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충청북도 괴산군 - 화양서원 묘정비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0. 6.
728x170

화양서원 묘정비

- 홈페이지 : http://www.goesan.go.kr/tour/index.do
화양계곡 내에 있는 화양서원 묘정비이다. 묘정비는 서원 앞에 세워 서원의 건립취지와 그 서원의 주인과 모시는 주인에 대해 기록해 놓은 것이다. 이 비는 우암 송시열 선생을 제향한 화양서원의 자리에 놓여 있다. 화양서원은 조선 숙종 22년 송시열의 영정을 모시고 제향하기 위해 건립된 사원이다. 창건된 해에 편액을 받았으며 숙종 42년 어필로 현판을 달았다. 전국의 사액서원 중에서도 가장 이름있고 위세가 당당한 서원이었다. 그러나 그릇된 세금징수로 심한 민폐를 끼쳐 철종 9년(1858)에 폐쇄되었으며 서원철폐령으로 인해 고종 7년(1870) 건물이 헐리었다. 비는 네모반듯한 받침돌 위로 비몸을 세운 뒤 지붕돌을 올린 모습이다. 숙종 42년(1716)에 세웠으며 비문은 윤봉구가 지었다. 서원이 헐리면서 땅속에 매몰되었다가 광복 후에 다시 세워놓게 되었다. 화양서원이 있는 화양계곡은 손꼽히는 경승지로 너럭바위와 넓은 계곡이 어우러져 아름다움을 뽐내는 곳이다.

- 주소 :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화양동길 188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43-830-3432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