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전라남도 강진군 - 해남윤씨 추원당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0. 25.
728x170

해남윤씨 추원당

- 홈페이지 : http://www.gangjin.go.kr/culture/index.do
http://www.cha.go.kr
추원당은 해남윤씨 덕정동파의 직계 선조인 통찰공 윤사보와 병조참의 윤경을 향사하기 위해 1649년(인조 27) 고산윤선도 (1587~1671)가 주축이 되어 건립한 제각이다.정면 5칸, 측면 2칸의 단층건물로 내부는 모두 우물마루를 깔았다. 지붕은 겹처마 팔작지붕이며, 지붕 네 귀에는 활주를 세웠다. 기와는 막새기와를 사용한 한와이다. 초석은 커다란 막돌초석이며, 기둥은 원통형 내지는 약하게 배흘림을 둔 두리기둥을 사용하였다. 공포는 창방위치에서 쇠서 하나를 낸 초익공식으로 밑면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다. 가구는 전후 평주위에 대양을 걸고 그 위로 주도와 첨차가 있는 동자주를 놓은 다음 종량을 얻힌 5양가로 도리는 모두 잔여 받침이 있는 큰 도리를 사용하였다. 창호는 전면 주문 모둥에 4분합 빗살문을 달았다. 행랑채는 추원당과 거의 같은 시기에 건립된 건물로 추정되는데 여러 차례의 중수가 있었다. ㄷ자형 건물로 중앙으로 1칸 솟을대문을 두어 출입구로 하고 그 양쪽으로 대청, 방, 정지 순으로 꺾이면서 날개 쪽으로는 모두 방을 배치하고 지붕은 한와를 올린 우진각 지붕이나, 솟을대문은 맞배집으로 처리하였다. 막돌초석을 사용하였고 그 위로 방주를 세우고 납도리만으로 결구 시켰다. 가구 4양가이며, 처마는 홑처마이나 솟을지붕은 겹처마로 꾸몄다.추원당은 건축분야에서 원형을 잃지 않고 있어서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유형문화재 제168호인 해남윤씨 족보목판 93매를 보관하고 있다.
- 주소 :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강성길 77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61-430-3323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