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북도 봉화군 - 가평리 계서당(성이성 생가)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8. 2.
728x170

가평리 계서당(성이성 생가)

- 홈페이지 : http://www.bonghwa.go.kr/open.content/tour/
http://www.cha.go.kr
계서당은 조선 중기의 문신인 계서 성이성(1595~1664)선생이 살던 곳이다. 성이성은, 창녕 사람으로 남원 부사를 지낸 부용당 성안의선생의 아들로 인조 5년(1627) 문과에 급제했다. 진주부사등 6개 고을의 수령을 지내고 4번이나 어사로 등용되었으며, 근검과 청빈으로 이름이 높았던 인물이다. 훗날에 부제학으로 추서받고 청백사로 녹선되었다. 계서당은 광해군 5년(1613)에 성이성 선생이 건립하여 문중자제들의 훈학과 후학배양에 힘쓰던 곳으로 정면 7칸, 특면 6칸의 ㅁ자형으로 되어 있고, 팔작지붕의 사랑채(정면3칸, 측면 3칸)와 중문칸으로 연이어져 있다. 무엇보다도 이곳은 춘향전 계통연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연세대 설성경 교수가 최근 이몽룡의 러브스토리라는 주제로 춘향전 이몽룡의 실제 인물이 성이성이라는 연구 논문을 발표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곳이다. 실제 춘향전의 암행어사 출두 장면에 이몽룡이 읊었던 "금준미주는 천인혈이요, 옥반가효는 만성고라."는 시는 성이성이 쓴 시로 4대 후손 성섭이 지은 <교와문고> 3권에 그대로 기록되어 있다. 이 외에도 이몽룡과 흡사한 성이성 선생의 행적내용이 계서공파 문중에서 보관하고 있는 계서선생일고, 필원산어등의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 주소 : 경상북도 봉화군 물야면 계서당길 2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4-679-6333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