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문화시설 정보

충청남도 금산군 문화시설 목록 - 태영민속박물관, 금산다락원, 금강생태과학체험장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1. 6. 24.
728x170

태영민속박물관

- 홈페이지 : http://www.tfmuseum.org
현대적 감각을 살린 밝은 전시장에는 삼국시대의 토기부터 조선시대 및 근대의 옹기가 전시되어 있다. 토기는 백제시대 토기와 신라ㆍ가야시대 토기를 중심으로 통일신라시대토기 및 고려시대 토기가 전시되어 있으며, 옹기는 조선시대의 것부터 근대, 최근까지 사용되었던 것으로 다양한 종류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관람자는 전시를 통해 토기에서 옹기까지 우리의 오래된 살림살이의 한 면을 통시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옛 생활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전통 초가, 우리 들꽃과 어우러진 넓은 야외전시장에서는 옹기의 기원과 발전, 옹기의 특성, 생활 속의 옹기들을 새롭게 설치된 설명 패널과 함께 종류별로 살펴볼 수 있다. 시즌별 특별전은 물론 소장 유물을 상시 교체하여 가까이에서 우리 옛것들의 구수함과 친숙함을 느껴볼 수 있고 정감있는 휴식공간으로도 활용되는 ‘다시 찾고 싶은 박물관’이다. 태영박물관에서는 각종 전통음식과 민속놀이를 개인, 단체 혹은 가족 단위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전통음식체험은 절기별 음식과 발효음식, 별식 등 다양한 장르로 구성되어 있다. 설과 추석에 먹는 떡국과 송편은 물론 이제는 잊혀져 가고 있는 동짓날팥죽과 유두에 만들어 먹는 밀전병 및 봄날 우리 들판을 화사하게 수놓는 들꽃을 이용한 화전놀이 등이 준비되어 있다. 우리 음식의 기본이 되는 발효음식은 대표적인 것으로 장과 김치 담그기가 마련되어 있으며 이 밖에 다식과 전통음료 만들기, 그리고 다례(茶禮)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민속놀이체험으로는 제기, 연, 콩 주머니 등을 만들 수 있고, 투호, 비석치기, 자치기, 아기사방 등의 놀이를 할 수 있다. 또한, 여치집, 짚풀각시, 짚뱀, 새끼줄, 소부리망, 달걀꾸러미 등과 같은 짚풀 생활용품과 솟대 등의 민속소품 등도 만들어 볼 수 있다. 특히, 초가는 새롭게 개관한 전시관이며 우리 초가를 재현한 곳으로, 전시공간이면서 보는 전시가 아닌 체험전시공간이기도 하다. 재현된 옛 부엌에서는 제공되는 부식을 이용하여 체험자가 직접 아궁이에 불을 지펴 가마솥에 밥을 지어먹을 수 있으며, 전기불 없이 촛불아래에서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

- 주소 : 충청남도 금산군 남이면 하금평촌길 26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최대 100명
- 유모차대여 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 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 정보 : 불가
- 문의 및 안내 : 태영민속박물관 041-754-7942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주차요금 : 무료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 이용요금
성인 5,000원 / 중.고생 2,000원 / 초등학생 1,000원
- 이용시간
하절기 10:00~18:00
동절기 10:00~16:00


- 체험프로그램 : 짚풀소품 만들기, 대나무물총 만들기, 여치집 만들기, 제기 만들기, 천연염색, 야생화 액자 만들기 등

※ 체험은 변동 가능하니 사전 문의 후 방문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0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산다락원

- 홈페이지 : http://www.geumsan.go.kr/daragwon/
복합다기능 문화복지체육센터인 금산다락원은 생명의집(문예회관), 건강의집(보건소), 활력의집(금산스포츠센터), 만남의집(관리동), 문화의집(문화원), 장애인-청소년의집, 노인의집, 여성의집, 농민의집, 인삼고을도서관, 기적의도서관, 청산회관, 청산아트홀, 충효예광장, 금산향토관 등 각 분야별로 시설을 찾기 쉽고, 이용하기 편리하게 설립되어 있다.

* 개관일 : 2004년 10월 29일

- 주소 :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 금산로 1559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생명의집대공연장-727석
생명의집소공연장-250석
- 유모차대여 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 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 정보 : 불가
- 문의 및 안내 : 041-750-4415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주차요금 : 무료
- 쉬는날 : 공휴일
- 이용요금

- 이용시간

- 규모
부지면적 57,702㎡, 건축연면적 25,193㎡(지하1, 지상 4층, 주차장345대), 전시면적581㎡


- 대관안내 : 041-750-4427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강생태과학체험장

- 홈페이지 : 금강생태과학체험장 https://daksil2022.modoo.at/
충남 금산군 제원면 닥실마을에 위치한 금강생태과학체험관은 자연과 생태, 문화를 배우는 체험교육문화공간이다. 기초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전시물을 만지고 조작하며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테라리움(다육식물을 이용한 원예 인테리어 공예), 하바리움(드라이플라워를 이용한 원예 인테리어 공예) 등 흥미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에게는 생태놀이터로, 어른에게는 생활문화공간으로 유용한 공간이며, 주변에 금산국민여가오토캠핑장이 있어 함께 들러보는 것도 좋다.

- 주소 : 충청남도 금산군 제원면 닥실길 16
※ 소개 정보
- 유모차대여 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 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 정보 : 가능
- 문의 및 안내 : 041-751-2415
- 주차시설 : 있음
- 주차요금 :
- 쉬는날 : 법정 공휴일
- 이용요금
무료 (체험프로그램: 유료)
- 이용시간
상시 09:00~18:00
주말 10:00~17:00


- 체험프로그램 : 테라리움: 다육식물을 이용한 원예 인테리어 공예

하비리움: 플라워를 이용한 원예 인테리어 공예
- 예약안내 : 개인: 사전 전화예약 및 당일 접수

단체: 사전 전화예약
- 한국어 안내서비스 : 문화해설사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문화해설사(영어.중국어)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