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충북 옥천군][가족 추천 코스] 한적한 호반 풍경을 만나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24.
728x170

한적한 호반 풍경을 만나다

충북 옥촌 일대는 정지용문학상을 받은 역대 시인들의 시비가 조성되어 있다. 이 길을 걷고, 옛 서당이었던 한적한 경률당의 작은 마당을 산책하다 보면 절로 마음이 편안해진다.


출처 : 머물수록 매력있는 충청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49.81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7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금강유원지

금강유원지(금강휴게소)_10 - 홈페이지 : http://tour.oc.go.kr
충북 옥천군 동이면 금강로 596에 자리한 금강유원지는 경부고속도로 휴게소로 유명하다. 휴게소 밑으로 펼쳐지는 강줄기가 유원지인 탓이다. 휴게소가 세워지기 전부터 이 일대를 흐르는 금강 유역을 금강유원지라 불렀다. 휴게소와 인근 마을에 전력 공급을 책임지는 소수력발전소를 돌리기 위해 라바댐을 설치했는데 그 위로 푸른 강물이 넘실댄다. 밑으로는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가 나 있다. 잠수교라 불리는 다리 중간에 항상 물이 차 있어 건너갈 때 주의해야 한다.

금강유원지(금강휴게소)_02
금강유원지(금강휴게소)_04
금강유원지(금강휴게소)_07
금강유원지(금강휴게소)_08
금강유원지(금강휴게소)_13
금강유원지(금강휴게소)_17
금강유원지(금강휴게소)_23




안터선사공원

안터선사공원3 - 홈페이지 : http://tour.oc.go.kr
안터선사공원은 옥천의 선사시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안터선사공원에는 고인돌 1기, 선돌 1기가 있다. 석탄리 고인돌은 안터마을에 있던 3기의 고인돌 중 1977년 충북대학교 박물관에서 발굴한 안터1호 고인돌이다. 덮개돌이 거북 모양이며, 판돌 4매를 짜 맞춰 무덤방을 지상에 축조한 탁자식 고인돌이다. 발굴 당시 X 모양을 새긴 돌, 얼굴 모양의 예술품, 가락바퀴, 그물추 등이 출토되어 고인돌에 묻힌 이가 여자일 것으로 추정된다. 고인돌과 짝을 이루는 선돌은 아랫부분에 쪼으기 수법으로 지름 90cm의 원을 새겨 전체적으로 임신한 여성의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안터1호 고인돌에 묻힌 사람을 나타내는 기념비적 기능과 무덤 수호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고인돌과 같은 시기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안터선사공원2
안터선사공원4




경율당

- 홈페이지 : http://tour.oc.go.kr
http://www.cha.go.kr
* 학문을 공부하는 서당, 경율당 *

충북 옥천군 안남면에는 경율당이란 작은 한옥이 있다. 조선 영조 11년(1735)에 문인 전후회가 후학을 가르치기 위해 마을 입구에 세운 서당이다. 경율은 그의 호다. 평소 율곡 이이를 존경하여 호를 경율이라 하고, 서당 이름을 경율당이라 했다. 구조는 정면 4칸, 측면 2칸에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사방으로 툇간을 달았고, 뒷면 창고방에는 서책을 보관하던 누락이 설치되어 있다. 용마루에 얹은 장식기와에 ‘옹정30년을유’라는 글귀가 있어 1735년에 건립된 것을 알 수 있다.





육영수 생가

충북 옥천군 옥천읍에는 육영수 생가가 있다. 육영수 여사가 나고 자란 집이 허물어진 채 터만 남아 있던 것을 복원해 2011년 5월부터 일반에 공개했다. 이 집은 1600년대 정승을 지낸 김씨가 처음 지어 살았고, 이후 송 정승, 민 정승 등 3명의 정승이 살았던 집이라 하여 ‘삼정승집’이라 불렸다. 육영수 여사가 태어나기 전인 1918년 육종관이 민 정승의 자손에게서 사들여 수리하면서 조선 후기 전형적인 충청도 양반가의 모습으로 변모했다. 99칸 집이었다는 이야기처럼 대문을 들어서면 사랑채, 건넌채, 안채, 뒤채, 행랑, 별당, 후원, 정자, 연못 등이 모습을 드러낸다.
충북_옥천_옥천 육영수 생가05
충북_옥천_옥천 육영수 생가08
충북_옥천_옥천 육영수 생가09
충북_옥천_옥천 육영수 생가10
충북_옥천_옥천 육영수 생가12
충북_옥천_옥천 육영수 생가13
옥천 육영수 생가 (3)
옥천 육영수 생가 (4)
옥천 육영수 생가 (2)
충북_옥천_옥천 육영수 생가04
옥천 육영수 생가 (1)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