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남도 거창군 - 거창 동호리 이씨고가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0. 17.
728x170

거창 동호리 이씨고가

- 홈페이지 : http://www.geochang.go.kr/tour/index.do
http://www.cha.go.kr
동호리 이씨고가는 조선 순조(1830년) 때 건립한 가옥으로 안채, 곳간채, 사랑채(동호제), 중문채, 대문채로 구성되어 있다. 격식보다는 실생활에 맞게 지어진 남부지방의 전통 민가이다. 솟을대문 안의 경내에는 안채, 사랑채, 곳간채, 중문채, 대문채 등이 있으며, 그 중 사랑채는 건립자 이진악의 조부 지유의 호를 따서 동호재라 명명하였다. 안채와 사랑채의 기단은 막돌쌓기를 하였고, 곳간채와 중문채는 맞배지붕이며, 대문채는 솟을대문이다.안채는 정면 5칸 반,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 건물로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부엌, 안방, 건넌방을 각각 1칸 씩 두었고 앞뒤에는 반칸 폭의 툇마루와 벽장이 있다. 사랑채는 앞 뒷면 각각 3칸 규모의 팔작지붕 건물로 정면에는 개방된 3칸 마루를 뒷면에는 3칸 방을 두었다. 가운데 방이 돌출된 만큼 마루 가운데 부분이 반 칸으로 작게 되어 있다. 곡간채의 벽채는 토담벽으로 두껍게 쌓았으며 안채의 전면에 원주로 사용했다. 사랑채의 전면에도 원주을 이용했고, 가운데 방의 전면에 두 기둥은 팔모기둥으로 벽채 양모서리에 사용하였다. 건물 벽면에 이진악의 아들인 준학이 참봉의 벼슬을 지내며 이 집을 짓게 된 동기를 적은 시 한 편이 건물 내에 소장되어 있다.

-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웅양면 동호1길 217 (웅양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5-940-3431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