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힐링 추천 코스

[전남 곡성군, 순천시][힐링 추천 코스] 국도 17호선, 섬진강 따라 사계를 달리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9.
728x170

국도 17호선, 섬진강 따라 사계를 달리다!

국도 17호선 중 숲과 강의 풍경을 한 번에 담을 수 있는 곳이 전남 곡성에서 구례에 이르는 드라이브 구간이다. 곡성 읍내로 진입하는 도로부터 이어지는 약 800m의 우람한 메타세콰이어 길은 여름에는 푸르름으로, 가을에는 황금빛으로 물들어 아름답다. 이 길을 벗어나면 아름다운 섬진강을 따라 구례까지 시원스럽게 달리게 된다. 특히 중간쯤인 곡성-압록 구간은 봄이면 분홍빛 철쭉길이 볼만하며 기차마을에서 출발하는 증기기관차를 닮은 기차와 함께 달리는 짜릿한 즐거움도 만끽할 수 있다.

ㆍ코스 정보 : 곡성역~구례구역(28.8km)



※ 하단의 지도를 확대하여 코스별 상세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상의 코스가 겹치는 경우 지도를 확대하여 확인해주세요.

  (원하는 위치에서 마우스 휠 또는 손가락을 이용하여 지도 확대보기가 가능합니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28.8km
- 코스 일정 : 당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구례구역

구례구역_01

섬진강 건너에 위치해 있으며 여행객이 많이 이용하는 역이다. 역내 구례군관광안내소가 있어 알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레트로 하고 옛 정취를 느끼기에 좋으며 최근 예능 프로그램 윤스테이 촬영지로도 유명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 전라선에 해당하는 구례구역은 1936년 12월 16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한국전쟁당시 역사를 소실하였다가 1957년 10월에 신축 준공하였다. 압록역과 봉덕역 사이에 있는 구례구역은 2013년 12월 부터 남도해양관광열차가 정차하고 있다. 역은 순천에 위치하고 있으나 구례군으로 들어가는 길목이라는 의미로 구례구역으로 명명되었다. 구례구역에는 새마을호, 무궁화호, KTX, 남도해양관광열차가 정차한다.




섬진강침실습지

- 홈페이지 : 곡성 문화관광 http://www.gokseong.go.kr/tour/
섬진강은 곡성천, 금천천, 고달천과 만나면서 거대한 습지를 이루는데 이것이 침실습지이다. 침실습지의 규모는 203만㎡에 이른다. 침실습지에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 수달, 2급 삵, 남생이, 흰꼬리수리 등 665종의 생물이 서식하는 것이 확인 되었다. 이에 침실습지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 제22호 국가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 되었다. 침실습지는 일교차가 큰 가을부터 봄까지 물안개가 피어올라 환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여 출사지 명소로도 유명하다.





곡성역

곡성역_01

국도 17호선 멋진 길은 곡성역에서부터 시작한다. KTX역사 중 유일하게 육교나 지하도 없이 선로를 직접 건너는 신기로운 역으로 외관이 인상적이다. 섬진강을 따라 드라이브를 할 때의 시작점이다. 전라선에 해당하는 곡성역은 1933년 10월 15일 보통역으로 영엽을 시작해 1999년 5월 18일 전라선 선로 이설로 역사를 이전하게 되었다. 기존의 역사는 섬진강기차마을로 변경하여 관광지로 운영되고 있어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발돋움하는 관광명소로 변모하였다. 곡성역 주변으로 섬진강기차마을, 섬진강 침실습지, 곡성섬진강천문대, 압록유원지 등의 관광지가 있다.




곡성섬진강기차마을

섬진강기차마을_01

- 홈페이지 : http://www.gstrain.co.kr
1999년 4월 군 역점시책중 하나인 치포치포 섬진강 나들이 관광열차 행사가 시작된 이래 고달면 가정리가 곡성군 관광명소로 새롭게 부상했다. 옛날에 실제로 운행하던 증기기관차의 모습을 그대로 복원하여 옛 곡성역(섬진강 기차마을)에서 가정역까지 10km 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기차이다. 섬진강 기차마을에는 맑고 깨끗한 섬진강이 흐르고 구 철로(폐선)를 이용한 기차가 달리며, 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 나루터가 2개소가 있고, 국도 17호선과 전라선 철도, 섬진강 등 3선이 진풍경을 이루는 호남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로서 주변에는 잔디광장과 원두막, 디딜방아, 수차, 코스모스 꽃길 등 환상의 섬진강변 자전거 하이킹 코스가 펼쳐져 있다. 섬진강을 따라 봄의 신록과 도로 변의 꽃들이 만들어 내는 풍경을 느린 속도로 만끽할 수 있다.
섬진강기차마을

전남_곡성_곡성에서 효녀 심청을 만나다12

섬진강기차마을_01

섬진강기차마을_02

섬진강기차마을_03

섬진강기차마을_04

섬진강기차마을_08

전남_곡성_섬징강증기기관차01

섬진강기차마을

섬진강기차마을

섬진강기차마을_05

섬진강기차마을_06

섬진강기차마을_07

섬진강기차마을_09

섬진강기차마을_10





압록유원지

전남_곡성_태양을 피하는 방법, 곡성 가족 여행01

- 홈페이지 : http://www.gokseong.go.kr/tour/
섬진강과 보성강이 합류한 기점인 이 곳은 3만여 평의 드넓은 백사장이 펼쳐져있는 한여름 피서지로 널리 알려진 자연유원지다.여름에는 모기가 없어 가족단위 캠핑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반월교와 철교가 나란히 강을 가로질러 놓여있어 운치가 뛰어나다. 특히, 보성강 하류에 유명 낚시터가 산재해있어 강태공들에게는 인기가 높다.강변에는 압록의 별미인 참게탕, 은어구이, 매운탕을 맛볼 수 있는 향토음식점이 즐비해 있어 또다른 즐거움을 준다. 또한, 이곳 압록유원지에는「모기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는데 『강감찬 장군이 어머니를 모시고 여행을 하다 이곳 압록유원지에서 노숙을 하였는데 극성스런 모기 때문에 어머님이 잠을 청하지 못하자, 강감찬장군이 고함을 질러 모기의 입을 봉하였다』고 한다. 그런 연유에서인지 아니면 섬진강의 시원한 강줄기 때문인지 다른 지역에 비해 여름에 모기가 별로 없다고 한다.

압록유원지

압록유원지

압록유원지

압록유원지

전남_곡성_태양을 피하는 방법, 곡성 가족 여행09

전남_곡성_태양을 피하는 방법, 곡성 가족 여행11

전남_곡성_태양을 피하는 방법, 곡성 가족 여행12





곡성섬진강천문대

- 홈페이지 : http://www.gokseong.go.kr/star/
곡성섬진강천문대는 아름답고 깨끗한 섬진강이 흐르는 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우리나라 순수 과학기술로 제작한 600mm 천체망원을 설치한 주관측실을 비롯하여 정밀도를 자랑하는 다양한 망원경들이 설치되어 있는 보조관측실, 8m 원형돔 스크린을 갖춘 천체투영실, 그리고 각종 천문자료 등을 전시해 놓은 학습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별에 대한 옛 추억을 되새기고 미래 우주시대 주인공이 되기 위한 꿈과 미래를 찾아 떠나는 우주여행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곡성섬진강천문대는 정확하고 신속한 천문정보 제공을 위해 한국천문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천문과학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아름다운 섬진강변에 위치한 천문대는 인접한 곡성 기차마을에서 추억의 증기기관차를 타고, 호젓한 강촌의 멋을 향수하며 즐기는 강변 자전거 하이킹, 스릴을 즐기는 섬진강 래프팅 등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사계절 내내 가족과 함께하는 테마여행 코스로 아주 좋은 곳이다.

* 규모 - 부지 2,283㎡, 건물 424㎡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