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충청북도 단양군 - 단양조자형가옥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0. 5.
728x170

단양조자형가옥

- 홈페이지 : https://www.danyang.go.kr/tour
조자형(趙子衡) 가옥은 안채와 사랑채가 맞물려 튼 □자 모양을 이루는 민가형식의 가옥이다. 안채는 19C 중엽 정도에 건축된 우수한 건물이며 사랑채는 20C 중엽에 지은 초가집으로 대문간과 함께 건축되었는데 구조는 일반적인 농가와 유사하다. 주변경관이 아름답지만 집안에 정원시설은 없다. ㄱ자형 안채와 ㄴ자형 사랑채가 맞물려서 ㅁ자형을 이루는 전형적인 중부 내륙지방의 민가로 1770년(영조 40)에 조자형(趙子衡)의 5대조인 조경복이 건축하였다고 전한다. 그러나 안채는 19세기 중엽, 사랑채는 20세기 중엽의 건축양식인 것으로 보아 중간에 개축이나 재건축된 것으로 추정된다. 안채는 납도리 형식의 3평주 3량 가구(架構)에 팔작지붕을 올리고 툇간(退間)을 둔 물림집이다.

정면의 왼쪽에서부터 건넌방, 대청, 안방이 차례로 있고 안방에서 앞쪽으로 꺽여 부엌과 아랫방이 있다. 건넌방 앞과 안방 뒤의 측면 툇간에는 툇마루를 달았고 대청(大廳)마루가 툇간까지 연장되어 있다.부엌 옆에 붙은 아랫방 앞에는 툇마루가 없이 함실 아궁이가 설치되어 있고 부엌에는 뒤쪽 상단에 1칸 규모의 다락이 있는데 이런 방식은 중부지방보다는 남부지방의 민가에서 흔히 볼 수 있다.사랑채는 원래 一자형의 초가집이었으나 현재는 시멘트벽에 슬레이트지붕을 올리고 방을 덧달아 ㄴ자형으로 바뀌었다. 담장과 연결된 대문간과 함께 시설되었고 평면과 구조는 일반 농가와 유사하다.

-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덕천1길 19 (덕천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43-420-2556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