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북도 영주시 - 이산서원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9. 16.
728x170

이산서원

- 홈페이지 : http://www.yeongju.go.kr/open_content/tour
http://www.cha.go.kr
영주의 첫 서원으로 1558년(명종 13)에 군수 안상이 창건하였으며, 1572년(선조5)사당을 세워, 이황의 위패를 봉안, 1574년(선조 7)에 사액을 받았다. (도산서원과 같은 해임) 예로부터 영주는 문예를 숭상하는 기운이 높았던 곳으로, 이곳 이산리에는 선비양성을 위한 기금이 약간 마련되어 있었으나, 관사(館舍)가 없어서 선비들이모일 장소가 없었다. 마침, 새로 부임한 안군수가 인재양성, 교학부흥에 뜻이 있어, 선비들의 뜻을 수렴하여 학사(學舍)를 건립하니, 이때 경비나 노역을 일체 민간에게 부담시키지 않아, 안군수는 마을 주민들의 칭송을 한 몸에 받았다. 이산서원이라는 이름은 이 마을의 지명인 이산리에서 따왔으며, 경지당(敬止堂), 성정재(誠正齋), 진수재(進修齋), 지도문(志道門)등이 세워져 있었으나 지금은 경지당(敬止堂)만 남아 있다. 이산서원은 독서법 등을 규정한 원규를 만들어 당시의 서원 운영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퇴계가 1559년 찬한 이산서원원규는 서원 운영의 정형화를 제시한 것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 주소 : 경상북도 영주시 이산면 내림로 106-4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4-639-6581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