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나홀로 추천 코스

[경북 영양군][나홀로 추천 코스] 영양의 문학동네를 찾아 떠나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22.
728x170

영양의 문학동네를 찾아 떠나다

영양은 문학 작가들과 인연이 깊은 고장이다. 조지훈과 오일도, 이문열의 생가가 있는 시골 마을이 잘 보존되어 있다. 얼핏 보기에 일반 시골 마을 같지만 각 작가들의 생가가 잘 보존되어 있어 그 의미를 새겨볼 수 있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236.26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1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영양문화원

- 홈페이지 : 영양문화원 http://www.yycc.or.kr
경북 영양은 한국 최초의 한글 조리서인 음식디미방과 조신시대 3대 정원인 서석지가 있으며 자작나무 숲,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곳이다.
영양문화원에서는 민족문화와 향토문화의 전승 발전은 물론 다양한 문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서예, 한시 짓기, 가야금 연주 등 문화학교 강좌들도 준비되어 있다.
한국문화정보원_영양문화원 7
한국문화정보원_영양문화원 5
한국문화정보원_영양문화원 4
한국문화정보원_영양문화원 3
한국문화정보원_영양문화원 1
한국문화정보원_영양문화원 2




두들마을

경북_의성_두들마을 (4) - 홈페이지 : http://www.dudle.co.kr/www
행정구역상으로는 경북 영양군 석보면 원리리, 이곳 두들마을은 '언덕 위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1640년 석계 이시명 선생이 병자호란을 피해서 들어와 개척한 이후, 그의 후손인 재령 이씨들이 집성촌을 이루며 살아왔다. 조선시대 1899년에는 이곳에 국립 병원격인 광제원이 있었다 하여, '원두들, 원리'라 부르기도 한다. 마을에는 석계 선생이 살았던 석계고택과 석계 선생이 학생들을 가르쳤던 석천서당을 포함하여 전통가옥 30여 채를 비롯하여 한글 최초의 조리서 '음식디미방'을 쓴 정부인 장씨를 기리는 안동 장씨 유적비, 이문열이 세운 광산문학연구소 등이 있다. 마을 앞을 흐르는 화매천을 둘러친 절벽 바위에는 석계 선생의 넷째 아들인 이숭일이 새겨 놓은 동대, 서대, 낙기대, 세심대 등 유묵도 뚜렷하게 보인다. 1994년 정부로부터 문화마을로 지정되었다.

두들마을(43)
두들마을(52)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10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12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1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5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2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8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4
경북_영양_영양 두들마을01
경북_영양_영양 두들마을03
경북_영양_영양 두들마을04
두들마을(10)
두들마을(11)
두들마을(22)
두들마을(42)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11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13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4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7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3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9
한국문화관광연구원_두들마을(이문열)_06
지역콘텐츠팀_경북_영양_조귀분 명사_19




조지훈/오일도/이문열 문학기행 마을

경북_영양_주실마을(1)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경북 영양은 문향의 고장이다. 일월면은 시인이자 국문학자였던 조지훈의 고향이고, 영양읍 감천리에는 시인 오일도, 석보면에는 소설가 이문열의 생가가 있다.

* 주실마을(조지훈 생가)

먼저 일월면 주곡리 주실마을에 가면 시인이자 국문학자였던 조지훈의 생가를 볼 수 있다. 마을 입구에는 그의 문하생들이 세운 시비가 있고, 비에는 ‘빛을 찾아가는 사람들’ 이라는 시가 새겨져 있어 눈길을 잡는다.

"사슴이랑 이리 함께 산길을 가며 / 바위 틈에 어리우는 물을 마시면 // 살아있는 즐거움의 저 언덕에서 / 아련히 풀피리도 들려오누나 / (중략) / 빛을 찾아가는 길의 나의 노래는 / 슬픈 구름 걷어가는 바람이 되라."

조지훈선생이 태어난 호은종택이라는 이 집은 조선 중기인 인조 때에 지은 것으로 한국전쟁 때 일부 소실되었던 것을 1963년 복원하였다. 언뜻 보기에도 고고한 선비정신이 살아 숨쉬는 듯한 이 호은종택은 경상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생가에는 조지훈선생이 태어난 태실이 그대로 남아있고 인근에는 어렸을 적 수학했던 월록서당도 그대로 있다. 조지훈은 20세에 문단에 데뷔했으며, 해방 후 김동리 등과 함께 청년문학가협회를 창립, 문학의 순수성과 민족문화운동에 힘썼다. 박목월, 박두진과 함께 청록파의 한 사람이었으며 승무, 풀잎단장, 역사 앞에서, 봉황수 등 2백 50여편의 시를 창작했다.

* 감천마을(오일도 생가)

주실마을에서 나와 영양읍 남쪽으로 조금 내려가면 감천마을이 나오고 이 곳에 시인 오일도의 생가가 있다. 시인 오일도는 24세 때 등단하여 1935년 사재를 털어가며 순수 시문학지 시원을 창간한 인물이다. 감천마을 중앙에 터를 잡은 그의 생가는 44칸짜리 건물로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다. 오일도 생가 앞의 하천절벽에는 천연기념물인 측백수림이 군락을 이루며 자생하고 있어 좋은 경관을 이룬다. 오일도 시비는 마을과 조금 떨어진 도로변 소공원에 세워져 있다. 저녁놀 이라는 시가 시비에 새겨져 있고 명시를 감상하며 다시금 여행길을 떠나게 된다.

"작은 방 안에 / 장미를 피우려다 장미는 못피우고 / 저녁놀 타고 나는 간다 // 모가지 앞은 잊어버려라 / 하늘 저 편으로 둥둥 떠가는 저녁놀 // 이 우주에 저보담 더 아름다운 것이 / 또 무엇이랴 / 저녁놀타고 나는 간다 // 붉은 꽃밭속으로 / 붉은 꿈나라로"

* 두들마을(이문열 고향)

청송군 진보면과 이웃한 석보면 원리리로 가면 소설가 이문열의 고향인 두들마을이다. 석계고택, 석천서당, 장부인 안동장씨 유적비 등이 생가 주변을 에워싸고 있어, 이문열 선생이 왜 문학에 심취하고 또 많은 대작들을 쓸 수 있었는지 이해할 만하다. 이문열은 새하곡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문단에 데뷔했고 주요 작품으로는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 젊은날의 초상, 황제를 위하여, 레테의 연가, 사람의 아들 금시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삼국지, 수호지 등이 있다.
경북_의성_두들마을 (4)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2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3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1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8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9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3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2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4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0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0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2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3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1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8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7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7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9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3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2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1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5
한국문화정보원_주실마을-조지훈 6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