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대전][가족 추천 코스] 유성시장부터 대전의 과학시설물 돌아보기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 14.
728x170

유성시장부터 대전의 과학시설물 돌아보기

이것은 어린이를 위한 대전의 과학체험 코스다. 국가핵융합연구소는 하루에 한번 딱 한 시간 개방한다. 2시부터 3시를 놓치지 말자. 핵의 쓰임새와 위험성에 대해 공부해 볼 수 있다. 또한 과학엑스포공원에 있는 첨단과학관까지 함께 관람한다면 살아있는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다. 거기에다 유성장에 자녀와 함께 가보자. 시장구경하는 재미도 과학만큼 산 공부가 될 것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8.18km
- 코스 총 소요시간 : 6시간


 




유성장 (4, 9일)

- 홈페이지 : https://www.yuseong.go.kr/?home=Y
- 전화번호 : 042-611-2135
대전광역시 유성구 장대동에서 5일마다 열리는 정기 재래시장이다. 매월 4일과 9일, 14일, 19일, 24일, 29일에 유성장이 열린다. 전통 5일장인 유성 5일장은 1916년 10월 15일 최초 개장된 이래 장대동 191번지 장옥을 중심으로 매 4일, 9일 성시를 이루는 전통 풍물장으로서, 지금은 공주, 연기, 논산, 금산, 옥천 등 인근 시, 군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직거래장터로 각광받고 있다. 약 1,980㎢의 부지에 점포 40여 개가 있으나, 그것만으로는 모자라서 그 일대의 공터와 골목에까지 장이 들어선다. 장날이면 대전에 사는 시민들은 말할 것도 없고 인근의 대덕군이나 옥천, 공주, 조치원, 금산, 논산 등지에서 사람들이 몰려온다. 유성장에서는 장대동사무소 뒤편의 장터 입구에서 가축류가 거래되고, 그 안쪽으로 어류•채소류•의류•식기류 순으로 좌판이 벌어진다. 유성의 특산물로는 학하 고구마, 세동 상추 등이 자랑거리다. 특히 배는 전국에서도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국가핵융합연구소

- 홈페이지 : 국가핵융합연구소 http://fusionnow.nfri.re.kr > Fusion News > 견학신청
- 전화번호 : 042-879-6216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공지사항
※ 내용 : 견학활동 잠정중단 ( ~ 추후 공지시)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여행정보 변동사항 확인하기

핵융합에너지는 미래 녹색에너지원으로 주목되고 있다. 특히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에너지이다. 이곳에서는 홍보영상 시청, 특강, 홍보관 견학, KSTAR 주장치실과 주제어실을 둘러 볼 수 있다.





대전엑스포과학공원

- 홈페이지 : http://www.expopark.co.kr
우리나라 최초의 국제박람회기구(BIE)공인 전문 엑스포로 개최되었던 "93년 대전세계박람회"를 기념하기 위해 그 시설과 부지를 국민 과학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조성된 과학공원이다. 엑스포과학공원에는 대전세계박람회(1993)의 상징탑인 한빛탑과 대전세계박람회를 기념하기 위해 새롭게 재단장한 대전엑스포기념관이 있고, 각국에서 개최하였던 엑스포의 기념품 및 상징물이 전시되어있는 세계엑스포기념박물관에서는 200년간의 엑스포의 역사를 감상할 수 있으며, 어린이들이 교통관련 교육 및 교통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대전교통문화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이 외의 시뮬레이션관, 돔영상관, 전기에너지관, 첨단과학관, 에너지관, 자기부상열차, 음악분수, 꿈돌이광장 등은 대전시의 엑스포재창조사업 추진으로 현재 시설 철거 작업중이므로 관람이 불가능하다.





한밭교육박물관

한밭교육박물관

- 홈페이지 : http://hbem.or.kr/Good
한밭교육박물관은 1992년 7월 10일 교육부의 승인을 받아, 대지 4,198㎡에 연건축면적 2,195㎡으로 9개의 전시실과 3개의 전시장, 야외 전시장 그리고 각종 부대시설을 갖추고 옛날에 사용하던 교과서를 비롯하여 교육관련도서, 교육학습기록, 교원학생서장, 사무용품 등 교육관련유물 총 27,000여점의 자료를 보존, 전시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학습장으로 활용되도록 운영하고 있는 교육박물관이다. 제1전시실에서는 옛날 서당교육의 모습에서부터 구한 말 신식교육이 들어오기까지의 생생한 모습과 많은 자료가 시대, 영역별로 전시하고 있으며, 제2전시실에서는 일제 강점기 시절의 여러가지 아픈 과거인 창씨개명서장, 황국신민서사석 등 황민화 교육의 모습들이 전시되어 있다. 제3전시실에는 해방과 더불어 시작된 교수요목기부터 7차 교육과정기 까지의 우리교육이 발달해 온 모습이 각종 교과서 및 교구 자료와 함께 전시하고 있으며, 제4전시실 에는 조선시대 교육기관 모습이 모형촌으로 그 시대의 사회 풍습과 더불어 전시하고 있다. 그 외 제5전시실은 옛날의 사랑방을 중심으로 한 선비들의 생활모습과 각종 민속자료들, 제6전시실은 안방에서의 여인들 생활모습, 제7전시실에서는 어전회의 모습과 옛날 저잣거리 모습이 전시되어 있다.

이러한 전시실을 기반으로 한밭교육박물관은 우리의 교육 문화는 물론 생활, 민속, 문화도 한눈에 볼 수 있는 훌륭한 교육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문화재로도 인정받는 한밭교육박물관 건물 한밭교육박물관 건물은 1938년 6월 8일 준공된 건물로 학교 건물로 대전에서는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한번의 개축도 없이 학교 건물로 사용되었으며, 6.25전쟁 당사에는 유엔과 북한군이 번갈아 주둔하여, 지금까지 당시 총탄의 흔적이 선명하게 남아있다. 이런한 중요성으로 인해 현재 대전광역시 문화재자료 제50호로 지정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