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남도 거창군 - 거창 내오리 지석묘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0. 21.
728x170

거창 내오리 지석묘

- 홈페이지 : http://www.geochang.go.kr/tour/index.do
내오리 지석묘는 완대초등학교에서 서쪽으로 약 1㎞ 떨어진 야산의 끝 언저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옆으로 내오천이 남북으로 흐르고 있다. 이 지석묘는 땅 위에 4개의 평평한 돌을 가지고 시신을 안치할 공간을 만들고, 그 위에 윗돌을 얹어 놓은 북방식 지석묘로 남부지방에는 보기 드문 구조이다. 유구 내부는 오래전에 도굴되어 내부가 파헤쳐져 있고 주위에는 활석들이 흩어져 있다. 윗돌은 매장주체부의 중앙에 수평 되게 놓여 지상에 드러나 있으며, 방향은 거의 남북향이다. 윗돌의 형태는 화강암제의 납작한 판상석인데 윗면에는 돌로 깬 흔적이 있고 부정형이며, 크기는 길이 286m, 너비 250㎝, 두께 35㎝ 정도이다. 지석묘의 내부에서는 민무늬토기와 돌칼, 돌화살촉 등이 출토되었다. 이 지석묘는 영남 지방에서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탁자식 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남부지방에서 발견된 북방식 지석묘의 대표적인 형태로 청동기 연구에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자료이다. 우리나라 청동기 시대 묘제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이 지석묘 외에 2기의 지석묘가 바로 옆에 있는데 형태는 남방식으로 추정된다.

-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주상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5-940-3431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