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횡성한우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7. 4.
728x170

횡성한우축제

 -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문화체육로 47 종합운동장
- 홈페이지 : www.happyhanwoofestival.com
- 전화번호 : 1522-1099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한우 '횡성한우'를 주제로 연계한 다채로운 콘텐츠와 테마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많은 방문객과 즐거움과 풍요로움을 나누는 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10-06 ~ 2023-10-10
- 관람 가능연령 : 전연령가능
- 이용요금 : 무료
- 축제등급 : 유망축제
- 행사 장소 : 횡성종합운동장 일원
- 공연시간 : 홈페이지 참고
- 관람 소요시간 : 기간내자유
- 주최자 정보 : 횡성군
- 주최자 연락처 : 1522-1099
- 주관사 정보 : 횡성문화재단


 




행사소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한우 '횡성한우'를 주제로 연계한 다채로운 콘텐츠와 테마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많은 방문객과 즐거움과 풍요로움을 나누는 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




행사내용

1. 메인 프로그램
- 횡성한우구이터 : 전국 최대 초대형 횡성한우 구이터

2. 부대프로그램
- 횡성한우바베큐존 : 횡성한우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판매 공간
- 문화예술공연 : 일자별 주제공연 퍼포먼스
- 거리·별빛예술제 : 지역예술단체의 작품 전시, 경관조명 전시
- 프리지페스티벌 : 지역상권, 전통시장 연계 공연프로그램

3. 기타
- 로컬푸드존 : 지역 특산품 판매
- 횡성소소마켓존 : 프리마켓






◎ 주위 관광 정보

⊙ 운암정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횡성읍 읍하리 산7-2번지에 있는 운암정은 횡성읍내에서 춘천방향으로 가다가 횡성교(橫城橋) 건너 바로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횡성 근교에 있는 주민의 휴식처로서 아랫쪽으로 섬강이 내려다 보이는 아름다운 경치가 절경을 이루고 있다. 운암정은 횡성 출신 김한갑(金漢甲),이원직(李元稙) 두 사람이 1937년에 세웠는데 다음과 같은 정자 건축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횡성에서 어려서부터 한 동네에서 살아온 김한갑(金漢甲),이원식(李元植)은 무척 가난하게 살아 왔는데, 이 두 사람은 잘 살아 보자고 굳은 결심을 하고 가난을 이기기 위하여 피눈물나는 노력을 계속하여 마침내 부자가 되었다. 그들이 40대가 되었을 때는 횡성에서 제법 부자가 되었고, 50대가 되었을 때는 수 백석의 지주가 되어 품었던 꿈을 이루게 되었다.

회갑이 되어 두 사람은 자신들의 입지(立志)를 기념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이롭게 하고자 산자수명(山紫水明)한 이곳에 정자를 세우기로 하고, 공사비를 두 사람이 반분하여 1937년에 완공하였다고 한다. 정자의 명칭은 김한갑의 아호(雅號) ‘운수(雲水)’와 이원식 아호 ‘청암(靑巖)’에서 한 자씩을 택하여 ‘운암정(雲巖亭)’이라고 하였다고 전한다. 운암정은 오늘날까지 횡성의 명승으로 많은 산책객이 끊이지 않고 있어 근면과 성실로 살아오고 또 땀흘려 모은 재산으로 사회에 이바지한 갸륵한 정성을 길이 간직하게 되었다. 이 정자는 단층 목조기와집으로 정면 3간, 측면 2간의 팔작집이다. 정자에는 1944년에 ‘운암정기(雲巖亭記)'가 걸려 있다. 운암정은 1984년 6월 2일에 강원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 섬강(섬강유원지)


- 홈페이지 : 횡성 문화관광 http://www.hsg.go.kr/tour.web
- 전화번호 :
횡성읍을 양쪽으로 가로질러 가는 하천 중에 춘천 서울 방향으로 가다보면 횡성교(뒷내교)가 나오는데 이 횡성교 밑으로 흐르는 강이 섬강이다. 태기산이 발원지인 섬강은 원주로 이어져 남한강과 합수가 된다. 섬강에는 기암괴석과 맑은 물이 흘러내려 여름철에는 섬강을 찾는 사람들이 더위를 피해 많이 찾고있다.
이곳 강가에는 송림 속에 고색 창연한 운암정을 필두로 2㎞ 남짓, 때묻지 않은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강을 따라 펼쳐져 있다. 용의 모습을 닮은 용바위 주변의 기암괴석 주변에는 봄이면 요염하기만한 진홍색 철쭉꽃이 만개해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탄성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또한 섬강에는 둔치와 체육시설 등이 설치되었으며, 종합운동장이 옆에 있어 체육활동을 하기에 적지이고, 주변에는 횡성의 유명한 식당들이 많이 있다. 이곳은 수려한 경관도 일품이지만 물 반 고기 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메기, 꺽지, 피라미, 잉어, 붕어 등 민물고기들이 많이 서식해 여름이면 수많은 사람들이 천렵지로 이곳을 찾고 있다.

⊙ 횡성향교


- 홈페이지 : http://www.hsg.go.kr/tour.web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조선 태조 때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647년(인조 25)에 대성전을 상량하였고, 1727년(영조 3)에 대성전을 중수하였으며, 1769년에 대대적인 보수를 하였다. 1950년 6·25동란 때 소실되었다가 전교(典校) 한명수(韓明洙)가 1954년에 동재(東齋)와 서재(西齋)를 중건하였고, 1960년에 명륜당을 중건하였다. 1971년 전교 한병수(韓秉洙)가 대성전을 재건하였고, 1978년에 전교 김태진(金台鎭) 등이 대성전·원장(垣墻 : 담)을 개축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성전·명륜당·동무(東廡)·서무(西廡)·동재·서재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이 향교는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0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현재 향교의 운영은 전교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담당하고 있다.

⊙ 횡성문화원


- 홈페이지 : http://www.hs-culture.or.kr
- 전화번호 :
횡성문화원은 지역사회 계발 및 향토문화 진흥과 선인들의 얼을 계승하여 애향심을 고취하고 전통있는 횡성인의 기상을 정립하고자 설립되었다. 문화복지를 실현하고 문화예술교육의 문화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 횡성장 / 횡성시장 (1, 6일)


- 홈페이지 : https://www.hsg.go.kr/tour/index.do
- 전화번호 : 033-342-2389
횡성민속장은 횡성읍 시장일원에서 열리는 재래시장으로 기록에 의하면 동대문 밖에서 제일가는 장이라 할 정도로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민속장이다. 1919년 3월1일 횡성장날을 기해 강원도에서는 처음으로 3.1만세운동을 벌였으며, 일제 침략 시기에는 일본상인들이 상권을 형성하려고 노력했으나 횡성상인들과 주민들이 단합하여 불매운동을 벌여 일본 상인들이 상권을 형성하지 못했던 곳으로도 유명하다.

횡성시장(횡성민속장)은 매월 1, 6, 11, 16, 21, 26일에 장이 열리며 한우, 더덕, 청정야채, 산나물, 구름떡, 메밀부침개등을 판매하고 있다. 육회와 더덕을 버무린 비빔밥과 진짜 한우가 들어간 한우빵이 명물이며, 단돈 만원에 한우구이를 먹을 수 있는 식당도 있다.

⊙ 금강산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43-3377
횡성한우는 이미 그 명성이 전국적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매년 열리는 한우축제에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의 숫자가 횡성한우의 명성을 입증한다. 금강산은 이런 높은 명성을 지닌 횡성한우만을 판매하고 있다.
횡성축협과 공급계약을 맺어 믿을 수 있는 고기만을 내놓고 있으며, 야채는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것만을 사용하여 한우의 참맛을 믿고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횡성군 지정 모범 음식점.

2001년 웰컴투강원추진협의회 횡성군 선정1위.

고기는 횡성축협의 인증을 받은 1등급 이상의 고기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강원참숯만을 사용하여 숯불구이 한우의 깔끔한 맛을 뽐내고 있다.

⊙ 함밭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43-2549
함밭식당은 횡성 읍내에서 3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횡성한우 전문점으로서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곳이다. 식당 앞을 흐르는 강과 주변 푸른산 경관이 어우러져 횡성한우의 진미를 더해 준다. 횡성참숯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곁들이 음식으로 나오는 더덕과 감자떡 등은 횡성의 전통음식을 모두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일석이조라 할 것이다. 함밭식당의 횡성한우는 4℃에서 일주일간 숙성시켜 손님상에 내놓는다. 이렇게 하면 고기가 연해지고 육즙의 손실이 없다고 한다.

⊙ 횡성군문화예술회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문예로 75에 위치한 횡성군문화체육공원내 위치한 연면적 4,327㎡의 문화예술회관으로 문화가 있는날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에 무료영화상영을 비롯하여 해마다 연극, 영화, 음악제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행사를 하고 있다.

⊙ 횡성한우국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횡성한우국밥은 횡성한우만을 고집하여 가마솥에서 만든 국밥을 제공하고 있다. 국밥이 생각날 때 사람을이 많이 찾는 대표적인 횡성한우국밥 맛집이다. 국내산 소머리로 만든 곰탕과 수육 전문 음식점이다. 곰탕은 오랜 시간 끓여 만들어 육수가 진하고 담백하며 고기가 많이 들어가 있어 인기가 좋다. 횡성공설운동장 맡은편 여성회관 옆, 도로가 초록색 아치광고판 앞에 있다.

⊙ 아다만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43-0002
횡성군 횡성읍에 있는 떡볶이 전문점이다. 쫄볶이가 가장 대표적인 메뉴이며 여기에는 떡이 들어가 있지 않다. 떡과 쫄면을 함께 맛보고 싶다면 쫄떡볶이를 주문해야 한다. 이집에서 사용하는 쫄면은 일반적인 쫄면보다 면발이 굵고 식감이 매우 쫄깃한 것이 특징이다. (출처 : 강원도청)

⊙ 차이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45-3200
횡성군 횡성읍에 있는 중화요리 전문점이다. 찹쌀탕수육이 가장 인기메뉴로, 일반 탕수육에 비해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점심코스, 저녁코스, 세트메뉴 등이 구성되어 있다. 매운열짬뽕, 황제짬뽕, 굴짬뽕 등 짬뽕의 종류가 다양하다. (출처 : 강원도청)

⊙ 헤아려담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45-3124
횡성군 횡성읍 군청 인근에 위치한 커피숍이다. 2014년에 오픈한 아담한 규모의 커피전문점으로 디저트로 곁들여 판매하는 쿠키와 머핀은 마스터의 아내가 집에서 직접 만든 수제품이다. (출처 : 강원도청)

⊙ 횡성토종한우프라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43-2626
횡성군에 위치한 한우전문점으로 1등급 한우만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육질이 좋기로 소문난 곳이다. 한우 부위별, 등급별, 가격별로 한우를 구입하여 식당에서 구워먹는 정육식당으로 고기를 직접 골라 바로 먹을 수 있고 포장이나 택배로 이용이 가능하다. (출처 : 강원도청)

⊙ 제6회 강원도 평생학습박람회 & 제13회 횡성 평생학습축제


- 홈페이지 : www.gwlle.co.kr
- 전화번호 : 1644-4845
"강원도 평생학습박람회"는 강원도의 다양한 평생학습정보를 소개하고 평생학습성과를 공유하는 강원도 최대의 평생학습 축제이며, 전시, 공연, 체험, 관람 등 다채로운 행사를 경험할 수 있는 축제이다.

⊙ 강원일자리박람회


- 홈페이지 : 홈페이지 https://gwjob.kr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
- 전화번호 : 강원일자리재단 : 033-256-9602
운영사무국 : 1644-4845
새로운 강원도! 특별 자치시대!
강원도와 손JOB GO 취업 성공하자 2022 강원 일자리박람회는 9월 14일(수) ~ 28일(수) 2주간 진행된다.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형 박람회로 강원일자리정보망 채용관을 통해 참기 기업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횡성, 강릉, 춘천, 원주 그리고 온라인 메타버스에서 박람회를 만날 수 있다.

⊙ 저문강에삽을씻고


- 홈페이지 : http://instagram.com/jeomungang
- 전화번호 :
강원도 횡성에 있는 저문 강에 삽을 씻고는 돈가스가 맛있는 경양식 전문점이다. 1973년부터 2대째 운영 중인 곳으로 입구에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대기하면 입장할 수 있는 시간에 카톡으로 알림을 보내준다. 대표 메뉴는 저문강 스페셜 정식으로 샐러드, 떡갈비 스테이크, 돈가스, 생선가스, 스파게티와 와인까지 다양한 메뉴를 아울러 맛볼 수 있다. 빵과 수프, 샐러드가 함께 곁들여 나와 옛 경양식집의 추억이 있는 어른들과 돈가스를 좋아하는 아이들과도 함께 하기 좋은 곳이다.

⊙ 용천각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횡성에서 뚝배기 짬뽕으로 유명한 중국집이다. 뚝배기에 낙지 한 마리, 전복 한 마리를 비롯한 다양한 해물이 푸짐한 짬뽕이 인상적이다. 뚝배기에서 너무 익어 불지 않고 면은 따로 제공되어 해물을 천천히 맛보고, 남은 국물에 면을 넣어 먹으면 된다. 일반적인 중국집 메뉴들도 다양하고, 코스 요리도 저렴한 편이라 다양하게 맛보기 좋다. 인근으로 배달도 가능하다. 가게 뒤편에 널찍한 주차장이 있어 편리하다.

⊙ 횡성축협 한우프라자본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한우는 횡성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 먹거리다. 횡성축협 건물 2층에 있는 횡성축협 한우프라자는 횡성 한우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곳이다. 거대한 한우 조각상이 서 있는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마트 정육코너처럼 고기들이 진열되어 있다. 부위별로 고기가 나뉘어 있어, 육회나 구이용으로 원하는 만큼의 고기를 직접 골라 자리에서 먹으면 된다. 상차림비는 3천 원으로 차림비를 내고 셀프 코너에 있는 채소 등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 횡성한우체험관


- 홈페이지 : https://hshanwoo.co.kr/main
- 전화번호 :
횡성한우체험관은 한우의 대표 브랜드인 횡성한우를 주제로 구성된 곳이며, 지상3층, 연면적 2,119㎡ 규모로 횡성문화체육공원 내 조성된 복합 전시.체험공간으로써 횡성한우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된 힐링.휴식공간이다. 전시실에는 한우 부위 퍼즐 맞추기, VR체험 등 직접 체험하여 횡성한우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다. 또한 한우요리, 가죽공예, 화각공예 등의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단위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 오즈모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45-4100
횡성은 원주의 동쪽에 자리한 지역으로, 유명한 관광지는 없지만 아기자기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이 있는 곳이다. 횡성읍에 위치한 오즈모텔은 횡성터미널 앞에 위치에 있어 주변 관광지를 가깝게 둘러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여행객들에게 좋은 장소로 손꼽히고 있다. 터미널 앞에 위치해 있어 최상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넓은 객실과 아늑한 실내공간으로 여행객들에게 피로감을 주지 않아 편안하고 안락한 여행과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부곡계곡, 횡성자연휴양림, 주천강변자연휴양림, 둔내자연휴양림 등 주변 관광지를 즐길 수 있다.

⊙ 운동장해장국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횡성 축협 지정점인 운동장해장국집은 횡성 축협에서 양축가들이 사육한 횡성한우를 수년간 쓰고 있다. 횡성종합운동장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횡성 한우의 우둔살 부위와 내장을 넣고 얼큰하게 끓여낸 한우 내장 해장국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한우로 우려낸 진한 육수에 내장과 콩나물, 파를 넣어 얼큰하게 끓여 낸 한우 내장해장국은 쫄깃한 우둔살과 내장이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난다. 거기에 인심 좋게 따라 나온 돌솥밥으로 인해 밥상이 푸짐하고 넉넉해진다. 밥을 덜어내고 물을 부어 불려놓은 누룽지로 개운하게 입가심을 하는 깔끔한 마무리까지 즐길 수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