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충청남도 홍성군 - 홍성 홍주의사총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0. 7.
728x170

홍성 홍주의사총

- 홈페이지 : http://history.hongseong.go.kr
http://tour.hongseong.go.kr
조선말기(병오년) 홍성 지역에서 있었던 의병 운동에서 일본군과 싸우다 희생된 분들의 유해를 모신곳이다.1905년 일본의 강압에 의해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이 홍주 지역에서는 1906년(병오년)에 전 이조참판 민종식이 채광묵, 박인기, 이만식, 농민, 유생 구 관리를 중심으로 홍주성에 쳐들어갔는데 당시 홍성군수 이교석과 이주승도 처음에는 의병군에 호응할 기미였다가 일본군 다수가 입성한다는 소식을 듣고 성문을 닫고 입성을 막아 부득이 물러난 후 3월 22일에 재차 홍주성에 쳐들어갔으며 5월 19일에 홍주성을 함락시켰다.

그 후 일본군이 5월 25일부터 홍주성의 의병군을 공격하여 30일부터 본격전이 시작되었으며 그 때에 일본군 대포에 의해 조양문이 부서졌고 중과 부적으로 의병 수백명이 전사하여 시체가 대교리 일대의 냇가와 남산일대에 흩어져 있었다. 1949년 4월 5일 홍성군수 박주철과 홍성경찰서장 박헌교가 직원들을 인솔하고 현재 의사총이 있는 부근에서 식수하다가 의외로 많은 유골을 발견하여 옛 노인에게 설명을 듣고 병오 항일의병시 전사한 의병군의 유골이 임시 매장된 것으로 판명되어 충청남도에 그 사실을 보고하여 도비를 지원 받아 유골을 모아 이곳에 합장하여 분묘를 조성하여 현재의 모습이 있게 하였다.1992년 구백의총(九百義塚)이란 이름이 '홍주 의사총'으로 바뀌었으며 매년 5월 30일에 순국 의사에 대한 추모제를 지내고 있다.

- 주소 :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의사로 79 (홍성읍)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41-642-6716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추석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화요일 휴관)
- 이용시간
09:00 ~ 17:00


- 화장실 : 있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문화관광해설사 해설가능

- 근무일시 : 화~일 (매주 월요일 휴무)

- 현장신청 및 전화 예약을 통해 이용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