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전라남도 목포시] 목포항구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30.
728x170

목포항구축제

 - 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 182 목포항연안여객터미널
- 홈페이지 : http://www.mokpofestival.co.kr
- 전화번호 : 061-270-8431
목포항구축제는 해양문화역사를 바탕으로 우리 고유의 해양문화를 보존하며, 국내 유일 콘텐츠인 '파시'를 주제로 파시경매 등 시민과 함께 화합하고 나아가는 퍼레이드 등 목포항의 낭만을 가득 담은 행사로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즐거움과 축제를 선사하는 가을 축제이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10-20 ~ 2023-10-22
- 관람 가능연령 : 전연령가능
- 이용요금 : 무료
일부 체험 및 음식(푸드트럭, 푸드존)부스 유료
- 행사 장소 : 목포항 및 삼학도일원
- 공연시간 : 11:00~22:00
- 관람 소요시간 : 기간내자유
- 주최자 정보 : 목포시
- 주최자 연락처 : 061-270-8431
- 주관사 정보 : 목포시축제추진위원회


 




행사소개

목포항구축제는 해양문화역사를 바탕으로 우리 고유의 해양문화를 보존하며, 국내 유일 콘텐츠인 '파시'를 주제로 파시경매 등 시민과 함께 화합하고 나아가는 퍼레이드 등 목포항의 낭만을 가득 담은 행사로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즐거움과 축제를 선사하는 가을 축제이다.




행사내용

1. 대표프로그램
- 청년파시로드 퍼레이드: 청년이 찾는 큰목포를 슬로건으로 목포역 광장에서 출발, 청년, 외국인,시민들의 파시퍼레이드 연출

2. 부대프로그램
- 어등터널 조성, 글로벌푸드존, 청년하이벌페스티벌 등

3. 공연 및 경연 프로그램 : 청년디스코파티, 목포항구 EDM파티
- 청년디스코파티 : 과거 목포가수 이난영부터 현대의 K-POP까지 미디어를 활용한 퍼포먼스 연출

4. 체험 및 전시프로그램 : 파시경매체험, 구이터체험, 어구체험 등
- 파시경매체험 : 목포항 가을바다의 체험을 진행하는 바지선 옆에 선박을 계류시키고 싱싱한 수산물을 경매하는 이색 체험행사


목포항구축제 (2)

목포항구축제 (4)





◎ 주위 관광 정보

⊙ 목포 종합수산시장


- 홈페이지 : http://www.mokpo.go.kr
- 전화번호 :
목포시에서 재래시장 환경개선 사업으로 옛 동명동어시장을 시설 현대화로 상권을 살리고 원도심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33억원을 들여 아케이드와 주차장을 설치해 새롭게 단장하였으며, 종합수산시장은 125개의 점포에 청정 서남해에서 어획한 선어, 홍어, 젓갈, 건어물 등 각종 수산물과, 공영주차장을 갖춘 수산물 전문시물이다.

⊙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 노래비


- 홈페이지 : http://mokpo.go.kr/tour/
- 전화번호 :
1930년대 가수 이난영씨가 불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노래 '목포의 눈물'이다. 1934년 조선일보사는 일제의 탄압으로 억눌려 있던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북돋우기 위한 문화사업의 하나로 향토 신민요 노래가사를 공모했는데, 목포 출신인 문일석씨의 가사가 당선되었고, 작곡가 손목인씨가 곡을 붙여 '목포의 눈물'노래가 탄생하게 되었다. '목포의 눈물'은 음반이 출시되자마자 대히트를 기록하였으며 전국적으로 알려져 오늘날까지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부르는 대표적인 목포의 노래이다. 목포의 눈물 노래비는 바로 이 노래를 부른 목포 출신 가수 이난영씨와 작사가 문일석씨를 기념하기 위해, 1969년 예총 목포지부가 주관하여 세운 것으로 비의 높이는 211cm, 너비는 247cm이다.
* 목포의 상징, 유달산 *
유달산은 서울의 남산처럼 목포를 대표하는 상징이라 할 수 있어 목포를 처음 찾는 여행객이라면 꼭 한번 둘러보아야 하는 관광지라 하겠다. 목포의 눈물노래비는 바로 이 유달산중턱에 세워져 있다. 이곳에 오르면 푸른 바다에 둘러싸인 목포 시가지, 유달산의 수도하던 선비를 사모하던 세 처녀가 섬으로 변했다는 전설이 얽혀 있는 삼학도, 그리고 다도해의 절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여 저절로 목포의 눈물 노래 가락을 흥얼거리게 한다. 목포의 눈물 노래비가 자리잡고 있는 유달산(해발 228m)은 전지역이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는 돌산이다. 소나무에 의해 조금 가려지기는 했지만, 유달산은 산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바위덩어리로 보이는데 산 입구에서부터 정상까지의 등산코스가 대부분 돌계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달산은 목포시민들이 즐겨찾는 곳으로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고, 산 주변에는 2.7km의 유달산 일주도로가 개통되어 있어 접근하기에도 편리하다. 갖가지 모양의 기암괴석과 정자, 누각, 사찰 등이 산재해 있고, 산 아래에는 1만3,000여 평의 부지에 한국조각연구회 회원들의 작품 100여 점이 전시되어 있는 조각공원. 그리고 한국난, 동양난, 양난 등 250여 종의 난을 전시하고 있는 난 전시관 등이 있어 찾는 이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가을 문학예술기행의 목적지로 선택하기에 목포만큼 적합한 장소도 없을 것이다. 목포의 눈물 노래비 이외에도 목포에는 시원스레 펼쳐진 다도해의 절경을 배경으로 향토문화관, 박화성 문학기념관, 남농 기념관, 해양유물전시관 등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볼거리들이 풍성하기 때문이다. 목포의 눈물을 흥얼거리며 유달산 정상에 올라도 보고, 가을바다를 감상하며 예술인들의 숨결을 느껴 보고, 신선한 해물요리와 바닷가레스토랑에서의 커피한잔으로 여행을 마무리하는 것은 어떨까 추천해본다.
* 목포의 눈물, 이난영에 대하여 *
이난영 (본명 옥례)은 1916년 여름. 목포 앞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양동의 초가집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술주정과 가난에 시달리다 못한 어머니가 제주도로 가정부살이를 떠나버린 것은 그녀 나이 10세 무렵. 그 때부터 오빠가 다니는 솜공장(조선면화 공장)의일도 거들었다. 그러다가 북교 초등학교 4학년 때에 어머니가 계신 제주로 가게되어 학교도 중퇴했다. 엄마와 함께 제주도의 생활이 시작되고 극장을 경영하는 주인집의 아이를 돌보면서 흥얼거리는 노래소리를 높이 평가하게 된 집주인이 그녀를 소위 막간가수(영화나 연극이 시작 되기전 나와서 노래하는 가수)로 활동하게 하였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삼천리 가극단장의 권유로 특별 단원으로 채용된 것이 1932년 16세되던 해였다. 극단단원으로 일본 공연을 갔었으나 흥행에는 실패했다.우연히 OK레코드 이철 사장의 눈에 띄어 작곡가 손목인에게 소개되어 목포 출신문일석의 작사인 "목포의 눈물" 을 부르게 된것이 드디어 노래의 여왕 이난영이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다.목포의 눈물은 이난영 특유의 목소리와 우리의 한이 서린가사로 지금도 널리 애창되고 있다.

⊙ 목포시사


- 홈페이지 : http://mokpo.go.kr/tour/
- 전화번호 :
* 시문을 가르치고 백일장을 행하던 곳, 목포시사 *

유달산(儒達山) 정문에서 조각공원 쪽으로 약 2㎞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목포시사는 본래 1890년에 하정 여규형(呂圭亨) 등이 건립하였다. 초기에는 유산정이라 부르며 문인들에게 시문을 가르치고 백일장 등을 주도하던 곳이었다. 이후 1920년에 무정 정만조(鄭萬朝)가 재확장하여 유산사로 개명하고, 1932년에 중수하였으며, 1937년 목포시사를 발족하였다. 목포시사는 40.49m²(12.25평) 크기의 목조 기와로 되어 있다. 처마는 홑처마이고 전면에는 마루를 깔았다. 창문의 중앙 2칸은 세 짝 정자살문이고, 좌우 양칸에는 두 짝 문을 달았다. 측면과 뒷면의 중방은 습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벽돌로 쌓았으나, 1979년과 1984년 2회에 걸쳐 벽돌을 제거하고 보수하였다.

* 자연과 시를 노래했던 곳, 시사란? *

시사란 문사들이 서로 시문을 독려하고 자연과 시를 노래했던 풍류의 장소로, 목포시사는 시인묵객들의 단순한 모임을 넘어 망국의 한과 우국충정을 토로하는 유림의 문학결사단체였다. 특히 한말의 유학자 정만조는 이곳에 머물며 퇴폐한 유풍을 바로잡고 학풍을 진작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문화재 정보]
지정종목 : 시도기념물
지정현황 : 전남기념물
지정연도 : 1976년 9월 30일
시대 : 대한제국
종류 : 개화기 건축

⊙ 노적봉


- 홈페이지 : http://www.mokpo.go.kr/tour
- 전화번호 :
* 이순신 장군의 전술과 강강술래의 전설이 담긴 곳 *
노적봉은 목포시 유달산에 있는 거석 봉우리를 말한다.이 봉우리는 임진왜란 때 충무공 이순신(李舜臣) 장군이 적을 물리치기 위해 이용한 것으로 유명하며, 이순신 장군의 지형을 이용한 고도의 심리전이 돋보인 곳이다. 임진왜란 당시 군사적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서 이엉을 엮어 바위를 덮었는데, 마치 그것이 군량미를 덮어놓은 노적처럼 꾸며서, 군량미가 대량으로 비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했다. 또한, 주민들에게 군복을 입혀서 노적봉주위를 계속 돌게 해서 마치 많은 대군이 있는 것처럼 위장하게 했으며 영산강에 백토가루를 뿌려 바다로 흘러드는 물줄기가 쌀뜨물로 보이게 하여 왜적들에게 아군의 군세를 위장하여 왜장이 군사를 돌려 후퇴하게 했다는 것이다. 당시 노적봉을 돌던 전술은 훗날 문화예술로 승화되어, 강강술래로 발전하였다는 전설이 서려 있다.

⊙ 목포 오포대


- 홈페이지 : http://mokpo.go.kr/tou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 정오를 알리던 포, 오포대 *
오포대는 유달산(儒達山) 입구 이순신 동상 남쪽에 있는데, 1909년 설치되었다. 이는 시민들에게 정오를 알리기 위한 포대였다. 당시의 오포대는 현재 유달산공원의 전망대로 사용되고 있으며, 오포는 주변에 모형으로 복원하여 전시하고 있다. 조선식 선입포로서 조선 헌종 10년(1667년)에 제작되었고, 높이 5자, 구경 3자 5푼, 기부 8치, 주량 733근, 1회 발사시 화약 소비량 30량이었다고 한다. 1913년 8월 신식 대포로 일본 오사카 포병공장에서 구입, 대체했고, 그 전에 있는 구식 대포는 일본의 신사(神社) 경내로 옮겼다고 한다.

* “오포 텄다. 점심 먹자.” 오포대의 향취 *
당시 오포대 담당직원이 정오에 맞춰 현재의 이충무공 동상 뒤에 있는 오포대에 올라가서 포탄 없이 포구에 화약과 신문지를 넣고 쏘아 굉음과 함께 목포 상공에 휴지가 흩어지면, 시민들은 "오포 텄다. 점심 먹자"라는 신호가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일제 말기 일본이 전쟁수행을 위한 공출로 신·구 오포를 걷어가 버렸다고 한다. 1988년 12월 다시 이를 복원, 당시 오포대에 전시하고 지방문화재로 지정·보존하고 있다.

[문화재 정보]
지정종목 : 문화재자료
지정번호 : 전남문화재자료
지정연도 : 1987년 1월 15일
시대 : 조선

⊙ 유달산 달성공원


- 홈페이지 : https://www.mokpo.go.kr/tour
- 전화번호 :
목포시는 우리나라 최서남단의 항구도시로 유달산과 호남 옥토를 가로질러 흐른 영산강, 그리고 그림같은 다도해가 어우러진 고장이다. 유달산은 영혼이 거쳐가는 곳이라 하여 영달산이라고도 불렀다. 유달산 자락의 달성공원은 선조들의 얼과 풍류가 깃든 자연과 예술이 함께 조화를 이룬 쉼터로 정상 등반, 다도해 시가지 전망의 기능을 가진 공원이다. 인근에는 달성사라는 고찰이 있다. 대한불교 조계종 대둔사의 말사로 본디 대원사라 불렸다. 절의 창건에 대해서는 조선 말기 창건설 및 1913년 창건설 등이 있는데 1913년 4월 초파일 대둔사에 있던 노대련선사가 이곳에 와서 창건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노령산맥의 큰 줄기가 무안반도 남단에 이르러 마지막 용솟음을 한 곳, 유달산은 면적140ha, 높이 228.3m로 그리 높지는 않지만 노령산맥의 맨 마지막 봉우리이자 다도해로 이어지는 서남단의 땅끝인 산이다. 유달산은 예로부터 영혼이 거쳐가는 곳이라 하여 영달산이라 불리웠으며 도심 속에 우뚝 솟아 목포시와 다도해를 한눈에 굽어보며 이곳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예혼을 일깨우고 있다. 유달산에는 대학루, 달성각, 유선각 등의 5개의 정자가 자리하고 있으며, 산 아래에는 가수 이난영이 부른 '목포의 눈물' 기념비 등이 있다.

⊙ 일제강점기 건축물들


- 홈페이지 : 목포 문화관광 https://www.mokpo.go.kr/tour
- 전화번호 :
* 일제강점기의 한이 서려있는 건축물들 *
목포는 일제강점기 당시 군수물품이나 한반도의 물품을 일본으로 빼돌렸던 항구 중 하나였다. 그러다보니 일제강점기의 건물도 많이 남아있다.

[구 목포 일본영사관(사적 /1981.09.25 지정)]
1) 목포 최초의 근대식 건물로 준 르네상스식 양식을 갖추고 있고 1981년 9월 25일 사적으로 지정되었으며, 현재 목포문화원과 박화성기념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2) 소재지 - 전남 목포시 대의동 2가 15
3) 건립년도 - 1900년

[구 호남은행 목포지점(등록문화재 /2002.05.31 지정)]
1) 1920년에 건립한 순수한 민족자본은행으로 1942년 민족자본 억제정책으로 일제에 의해 동일은행으로 흡수되었고 1943년 다시 조흥은행을 설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2) 소재지 - 전남 목포시 해안로249번길 34
3) 건립년도 - 1929년

[구동양척식주식회사목포지점(전라남도기념물 /1999.11.20 지정)]
1) 일제강점기때 농민수탈의 선봉이었던 동양척식의 목포지점으로 각종 산업과 시가지 신축건물에 자금을 대부하여 사업을 확장시켜 나갔다.
2) 소재지 - 전남 목포시 중앙동 2가 6
3) 건립년도 - 1920년

[목포 구 청년회관(등록문화재 /2002.09.13
지정)]
1) 1930년대 청년운동과 민족운동의 산실이었고, 1934년 일제하에서 김기진 선생 등이 "조선청년"이라는 잡지를 발간한 일이 있었는데 창간호에 실린 박화성 선생의 "헐어진 청년회관" 이란 작품이 문제되어 2호까지 내고 총독부로부터 발행정지 당한 작품의 소재로 유명하다.
2) 소재지 - 전남 목포시 차범석길 35번길 6-1
3) 건립년도 - 1930년

[목포 중앙교회(등록문화재 /2007.07.03 지정)]
1) 일본의 전통사찰로서 원내에 일본인 소학교가 있었는데 현재는 1957년부터 목포중앙교회로 이용하고 있다.
2) 소재지 - 전남 목포시 영산로 75번길 5
3) 건립년도 - 1920년

[목포 양동교회(등록문화재 /2004.12.31 지정)]
1) 1987년 봄 미국 남장로파 선교회 소속의 Eugen Bell에 의해 선교가 시작된 개신교 목포 최초의 서구적 교회다. 1987년부터 현재까지 교회의 역사가 이어지고 있으며, 1907년 영흥학교와 정명학교도 설립하였다.
2) 소재지 - 전남목포시 호남로 15
3) 건립년도 - 1910년

[목포 정명여자중학교 구 선교사 사택(등록문화재 /2003.06.30 지정)]
1) 1937년 신사참배 거부로 폐교까지 당했던 민족혼의 산실로 목포여자교육기관의 효시이다.
2) 소재지- 전남 목포시 삼일로 45
3) 건립년도 - 1910년

⊙ 삼학도


- 홈페이지 : 목포문화관광 https://www.mokpo.go.kr/tour
- 전화번호 :
* 목포의 역사와 전설이 있는 섬, 삼학도 *
지금은 매립되어 육지가 되었으나 삼학도는 유달산과 함께 목포 사람들의 꿈이었고 미래였다. 망망대해로 낭군을 떠나보낸 아낙들의 외로움이 녹아있고, 고깃배를 기다리는 상인들의 희망이 달려있으며 이승을 하직하고 저승으로 건너는 망자들의 한이 녹아있는 곳이다. 이렇듯 삼학도는 목포사람들의 희로애락과 함께 산 시민의 서러움이 엉켜있는 곳이다. 1872년 ‘무안목포진’에 표시된 삼학가 처음으로 지도에 그려졌다. 이유는 군사요충지 목포진은 세종 1439년 설치되었고, 성이 완성된 것은 1502년. 목포진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땔감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삼학도는 땔나무를 제공했던 중요한 장소였다. 이러한 중요한 삼학도가 1895년 일본인에게 불법으로 판매된 사건이 있었다. 일본인 삽곡용랑은 옛 목포 관리 ‘김득추’를 이용해서 삼학도를 매입했다. 개항 2년전 (개항: 1897년 )인데, 개항 후 밝혀져 처벌하고 환수까지는 시간이 걸렸다. 결국 1910년 국권침탈이 되면서 삼학도와 고하도는 일본인 땅이 되고 말았는데 이 사건은 ‘삼학도 토지암매사건’으로 일본인이 목포 토지를 침탈한 대표적인 예이다.

* 세 마리 학의 섬, 삼학도의 전설과 유래 *
삼학도에는 섬의 내력을 밝히는 수십 개의 이야기가 구전되어 오는데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옛날 옛적 유달산에 한 젊은 장수가 무술을 연마하고 있었는데, 그 늠름한 기개에 반해 마을의 세 처녀가 수시로 드나들어서 공부를 소홀히 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젊은 무사는 세 처녀를 불러 "나 역시 그대들을 사랑하나, 공부에 방해가 되니 공부가 끝날 때까지 이 곳을 떠나 다른 섬에서 기다려 주오"하고 청했다. 그 말대로 가서 기다리던 세 처녀는 무사를 기다리다 그리움에 사무쳐 식음을 전폐하다가 죽었으나 세 마리 학으로 환생해서 유달산 주위를 돌며 구슬피 울게 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사실을 모르는 무사는 세마리 학을 향해 활시위를 당겨 쏘았다. 화살들이 명중하여 학들은 모두 유달산 앞바다에 떨어져 죽게 된다. 그 후 학이 떨어진 자리에 세 개의 섬이 솟으니 사람들은 그 섬을 세 마리 학의 섬이란 뜻의 '삼학도'라 불렀다.

⊙ 목포문화원 (구, 호남은행)


- 홈페이지 : http://www.mokpoculture.or.kr
- 전화번호 :
* 지역 문화를 전승 선양하는, 목포문화원 *

1965년 설립된 목포문화원은 시민과 함께하는 공공법인으로 지역고유문화의 계발, 전승 및 선양과 문화행사 개최, 사회교육활동등 기타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목포문화원은 지역고유문화의 계발, 전승 및 선양을 위한 지역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지역문화에 대한 사회교육활동 및 향토사의 조사연구 및 사료의 수집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활동도 추진 중이다.

* 목포문화원의 주요 추진 사업 *

목포문화원에서는 다양한 문화활동 및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가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감사의 편지쓰기 공모, 민족 명절 한가위의 목포 시민 한마당 잔치인 한가위민속한마당, 서예문화의 보급과 발전을 위한 모충서예대전, 사투리구연대회 등이 그것이다.

⊙ 신안문화원


- 홈페이지 : http://www.shinanculture.net
- 전화번호 :
신안문화원은 지방문화 진흥을 위한 ‘지방문화원 진흥법’에 법적 기반을 두고 설립된 특수법인 단체이다. 1985년 설립되어 신안 도서 지역의 전통문화를 발굴, 전승하고, 지역민의 문화생활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해오고 있다.

* 신안문화원의 주요 사업 *
신안문화원은 지역민의 문화생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문화가족 경진대회, 영호남문화교류행사, 김환기 추모사업, 문화유적 탐방 행사 등의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초청 강연회, 청소년 예절교실, 문화학교 운영 등 사회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외 향토사 연구와 민족 예술 전승행사, 남도문화제 등의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 난전시관


- 홈페이지 : 목포문화관광 난전시관페이지 https://www.mokpo.go.kr/tour
- 전화번호 :
* 난도 관람하고 분양도 받을 수 있는 곳, 난전시관 *
228m의 높지 않은 산이 우뚝 솟은 유달산 기슭에 자리한 난전시관과 자생식물원에는 난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야생화를 보전하고 전승하려는 분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난전시관에는 우리나라 각지에서 자생하는 한국 난 39종을 비롯하여 동양란 152종, 서양란 97종 등 모두 288종에서 파생돼 나온 총 1,300여 점의 난이 전시되어 있다.

1982년부터 범시민적으로 유달산 공원화추진위원회가 발족되면서 세워진 이곳은 조각공원과 더불어 목포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휴식공간이다. 전시관에서는 단지 난을 전시하고 관람하는 것에 머무르고 있지 않다. 이곳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난의 배양과 재배에 성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육종분양도 하고 있다. 난도 관람하고 저렴한 가격에 분양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전시관 주변에는 조각공원과 다도해를 조망하고 해넘이를 감상할 수 있는 유달공원과 낙조대를 찾아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 독천식당


- 홈페이지 : http://mliving.kr/2426528
- 전화번호 : 061-242-6528
지역적 특색을 최대한 살리고 향토음식점과 모범업소의 품위를 갖추고 있는 호남 제일의 낙지요리 지정업소이다. 특징으로는 다리가 8개인 세발낙지의 맛이 일품이며, 밥 위에 비빔양념과 야채가 섞인 낙지비빔밥은 시골에서 가지고 온 각종 양념과 참기름으로 비빔밥맛을 더욱 감칠맛 나게 한다.

⊙ 곰집갈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곰집갈비는 매콤한 냉면 위에 산 낙지 한 마리가 통째로 올려나온다. 냉면의 면발이 쫄깃하며 양념 또한 새콤달콤하다는 평을 받는다. 신선한 산 낙지가 일반적인 함흥냉면에 고명으로 나와서 독특하고 이색적인 맛을 즐길 수 있다. 낙지 냉면과 더불어 수육무침과 함께 나오는 냉면도 인기가 높다.

⊙ 만호유달횟집


- 홈페이지 : http://www.mhyudal.com
- 전화번호 : 061-242-8025
만호유달횟집은 전라남도 목포시 목포민어골목에 위치한 횟집이다. 민어로 유명한 음식점으로, 민어회는 육질이 연하고 맛이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신안군 임자도 근해에서 잡은 민어를 내장을 제거한 후 5도 이하로 냉장고에 보관한 후 두껍게 포를 떠서 조리하며 뱃살과 껍질, 뼈를 잘게 빻아서 추가로 제공한다.

⊙ 장터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4-8880
※ 영업시간 11:30 ~ 21:00 (브레이크타임 15:00 ~ 18:00)

목포에서 꽃게 전문 요리점으로 유명한 장터식당은 꽃게 즉석 무침과 꽃게 살 만을 발라낸 꽃게살, 꽃게탕이 일품이다. 목포 5미 가운데 하나인 꽃게살무침을 잘하기로 소문난 집으로, 주문 시 즉석에서 생꽃게 살을 발라 양념을 얹어주는 꽃게살무침과 꽃게 껍데기째 무친 꽃게무침이 대표 메뉴다. 참기름을 뿌린 밥에 꽃게살무침을 크게 한 숟가락 떠 넣고 쓱쓱 비벼 김에 싸 먹으면 된다.

⊙ 유달산 봄축제


- 홈페이지 : www.유달산봄축제.kr
- 전화번호 : 061-270-8441, 8431~2
2023 목포 유달산 봄축제가 '유달산의 봄, 이순신의 재탄생!' 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봄꽃 토크콘서트 및 계묘년 맞이 특별 프로그램, 이순신 관련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따사로운 봄날 가족·연인,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유달산 봄축제에 오셔서 봄날의 매력에 푹 빠져 보시기 바란다

⊙ 신안비치호텔


- 홈페이지 : http://www.shinanbeachhotel.com/
- 전화번호 : 061-243-3399
수려하고 아름다운 항구도시 목포에 위치한 신안비치호텔은 호남 제일의 리조트호텔로서 첩첩이 뻗은 유달산 자락과 호텔을 붉게 물들이는 낙조를 경관으로 고객의 값진 시간을 더욱 아늑하고 품위 있게 만들어 준다.

⊙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 홈페이지 : http://www.mimaf.net
- 전화번호 : 061-243-9786
SINCE 2001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MIMAF) 국내 최고의 공연예술축제로 전통의 '마당'을현대화하여 축제 현장 속에서 문화적 삶이 오가는 ‘마당’이라는 소통 공간을 추구한다.
마당의 나눔을 통해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상생하는 공동체 축제이다.
국내 초청공연, 해외 초청공연, 예향남도 초청공연으로 구성하여 마당극, 탈춤, 마임, 서커스, 인형극, 공중퍼포먼스, 마술 등 다양한 공연으로 볼거리를 선사하며 그동안 많은 국민에게 사랑을 받아 온 킬러콘텐츠 ‘목포 로컬스토리’는 목포만의 특성을 반영하여 목포의 역사, 문화를 재해석한 특정 공간을 선정해 스토리와 함께 로컬의 감성을 돋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 초원음식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3-2234
초원음식점은 갈치 요리 전문점이다. 목포 먹갈치와 국내산 꽃게만을 사용하여 제공하며, 갈치찜, 갈치구이, 꽃게무침덮밥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 목포근대역사관 2관


- 홈페이지 : http://mokpo.go.kr/tour/
- 전화번호 :
구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근대역사관)은 1920년 6월에 건립되었다. 근세 서양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건물로 한국역사의 자각의식을 불러일으키는 일제 침략의 실증적 유적이다. 현재는 목포근대역사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 구동양척식주식회사목포지점(전라남도 기념물/1999.11.20 지정)

⊙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


- 홈페이지 : http://mmsm.mokpo.go.kr
- 전화번호 :
2013년 2월 5일 삼학도 근린공원 내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이 개관하였다.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은 지상 3층 규모로 ‘바다’를 테마로 하여 바다 상상홀, 깊은바다, 중간바다, 얕은바다, 바다아이돔 등 5개의 주요전시공간으로 구성되었다.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은 해양과학에 대한 차별화된 체험교육을 제공하여 21세기 해양시대의 주역인 어린이에게 과학적 사고와 능력을 심어주고자 한다.

⊙ 목포 관광특구


- 홈페이지 : 목포 문화관광 http://www.mokpo.go.kr/tour
- 전화번호 :
목포는 해양 관광 자원과 문화 예술 자원이 조화로운 관광 도시이자 해양 도시다. 먼저 목포 한가운데에 우뚝 솟은 유달산은 목포 최고의 랜드마크다. 유달산 곳곳에는 전망 좋은 정자가 자리하고 있는데 이 정자들에서 바라보는 목포 시내의 전망이나 목포 시내에서 바라보는 유달산의 전경 모두 감탄할 만하다. 쉬엄쉬엄 걸으며 삼림욕을 할 수 있는 유달산 산책로는 목포 시민뿐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인기다.
유달산 다음으로 목포를 대표하는 관광지는 삼학도와 갓바위다. 삼학도는 매년 열리는 목포해양문화축제의 무대이기도 하며 평소에는 육지와 연결된 다리를 따라 해안선을 벗 삼아 걷기 좋은 곳이다.
갓바위에도 바위 절벽을 따라 해안을 걷는 길이 있다. 길을 따라 걷다가 갓바위 문화의 거리에서 잠시 쉬어 가도 좋다. 갓바위 인근에 음악 분수가 나오는 평화광장이 있다.
목포에서 꼭 들러야 하는 곳이 종합수산시장이다. 시장에는 각종 제철 수산물과 건어물 이 즐비한데 특히 홍어가 유명하다. 유달산과 삼학도, 목포종합수산시장 등 주요 관광지가 목포역에서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여서 자가용 없이 기차 여행을 하기에도 편리하다. 목포역광장에서 출발하는 시티투어버스를 이용하면 목포의 근대문화유산을 비롯해 주요 여행지들을 둘러볼 수 있다.

* 목포 관광특구 현황
1) 범위 : 북항, 유달산, 개항장권역, 삼학도, 갓바위, 평화광장 일원
2) 면적 : 6,894,968㎡
3) 관광특구 지정일 : 2007년 9월 27일

* 목포 관광특구 시설 현황
유달산, 삼학도, 갓바위 문화의 거리, 평화광장, 목포자연사박물관, 국립해양유물전시관, 종합수산시장, 북항회센터 등

⊙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


- 홈페이지 :
http://www.kdjnpmemorial.or.kr
- 전화번호 :
김대중노벨평화상 기념관은 민주주의, 인권, 평화를 지키기 위해 평생을 바친 한국인 최초 노벨평화상 수상자 김대중 정신을 공유할 수 있는 기념관이다.4개의 전시실로 이루어진 본 기념관은 국민의 정부 5년동안 국가발전을 위한 외교안보, 경제, 문화 등 각 분야별 국가발전전략과 이를 위한 시책들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노벨상의 탄생배경, 선정이유, 선출방법 등을 알아보고 다양한 분야의 수상자들의 에피소드를 전시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노벨상 수상의 꿈과 포부를 심어주고자 한다.

⊙ 이훈동 정원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이훈동 정원은 1930년대 일본인이 만든 일본식 정원이다. 해방 후 해남 출신의 국회의원 박기배씨가 소유하였던 것을 1950년대에 이훈동씨가 사서 소유하고 있다. 50여 년이 지나는 동안 원형이 바뀌기는 했으나 일본식 정원의 특징을 전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개인정원으로는 호남지방에서 가장 큰 규모로 입구정원, 안뜰정원, 임천정원, 후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곳 정원에는 나무의 종류도 많다.

⊙ 오거리문화센터(구 동본원사 목포별원)


- 홈페이지 :
http://www.mpcf.or.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오거리문화센터는 구 동본원사였다. 동본원사는 목포에 들어선 일본 첫 불교사원으로 정식명칭은 '진종 대곡파 동본원사'이다. 동본원사 목포별원은 1898년 4월에 세워졌으며 목포심상고등학교 설립인가를 받아 목포 내에서 일본인 소학교로 최초ㆍ정식 운영되기도 했다.해방 이후 정광사의 관리를 받다가 1957년부터 목포중앙교회로 사용하게 되어 사찰이 교회가 되는 이색적인 약력을 가지게 되었다. 2010년 1월 19일에 오거리문화센터로 개관하여 각종 문화행사 및 전시회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 중화루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4-6525
중화루는 옛 동본원사 목포별원 앞에 자리한 목포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음식점이다. 여기서는 다른 지역에서 먹어보기 힘든 ‘중깐’이라는 메뉴를 선보인다. 고기를 잘게 다져 넣은 유니짜장의 일종이다. 후루룩하면 쏙 하니 한입에 빨려 들어가는 부드러운 면발과 그 위에 얹어 나오는 달걀부침이 입맛을 돋운다.

⊙ 목포 마리나베이호텔[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


- 홈페이지 : http://marinabayhotel.co.kr
- 전화번호 : 061-247-9900
목포 마리나베이호텔은 푸른바다와 어우러진 항구, 요트마리나항, 목포의 명물 삼학도가 한눈에 보이는 아름다운 경관이 병풍처럼 펼쳐진 다도해로 출발하는 목포항에 위치하고 있다. 전 객실에서 바다를 보며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도보 10분 거리에 유달산, 해넘어 감상지 낙조대, 연인들의 명소 유달유원지, 천연기념물인 갓바위, 춤추는 바다분수 평화공원 등이 있다.

⊙ 목포문화재야행


- 홈페이지 :
https://mokponightroad.modoo.at
- 전화번호 : 061-270-8321
근대역사문화 일번지, 목포로 떠나는 밤거리 문화여행
'시간을 걷는 도시' 목포의 가을 근대거리에 밤이 찾아오면, 문화재들에 불이 밝혀지고 100년전 근대로 시간여행이 시작된다.

⊙ 주식회사 더 오래뜰(게스트하우스 오래뜰)


- 홈페이지 :
https://booking.naver.com/booking/3/bizes/190853
- 전화번호 : 010-4136-1137
#본 업소는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으로 외국인만 이용이 가능하며 내국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래뜰은 여성 여행객을 우선으로 하는 가족과 여성 전용 게스트하우스이다. 본채나 별채 모두 각각 최대 숙박 인원이 4인~6인으로 정해져있어 다른 여행객의 방해 없이 우리 가족 혹은 우리 팀만의 오붓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목포 올레


- 홈페이지 :
https://mokpoolleh.modoo.at/
- 전화번호 : 010-4191-9772
목포 유달산 조각공원 밑에 자리한 건강한 황토와 나무로 지은 전통 2층 한옥이다. 2층에서는 목포 시가지와 유달산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 (주)수다방 게스트하우스(목포게스트하우스수다방)


- 홈페이지 : https://sudguesthouse.modoo.at/
- 전화번호 : 061-243-7003
#본 업소는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으로 외국인만 이용이 가능하며 내국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전남 목포시에 위치한 수다방 게스트 하우스. 편안하고 깔끔한 주방과 거실 침실은 원목을 활용하여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2층 침대 여행의 피로를 풀수 있는 족욕탕, 행복한 여행을 위해 관광 정보와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한다.

⊙ [착한가게]종가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2-7766
100% 국산 콩을 사용하여 청국장을 만드는 매장이다. 대표메뉴는 청국장이다.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한식 전문점이다.

⊙ [착한가게]푸른솔아구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4-8381
목포시 선정 9 미 중 하나인 아귀찜을 판매하는 곳이다.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해물 전문점이다. 대표메뉴는 아귀찜이다.

⊙ 삼광모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2-5856
삼광모텔 사우나는 목포 유달산 근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8층 높이의 조망과, 대형 모텔과 더불어 사우나를 운영하고 있다. 저렴한 숙박료로 운영하며 숙박 이용시 사우나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대형룸과 더블 침대도 완비되어 있고 넓은 주차장을 두고 있어서 관광손님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 있다.
(정보제공자: 목포시청)

⊙ 엠모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4-1717
목포 대안동에 위치하고 있는 엠모텔은 목포역에서 도보로 3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가성비 좋은 모텔이다.
(정보제공자: 목포시청)

⊙ 투유무인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3-1100
투유무인텔은 목포 복만동에 위치한 모텔로 깔끔하고 아늑한 객실이 구비되어있다.
(정보제공자: 목포시청)

⊙ 티무인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7-5800
티무인텔은 목포 축복동에 위치해있으며 넓은 객실이 준비되어 있다.
(정보제공자: 목포시청)

⊙ 호텔몬다비


- 홈페이지 :
http://www.mondavihotel.com
- 전화번호 : 061-247-2200
항구의 도시 목포에 위치한 호텔 몬다비는 국내 외 관광객 및 비즈니스 고객 등 다양한 고객들이 찾아주시는 명실 상부한 지역의 전통있는 명소로서 고객에게 항상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2017년 전체 리모델링을 통하여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재탄생 하였으며, 쾌적한 객실환경과 다양한 편의시설로 많은 고객에게 사랑받는 호텔로 거듭나고 있다. KTX, SRT등 고속열차를 이용하여 수도권에서도 2시간 내에 목포역을 도착할 수 있으며 호텔에서 목포역과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고 유명관광지와 이동이 편리하여 목포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이 선호한다.

⊙ 목포가족관광호텔


- 홈페이지 :
http://www.tophotel.kr
- 전화번호 : 061-247-8877
목포시내에 위치한 목포가족관광호텔은 목포근대사역사관, 유달산, 목포역과 인접하다. 객실은 2~18인실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며, 전 객실 내부에 취사 시설이 있어 취사가 가능하다.
(정보제공자: 목포시청)

⊙ 등대게스트하우스 [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


- 홈페이지 : https://ddguest.tistory.com
- 전화번호 : 010-8340-8004
목포에 위치한 등대게스트하우스는 35년 된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2018년에 문을 연 마을기업이다. 전체적으로 모던하고 깔끔하며, 객실은 필요한 시설만 갖춰 최대한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취사는 공용주방에서 가능하다. 목포역에서 가까워 교통이 편리하고, 노적봉, 유달산, 근대역사관도 도보 5~15분이면 닿는다.

⊙ 목포근대역사관 1관


- 홈페이지 :
http://mokpo.go.kr/tour/
- 전화번호 :
목포에서 가장 오래된 이 건물은 1897년 10월 목포항이 개항되고, 1898년 10월 목포일본영사관이 목포에 설치됨에 따라 영사관으로 지은 것이다. 일본은 영사관이 건립되기 전까지 조선정부로부터 만호청(1895년 폐진된 목포진)을 빌려 사용하였고, 유달산 고지대에 가건물을 지어 이관하였으며, 다시 현재의 위치인 대의동에 목포일본영사관과 부대시설인 경찰서·우편국 등을 함께 마련하였다. 당초 일본영사는 무안감리에게 목포일본영사관 부지 16,028평방미터를 요청하였으나, 이신청을 접수한 조선정부는 9,483평방미터만을 승인하였다. 공사비 7만여 원을 들여 1900년 1월에 착공하여 12월에 완공한 것으로 일본인들의 기록이 전해온다. 이후 목포이사청, 목포부청사 등으로 사용되었고, 광복이후 1947년부터 목포시청, 1974년부터 (구)목포일본영사관, 1990년 1월부터는 목포문화원으로 사용되다 최근 목포문화원이 이전함에 따라 보수 후 2014년 목포근대역사관 1관으로 개관하였다.

[출처 : 목포문화관광]

⊙ 학은재


- 홈페이지 :
https://hanokguest.ceos.kr/
- 전화번호 : 010-9448-4398
국내와 해외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곳을 여행했던 사장님이 퇴직 후 목포가 좋아 별장으로 사용하던 한옥을 개방하였다. 50년이라는 흔적을 간직한 한옥 속의 작은 정원에는 동백과 오죽, 팔손이, 장미 등이 자라고 있으며 주변에는 유달산, 성옥 기념관, 목포역, 여객선 터미널 등이 걸어서 10분 이내에 있다.

⊙ 목포 서산동 보리마당&시화마을


- 홈페이지 :
http://www.mokpo.go.kr/tour
- 전화번호 :
서산동 시화마을은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곳으로 보리마당 위에서 내려다보는 항구와 바다, 아름다운 마을 경관이 있는 곳이다. 주민들의 글과 그림으로 조성된 시화골목, 영화1987 촬영지 연희네 슈퍼는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관광 명소이다. 또한 연희네슈퍼에서 포토존을 운영하고 영화속 장면을 재현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 남성각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10-8666-0654
#본 업소는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으로 외국인만 이용이 가능하며 내국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송옥 박물관 5분 거리에 있는 게스트하우스이다.

⊙ 그대가꽃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82-7739
목포의 관광지 중 하나인 근대역사관에서 접근하기 좋은 카페다.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카페다. 대표메뉴는 아이스 라떼다.

⊙ 대명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5-3642
20년 경력의 맛집으로 단일 메뉴만을 판매하고 있다.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꼬리곰탕 전문점이다. 대표메뉴는 꼬리곰탕이다.

⊙ 하얀목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4-5871
다양한 종류의 아이스크림을 판매하고 있는 카페다.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카페 전문점이다. 대표메뉴는 소프트아이스크림이다.

⊙ 중앙횟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2-5040
목포시 선정 9 미 중 하나인 민어회를 판매하는 곳이다. 대표메뉴는 민어회다.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해물 전문점이다.

⊙ 포도원회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5-3755
목포시 선정 9 미 중 하나인 민어회를 판매하는 곳이다. 민어회가 유명한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레스토랑이다. 대표메뉴는 민어회다.

⊙ 해뜰날포차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1-247-1901
목포시 선정 9 미 중 하나인 낙지를 다양한 요리 방식으로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해물 전문점이다. 대표메뉴는 낙지 전골이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