 : 공산전투)에서 패하여 도주하다 이 지역에 이르자 어른들은 피난가고 어린아이들만이 남아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이 고분들은 삼국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며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이미 일제 강점기 때 이 고분들을 조사한 적이 있는데 당시에는 경북 달성군 해안면에 속하여 해안면 고분군이라 불렀다. 이곳 불로동 고분들은 삼국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옛날 이 지역을 다스렸던 토착지배세력의 집단묘지로 추정된다.

* 불로동 고분군의 유물 *

불로동 고분군은 불로동과 입석동의 구릉에 분포하고 있었는데, 1938년 11월 입석동 쪽 고분 2기를 조사하여 해안면 고분으로 불려졌다. 그 뒤 1963년 12월과 이듬해 1월 두 차례에 걸쳐 경북대학교 박물관에서 불로동 고분 2기를 조사한 뒤 입석동 고분을 포함하여 대구 불로동 고분군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봉토의 지름은 1∼28m 내외이고 높이는 4∼7m 정도이다. 전체적으로 불로동 고분군은 위치가 구릉이라는 점과 봉토 내부가 돌무지 무덤과 비슷하게 할석으로 축조된 점, 그리고 돌방이 지나치게 세장(細長)한 점 등이 구암동과 내당동 고분군과 유사하여, 같은 계열임을 짐작케 한다. 전체 고분군의 축조시기는 대략 5∼6세기에 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4103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팔공산자연공원(파계사지구)

- 홈페이지 : https://tour.daegu.go.kr/
* 자연과 사찰의 조화, 팔공산자연공원 (파계사지구) *

팔공산은 대구광역시의 중심에서 북동 방향으로 약 20km 지점에 태백산맥이 남으로 힘차게 내딛다가 낙동강과 금호강이 만나는 곳에 우뚝 멈추어 장엄하게 솟은 산으로 해발 1192.3m의 비로봉을 중심으로 동봉(일명:미타봉. 1,155m)과 서봉(일명: 삼성봉. 1,150m)이 어깨를 나란히 웅자를 겨루고 있으며 행정구역으로는 대구광역시 동구에 속하고 영천시, 경산시, 칠곡군, 등 4개 시군을 경계로 총면적이 30.593㎢이다. 팔공산은 신라시대에는 부악(父岳), 중악(中岳) 또는 공산(公山)이라 했으며, 고려시대에는 “공산”이라고 하다가 조선시대에 들어 지금의 팔공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또한, 이곳은 불교 문화의 중심지로서, 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를 비롯한 수많은 사찰이 산재해 있으며 많은 기암과 계곡이 있어 봄에는 진달래 영산홍이 피고 여름에는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이 흐르고 가을은 아름다운 단풍거리가 순환도로를 따라 16.3km에 걸쳐 전개되어 진풍경을 연출하고 있으며, 겨울은 설경과 설화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팔공산은 연중 볼거리가 풍부하여 탐방객이 끊이지 않는 명산이다. 팔공산(1192.3m)의 서쪽 자락에 파계봉, 파계재가 있고 파계재 남쪽 방면에 파계사라는 고찰이 있다.

이 절은 신라 애장왕 때 심지왕사가 창건하고 조선 숙종 때 현응대사가 중건하였으며 원통전, 목조관음보살상 등 4점의 문화재가 있다. 파계란 이름은 절의 좌우 계곡에서 흐르는 9개의 물줄기를 모은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으며, 파계사 일대는 울창한 숲, 맑은 계곡이 선경을 이루고 있어 마치 속세를 벗어난 듯한 기분에 젖어들게 한다. 부인사에서 서쪽 방향으로 차로 10여분 정도 달리면 검문소와 함께 삼거리가 나타난다. 이 삼거리에는 왼쪽으로 대구 시내 방향의 내리막 길이 뻗어 있으며, 오른쪽으로 파계사로 이어지는 오르막길이 펼쳐진다.

* 파계사에 대하여 *

804년(애장왕 5) 심지(心地)가 창건하고, 1605년(선조 38) 계관(戒寬)이 중창하였으며, 1695년(숙종 21) 현응(玄應)이 삼창하였다. 이 절에는 영조(英祖)의 출생과 관계되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숙종의 부탁을 받은 현응은 농산(聾山)과 함께 백일기도를 하였고, 기도가 끝나는 날 농산이 숙빈(淑嬪) 최씨에게 현몽하였으며, 이렇게 태어난 아들이 후일의 영조였다는 것이다. 숙종은 이에 대한 보답으로 파계사 주변 40리 이내의 조세(租稅)를 받아 쓰라고 하였으나 현응은 이를 거절하고 선대의 위패를 모시기를 청하였다. 이는 지방 유림(儒林)의 행패를 막으려는 것이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로 741 (중대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39-0080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등산로 : 파계사 코스 ① : 파계사 - 파계재 - 파계봉 - 서봉 - 동봉 - 동화사

파계사 코스 ② : 파계사 집단시설지구 - 파계재 - 파계봉 - 서봉 - 동봉

- 입산통제 기간 : 산불예방, 자연경관유지, 자연환경보전 및 그 밖에 산림보호를 위하여 입산통제 지정

봄철 : 02.15 ∼ 05.15.

가을철 : 11.01 ∼ 12.15

※ 사정에 따라 연장될 수도 있음
- 이용가능시설 : 파계사집단시설지구, 파계야영장 등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암팜스테이마을

- 홈페이지 : http://www.gooam.com
* 전원주택형 체험 마을, 구암마을 *

대구시 구암마을은 도시와 인접해 찾기 쉬울 뿐 아니라 문화시설이 잘 갖춰진 전원주택형 마을이다. 아홉 개의 바위가 거북의 등을 닮았다 해서 구암이라 불리게 되었다.

* 구암마을의 농산물 체취체험 *

팔공산 자락을 휘감아 도는 순환도로 변에 벚꽃이 만개할 때 즈음, 이 곳 농사 체험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각종 채소류의 씨뿌리기가 시작되고 무엇보다 사과나무 과실을 골라내는 적과가 시작돼 이를 체험할 수 있다.사과는 물론 포도, 복숭아, 밤 등의 과실이 풍부하고 콩 뽑기와 벼 베기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사과나 밤 따기는 이미 인근 유치원생들이 즐겨 체험할 정도라 한다. 또, 팜스테이 활성화를 위해 농협에서는 주말농장도 운영하고 있는데 상추나 고추 등의 채소류를 직접 키우고 맛도 볼 수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구암길 8 (미대동)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수확 체험
\n딸기따기, 매실따기, 방울토마토 따기, 감자캐기, 단감따기, 고구마캐기, 사과따기, 밤줍기
\n
\n* 식(食) 체험
\n두부/칼국수/인절미/송편/수제비/김치/화덕피자/엿 만들기, 고구마 구워먹기, 추억의 국화빵 만들기, 쨈/효소/양갱 만들기, 전통한과 만들기 등

\n* 생태 체험
\n야생화 심기, 고추모종 심기, 모심기, 미꾸라지 잡기, 논수서 생태체험, 구암 논길/꽃길 걷기 등
\n
\n* 놀이 체험
\n트렉터 타기, 팽이줄 염색&팽이치기, 물총쏘기, 활쏘기 등
\n
\n* 공예체험
\n천연 염색, 비누만들기, 한지공예, 동판공예, 솔방울 가습기, 문패만들기 등
\n
\n※ 체험은 마을 사정에 따라 변동가능
- 문의 및 안내
053-984-5273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전화 예약 및 홈페이지 예약

※ 예약제로 운영되오니 방문 전 사전예약 필수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구 구 동촌역사

동촌역은 1917년 11월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하여, 1928년7월1일 국철로 편입되어 1938년 대구-영천간 광궤선으로 개량되었다. 현재 대구선에는 원형을 유지하고 있는 역사로는 반야월역, 동촌역, 금호역이 있지만 그 중에서 동촌역이 원래의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으며 지붕형태의 디자인도 탁월하다. 특히, 철로변에서 보이는 박공지붕과 조정실의 작은 박공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대합실의 천장은 ‘ㅅ’형태로 마감되어 있으며 창호, 목구조 등은 원형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 1930년대 가장 잘 남아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간이역으로 건축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현재는 \'동촌역사 작은도서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촌역사로3길 35 (입석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361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인사(대구)

대구의 팔공산(八公山) 남쪽 중턱에 자리하고 있는 부인사(符仁寺)는 이 지역의 대표적 명찰 가운데 하나이다. 행정구역상 소재지는 대구광역시 동구 신무동 355번지이며,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 동화사의 말사로 속해 있다. 창건 이후 고려 말까지의 부인사 연혁은 자세히 전하는 내용이 없다. 다만 고려 말의 여러 기록으로 미루어 볼 때, 부인사는 오랫동안 거찰의 규모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신라와 고려시대에는 39개의 부속암자를 관장하였고 2천여 명의 승려가 머물며 수도하였다고 한다. 고려 현종 때부터 문종 때까지 도감(都監)을 설치하고 고려 초조대장경(初彫大藏經)을 판각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판각은 몽골의 칩입으로 대부분 소실되었고, 현존하는 1,715판도 일본 교토[京都] 난젠사[南禪寺]에 보관되어 있다. 몽골 칩입 이후 중건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다시 불탔다. 지금 건물은 1930년대 초 비구니 허상득(許相得)이 원 위치에서 서북쪽으로 약 400m 거리에 있는 암자터에 중창한 것이다. 당우에는 석가모니불상과 아미타불상, 관세음보살상을 안치한 대웅전과 선덕묘, 2동의 요사채가 있다.

* 부인사의 역사와 승려의 난 *
고려 후기인 1203년(고려 신종 6) 무렵에 이르러 부인사에서는 큰 정치적 사건이 발생한다. 보통 "부인사 승도란(僧徒亂)"으로 부르는 사건인데, 이 사건은 부인사 승려들이 중심이 되어 최씨 무신정권에 반발한 반란이었다. 이미 1202년에도 운문사와 부인사·동화사 등의 승려들이 연합하여 경상북도 영천(永川)의 관아를 공격한 일이 있었다. 1203년의 부인사 승도란은 그 전 해에 있었던 영천 공격 사건과 연계되는 난이었다.

무신집권기에 지방 사원의 승려들이 반란을 일으킨 사례는 적지 않게 발견되는데, 부인사 승려들이 일으킨 이 난은 경상북도 청도 운문사(雲門寺)에서 발생한 난과 함께 규모가 컸던 승려란으로 평가된다. 이 시기 승려와 지방민들이 합세하여 일으킨 반란 사건은 고려 후기 정치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며, 이에 대해서는 이미 일반 정치사 분야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진 바 있다. 여하튼 부인사를 중심으로 이러한 난이 발생하였다는 사실을 통해 부인사가 이 지역에서 차지하고 있던 위상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로 967-28 (신무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2-5006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사찰입구 도로가 협소해 대형차 진입불가)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암사(대구)

* 천년 고요가 살아 숨쉬는 사찰, 관암사 *

관암사(冠巖寺)에는 천년의 고요가 살아 숨을 쉰다. 치성으로 기도하면 한 가지 소원을 꼭 들어준다는 팔공산 갓바위 부처님에게 가는 길에, 관암사는 모든 중생들의 작은 안식처로 그 험난한 세월을 이겨내고 잔잔한 여운을 이어가고 있다. 관암사는 신라시대 창건한 고찰이나, 조선시대의 억불정책으로 폐사가 되어 누가 언제 창건한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 현재 관암사는 태고종 총무원장을 지낸 백암(栢巖)스님이 재창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다만 관봉(冠峰)의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像)이 있는 갓바위 아래에 자리하여 관암(冠巖)이라 하였다고 한다.

절대 진리의 힘은 그 어떤 고난에서도 빛을 뿜어내어 잠시 잠자고 있던 관암사 부처님을 깨울 수 있었다. 신라불교의 성지 팔공산 동쪽 기슭에 병풍처럼 둘러싸인 팔공산 능선 안에 자리한 관암사의 무지개 다리 해탈교(解脫橋)를 지나면, 산신각에서 몸을 태워 피워내는 해탈향이 번뇌망상을 씻어준다.절벽에 우뚝 솟은 범종의 법음은 팔공산 골짜기를 지나 속세에 울려 퍼지고, 중정에는 영산 팔공산에 샘솟는 감로수(甘露水)가 극락세계의 갈증을 조금이나마 풀어준다. 관암사를 오르는 오솔길은 팔공산의 빼어난 자연경관을 만끽할 수 있어 산사로 가는 마음을 더욱 여유롭게 해 준다. 개울의 물 흐르는 소리와 벚나무, 오동나무, 단풍나무, 산목련 등의 향기로 삼림욕을 하다보면 관암사에 이르게 된다.

* 관암사의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계절, 봄(春) *

만물이 소생하는 봄에 갓바위 부처님이 있는 관봉으로 가는 길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관암사 지붕에 봄의 정령이 아지랑이를 피워내고, 노란 산수유 꽃이 지천에 흐드러진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공단(貢緞)같이 매끄럽고 풀솜같이 부드러운 목단이 정원을 수놓은 관암사에는 대웅전 석가여래가 갓바위 입구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관암사 입구 양 옆으로는 좀처럼 보기 힘든 개비자나무가 푸르름을 더하고, 경내의 돌계단을 올라가면 범종 옆에 불도화(나무수국) 두 그루가 5월 중순이면 하얀 꽃을 피워내어 황홀감을 더해 준다. 범종을 돌아 팔공산 갓바위 오르는 길가에 서 있는 관암사 기념비 옆에는, 피나무가 5월이면 만흥 꽃을 피워 벌들을 유혹한다. 돌계단 옆에는 작은 소태나무가 있는데, 이 나무의 잎파리가 어찌나
쓴지 예로부터 쓴 맛을 비유할 때 소태맛이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갓바위로 350 (능성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2-0505
- 주차시설 : 없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음사(대구)

* 의상대사가 창건한 사찰, 관음사 *

전통사찰을 포함해 신흥사찰이건, 개인사찰이건 간에 아마 한국불교의 사명(寺名) 중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이름이 아마도 ‘관음사’일 것이다. 대부분의 관음사는 관세음보살을 주불로 삼아 기도하는 도량이다. 관세음보살은 말 그대로 세상의 고통받는 모든 중생의 소리를 살펴 대자대비의 마음으로 중생을 구제하고 제도하는 보살이다. 한국에서는 석가모니불이나 정토신앙의 대명사인 아미타불보다 관세음보살이 더욱 신앙시되어 왔으며, 이런 이유로 관음사라는 사명이 널리 쓰이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관세음보살이 바로 일반 민중들의 현실적인 고통을 어루만져 주고, 현세의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널리 믿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여겨진다.

대구 도동의 ‘관음사’ 역시 이러한 관음신앙에 기대어 있다. 의상대사가 여기에서 기도하고 창건했으며 뒤이어 심지왕사가 중창했다고 알려졌다. 언제나 관음사가 자리한 곳은 관음보살의 상주처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인도의 보타낙가산에서 유래한 지명을 따오듯 대구 도동의 관음사 역시 ‘낙가산(일명 향산-香山) 관음사’라는 여법한 지리적 사명을 가지고 있다.더욱이 관음사 관음전에 모셔진 영험스러운 석조관음보살입상 역시 이 곳이 관음기도처로서 이 지역의 성지임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수 년 전부터 관음사는 지역포교와 시민들을 위한 기도 및 수행, 문화도량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인근부지를 매입해 80여평 규모의 2층 법당인 무설전(無說殿)을 짓고 있어 불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 관음사의 또다른 볼거리 측백수림 *

관음사에는 우리나라 천연기념물인‘달성 측백수림’이 우거진 암벽 중턱에 난간과 계단을 세우고 멋들어지게 자리잡고 있다. 특히 오랜 세월 관음사와 함께 한 수백 년된 달성 측백수림은 대구 10경 중의 하나로 절경을 자랑하고 있어 사찰을 찾는 즐거움 외에도 또 다른 즐거움을 관람객들에게 선사하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둔산로 535 (도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4-9940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북지장사(대구)

* 수려한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사찰, 북지장사 *

북지장사는 행적구역상 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620번지로, 팔공산 관봉의 서쪽 지역인 노족봉(老足峰, 해발 600m) 남쪽 기슭에 자리해 있으며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동화사의 말사로 속해 있다. 팔공산에 산재한 수많은 사찰들은 각기 나름의 개성을 지니며 불자들과 관람객들이 찾고 있다. 예를 들자면 동화사는 많은 산내암자를 거느린 교구본사로서의 위상, 파계사는 조선시대까지 대표적 왕실의 원찰이었다는 점, 부인사는 고려시대 초조대장경을 봉안했던 점, 관암사는 갓바위부처님과 가까이 있으면서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 등 다양한 모습으로 불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팔공산의 사찰들은 그 명성에 걸맞게 기도처를 뛰어넘어 문화유산이자 관광자원으로까지 활용되고 있다. 팔공산이 팔공산이라는 이름으로 자리매김한 것은 바로 이러한 불교문화유산이 온전히 맥을 이어오고 있기 때문이다. 팔공산의 유명한 지장기도처인 북지장사는 팔공산의 여타 전통사찰과 달리 비교적 작은 사세로 밖으로 뻗어나가기 보다 안으로 갈무리하듯 내실을 기하며 맥을 이어온 사찰이다.

* 깊은 산세에 자리잡은 고찰 *

북지장사는 팔공산의 여러 고찰로 향하는 쭉쭉 뻗은 도로가 아니라, 아직도 승용차 1대가 겨우 다닐 만한 굽이굽이 거친 길의 끝에 자리하고 있어 선뜻 걸음을 내딛기가 힘이 들다. 그러나 그러한 어려운 교통편 덕분에 한 때 폐사지였던 북지장사가 수려한 자연경관과 아울러 오롯한 사격을 그나마 유지하고 있는지도 모르는 일이다. 대구의 달성 가찰의 남지장사와는 단지 ‘지장사’라는 사명이 같아 구분하기 위해 이름이 지어졌을 뿐 두 사찰과의 관계는 특별한 것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지장사에는 보물인 대웅전과 더불어 대구광역시유형문화재인 삼층석탑 2기과 석조지장보살좌상이 자리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북지장사 지장보살도‘ 역시 사격을 더해주는 귀중한 성보이다.

한때 여러 부속 암자를 거느리기도 했던 북지장사는 안타깝게도 19세기 초 동화사의 부속암자로 편입될 만큼 사세가 기울기도 했다. 그러나 끊임없는 중창불사의 노력과 함께 불법 홍포의 의지가 지금의 북지장사를 존재케 했으며 곧 옛 대웅전 자리에 대웅전 불사를 시작해 삼국유사에 기록됐던‘공산 지장사’의 명성을 이어갈 계획을 앞당길 예정이다. 무릇 ‘지장(地藏)’이란 땅에 숨겨지고 감추어진 보물과 같은 모체와 같아서 어떠한 탁한 것이라도 한번 이 땅의 품 속을 거치면 새로이 청정한 생명을 잉태하는 법이므로 지장보살과 인연이 지중한 북지장사 역시 이제 새로운 기운과 복덕이 넘쳐 흐를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 북지장사의 유래 *

485년(신라 소지왕 7) 극달(極達) 화상이 창건했으며, 684년(신문왕 4) 양개(良价)가 창건한 달성군 가창면의 남지장사와 대비되는 절이다. 1040년(고려 정종 6) 최제안(崔齊顔)이 쓴 경주 천룡사(天龍寺) 중창 관련문서에 따르면, 이 절의 밭이 200결이나 되었다고 하므로 당시에는 매우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도장길 243 (도학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5-5217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창공영당

- 홈페이지 : http://www.dong.daegu.kr\n
\nhttp://www.cha.go.kr
불로동에서 동쪽으로 난 길을 따라 1km정도 가게 되면 경부고속도로를 만나게 된다. 이 고속도로의 밑을 지나 우측으로 약 500m정도 가면 천연기념물인 달성의 측백수림이 울창한 숲을 이룬 향산의 남쪽 사면에 문창공영당이 남향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 건물은 최치원 선생의 영정을 모시기 위하여 1912년에 그의 후손들이 세웠으나 그들의 시조가 남긴 위업을 후손에 전하는 목적외에도 이름난 선현의 영정을 모심으로써 국권침탈 등으로 인하여 망국의 한을 씹고 있던 백성들에게 민족정기를 되살리기 위해 세웠다 한다. 건물은 장방형으로 둘러쌓인 담장안에 있다.

정면 3칸, 측면 1칸의 규모로 겹처마에 맞배지붕으로 중앙칸의 박공이 좌우 양쪽보다 한단 높게 되어 있다. 구조는 3량가로 낮은 기단위에 원주형 높은 초석을 놓고 원기둥을 세운 익공계이며, 건물 전면에는 각 칸마다 두짝의 여닫이 골판문이 달려 있다. 영당앞에는 출입을 위한 정면 3칸의 솟을외삼문이 있다. 삼문의 각칸에는 두짝의 대문을 달고 거기에 태극모양을 그려 놓고 있어 건물을 짓게 된 경위를 잘 보여준다 하겠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도평로38길 51 (도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36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봉무정

- 홈페이지 : https://www.cha.go.kr/
봉무정은 불로동에서 팔공산쪽으로 큰 도로를 따라 약 1km 정도 가면 도로와 접하여 좌측에 불쑥 튀어 나온 나지막한 야산인 봉무토성의 동쪽 기슭에 주위로 방형의 토담으로 둘러쌓여 있다. 이 건물은 봉촌(鳳村) 최상룡(崔象龍) 선생이 동민들과 의논하여 1875년(고종 12)에 지은 것으로 동편에 덕교재(德敎齋), 서편에 예용재(禮用齋)의 양실과 중앙에 강당을 마련하고 있다. 동성편 양재는 선생이 만든 종약(宗約)과 동규(洞規)의 실시 상황 등 모든 동네 일에 대하여 동민들이 모여 의논하던 곳이고, 중앙강당은 동규를 가르치거나 각지에서 모인 여러 선비들이 사우회(士友會)를 열고 시문과 풍악으로 풍류를 즐기던 곳이었다. 건물의 동쪽과 북쪽에 대문이 있고 화강석 둥근 초석 위에 둥근 기둥을 세운 납도리 5량가로 정면 13.2m, 측면 4.8m, 높이는 5m이다. 정면 7칸, 측면 2칸의 홑처마 맞배지붕으로, 측면에는 내림지붕을 달아내었고 건물 정면의 중앙 3칸은 전면이 개방된 대청을 우물마루로 깔고, 양 협간 앞쪽으로 반칸의 툇마루를, 그 뛰쪽에는 온돌방을 대칭으로 각각 배치하였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327-7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36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무동마애불좌상

신무동 부락에서 부인사로 가는 길을 따라 200m 가량 올라가면 논 속에 거대한 화강암의 동남측면을 이용하여 실(室) 모양으로 얕게 파고서 그 속에 좌불상을 조각해 놓았다. 이 불상은 대좌나 광배 등이 잘 갖추어져 있을 뿐 아니라 조각솜씨가 상당히 뛰어난 편에 속하며 불상의 높이는 89cm이다. 대좌는 가운데 가로선을 두고 상하에 꽃부리가 위로 향한 연꽃무늬와 아래로 향한 연꽃무늬를 새기고 연꽃잎 속에 다시 꽃무늬를 가미하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용천로 427 (신무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36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재서당

- 홈페이지 : https://www.cha.go.kr/
조선 인조때의 선비인 채명보(1574-1644) 선생이 정자를 짓고 만념에 학문을 강론하던 곳으로 그 뒤 후손들이 선생의 높은 덕행을 기리고자 새로 수축하고, 그 이름을 성재서당으로 개칭하였다. 이 서당은 원래 조선 인조때의 선비인 양전헌(兩傳軒) 채명보(蔡明輔, 1574∼1644) 선생이 벼슬을 버리고 낙향하여 지은 성재정(成才亭)으로 1627년 경에 건축된 것으로 전해진다. 세월이 흘러 정자가 퇴락하자 증손 상정(尙鼎, 1703∼1782)이 1770년 경에 중수하여 강학(講學)의 장소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현존 건물의 모체로 판단된다. 파군재에서 동화사로 가는 길을 따라 약 2km정도 거리에 있는 미대 마을에서 북쪽의 삼마산(三麻山)을 향해 1.5km 가량 올라가면 사방이 울창한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산속에 남서향으로 서당과 부속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동쪽으로 난 계곡은 사철 맑은 물이 흐르고 있어 주위 소나무 숲과 더불어 자연과의 조화를 한층 잘 이루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미대길 12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36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회진당원의대사지비

- 홈페이지 : http://www.dong.daegu.kr\n
\nhttp://www.cha.go.kr
건립연도는 1648년(인조 26년) 3월, 회진당 원의대사를 기리기 위해 세워졌다. 비신(碑身)은 원규형(圓圭形)으로 높이 63cm, 폭은 29cm, 두께 10cm 의 화강석이다. 비부(碑趺)는 높이 지상 16cm, 가로 59cm, 세로 49cm 타원형의 화강석으로 구성되어있다. 글씨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마모되고 비신에 큰 균열이 나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로 74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4-455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구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

- 홈페이지 : https://tour.daegu.go.kr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은 1972년 이후 4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닭똥집 골목은 말 그대로 닭똥집을 요리해서 판매하는 음식 골목이다. 1970년대에 대구 평화시장 앞 인력시장의 노동꾼들의 값싸게 먹을 수 있는 술안주로 개발되었다고 한다. 닭똥집을 프라이팬에 볶은 것이 아니라 치킨처럼 튀겨서 나온다. 저렴하고 맛이 있어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또한, 이곳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착한골목\' 전국 3호점에 선정됐다. 착한 골목은 골목 상점 업주들이 나눔의 뜻을 모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착한가게 캠페인에 가입해 나눔을 실천하는 골목을 선정하는 것이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아양로9길 10 (신암동, 평화시장 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4072
- 주차시설 : 평화 시장 안의 유료 주차장 이용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옹기종기행복마을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dgdonggu
대구 동구 동촌로 3길 일원에 회색빛이던 마을 집들이 다양한 벽화를 조성해 기존의 어두운 분위기에서 새롭게 변화되었다. 1970년대 새마을사업으로 형성된 이곳은 주변에 대구선 철길이 마을 중간을 가로지르고, K2비행장이 바로 옆에 있어 소음피해가 극심한 곳으로 점점 슬럼화 돼 가고 있었다. 이에 동구청에서는 2008년 대구선이 폐쇄되자 철길을 걷어내고 마을 구석구석에 기찻길 산책로와 텃밭, 작은 쉼터를 조성하였다. 마다 다양한 색상으로 칠해져 있으며, 벽 앞과 골목길마다 많은 화분이 놓여져 있는게 특징이다. 착시효과를 주는 그림들을 많이 그려 놓아 사진 찍는 재미를 주었다. 실제로 철길이 있던 자리에 철길 그림을 그려놓아 실제인 듯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입석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대구관광정보센터 053-627-1337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양기찻길

- 홈페이지 : 대구관광 https://tour.daegu.go.kr
78년이란 긴세월동안 금호강을 가로지르는 아양철교로 운영하던 역사성과 산업문화유산의 가치를 고려해 폐철교를 도심 속 시민문화 여가공간으로 아양기찻길이라는 새로운 관광지로 새롭게 태어났다. 아양기찻길은 길이 277m, 높이 14.2m, 연면적 427.75㎡ 로 전망대와 갤러리 전시장, 디지털 다리 박물관, 카페등을 갖추고 있으며, 폐철교를 공공디자인과 접목해 복원한 점을 높이 평가받고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상을 받고, 현재는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주변에 십리 벚꽃길, 노래비, 동촌유원지, 옹기종기 행복마을을 관광할 수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해동로 82 (지저동)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동대구역 관광안내소 053-939-0080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0:00~24:00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구섬유박물관

- 홈페이지 : http://www.dtmuseum.org
대한민국 유일의 종합섬유박물관이다. 이곳에서 패션의 역사, 섬유의 역사, 소재 등을 자세히 둘러보고 섬유기업실, 유관기관실도 관람한다. 어린이 체험실에는 나라별 옷 입기, 섬유원단 만져보기 같은 프로그램이 있고 때마다 기획전시, 특별전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전시주제 :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 한국 섬유․패션산업의 역사와 미래를 종합적으로 이해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227 (봉무동)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에 맞춰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문의 및 안내
053-980-1004
- 주차시설 : 주차장 지상 1층 6대, 지하 1층 226대, 2층 205대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단, 휴관일이 공휴일일 경우 그 다음 평일에 휴관), 1월1일, 설/추석 당일
- 이용시간
09:00~18:00


- 입 장 료 : 입장료 전시 관람은 무료 (일부 기획 전시는 유료일 수 있음)

일부 체험의 경우 별도의 체험비 있을 수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사전 예약 신청 후 가능(영어, 중국어 가능)
- 한국어 안내서비스 : 전시 해설 사전 신청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구경북디자인센터

- 홈페이지 : http://www.dgdc.or.kr
미래산업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디자인에 관한 경북지역의 거점이다. 대구경북디자인센터는 디자이너, 디자인 학계, 디자인 회사를 모두 아우르는 협업을 지향한다. 포럼, 전시, 지원, 교육 등을 진행하며 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61 (신천동)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10~20명 이내
- 체험가능 연령 : 국내·외 단체
- 체험안내 : 전반적인 사업추진내용 브리핑, 센터 소개, 사회적 프로그램 소개 및 견학 (단체 성격 및 요청에 따라 협의 가능)
- 문의 및 안내
053-740-0077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주말 및 공휴일
- 이용시간
평일 근무시간 내 협의 가능 / 수용인원 : 10~20명 이내


- 입 장 료 : 무료
- 내국인 예약안내 : 유선 전화로 일정 협의 필요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패션산업연구원

- 홈페이지 : http://www.krifi.re.kr
스타일리쉬한 꿈, 내일은 패션왕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한국패션센터와 한국봉제기술연구소를 통합하여 출범한 연구기관이다. 의류산업 관계자와 학생들에게 패션정보지원, 기업육성지원, 교육지원 등으로 섬유산업의 메카 대구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견학 프로그램은 패션 관련 학과 학생 위주로 하며, 연구원 소개와 전시관, 입주 업체 견학 등을 진행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45길 26 (봉무동)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20~30명 이내
- 체험가능 연령 : 단체 (학생/유관업계)
- 체험안내 : * 프로그램 : 연구원 현황 소개 → 층별 연구소 소개 → 홍보전시관, 입주업체 견학
- 문의 및 안내
053-721-7400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주말 및 공휴일
- 이용시간
평일 근무시간 내 협의


- 입 장 료 : 무료
- 내국인 예약안내 : 유선 전화로 일정 협의 필요 (상설 견학 프로그램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뇌연구원

- 홈페이지 : http://www.kbri.re.kr

쭈글쭈글 주름 안에 무엇이 있을까?

신이 만든 가장 좋은 성능의 컴퓨터는 뇌이다. 인간을 만물의 영장이 되게 하는 뇌에는 우주보다 신비하고 넓고 깊은 세계가 있다.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뇌, 한국뇌연구원에서는 끝없는 머리 속 탐험이 시작된다. 뇌를 연구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견학 신청으로 둘러 볼 수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첨단로 61 1142-1(신서동)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15~25명
- 체험가능 연령 : 단체 (학생/유관업계)
- 체험안내 : * 프로그램 : 영상 관람, 뇌신경이미징센터, 실험실 견학, 뇌과학자와 토크, 기념촬영
\n* 신청방법 : http://www.kbri.re.kr > 홍보 > 견학안내
- 문의 및 안내
053-980-8231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목요일 제외
- 이용시간
월~금 14:00~17:00


- 입 장 료 : 무료
- 내국인 예약안내 : 견학일 1달 전까지 이메일 송부
(홈페이지에서 견학신청서 다운로드)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백원서원

- 홈페이지 : http://www.dong.daegu.kr\n
\nhttp://www.cha.go.kr
1597년(선조 30)에 창건되었으며, 이종학·김덕영·이여·이부의 위패를 모셨다. 1669년(현종 10)에 사액을 받았다. 1871년(고종 8)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으로 없어졌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도평로51길 18 (도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42-662-2363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운스 트램폴린파크(대구신세계점)

- 홈페이지 : https://www.vaunce.co.kr/branch/29
신세계 놀이문화 공간 바운스, VAUNCE(바운스)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트램폴린파크로 넓은 공간에 다양한 트램폴린의 탄성을 이용하여 중력을 거스르는 자유로움과 건강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도심속의 신개념 놀이문화 공간이다. 트램폴린 시설과 함께 미션게임, 닷지볼리그, 신나는 음악과 반짝이는 조명아래 끼와 흥을 발산할 수 있는 피버나잇 등 무료로 참여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효신로 88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21개월부터
- 문의 및 안내
053-661-1780
- 개장일 : 2016년 12월 15일
- 주차시설 :
- 쉬는날 : 백화점 휴점일과 동일
- 이용시간
10:30 ~ 21:00


- 촬영장소 : 떠나보니 - 대구편, 슈퍼맨이 돌아왔다(26회, 198회), 블랙핑크tv 등 예능 촬영지
- 입 장 료 : ※ 이용시간 및 금액은 센터로 문의

- 동대구 신세계 : 053-661-1780
- 화장실 : 있음
- 외국인 예약안내 : 예약은 파티/단체/워크샵만 가능
- 내국인 예약안내 : 예약은 파티/단체/워크샵만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땅땅랜드(대구 봉무동)

2018년 9월 1일 땅땅랜드가 매년 여름 치맥축제가 열리고 있는 치맥의 성지인 대구에서 오픈 하였다.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대의 치킨체험 테마파크인 땅땅랜드는 보고 만들고 먹고 즐기는 공간으로 한 곳에서 4가지의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의 장입니다.365일 공연과 치맥이 함께하는 땅땅랜드 주변에는 삼국시대의 210여기의 불로고분군(사적제262호)이 자리하고 있으며, 수려한 경관의 단산지를 끼고 있는 봉무레포츠공원, 섬유박물관, 방짜유기박물관, 동화사, 시민안전테마파크, 팔공산 케이블카 등 함께 둘러 볼 곳이 많아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220-2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200명 수용가능
- 체험가능 연령 : 만 2세 이상
- 체험안내 : 치킨 또는 치킨&치킨버거 만들기 체험
- 문의 및 안내
053-721-7599
- 개장일 : 2018년 09월 01일
- 주차시설 : 있음(소형 24대 / 대형 5대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10:00, 11:00. 12:00. 14:00, 15:00. 16:00, 17:00, 18:00


- 관광코스안내 : [불로고분군 가는 길]

동대구역출발 - 아양기찻길 - 불로전통시장 - 불로고분군 - 땅땅랜드(치킨체험) - 봉무레포츠공원(단산지) - 롯데아울렛이시아폴리스점 - 동대구역도착



[팔공산 가는 길]

동대구역(지하철 1호선 아양교역)출발 - 땅땅랜드(치킨체험) - 방짜유기박물관 - 동화사 - 팔공산케이블카 - 시민안전테마파크 - 동대구역도착



[옻골 평광 가는 길]

동대구역출발 - 옻골마을 - 평광마을 - 도동측백나무숲 - 불로고분군 - 땅땅랜드(치킨체험) - 봉무레포츠공원 - 섬유박물관 - 동대구역도착
- 촬영장소 : 드라맥스TV 드라마 \'최고의 치킨\'촬영(2019.1.2일 첫방송 예정)

- 상점정보 : [기념품 판매점]

땅땅치킨과 땅땅랜드의 로고로 만들어진 티셔츠, 인형, 머그컵,열쇠고리 등 각종 기념품 판매 닭 관련 조형물, 밥치킨 등 제품 판매



[쇼핑점]

롯데아울렛이시아폴리스점이 인접해 있어 각종 쇼핑점에서 다양한 제품 판매



[푸드코트]

200m 거리에 형성된 푸드코트가 있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들 선택 가능 "
- 입 장 료 : 치킨체험 A 12,000원

치킨체험 B 16,000원

치킨&버거체험 20,000원



※ 20% 할인 : 4인이상 가족, 13세이하, 65세이상, 장애인

※ 10% 할인 : 20명이상 단체

※ \'이지오더\'앱으로 예약 결재시 추가 10% 할인
- 이용가능시설 : [체험시설]

영상관, 전시관, 보물상자 만들기, 치킨체험관, 조리시설,치킨버거체험관



[기타시설]

편의시설 - 시식코너, 휴게실, 음료대, 커피코너, 대기실

위생시설 - 화장실, 음수대 등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전문 MC에 의해 진행됨

- 내국인 예약안내 : 전화/홈페이지/\'이지오더\'앱(당일 예약 가능)

- 외국인 예약안내 : 전화/홈페이지/\'이지오더\'앱(당일 예약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동호서당·동호유적공원

- 홈페이지 : http://www.dong.daegu.kr/maun/main.htm
1. 동호서당

의병장 면와 황경림(勉窩 黃慶霖,1566~1629)을 위하여 하양현의 사림(士林)들이 1820년에 세운 동호사(東湖祠)에서 유래한다. 동호사는 1872년 조선 고종 때 서원철폐령으로인해 수년간 방치하였다가 1875년 본 건물을 중건하였다. 그 후 1921년 중수하면서 서당으로 명칭을 바꾸었으며, 2013년 12월에 다시 증수하였다.

황경림은 조선 세종때 정승이던 황희(黃喜)의 후손으로 이 곳 동내동의 입향조(入響祖)이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하양지역에서 의병을 일읔 의병장이 되어 권응수, 곽재우 등과 함께 여러 전투에 참가하여 큰 공적을 세웠다. 이러한 업적을 높게 평가한 조정에서 여러번 벼슬을 내렸으나 사양하고 후진양성에 힘쓰며 학문을 토론하였다. 사후 창의공신(倡義功臣)의 휘호를 받았다. 서당의 규모는 정면 4칸, 측면 1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좌측에 2칸 온돌방을 두고 우측에 2칸 마루를 두었는데 전반적으로 소박하게 건물을 꾸몄다.

2. 대구 신서혁신도시 동호유적공원

대구 신서혁신도시택지개발지구내에서 발굴조사한 문화유적중 대표적인 청동기 시대 지석묘(고인돌)과 석관묘를 원형 그대로 이전·전시함으로써 이를 영구히 보존하면서 시민들에게 당시의 매장의례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곳이다. 이곳 대구 신서혁신도시지구는 팔공산괴에서 남쪽(금호강)으로 뻗어 내리는 많은 구릉들의 끝단지이자 곡부에 의해 형성된 선상지형 충적평야지대에 자리를 잡아 입지적 환경이 좋은 곳이다. 이는 청동기시대 이래로 조선시대와 근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삶의 흔적들이 남아서 조사되었음이 증명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내동 1112-2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53-627-8986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곡 모감주나무군락

- 홈페이지 : 대구 동구청 http://www.dong.daegu.kr/main/main.htm
모감주나무는 중국·대만·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황해도와 강원도 이남에서 자라고 있다. 여름에 노란 꽃이 피고 열매는 콩알보다 약간 큰데 열매가 둥글고 검으며 윤기가 있어 염주를 만드는데 쓰인다. 스님들은 이 열매로 염주를 만들기 때문에 염주나무 또는 보리수라 부른다.
내곡 모감주나무군락은 1990년 5월 15일 대구광역시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다른 지역의 모감주나무보다 둘레나 나이면에서 훨씬 크고 오래되었으며 나무의 보호측면이나 희귀수종보호 및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내곡동 221, 산91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대구광역시 동구 관광과 053-662-4103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불지 생태공원

- 홈페이지 : 대구 동구청http://www.dong.daegu.kr
대구 팔공산 초레봉 등산길 끝자락에 자리잡은 이 곳은 나무테크가 잘되어 있고 물레방아, 전통담장이 있고 밤에 거닐 수 있도록 조명시설도 좋다. 둘레를 걷고 쉬고 정자에 앉아 초레봉을 바라볼 수 있는 휴식공간이다.
여름엔 연꽃들이 피어나고 주변에는 과수원이 있어 시골 흥취를 느낄 수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각산동 134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대구 동구청 관광과 053-662-4077
- 주차시설 :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극고택

- 홈페이지 : https://otgolvillage.modoo.at/
경주 최씨 집성촌인 옻골마을에 자리잡은 옻골마을은 본래 종가, 장자만 살 수 있었으나 아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둘째 아들을 자리잡게하여 어느덧 200년이나 된 고택이 바로 경극고택이다. 대구 관광두레 주민사업체인 옻골마을에서는 잘 보존된 고택들과 적절하게 정비된 현대시설로 남녀노소 누구나 조선시대의 문화체험이 가능하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옻골로 195-3 (둔산동)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전통문화체험 / 최소 20인 / 15,000원
\n* 매주 토요일 떡매체험 가능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체크인 17:00 / 체크아웃 13:00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안채 4인 / 사랑채 4인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안채 / 4인 / 200,000원

사랑채 / 4인 / 200,000원

- 내국인 예약안내 : 전화 / 네이버예약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덤덤투어(더휴앤)

- 홈페이지 : https://thehuen.modoo.at/
더휴앤은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 대구에서는 대구만의 상품개발을 하고 있는 지역 여행사 이다. 그 중 대표상품인 무덤덤투어는 대구의 관광객이 제대로 대구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여행상품이다. 이런 바람을 담아 만든 무덤덤투어는 우리나라 천연기념물에서 시작하며 옹기종기 붙어있는 수많은 무덤 사이로 깔끔하게 정돈된 길과 한 폭의 그림이 연상되는 장소에서 멋진 풍경을 배경으로 추억을 담을 수 있다. 스쳐지나가던 천연기념물 측백나무숲은 더 자세히 보고 싶은 공간이 되고, 도심의 전통 오일장에 숨겨진 스토리를 들으며 장도 보고 다양한 자연풍경,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공간에서 바쁘게만 살아온 나에게 주는 선물 같은 여행을 떠날 수 있다. 대표상품 무덤덤투어외에도 백조가 찾아오는 안심습지, 산림치유지도사와 떠나는 갓바위 여행 그리고 덤덤야행과 외국인 생태프로그램 등 다양한 상품을 만들고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반야월북로53길 10 103동 상가 113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무덤덤투어
\n- 금액: 1인 49,000원
\n- 코스: 대구도동측백나무숲(천연기념물 1호) - 생활의달인 - 불로시장(전통5일장) - 불로동고분군
\n- 불로전통시장(5일장) 오픈일에만 이용가능
\n- 옵션상품: 편백나무주걱만들기1인 10,000원
- 문의 및 안내
010-5133-3459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상품별 상이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화소정

- 홈페이지 : smartstore.naver.com/hwasojung
- 전화번호 : 010-8482-2098
\'건강한 아름다움을 담다\'는 슬로건을 가진 보자기카페 주식회사 화소정은 대구지역 관광두레 중 하나다. 화소정은 예단 답례품 기념일 선물 포장 등 보자기 선물 포장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예약제로 보자기아트 수업, 차 수업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카페에서는 도라지를 엄선해 국산 쌀 조청, 배를 함께 넣어 정성껏 만든 수제 도라지정과와 함께 수제 꽃 양갱 등을 맛볼 수 있다. 2018년에 관광두레에 선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한 화소정은 코로나 19 상황에서 카페를 제대로 운영할 수 없어 2020년에는 온라인 펀딩에 도전했다. 다행히 온라인 펀딩은 100% 이상 성공을 거둬 대구 지역 엄마 5명으로 구성된 주식회사 화소정의 출발에 큰 힘이 됐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호로9길 60 (신서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10-8482-2098 / kikiker@naver.com
- 주차시설 :
- 쉬는날 : 주말, 공휴일 휴무
- 이용시간
9:00 ~ 14:00 예약제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평광동 사과마을

대구시 동구 평광동은 사과 농사를 짓는 140여 호 농가가 모여있는 마을이다. 한때 ‘대구능금’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사과로 유명한 지역인 대구는 이제 평광동에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평광동은 팔공산 자락에 자리를 잡아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였다. 100년 넘게 사과를 재배해 온 지역으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사과는 “평광 꿀사과”로 불린다.평광동 사과 마을은 계곡에서 흐르는 깨끗한 물과 주변 산야초를 이용한 퇴비, 유기질 비료가 풍부한 데다가, 배수가 잘되고, 사과 재배에 알맞은 기후여서 사과의 육질이 단단한 것이 특징이다. 마을 입구에는 ‘효자 강순항 나무’라고 불리는 왕버들 나무가 서 있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홍옥사과나무, 광복을 기념해 심은 광복 소나무, 조선시대의 사묘재실인 첨백당, 큰 못인 평광지 등도 볼 수 있다. 가을이면 평광동에서는 사과따기체험 행사가 열려 가족과 함께 주말 관광을 즐기기에 좋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도평로116길 37 (평광동)
※ 소개 정보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산 저수지

- 홈페이지 : 대구 동구 문화관광 http://www.dong.daegu.kr/main/page.htm?mnu_siteid=dongu_k&mnu_uid=52&
단산지는 대구시 동구 팔공로에 있는 자연공원 봉무공원 내에 있는 저수지이다. 1992년 종합레포츠공원으로 문을 연 봉무공원은 팔공산 숲을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다. 5만㎡ 규모에 공원 안에 운동경기장, 야외공연장, 야영장, 놀이터 시설과 나비생태원, 단산지 등이 있다. 단산지는 둘레의 길이가 3.9km로 상당히 큰 못이다. 이곳에서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바나나보트 등 각종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녹지 공간 속에서 흙을 밟으며 산책하기에 좋은 곳이다. 팔공산 올레길 6코스 중 한 곳으로, 불로동 고분군에서 시작해 봉무공원의 단산지를 지나 봉무동 마을길로 2시간 30분가량 걷는 길도 조성되어 있다. 공원 내에 있는 나비행태원 뒤쪽에 조성된 무궁화동산의 정상부에 전망대가 있어 단산지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50길 6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대구관광정보센터 053-627-1337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봉무공원

- 홈페이지 : https://www.nabipark.or.kr/
1992년 10월에 봉무수변공원으로 팔공산 자락에 조성되어 시민들의 아늑한 휴식처로 각광을 받고 있는 도심 속의 자연공원이다. 어린이 놀이시설물 및 체육시설, 야영장등을 갖추고 있어 주말에는 가족단위의 나들이로도 적합하며, 단산지 주변 산책로 및 탐방로를 따라 산책로 곳곳에 8,000여 본의 야생화와 야생초가 심겨져 있다. 봉무수변공원은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휴식처이자 자연생태학습장으로서의 공간을 제공한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50길 66 (봉무동)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500명 수용가능
- 체험안내 : * 봉무나비생태원 체험학습은 홈페이지 사전신청(현장예약불가)
\n* 봉무나비생태원 시설중 나비누리관 및 곤충생태관 제한운영
\n개방시간 / 관람인원
\n10:00 ~ 11:30 / 100명
\n13:30 ~ 15:00 / 100명
\n15:30 ~ 17:00 / 100명
- 문의 및 안내
055-662-2624
- 주차시설 :
- 쉬는날 :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평일), 1월 1일, 설날, 추석
- 이용시간
10:00 - 17:00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야영장 3600㎡

21동 설치가능



[기타시설]

체육시설 - 족구장, 농구장,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씨름장 등

편의시설 - 산책로, 전망대, 등산로, 취사장 등

위생시설 - 화장실 등

특수시설 - 놀이터, 나비사육장, 무궁화동산, 나비의정원
- 내국인 예약안내 : 홈페이지 예약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서중앙공원

신서 중앙공원은 신서동에 자리 잡고 있다. 신서동은 약 200년 전에 유 씨들이 정착하여 집성촌을 이루었고 여기에 혁신도시가 들어오면서 그 중앙에 새 못을 중심으로 공원을 만들었다. 신서 중앙공원은 새 못을 중심으로 어린이 놀이터, 축구장, 풋살장, 잔디광장, 야외무대가 주위에 갖추어져 있고, 관리사무실과 주차장도 완비되어 있다. 공원 한편에 2017년 6월에 혁신도시 건설로 사라진 9개 자연부락의 모습과 자료를 전시한 275㎡ 규모의 고향관을 건립했다. 또한, 이곳은 신서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중앙에 있다. 주거시설과도 그리 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체육 시설도 구비하고 있어 많은 사람의 휴식 공간으로 애용되고 있다.
*사진 출처: 대구광역시청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내로 117 (신서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4131~4
- 주차시설 : 있음(장애인용 1대를 포함한 24대)
- 쉬는날 : 연중무휴(단, 고향관 : 매주 월요일 휴무)
- 이용시간
상시 개방(단, 고향관 : 09:00 ~ 18:00)


- 화장실 : 있음
- 이용가능시설 : 놀이터, 축구장, 고향관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노태우 대통령 생가

노태우 대통령 생가는 대구 동구 신용동 팔공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신용동이란 명칭은 신령스러운 용이 하늘로 올라간 용지가 있다고 하여 이름 붙여졌다. 신용동에 위치한 용진마을에 가면 노태우 대통령 생가가 있다. ‘용의 머리’에 자리한 명당이라 하며, 안채와 사랑채, 외양간 등이 소박한 모습으로 남아 있어 살아있는 역사 교육 현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용진마을은 교하 노씨의 집성촌이기도 하다. 마을 주변은 봄철이면 복사꽃이 만발해 장관을 연출한다.
*사진 출처: 대구시 동구청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용진길 172 (신용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4-6407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09:00 ~ 18:00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냥(주식회사 모냥)

- 홈페이지 : 모냥(주식회사 모냥) www.instagram.com/monyang.official
대구시 동구에 있는 모냥은 지역 최초의 도자기 업사이클링 전문 기업을 목표로 하는 곳이다. 지역에서 소비되는 도자기 제품류를 활용해, 직접 체험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념품을 만드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친환경 도자기 클래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커리큘럼을 만들어, 대구 지역은 물론 다른 지역에서도 널리 도자기의 실용성과 자연의 소중함을 전파하고 있다.

* 체험 프로그램 : 도자체험, 가죽체험, 업사이클링체험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둔산로 5 (방촌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10-3232-3101
- 주차시설 : 불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10:00~19:00 (코로나19로 예약제 운영)


- 시설이용료 : 체험 프로그램에 따라 상이
- 이용가능시설 : 도자기 기념품, 가죽 기념품, 도자기 체험, 가죽 체험, 업사이클링 체험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점새늪연꽃생태공원

점새늪연꽃생태공원은 대구 지하철 1호선 안심역에서 10분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며, 인근에 연 갤러리와 금강역 레일카페 등 문화 및 휴식공간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또한 2017년 7월에 제1회 안심창조밸리 연꽃 축제가 열려 많은 사람이 다양한 종류의 연꽃을 볼 수 있어 생태문화 체험과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명소가 되었다. 공원에는 야간 경관조명, 데크로드 등의 시설이 있다. 경관조명 소등 시간은 하절기 23시까지, 동절기 21~22시까지이다.
*사진 출처: 대구시 동구청
- 주소 : 대구 동구 대림동 378-1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금강역 레일카페, 연 갤러리, 연 생태관, 연꽃 터널, 연꽃생태공원, 점새늪 쉼터(달빛그네, 천국의 계단, 무인카페, 액자 포토존, 연테라리움수족관 등)
반야월연꽃단지 산책로
가남지 코스, 점새늪 코스, 안심습지 코스, 천천둘레길 코스, 총 거리 약 13km이며, 산책 시간은 약 3시간 이상 소요되는 아름다운 체험 산책로이다.
- 문의 및 안내
053-662-4077
- 주차시설 : 금강역 레일 카페 앞 주차시설 있음(약 10대 주차 가능)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제한 없음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팔공산분수광장

팔공산분수광장에는 연중 많은 사람이 모인다. 각종 행사가 열리기 때문이다. 특히 봄철이면 관광객의 방문이 더욱 잦아진다. 분수광장이 매년 열리는 팔공산 벚꽃 축제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축제가 열리는 시기에는 팔공산 동화지구 상가번영회의 주최로 홍삼, 흙마늘, 천마, 산삼, 약초 등을 구입할 수 있는 팔도 특산품 직거래 장터가 열린다. 아울러 속초 오징어순대, 아바이순대, 팔공산 미나리전 등 각종 먹거리도 맛볼 수 있다.
*사진 출처: 대구시 동구청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용수동 27-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662-2000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제한 없음


- 입 장 료 : 없음
- 화장실 : 남녀 구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림사

- 홈페이지 : http://www.dorimsa.co.kr/?asdf=home
도림사는 대구시 동구 진인동에 자리 잡은 사찰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제12교구 본사 해인사의 말사로 팔공산 동남쪽 감투봉 아래 위치해 있으며 갓바위 약사여래부처님과 동화사, 파계사 등이 줄지어 서있는 팔공산맥을 마주하고 있다. 대구 지역 포교를 목적으로 세워진 힐링 사찰이다. 단층 건물로는 한국 최대 규모인 대웅보전을 비롯해 화엄전, 관음전, 천불루, 지장전, 소원불대탑 등이 있다. 체험형과 휴식형으로 나뉘어 템플스테이도 운영 중이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인산로 242 (진인동)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템플스테이
- 문의 및 안내
053-981-7276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이용시간
제한 없음


- 입 장 료 : 입장료: 무료

템플스테이 체험형, 휴식형: 1박 2일 50,000원

※ 이용요금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참조 또는 전화 문의 요망
- 화장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동대구역광장

동대구역광장은 2017년 준공됐다. 이곳에는 기차와 지하철을 탈 수 있는 역 이외에 무빙워크와 에스컬레이터가 있는 지하 통로, 주차장, 버스 승강장 등이 있다. 사진 찍기 좋은 여러 가지 조형물, 여름철 시원한 물을 뿜는 바닥분수, 잠시 머물다 가기 좋은 자그마한 공원 등이 있다.
*사진 출처: 대구광역시청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550 (신암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1544-7788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제한 없음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한수목원

대한수목원은 1991년에 처음 나무를 심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약 24년이 넘는 기간 동안 나무 한 그루, 꽃나무 하나씩을 매일 직접 심고 다듬으면서 조성됐다. 수목원 내에는 매실나무, 은행나무, 살구나무, 벚꽃나무 등 약 1,700여 가지의 각종의 나무와 꽃들이 피고 진다. 이곳을 구경하기 위해 대구 시민은 물론, 포항, 경산, 구미, 부산, 울산 등 근교 지역 시민들도 찾아온다. 최근에는 중국, 대만 등의 외국 관광객들까지 찾고 있다.
*사진 출처: 대구광역시청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로 446-42 (중대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83-8080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오전 9시 30분 ~ 오후 10시(동절기 및 하절기 변동 가능)


- 이용가능시설 : 식당: 오전 10시 30분 ~ 오후 9시
카페: 오전 10시 ~ 오후 9시 30분
- 입 장 료 : 없음
- 화장실 : 남녀 구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립신암선열공원

국립신암선열공원은 국내 최대의 독립유공자 전용 국립묘지다. 이곳에는 조국의 독립과 국권 회복을 위해 목숨을 바친 52명의 애국선열이 잠들어 있다. 공원을 둘러보면 일제의 폭압과 탄압에 결연히 항거하며 민족의 자주정신을 지키고 조국의 독립을 이루고자 헌신한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느낄 수 있다.
*사진 출처: 대구광역시청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북로71길 33 (신암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3-945-5141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07:00 ~ 21:00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야월연꽃단지

안심 연꽃단지로도 불리는 곳으로 금호강을 끼고 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연꽃단지이다. 연꽃이 피기 시작하는 7월부터 8월까지가 특히 볼만하다. 가남지 코스, 점새늪코스, 안심습지 코스, 천천 둘레길코스 등 약 13km에 이르는 총 4개의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전부 둘러보려면 약 3시간 정도 소요된다. 곳곳에 다리를 쉬어갈 수 있는 정자와 전체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도 있다. 공원으로 조성된 곳이 아니라 전망대와 산책로 이외의 지역은 연 생산 농경지이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대림로2길 54-5 (대림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10-4807-0567
- 주차시설 : 없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00:00~24:00


- 입 장 료 : 없음\t\t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