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 남강유등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26.
728x170

진주 남강유등축제

 - 주소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6
- 홈페이지 : https://yudeung.com/
- 전화번호 : 055-749-8588
“진주대첩”은 1592년 진주성을 침공한 2만 왜군을 충무공 김시민 장군이 3,800여 명 병력으로 물리친 전쟁이다. 풍등(風燈)을 하늘에 올려 횃불과 함께 남강에 띄워 남강을 건너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 전술을 사용했다. 진주 남강의 유등은 전쟁 당시 가족 간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도 쓰였다. 진주 남강 유등축제는 이때부터 내려온 전통을 이어 시작되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10-08 ~ 2023-10-22
- 관람 가능연령 : 전연령가능
- 이용요금 : 입장료 무료(개별 프로그램 이용료 부과)
- 행사 장소 : 진주성 및 남강 일원(하천, 사적지)
- 행사장 위치안내
서울 - 경부.중부고속도로 - 대전 - 비룡분기점 - 대전남부순환선 - 산내분기점 - 대전.통영간고속도로 -
서진주,진주나들목 - 진주 시내 - 진주성,진주남강

- 공연시간 : 홈페이지 참조
- 관람 소요시간 : 3~4시간
- 주최자 정보 : 진주시·진주문화예술재단
- 주최자 연락처 : 055-749-8588
- 주관사 정보 : 진주남강유등축제 제전위원회
- 주관사 연락처 : 055-749-8588


 




행사소개

“진주대첩”은 1592년 진주성을 침공한 2만 왜군을 충무공 김시민 장군이 3,800여 명 병력으로 물리친 전쟁이다. 풍등(風燈)을 하늘에 올려 횃불과 함께 남강에 띄워 남강을 건너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 전술을 사용했다. 진주 남강의 유등은 전쟁 당시 가족 간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도 쓰였다. 진주 남강 유등축제는 이때부터 내려온 전통을 이어 시작되었다.




행사내용

1. 프로그램
- 초혼점등, 소망등 달기, 유등 띄우기, 수상등, 창작등, 빛으로 되살아난 진주성등, 육상등

2. 체험마당 및 부대행사
- 드론라이트 쇼, 소망등 달기 체험, 소형등 만들기 체험, 유등 만들어 띄우기 체험, 시민참여 등 만들기 체험, 스탬프&트레져 투어, 대한민국 등 공모대전 출품작 전시, 버스킹 공연 등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2)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1)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9)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7)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6)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5)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8)

진주 남강유등축제 (1)

진주 남강유등축제 (2)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10)

진주 남강유등축제 2019(4)

진주 남강유등축제 (3)





◎ 주위 관광 정보

⊙ 호국사(진주)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진주성 내에 있는 호국사는 고려 때 지어져 산성사라 하였다. 왜적의 침범이 심했던 고려 말에는 이곳에서 승병을 양성하여 성 안의 장병들과 합세하여 왜적을 격퇴했다. 또한, 임진왜란 때에 승군이 이곳을 본거지로 삼고 왜병과 싸우다가 장렬하게 전사했다. 그때 왜병에 의해 소실된 뒤, 중건했으며 나라로부터 호국사라는 이름을 사액받았다. 최근에 진주성을 정화하면서 일주문자리가 발견되어 새로 세웠으며 사찰의 건물은 모두 근년에 새로 이룩된 것이다.

⊙ 의기사와 의암


- 홈페이지 : http://www.jinju.go.kr/02232/02818/02237.web?amode=view&idx=605&
- 전화번호 :
이곳은 제2차 진주성 싸움 뒤 왜장을 껴안고 남강에 투신한 논개의 영정과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사적인 진주성내에 있으며 경남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계사년 전투에서 진주성이 함락되자 논개는 이 자리에서 왜장을 강가 바위까지 유인하여 껴안고 물에 뛰어들었는데, 그 바위가 바로 의암이다. 논개사당은 조선 영조 16년(1740) 경상우병사 남덕하가 건립했는데 1960년 의기창열회에서 재건하였다. 김은호 화백이 사당의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인 목조 기와집이고 지수문이라는 정문을 갖추고 있다. 논개사당에는 다산 정약용의 의기사기와 매천 황현의 시판과 기생 산홍(山紅)의 시판이 걸려 있어 한층 뜻이 깊다. 매년 제향과 별제를 드린다.

⊙ 촉석루


- 홈페이지 : http://www.jinju.go.kr
- 전화번호 :
남강(南江)가 바위 벼랑 위에 장엄하게 높이 솟은 촉석루는 영남(嶺南) 제일의 아름다운 누각임을 자랑한다. 고려 고종 28년(1241)에 창건하여 8차례의 중건과 보수를 거쳤던 이 누각은 진주성의 남장대(南將臺)로서 장원루(壯元樓)라고도 하였다. 전쟁이 일어나면 진주성을 지키는 지휘본부였고, 평화로운 시절에는 향시(鄕試:初試)를 치르는 고시장(考試場)으로 사용 되 었다. 6.25때 불탄 것을 시민들의 힘을 모아 진주 고적 보존회를 만들어 1960년에 복원하였는데 건물은 팔작지붕에 다락루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누각 밑의 돌기둥은 창원의 촉석산에서 채석하였고 목재는 강원도 오대산에서 가져왔으며 루에는 4개의 현판과 시인 묵객들의 시판이 걸려있다. 매년 가을 진주성에서는 '진주남강유등축제'가 개최되어 독특한 볼거리를 자랑한다.

⊙ 남가람문화거리


- 홈페이지 : https://www.jinju.go.kr/02793/02252/02255.web?amode=view&idx=840
- 전화번호 :
역사, 문화, 예술도시인 진주의 전통과 독특한 문화적 개성을 지닌 도심 속의 문화, 휴식공간으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범문화예술거리로 지정되었다. 1992년부터 조성된 남가람 문화거리는 진양교 ~ 문화예술회관 ~ 진주교 ~ 천수교에 이르는 칠암, 망경지구 남강변일대(71,085㎡, 2.9km)에 죽림을 복원하고 야외공연장, 기념비, 조형물, 휴식공간, 진주성, 남강 전망대 등 문화공간을 조성해 문화예술도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도시의 중심부를 흘러가는 남강의 빼어난 자연환경, 경상남도 문화예술회관, 진주성 등이 근처에 자리잡고 있어 친숙하고 유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물론, 역사적 유물과 문화재가 산재한 고전적 도시로서 문화관광을 겸한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 진주 음악분수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진주의 역사와 남강의 수려한 경관이 이루는 남강둔치에 설치된 음악분수는 아름다운 음악선율에 맟춰 춤을 추고 있는 듯 천년도시 진주의 밤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 있다. 음악분수의 연출방식은 음의 고저에 따라 입력되어 있는 값이 나오는 단순한 음악 분수가 아닌 음악에 맞추어 수동으로 분수 모양을 조합하여 조명과 각종 효과들을 연출함으로써 연출가의 뛰어난 음악에 대한 해석과 예술성이 요구되는 종합창작 예술품이다.

⊙ 국립진주박물관


- 홈페이지 : http://jinju.museum.go.kr
- 전화번호 :
국립진주박물관은 1984년 11월 2일 '가야문화연구의 중심기관'을 표방하며 문을 열었다. 1998년에는 임진왜란 전문 기관으로서 특성화하였고 2008년, 2018년 두 번에 걸친 전시개편작업을 거쳐 지금의 모습으로 재단장했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박물관으로서 임진왜란과 관련된 동아시아 사회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연구∙전시하고 있는 한편 박물관 교육, 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 홈페이지 : https://artcenter.gyeongnam.go.kr
- 전화번호 :
진주시 칠암동 남강변에 위치한 경상남도 문화예술회관은 1984년에 착공하여 1988년 8월 29일 개관되었다. 부지 18,894㎡, 건축면적 6,096㎡, 연면적 12,354㎡(지하 1층, 지상 4층)의 한·양 절충식 구조로 효율적이고 조화를 이루는 다목적 발표 공간으로 대공연장, 놀이마당, 전시실, 부대시설 등을 갖춤으로써 지방 문화 창달을 위한 종합문화 예술의 전당으로 연중 활용되고 있다.

⊙ 유정장어


- 홈페이지 : http://www.youjung.net
- 전화번호 : 055-746-9235
천년의 역사와 함께 흐르는 남강변에 위치한 유정장어는 40여 년 전통의 장어구이 노하우가 있으며, 진주시 선정 향토음식점이기도 하다. 유정장어의 메뉴는 바닷장어구이와 민물장어구이 그리고 기타 식사류로 민물장어곰탕과 낙지볶음, 조선냉면 등이 있다. 바닷장어의 경우 청정해역인 남해, 그것도 삼천포 인근에서 잡아 올린 신선한 장어만 엄선하여 사용한다. 근해에서 잡은 바닷장어가 원양어선에서 잡아 올린 장어보다 맛이 더 고소하기 때문이란다.
유정장어에서는 원재료인 장어도 중요하지만 장어소스로 쓰이는 간장을 더 중요시한다. 기본적인 것에 소홀하면 다른 재료가 아무리 좋아도 맛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직접 메주를 띄워 장을 담근다. 이곳의 장어요리가 느끼하지 않고 뒷맛이 개운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바닷장어구이의 경우 초벌구이로 기름기를 제거한 장어에 40여 년 전통이 담긴 매콤하고 달콤한 양념을 발라 양파와 함께 연탄불에 다시 굽는다. 겨울철에는 장어의 기름기가 덜해 가을에 장어를 사서 초벌구이로 기름기를 제거한 다음 얼렸다가 해동해 다시 연탄불로 굽는다. 민물장어구이는 당일 직송한 싱싱한 국내산 산 장어를 고집하며, 초벌구이로 흙내음 등 민물장어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고, 3일에 걸쳐 정성으로 달인 특제소스를 6~7회 덧발라 한 번 더 굽는다. 장어요리 외에도 진귀한 수석과 박제들이 내부 곳곳에 전시되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북경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741-2757
화교 주방장이 1960년대부터 운영하는 진주에서만 오랜 전통을 가진 전통중국요리 전문 식당으로 오래된 음식점이다.정통 북경식 요리와 사천식 요리를 선보이며 본 고장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업소이다.

⊙ 어원초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743-5876
※ 영업시간 09:00 ~ 22:30

일본 음식문화가 접목된 전문 일식집으로서, 신선한 활어회와 초밥을 즐길 수 있다.

⊙ 천황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741-2646
진주 시내 중앙시장 안의 사거리에 위치한 천황식당은 1927년에 문을 열어 3대째 영업을 하고 있다. 재래시장 안에 위치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 편리하지만 가게 앞 주차는 조금 까다롭다. 그래서 외부에 별도의 전용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다.

식당 구조는 100여 평의 목조 와가에 널따랗게 장독대들이 늘어져있어 향토전통음식점의 특색을 잘 드러내고 있다. 업소의 주메뉴는 3가지 반찬과 선짓국이 곁들여져 나오는 진주의 대표적인 음식 전통 진주비빔밥과 숯불에서 갓 구워낸 석쇠불고기이다.

⊙ The House 갑을


- 홈페이지 : http://www.gabeul.kr
- 전화번호 : 055-742-9292
촉석루 후문에서 남강변 도로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천수교 맞은편 쪽에 위치한 The House 갑을은 잘 가꾸어진 정원과 남강이 바라다 보이는 아름다운 전망이 인상적이다.
식당 규모는 최대 45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도록 1층은 개별손님위주의 일품요리를 판매하고, 2층은 단체손님 위주의 연회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개의 방으로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업소를 대표하는 주메뉴는 한우모듬, 진주비빔밥 등이고 연회손님은 별도의 한정식 상차림 메뉴를 판매하고 있었으며 한우고기를 사용하여 육질뿐만 아니라 고기 맛도 좋다.

⊙ 아리랑한정식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748-4556
이곳의 대표 상차림은 진주 교방 상차림이다. 진주는 지역의 특성상 교방 문화와 연관이 깊은데, 교방 음식은 쉽게 말해서 궁중 음식과 일반 한식의 중간쯤이라고 보면 된다. 우선 보기에도 호사스러운 홍시 소스 가래떡 샐러드에 먼저 젓가락이 간다. 달콤한 홍시와 쫄깃한 가래떡의 만남이 전혀 상상이 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자연스럽다. 껍질을 모두 벗겨 먹기 편하게 조리한 냉대하찜은 대하의 맛이 살아 있다. 이렇게 화려한 음식 중에서도 이 대표가 특별히 추천하는 메뉴가 있으니 바로 구절판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과 오방색이 담겨 있다. 이 밖에도 능이버섯 편육과 쇠고기와 광어로 만든 사슬적, 해삼전 등 다채롭다.

⊙ 동방관광호텔


- 홈페이지 : http://www.hoteldongbang.com/main/index.html
- 전화번호 : 055-760-1700
진주의 볼거리가 집중되어 있고, 진주의 상징이라 할 만한 남강변에는 지상 9층, 지하 1층 규모의 ‘동방관광호텔’이 우뚝 서 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서양식 건축물과 동양적인 기와를 얹은 아담한 동양적 건물이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총 60실 규모, 호텔 로비로 들어서면 역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특급호텔다운 정갈한 분위기가 편하게 맞아준다. 곧이어 친절한 안내를 받아 객실에 들어서면 누구나 탄성을 지르고 만다. 창문 가득 남강이 펼쳐지는 경관이 그림이라 표현하기에도 부족할 정도로 아름답기 때문. 도심에 자리를 잡았음에도 이 정도의 경관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 그러나 경치보다 더 큰 만족은 직원들에게서 느낄 수 있다. ‘깨끗한 시설, 정갈한 음식, 친절한 봉사’의 사훈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철저한 서비스 정신은 처음 찾은 고객도 내 집처럼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해준다.
객실은 로열 스위트, 주니어 스위트 그리고 스탠다드로 구성돼 있다. 최고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이라면 로열 스위트와 주니어 스위트로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객실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스탠더드를 추천한다. 스탠더드는 더블, 트윈, 온돌을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이 밖에도 연회장, 세미나실, 스포츠시설, 사우나, 레스토랑, 카페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어서 호텔 내에서도 알찬 시간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놓칠 수 없다. 레스토랑은 모범음식점으로 선정된 만큼 굉장한 맛을 자랑하여 여행에서 먹는 즐거움까지 더해준다. 물론 바로 앞의 남강에서 산책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은 빼놓을 수 없는 보너스. 진주의 상징, 남강의 수려한 경관을 24시간 마음대로 즐길 수 있는 특권을 누려보길 바란다.

⊙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 홈페이지 : http://www.kdfo.org
- 전화번호 : 055-755-2363
한류라는 단어가 본격적으로 세(勢)를 얻기 시작한지 어느덧 18년이 지났다. 강산이 변한다는 시간동안 한류는 꾸준히 변화의 흐름을 만들어 왔다.
드라마, 영화, 음반, 뮤지컬에 이르기까지 한류에 의해 파생된 문화 컨텐츠 수출은 매년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한류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장기전략 차원에서 드라마를 컨텐츠로 한 코리아 드라마 페스티벌은 이제 천년의 멋과 여유가 살아 숨쉬는 역사와 전통의 고장 진주에서 신新 한류문화의 불빛을 밝힌다.

⊙ 진주 중앙유등시장


- 홈페이지 : https://www.jinju.go.krr
- 전화번호 : 055-741-2151
중앙시장은 진주시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시장을 비롯하여 각종 지하상가, 금융기관, 의료시설 등과 젊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거리 등으로 수많은 유동인구를 지닌 진주의 물류와 경제, 문화의 중심지이다. 진주장은 매월 2일과 7일에 개장되는 5일장이었으나, 현재는 새벽장이 365일 매일 열린다. 야채와 생선 새벽시장이 새벽 4시부터 이루어지고, 경매도 이루어진다. 농수산물 거래는 새벽부터 10시 정도까지 이루어지고 그 이후에 상설시장 상가들이 문을연다.

⊙ 망진산 봉수대


- 홈페이지 : http://www.jinju.go.kr/tour.web
- 전화번호 :
고종 32년인 1895년 폐지전까지 수백년 동안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통신수단 기능을 가져 민중의 소리를 나타내기도 했다.1996년 8월 16일 폐지된지 1백여 년 만에 진주시민의 힘으로 '망진봉수' 로 복원되어 현재 첨단통신 시설 중계탑인 진주 MBC의 망진산 송신소와 진주 KBS의 망진산 중계소가 설치돼 있다.

⊙ 솜누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748-7457
경남 진주시에 위치한 솜누스는 호국충절을 위해 순국한 논개의 절개가 살아 숨 쉬는 진주성 바로 앞 남강을 바라보고 있다. 도보로 3분 거리에 터미널이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여행객들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영남 제일의 누각인 촉석루와 논개가 왜장을 껴안고 몸을 던진 남강의 의암이 관광명소이며 진주에서는 월아산에서의 해돋이와 진양호에서의 노을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

⊙ 진주향교


- 홈페이지 : http://www.jinjuhg.kr/
- 전화번호 :
고려 말 조선 초 경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398년(태조 7)에 중건하였으며, 1558년(명종 13) 목사 김홍(金泓)이 대성전·동무(東廡)·서무(西廡)를 중수하고 명륜당·동재(東齋)·서재(西齋)·풍화루(風化樓)를 신축하였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03년(선조 36) 병사(兵使) 이수일(李守一)이 대성전을 중건하였고, 1644년(인조 22) 병사 김태허(金太虛)가 명륜당, 동·서재를 중건하였다. 1811년(순조 11)과 1907년에 중수하였고 1979년 동·서재를 중건하였으며, 1984년에 명륜당과 1985년에 풍화루를 각각 중수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 1명이 정원 30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이 서원은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으며, 소장 전적은 대부분 산실되었고 ≪진주향교유계안 晉州鄕校儒稧案≫ 등 몇 권의 책만이 남아 있다. 하계방학 때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충효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향교의 운영은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담당하고 있다.

⊙ 창렬사


- 홈페이지 : http://www.jinju.go.kr/tour.web
- 전화번호 :
임진왜란 때 진주성에서 순절한 의병장 김천일(金千鎰) 등을 제향하기 위하여 건립된 것이다. 진주시 남성동진주공원 내에 있다. 1593년(선조 26)서울에서 물러나 부산 등지에 집결되어 있던 왜군은 제1차 진주성전투에서의 패배를 설욕하기 위하여 10여만의 대군으로 진주성을 공격하였는데, 이때 김천일 등은 끝까지 성을 사수하다가 순절하였다. 이에 왜란이 끝난 뒤 관민이 협력하여 그들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사우를 세웠으며, 1607년창열사로 사액되었고, 1712년(숙종 38) 병사 최진한(崔鎭漢)에 의하여 중수되었다. 1871년(고종 8) 대원군의 서원철폐 때에도 대상에서 제외되어 존속되었다. 창열사의 정사(正祠)에는 충무공(忠武公) 진주목사(晉州牧使) 김시민(金時敏)을 필두로 하여, 문열공(文烈公) 창의사(倡義使) 김천일(金千鎰), 무민공(武愍公) 충청도병마절도사(忠淸道兵馬節度使) 황진(黃進), 충의공(忠毅公) 경상우병사(慶尙右兵使) 최경회(崔慶會), 충의공(忠毅公)장윤(張潤), 효열공(孝烈公)고종후(高從厚), 증이조판서(贈吏曹判書) 유복립(柳復立) 등 모두 7분을 열향(列享)하고 있다.

⊙ 청계서원(진주)


- 홈페이지 : http://www.jinju.go.kr/tour.web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청계서원은 1833년(순조 33)에 건립되었으며 고려 현종 때 거란의 침입을 물리치는 데 공을 세운 은열공(殷烈公) 정신열(鄭臣烈)과, 고려 말 물레를 만들어 백성들에게 따뜻한 목면(木棉, 목화) 옷을 입게 한 문충공(文忠公) 정천익(鄭天益)의 위패를 봉안한 서원이다. 두 분은 각각 진양부원군(晋陽府院君), 진양군(晋陽君)에 봉해졌다. 본래 대평면 마동에 건립되었으나, 1868년(고종 5)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때 훼철된 것을 1961년에 지금의 자리에 복원하였다. 1961년 후손들이 이곳에 복원사업을 시작하여 경덕사와 정교당을 건립, 봉남서당이란 이름으로 그 맥을 이어오다가 1986년부터 1993년까지 숭은사와 진사청을 재건, 청계서원으로 복원되어 매년 음력 3월 15일 사당에서 제향을 올리고 있다.

⊙ 진주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749-5312
<진주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은 진주 무형문화재의 전승 및 보전을 위한 상설공연으로 진주삼천포농악, 진주검무, 진주포구락무 등 진주를 상징하는 전통 및 문화예술을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이다. 단순한 관람에 멈추지 않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진주 무형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나아가 보다 풍성한 공연을 위해 타 지역 무형문화재와의 교류도 기획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진주 시민을 포함한 국내외 관광객에게 진주 무형문화재의 특색 및 매력을 알려 진주의 대표 문화관광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자 한다.

⊙ 삼성패밀리뷔페


- 홈페이지 : http://www.ssbuffet.co.kr
- 전화번호 : 055-757-6333, 055-757-1666
※ 진주시 깨끗하고 친절한 업소 인증
※ 행정자치부로부터 착한가격업소 인증

서부 경남 최대 규모의 패밀리 뷔페이다.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180가지 요리가 제공된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편안하게 뷔페를 즐길 수 있다. 한식, 중식, 일식, 양식, 즉석요리, 베이커리, 디저트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좌석 500석의 규모로 가족 식사 및 단체 모임도 가능하다.

⊙ 전국생활문화축제


- 홈페이지 : www.everydaylifeculture.net
- 전화번호 : 010-4844-4119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 지역문화진흥원, 진주문화관광재단이 공동주관하고, 진주시가 후원하는 전국생활문화축제가 2023년 9월 15일부터 9월 17일까지 경남 진주시 진주성에서 진행된다.
2023 전국생활문화축제 개최를 통해 전국의 생활문화인들의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생활문화 관심 및 가치 확산의 계기를 마련한다.
지역문화공동체 확장 및 생활문화 활성화를 통해 진주시 고유의 지속가능한 생활문화 기반을 구축 한다.‘문화로 잇는 일상의 행복‘이라는 주제와 '일상공감, ‘공감한DAY'(공감하는 날) 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며, 생활문화란 우리에게 일상이고 쉽게 접할 수 있다라는 의미이다. 전국생활문화축제에서는 생활문화 동호회 및 동호인들의 체험, 공연, 전시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 [백년가게]중앙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741-5496
생활의달인에 출연한 초밥 백반 맛집으로 [중소기업벤처부]에서 선정한 백년가게이다.

⊙ 진주 뮤직페스티벌


- 홈페이지 : www.jinjumusic.com
- 전화번호 : 055-723-1058
진주시의 여름 대표 축제로서 아름다운 남강과 촉석루를 배경으로 수상에서 관람하고 즐기는 형식으로서 망경동 남강둔치에서 매년 개최되는 "진주수상뮤직페스티벌"이다.

⊙ 선학산전망대


- 홈페이지 : http://www.jinju.go.kr/tour.web
- 전화번호 :
선학산은 135.5m 고도의 낮은 산으로 길이 완만해 오르기 편한 곳이다. 정상 바로 아래에는 남강과 진주 시내가 한눈에 보여 전망이 좋고, 시가지와 접근성이 좋아 이곳 주민들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은 곳이다.선학산 전망대는 산 정상에 124.21㎡ 규모의 2층 건물로 지어졌으며, 1층에는 화장실 및 휴게실이 있고 2층에는 전망데크가 들어서 있다. 특히 이곳은 진주시만의 아름다운 일출을 보기 좋은 장소로 유명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 망경 마롱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10-4145-4007
일반 가정집을 개조하여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 카페이다. 팬케이크인 더치베이비는 모양이 바구니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다양한 토핑으로 여러가지의 맛을 볼수 있는 디저트이다. 오픈시 3가지 종류로 시작하여 현재 6가지 팬케이크가 판매되고 있다. 유튜브에 이 팬케이크가 방송되어 지금은 전국에서 찾아오는 더치베이비 전문 카페로 자리 잡았다.
진주에서 가장 유명한 행사인 유등축체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 [백년가게]하동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741-1410
진주 중앙시장에 위치하고 있는 60년 전통의 복국 전문점이다. 시원하고 맑은 국물 맛으로 시장을 찾는 손님들 뿐만 아니라 하동집의 복국을 맛보러 일부러 찾아오는 손님도 많다. 복수육, 아구수육은 간장과 초장에 찍어먹는 맛이 별미다.

⊙ 골든튤립 호텔 남강[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


- 홈페이지 : http://hotelnamgang.com
- 전화번호 :
경남 진주 구시가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곳에 자리한 골든튤립호텔 남강은 128개의 객실을 보유한 진주 최대 호텔로, 시설이 깔끔하고 숙박비가 합리적이다. 객실마다 발코니가 딸려 있어 개방감이 뛰어나다. 남강 뷰 객실에서 보는 풍경과 야경은 백미다. 특히 진주 유등축제가 객실에서 보인다. 조식은 3층 레스토랑에서 가능하다. 시외버스터미널이 도보 거리에 있고, KTX진주역은 차로 15분 거리에 있으며, 인근에 진주성, 진양호 등 관광지가 있다.

⊙ 살롱드인사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salon_de_insa/
- 전화번호 :
경상남도 진주 인사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으로 1300㎡ 부지에 실내면적 330㎡이다. 문화와 요식업이 공존하는 곳으로 지역 청년들이 함께 상생하고 발전하는 살롱 문화를 추구한다.‘함께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야말로 누구에게나 행복한 시간일 것’이라는 믿음으로 만들어졌다. 그러한 의미를 담아 인사동의 사교모임이라는 의미로 상호를 살롱 드 인사로 만들었다. 각종 스테이크와 파스타가 준비되어 있어 식사를 하며 다양한 모임을 즐길 수 있다.

⊙ 남가람별빛길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남가람 별빛길은 진주를 대표하는 관광지인 진주성 맞은편에 자리한다. 남강을 따라 길게 이어진 대나무 숲이 일 년 내내 싱그러운 초록빛을 뽐낸다. 산책로도 잘 다듬어져 있어 누구나 부담 없이 걷기 좋다. 한여름에는 하늘을 가릴 만큼 울창한 대나무 숲이 서늘한 그늘을 만들어준다. 이처럼 낮에는 시민들의 소중한 휴식처가 되어주던 대숲이 밤이면 환상적인 은하수를 선물한다. 대나무 잎에 빨강 파랑 초록의 작은 전구를 달아 마치 별빛처럼 반짝이는 하늘을 연출한다. 대나무 숲 사이로 보이는 진주성의 아름다운 야경이 더욱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산책로에는 달처럼 동그란 조명이 길을 밝혀준다. 해가 진 직후에 찾으면 보랏빛 하늘과 함께 인생 사진을 남기기에도 좋다.

⊙ 진주어린이박물관


- 홈페이지 : https://jcm.or.kr/jjcm/main/index.php
- 전화번호 :
어린이가 행복하고 올바른 꿈을 만들 수 있도록 진주어린이박물관을 개관했다. 진주어린이박물관에서는 오감만족을 넘어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자연과 교감하는 어린이, 감동과 감수성이 넘치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었다. 어린이 복합문화예술공간인 진주어린이박물관이 어린이 문화의 발전과 어린이 문화의 중심지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어린이는 우리의 미래인 만큼
어린이가 올바른 가치관과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자라면 우리의 미래는 밝다는 신념으로 진주어린이 박물관이 자라나는 어린이들을 위해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 관람은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
-개인관람(인터넷 사전 예약) : 토요일(11시, 12시, 13시, 14시) 4회차
-단체관람(전화 사전 예약) : 화요일~금요일(10시20분) 1회차

⊙ 이현종합시장 / 이현종합상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시장이 있는 이현동의 이름을 따서 이현 종합시장이라 지었고 이현종합상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1993년에 개설되었으며, 지하 3층, 지상 5층으로 구성된 상가건물형 재래시장이다. 건물 규모가 큰 만큼 점포 수도 400여 개 달한다. 각종 식재료를 판매하는 마트가 있으며, 주로, 가구, 가구 관련 용품을 파는 매장 위주로 들어서 있다. 상가형 재래시장으로 인근 주민들이 장을 보기 위해 주로 찾으며, 가구 매장이 특화되어 있어 가구를 구매하기 위해 찾는 사람들도 많다. 정해진 정기휴일은 없으며,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 하동복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중앙시장에서 6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복국전문점이다. 맑은 국물의 시원한 복국으로 해장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매콤한 아귀찜과 아귀수육도 수준급 맛이다.

⊙ 배건네공작소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w_o_o_j_o_o_
- 전화번호 :
배건네공작소는 처음 커뮤니티모임에서 만난 주민들이 모여 만든 협동조합이다. 경남 진주 배건네 마을, 촉석루를 바라보는 이 작은 마을이야기에서 ‘우리가 진주다’를 품고 경남 진주만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마을 주민의 일상생활과 문화활동을 콘텐츠로 만드는 곳이다. 현재 배건네공작소에서는 문화기획, 지역아카이브, 스토리텔링을 통해 진주관광상품을 만들어 판매하기 위해 열심히 준비중에 있다.

⊙ 카페 뮈렌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경상남도 진주시 강남동에 있는 '카페 뮈렌'은 대형 베이커리 카페다. 스위스 뮈렌의 청정한 공기를 재현하기 위해 최첨단 공기 청정 시스템을 사용하며, 맑은 공기와 식물이 어우러진 공간에서 빵과 차를 즐길 수 있는 쾌적한 카페다. 1층에는 좌석이 없고 타르트, 휘낭시에, 빨미카레, 크루아상, 카스텔라 등 다양한 베이커리를 판매한다. 2층은 넓은 공간에 전신거울과 식물 등 청정카페다운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다. 또한, 테라스와 루프탑도 있어 어느 곳에서나 사진찍기에 적합하다. 인근에 국립진주박물관, 남가람공원, 남강 음악분수 등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반려동물 동반 불가

⊙ 안의갈비탕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진주시 본성동 진주성 바로 옆에 있는 안의 갈비탕은 30년 전통의 2대가 함께 운영하는 진주 대표 로컬 맛집이다. 대표 메뉴는 갈비탕과 갈비찜으로 갈비탕의 진하고 깔끔한 국물맛이 일품이고 갈비찜은 부드러운 갈비에 매콤한 소스가 매력적이다. 2층엔 단체 손님을 위한 연회석이 준비되어 있고 버스는 진주성 공북문 주차장을 이용하고 승용차는 안의갈비탕 앞에 있는 삼성 서비스센터 앞의 노상주차장이나 근처에 청소년수련관 주변 노상 주차장을 이용하면 1시간 무료 주차권을 지원해 준다. 매장과 2분 거리에 진주성이 있어 식사와 관광을 편하게 할 수 있다.

⊙ 하연옥 촉석루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하연옥 촉석루점은 진주성 인근 냉면 맛집으로 유명한 곳이다. 냉면과 함께 육전을 주문하여 냉면 위에 육전을 고명으로 올려 먹는 사람들도 많다. 냉면 맛집으로 소문난 만큼 식당 내부가 굉장히 넓으며 자체 상품권도 판매한다. 특히 하절기에는 육회 비빔밥의 육회를 익혀서 제공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전체가 4인 테이블이며 주차는 근처 금탑 주차장을 이용하면 1시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진주성, 촉석루, 국립진주박물관이 가까이 있어 식사 후 산책하기 좋다.
※ 반려동물 동반 불가

⊙ 진주문화재야행


- 홈페이지 : https://jjnightfest.com
- 전화번호 : 055)795-3200
문화재를 배경으로 구성된 8야(夜)의 야행 공간을 체험하고 쇄미록(관광일기)을 기록하는 이색 문화재 야간 탐방
25개 행사(진주문화재야행 8야(夜) 21, 동반행사 4)
- 야경(夜景) : 문화재 야간개방
- 야로(夜路) : 탐방 프로그램
- 야사(夜史) : 체험 프로그램
- 야화(夜畵) : 전시 프로그램
- 야설(夜設) : 공연 프로그램
- 야식(夜食) : 음식 프로그램
- 야시(夜市) : 시장 프로그램
- 야숙(夜宿) : 숙박 프로그램

⊙ 수복빵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법원 앞쪽 중앙시장 골목에 팥물을 끼얹어서 먹는 독특한 단팥빵이 유명한 수복빵집이다. 수복빵집에선 팥소가 들어간 찐빵에 묽은 팥죽을 부어 내준다. 1947년에 개업한 유서 깊은 집이다. 매일 낮 3시간씩밖에 영업을 안 한다. 찐빵은 쫄깃하고 팥은 은은하게 달다. 세련된 맛은 아니지만 먹으면서 마음이 푸근해지는, 소박하고도 고풍스러운 맛이다. 요즘 시중에 팔고 있는 찐빵과는 많이 다르다. 크기도 크지 않고 부드럽기도 다르고, 팥 고명도 적당하게 달짝지근하다. 찐빵 위에 부어주는 팥죽 소스가 특이하다. 찐빵 위에 팥죽 소스를 끼얹어 주는 맛이 일품이다. 팥죽 소스에 찍어 먹어도 좋다. 차량 주차가 힘들어 평안 광장 교차로 부근의 중앙시장 인근 유료 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다. 진양호 전망대가 인접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천수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진주에 위치한 비빔밥과 석쇠 불고기 전문점 천수식당이다. 메뉴로 국내산 한우가 들어간 비빔밥, 불고기, 육회가 있다. 비빔밥 주문 시 콩나물과 무가 들어간 매콤한 선짓국이 함께 제공되며 불고기는 조리되어 접시에 담겨 나온다. 중앙시장 내 육회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이다. 석쇠불고기는 특유의 불향과 더불어 짭조름한 맛이 입맛을 자극한다. 맛있지만 가격까지 착한 육회비빔밥이다. 육회 비빔밥은 반찬과 같이 나온 선짓국에서 고수의 향기가 난다. 반찬들이 정갈하면서 소박하고 비빔밥과 잘 어울린다. 육회를 저렴하게 포장해갈 수 있다. 별도의 주차장이 없어 인근 유료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다. 진주시 전통예술 회관이 인접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남가람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진주 남가람공원은 남강 바로 옆 대나무 숲길 쪽에 자리하고 있다. 남강 쪽은 자전거길이 있어 자전거를 타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남가람공원에는 자전거 보관소는 있지만 전용 주차장이 따로 없다. 3월에 방문하면 벚꽃과 산책길 곳곳에 핀 다양한 꽃들을 구경할 수 있다. 공원 끝 쪽에는 화장실과 매점이 있고, 물놀이 분수대가 있어 여름에는 이곳에서 더위를 식힐 수 있다. 남가람공원에는 울창한 대나무숲이 있는 남가람 별빛 길이 있는데 꼭 한번 둘러봐야 한다. 빼곡하게 자리 잡은 대나무 숲길은 밤이 되면 숲길에 조명이 켜져 더욱 빛을 발한다. 또 공원 곳곳에 의자와 정자가 있어 편히 쉬어갈 수 있다. 특히 진주성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되어 남가람공원에 가면 꼭 가봐야 한다. 근처 경남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한 국립진주 박물관도 가까이 있어 함께 방문하기 좋다.
※ 반려동물 동반 가능(목줄 착용 및 배변도구 지참)

⊙ 갤러리아 진주점


- 홈페이지 : https://www.galleria.co.kr/main/initMain.action
- 전화번호 :
-

⊙ 아트박스 진주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

⊙ 유니클로 진주중안


- 홈페이지 : https://store-kr.uniqlo.com/
- 전화번호 :
-

⊙ 이마트 진주


- 홈페이지 : https://store.emart.com/main/main.do
- 전화번호 :
-

⊙ 제일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진주의 오래된 맛집은 중앙시장 부근에 많이 있는데 제일식당도 그중 하나이다. 중앙시장 먹거리 상가에 있는 작은 점포지만 진주식 육회비빔밥과 국밥, 가오리무침, 육회로 유명한 곳이다. 진주식 비빔밥은 익힌 나물을 잘게 썰어 먹기 편하게 만든 다음 그 위에 육회를 넣어 같이 비벼 먹는다. 선짓국을 곁들여 먹으면 별미다. 막걸리 안주로 많이 찾는 가오리무침은 시장을 찾는 단골들에게 인기 메뉴다. 식사 후 산책삼아 시장을 둘러보는 재미도 있다.

⊙ 2023 진주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


- 홈페이지 : https://2023jawc.org
- 전화번호 : 055-749-5915
"시민들이 함께하는 스포츠 대축제" 각 계층의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시민 행사로서 결집하는 대회를 추진하고, 대한민국 진주의 매력적이고 경쟁력있는 문화·예술·관광 콘텐츠를 아시아 전역에 소개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심도시로 도약하고자 한다.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한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선수와 관람객의 동선 분리, 온라인 실시간 경기 중계, 선수 수송 및 관리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대회가 열린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