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기도 수원시] 수원화성문화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12.
728x170

수원화성문화제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 (남창동)
- 홈페이지 : www.swcf.or.kr/shcf
- 전화번호 : 031-228-3068
수원화성문화제에서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관련된 이야기를 보고, 듣고, 즐기는 체험을 할 수 있으며, 화성행궁, 행궁광장 등 역사적 정취가 깃든 수원화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문화제의 마지막 날 연계축제로서 펼쳐지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원행을묘정리의궤를 기반으로 한 국내 최대 왕실 퍼레이드이자 시민참여형 퍼레이드로서 축제의 단순한 관람자가 아닌 참여자로서 행사를 즐길 수 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10-07 ~ 2023-10-09
- 이용요금 : 일부 프로그램 유료
- 축제등급 : 우수축제
- 행사 장소 : 화성행궁 및 행궁광장 등
- 공연시간 : 13:00~21:00
- 주최자 정보 : 수원시
- 주최자 연락처 : 031-228-3068
- 주관사 정보 : 수원문화재단,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


 




행사소개

수원화성문화제에서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관련된 이야기를 보고, 듣고, 즐기는 체험을 할 수 있으며, 화성행궁, 행궁광장 등 역사적 정취가 깃든 수원화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문화제의 마지막 날 연계축제로서 펼쳐지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원행을묘정리의궤를 기반으로 한 국내 최대 왕실 퍼레이드이자 시민참여형 퍼레이드로서 축제의 단순한 관람자가 아닌 참여자로서 행사를 즐길 수 있다.




행사내용

1. 개막공연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특색있게 연출한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주제공연

2. 부대 프로그램
- 투어, 전시, 공연, 체험 등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배경으로 한 각종 프로그램 운영

3. 기타(연계 축제)
- 국내 최대 왕실 퍼레이드로서 성대하게 펼쳐지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수원화성문화제 (1)

[문화관광축제] 수원화성문화제(7)

[문화관광축제] 수원화성문화제(3)

[문화관광축제] 수원화성문화제(6)

[문화관광축제] 수원화성문화제(2)

[문화관광축제] 수원화성문화제(5)

[문화관광축제] 수원화성문화제(4)





◎ 주위 관광 정보

⊙ 연무대(동장대)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華城) 안에는 연무대(동장대, 東將臺)가 있다. 연무대는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蒼龍門)'과 북쪽 수문인 '화홍문(華虹門)' 사이의 높은 언덕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방이 트여 있어 화성의 동쪽에서 성 안을 살펴보기에 좋은 군사요충지이다. 1796년에 수원화성이 완공된 뒤, 연무대는 병사들의 훈련장이었다. 칼과 창, 활을 다루는 공간으로 200년이 넘은 소문난 활터이다. 또한 연무대는 사직공원(社稷公園)의 황학정(黃鶴亭), 남산의 석호정(石虎亭), 전주의 천양정(穿楊亭)과 더불어 유서깊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 못골종합시장 (못골시장)


- 홈페이지 : http://www.motgol.com
http://www.suwon.go.kr
- 전화번호 : 031-246-5638
못골종합시장은 반찬, 떡, 생선, 야채, 정육, 건어물 등 식자제 위주로 일차식품을 판매하는 종합시장이다. 친절함과 정겨움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저렴한 가격과 질좋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장 상인들을 중심으로 지역주민, 고객분들과함께 더욱더 활력이 넘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시장이다. 시설 현대화를 통해 고객이 편안하고 알뜰한 장보기를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전국을 대표하는 문화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상인과 주민, 고객의 원활한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는 시장으로 만들려 노력하고 있다.

⊙ 팔달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해발 128m로 수원의 주산인 팔달산과 화성을 내포하고 있는 공원으로, 팔달산회주도로변 벚꽃길과 생활체육시설이 다양하게 있어 시민 체력 증진 기여 및 산책로 등 화성을 찾는 관광객 및 인근 주민들의 쉼터로 매우 좋은 곳이며 장안공원 및 화서공원이 인접하여 있어 함께 이용할 수 있다.

⊙ 수원 화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조선 태종때 도호부로 승격된 수원은 한성 4진의 하나였다. 한양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방향인 광주, 강화, 수원, 개성에 진을 설치하여 수도 한양을 보위케 한것이다. 그 수원땅을 지키고 있는 화성은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또한 다양한 상설 공연을 진행하고, 매년 가을이면 수원화성문화제를 개최하여 수원 화성을 알리고 있다.팔달산(143m)을 중심으로 쌓은 화성(사적)은 총길이가 5,700m에 달한다. 화성은 단순한 하나의 '성'이 아니다. 역사적 의미와 함께 건축학적으로도 귀중한 문화유산이다.화성의 축성은 정조의 한과 효심에서 비롯됐다. 1762년 영조 38년 윤 5월21일 사도세자 (장조:고종때 추존)는 당쟁으로 인하여 한여름 뒤주 속에 갇혀 8일만에 죽었다. 사도세자의 아들 정조는 당시 11세였다. 할아버지 영조의 뒤를 이은 정조는 즉위 13년만에 부친의 고혼을 위로키 위해 묘를 양주 땅 배봉산(지금의 서울시 전농동)에서 수원 화산으로 옮기고 수원을 자신이 이상으로 꿈꾸는 신도시로 건설하고자 정조 18년 정월부터 20년9월까지에 걸쳐 성곽을 축성하였다. 화성은 조선 성곽제도의 최고 완성형이다. 한국성곽 발달사에서도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 성은 석성과 토성의 장점만을 살려 축성됐다. 화성축성에 매달린 선조들은 한국성곽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국과 서양의 축성술을 본뜨기도 했다. 이 성에 관련된 사항은 "화성 성역의궤"에 자세히 기록돼 있다. 화성의 건축과 관련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다산 정약용이다. 당시 30세였던 다산은 왕실서고 규장각에 비치된 첨단서적들을 섭렵하고 중국에서 들여온『고금도서 집성』5,000권을 참조해 새로운 성곽을 설계했다. 정약용은 거중기를 고안하기도 했다. 기록에 의하면 이 성에는 성문을 비롯, 48개의 시설물이 있었지만 현재 복원된 것을 포함해 41개의 시설물이 남아 있다. 보물 팔달문을 비롯해 팔달산을 둘러싼 시설 가운데 가장 높은 서장대, 화포를 감춰두고 적군에게 총을 쏘도록 축조된 남포루, 선조들의 정취가 가득한 방화수류정 등 200년전 건물엔 조선의 문화 향기가 가득하다. 화성은 1997년 12월4일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열린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창덕궁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됐다.

⊙ 화성행궁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행궁은 정조가 현륭원에 행차할때 임시 거처로 사용하던 곳으로 그 어느 행궁보다 크고 웅장하였으며 활용도도 높아 경복궁의 '부궁'이라는 말까지 생겨난 곳이다. 정조 18~20년에 화성을 축성하고 팔달산 동쪽에 행궁을 건립했는데 평상시에는 유수부(지금의 시청) 관청으로 사용되던 곳이다. 화성은 창룡문(동), 화서문(서), 팔달문(남), 장안문(북) 4개의 문루로 이어져 있으며, 뛰어난 건축술로 인해 세계 문화 유산으로 선정 되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최초의 신도시 개발 사례로도 평가받고 있다. 조선 22대 정조는 아버지 사도 세자가 뒤주 속에서 비극적인 삶을 마감하자 그 무덤을 당시 최고의 명당이라 평가받던 수원(현재의 화성시)으로 이장하였고, 능 주위에 살던 주민들을 팔달산 아래 현재의 위치로 옮기면서 도시와 성곽을 축성하였다. 화성의 국궁체험과 팔달산 정상의 효원의 종 타종, 행궁의 여러가지 전통문화체험은 우리 문화재를 입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외에도 대장금의상 입어보기, 소원성취 나무와 스탬프 찍기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 수원시립선경도서관


- 홈페이지 : 수원시립선경도서관 http://www.suwonlib.go.kr/sk/
- 전화번호 :
수원시에서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전국 제일의 평생학습 및 문화 선도도시로 앞서가고 시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별로 어린이 도서관 3개소 서수원, 북수원 도서관 일반 도서관 2개소를 신설하여 기존 선경, 중앙, 영통 도서관과 함께 8개 도서관을 보유하게 되었다.
도서관 수 증가와 함께 서비스 질에서도 앞서가기 위해 우수도서를 시민(단체)으로부터 기증받고 신규구입하여 시민이 전문지식을 습득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고 있으며, 도서 및 회원정보, 무인자동화 등 이용자 중심의 one-stop 전자도서관도 구축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추진하고 있다.

* 대출정보 : 대출권수 1인 7권, 14일

⊙ 연무시장


- 홈페이지 : http://yeonmusijang.modoo.at
- 전화번호 : 031-248-4292
연무종합시장은 1985년 8월 5일 손영종씨가 개설하여 현재 70명에게 분양하였으며, 연무동, 영화동, 우만동, 이의동, 광교동 등의 유일한 시장이다.

⊙ 수원 영동시장


- 홈페이지 : http://suwonyd.com/
- 전화번호 : 031-251-0171∼2
수원의 최대 번화가인 팔달문 주변의 상가로 300여개의 각종 점포가 밀집되어 있고, 현대상가와 재래시장의 복합적 형태를 이루고 있다. 시민들의 통행이 많아 항상 생동감이 넘치고 거의 모든 상품을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다. 1917년에 본격적으로 조성된 수원의 대표적 재래시장으로, 수원성곽의 남문인 팔달문 근처에 있다. 영동시장하면 한복을 떠올릴 정도로 한복·포목 품목이 특화된 시장으로, 300여 개 상점 중 순수 한복점은 40여개 점포이며 원단 파는 곳은 40여 점포, 옷가게는 70여 점포 영업 중이다. 그밖에 의류·잡화·농축산물을 취급하는 상점이 있다. 한때 수원뿐 아니라 평택·화성·오산에서도 장을 보러 왔던 수도권 이남 최대 규모 시장이었다. 2002년부터 시작된 수원의 재래시장 활성화사업에 의해 아케이드와 냉난방시설이 갖춰지고 상점의 개·보수가 이루어져 현대적 시설로 탈바꿈되었다.

수원 영동시장은 중소기업청이 공모한 ‘2016 청년몰 조성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5억 원을 지원받아 내년 12월 까지 청년 점포 20곳이 입점하는 규모 660㎡ 규모의 청년몰을 만들 계획이다. 또한 국비와 지방비로 청년몰 내 편의시설과 협업공간 조성, 청년 상인을 대상으로 한 창업교육, 인테리어, 마케팅, 홍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기존 100석 규모 아트홀을 활용해 청년 상인과 고객, 주민이 한데 어우러지는 문화행사와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3층 혼례청과 특화전시관과도 연계해 관광객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 입주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255-5384
수원 팔달문 인근에 위치한 양곱창 전문 음식점 입주집은 양구이, 소곱창.막창 구이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며, 시원한 물김치와 매콤한 콩나물무침이 자랑이다.

⊙ 무예24기 시범공연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수원시립공연단(031-267-1644)
무예24기란, 정조의 명을 받은 실학자 이덕무, 박제가와 무예의 달인 백동수가 1790년에 편찬한 「무예도보통지」의 24가지 무예를 말한다. 「무예도보통지」는 조선 전래의 무예는 물론, 중국과 일본의 우수한 무예를 적극 수용하여 '24기(技)'로 정리한 무예교범서로서 부국강병의 실학정신이 담겨 있다. 무예24기는 화성에 주둔했던 당대 조선의 최정예부대 장용영 외영 군사들이 익혔던 무예로서 역사적 가치는 물론 예술적, 체육적 가치가 아주 높은 무형의 문화유산이다. 이곳 화성행궁의 북군영과 남군영에 주둔한 군사들 또한 무예24기를 수련하여 행궁호위에 최선을 다했다. 화성 행궁의 복원과 때를 같이하여 우리 민족의 건강한 몸짓과 활달한 기상이 담긴 무예 24기 시연을 펼친다.

⊙ 매일김치담그는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232-5220
식당의 상호처럼 매일 담그는 신선한 김치를 내어주고, 방금 지은 따뜻한 밥을 손님상에 올리기 위해 작은 가정용 압력밥솥에 하루에 10번 넘게 밥을 짓는 식당이다. 어느 메뉴를 주문하더라도 푸짐한 양과 저렴한 가격이 놀라운 식당이다.

⊙ 정조의 마음을 따라 화성을 걷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수원 화성의 성곽길은 유장한 역사 속을 걷는 감흥을 여행자에게 선물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서 화성의 모든 것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수원화성박물관과 화성행궁을 먼저 둘러본 후 본격적인 수원 화성 걷기에 나선다. 백성과 나라를 생각했던 정조대왕의 꿈을 생각하며 천천히 걸어보면 좋겠다.

⊙ 수원호스텔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p=82
- 전화번호 : 031-254-5555
수원화성의 관광 활성화 일환으로 내·외국인 여행객에게 당일 관광이 아닌, 숙박을 겸한 체류형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수원문화재단에서 설립 운영한다. 전통 한실, 양실, 유스룸 등 다양한 객실을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31개의 객실에 최대 120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부대시설로는 30인 규모의 회의실과 식당, 세탁실, 공동취사실을 운영한다.

⊙ 수원 문화재 야행


- 홈페이지 : https://www.swcf.or.kr
- 전화번호 : 031-290-3572~5
기억의 문이 열리는,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은 수원화성 내 문화재와 그 주변에 살았던 우리 이웃의 「기억」을 담아 8야(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정조대왕의 이상향 수원화성을 시작으로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담은 화성행궁 역사의 기억, 문화재 주변을 터전으로 살았던 우리 이웃들의 기억을 밤빛 품은 수원 문화재 야행에서 만나보자!

⊙ 수원화성박물관


- 홈페이지 : http://hsmuseum.suwon.go.kr/
- 전화번호 :
수원 화성 박물관은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역사와 문화를 총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며, 화성을 찾는 방문객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안내와 정조시대 문화 융성의 모습, 더불어 화성의 우수성을 알려주는 전문 박물관이다. 화성은 18세기 전 세계 군사 건축물의 모범이자 조선시대 성곽문화의 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단순한 성곽이 아닌 도시 전체이기도 하다. 화성 박물관은 수원 신도시 건설과 화성을 축성한 정조(正祖)의 사상과 정신을 포함하여 화성 축성에 참여한 인물, 화성에 주둔했던 장용영(壯勇營) 군사, 그리고 정조의 8일간의 화성 행차를 통해 각종 문화행사를 모형과 유물을 통하여 전시하고 있다.

⊙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 홈페이지 : https://suma.suwon.go.kr/
- 전화번호 :
수원 최초의 시립미술관인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연면적 9,661㎡로 5개의 전시실, 2개의 전시홀, 2개의 교육실, 라이브러리, 카페테리아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었다. 수원화성행궁 옆에 위치한 현대미술관으로 열려 있는 공간으로 시민들의 쉼터로 활용된다.

⊙ 수원화성 관광특구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제 22대 정조대왕이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 화산으로 천봉하고 화산 부근에 있던 읍치를 수원 팔달산 아래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축성되었다. 수원화성은 정조의 효심이 축성의 근본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쟁에 의한 당파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원대한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구상의 중심지로 지어진 것이며 수도 남쪽의 국방요새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 수원화성 관광특구 현황
1) 범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팔달산-장안공원-연무대-팔달문 시장 일대
2) 면적: 1.83k㎡
3) 관광특구 지정일: 2016년
* 수원 관광특구 시설 현황
장안문, 팔달문, 창룡문, 화서문, 서북공심돈, 동북각루와 방화수류정, 북수문, 화홍문, 동남각루, 동삼치, 동이포루 등

⊙ 신풍재(한옥 신풍재)


- 홈페이지 : http://sinpungjae.modoo.at/
- 전화번호 : 010-4144-9339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이 있는 고풍스런 성곽도시 수원에 있는 숙소다. 수원시 한옥 1호인 신풍재는 한국산 소나무와 황토로만 지은 숨쉬는 한옥이다.

⊙ 방방게스트하우스


- 홈페이지 : https://guesthousebang.modoo.at/
- 전화번호 : 031-241-3525, 010-3792-3525
#본 업소는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으로 외국인만 이용이 가능하며 내국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1965년 8월 18일에 세워진 덕형여관이 50년 세월을 이겨내고 게스트하우스 방방으로 다시 태어났다. 아기자기하며 방이 많은 공간이다. 게스트하우스 방방에서 트램폴린처럼 폴짝폴짝 신나는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숙박객을 대상으로 수원화성 무료 가이드도 진행되고 있다.

⊙ 수원 남문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오감(五感) 만족! 다시 찾고 싶은 수원 남문시장은 조선 22대 정조대왕이 상인들을 불러 모아 만든 유상(柳商)시장이자 220년 전통과 역사를 가진 전통시장으로, 특화된 상품과 "왕의 시장 투어"라는 3종 체험 (금박 체험교실, 지동순대학교, 대장간 체험)을 할 수 있는 준비된 글로벌 명품시장이다.

⊙ 동북공심돈


- 홈페이지 : http://www.suwon.go.kr/sw-www/deptHome/dep_tour.jsp
- 전화번호 :
수원시 팔달구 매향동 창룡문 인근에 있는 동북공심돈(東北空心墩)은 성곽 주위와 비상시에 적의 동향을 살피기 위한 망루로, 화성에서 처음 등장했다. 1796년(정조 20) 높이 5.42m, 둘레 38m 규모로 완성됐으며 한국전쟁 과정에서 완파된 뒤 1975년 복원됐다. 화성에는 이외에도 서북공심돈·남공심돈이 있다. 동북공심돈은 군사적 요충지인 것은 물론 수원화성 건축물 중 유일하게 원형형태로 희소성이 높다. 커다란 둥근 원의 모습으로 내부는 소라처럼 생긴 나선형의 벽돌 계단을 통해서 꼭대기에 오르게 돼 있어 일명 ‘소라각’이라고도 불린다. 최상층에 올라서면 화성 전체의 모습을 조망할 수 있다.

⊙ 방화수류정(동북각루)


- 홈페이지 : 수원시 문화관광 https://www.suwon.go.kr/web/visitsuwon/index.do
- 전화번호 :
수원성 화홍문의 동쪽에 인접한 높은 벼랑 위에 있는 방화수류정(訪花隨柳亭)은 1794년(정조 18) 수원성곽을 축조할 때 세운 누각 중 하나이다. 동북각루가 공식 명칭이지만 “꽃을 찾고 버들을 따라 노닌다”라는 뜻에 걸맞게 경관이 뛰어나 방화수류정이라는 당호가 붙여졌다. 한 때 홍수로 인해 퇴락한 것을 1848년에 재건축했으며 이후 수원성복원사업의 일환으로 대대적으로 수리했다.2011년 보물로 지정된 방화수류정은 독특한 평면과 지붕형태 때문에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 때문에 화성에서 가장 독창적인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다. 정조가 화성행차 시에 휴식을 취했다는 정자에서는 동으로는 연무대와 동북공심돈, 서로는 장안문과 팔달산이 한눈에 조망된다.

⊙ 봉돈


- 홈페이지 : http://www.suwon.go.kr/sw-www/deptHome/dep_tour.jsp
- 전화번호 :
1796년 완성된 수원 화성의 봉돈(烽墩)은 밤에는 횃불, 낮에는 연기로 전하는 군사신호체계이다. 일반적인 봉수대가 주변을 잘 살필 수 있는 산 정상에 별도의 시설로 만들어진 것과 달리 봉돈은 축조방식이 독특하다. 화성 성벽 일부를 밖으로 돌출시켜 화강석으로 기초를 쌓고, 윗부분은 벽돌로 성벽보다 높게 축조했다. 우리나라 성곽 양식에서는 보기 드문 형식인 수원화성의 봉돈에는 적군의 공격에 대비해 포혈과 총안은 물론 봉수군들이 사용할 구들방과 창고 등도 갖췄다. 신호체계는 남쪽 첫 번째 화두부터 평상시에는 밤낮으로 봉수 1개, 적군이 국경 가까이 나타나면 봉수 2개, 국경에 이르면 3개, 국경을 침범하면 4개, 전투를 시작하면 5개를 모두 올렸다.

⊙ 수원통닭거리


- 홈페이지 : http://www.suwon.go.kr
- 전화번호 :
수원 팔달구 팔달로 100m 길이의 작은 골목에 있는 수원통닭골목은 1970년부터 문을 연 원조 가게부터 신생 가게까지 11곳 정도의 가게가 통닭을 튀겨내고 있는 곳이다. 큰 가마솥에 기름을 붓고 튀기는 것이 수원통닭골목의 전통으로, 메뉴는 프라이드와 양념뿐이지만, 요즘 치킨과는 다른 고소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있다. 통닭골목에서는 1970년대 좌판에 닭장을 놓고 손수 닭을 잡아 튀기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통닭골목을 지켜오고 있는 ‘매향통닭’ 할머니와 이 골목에서 유명한 ‘용성통닭’과 ‘진미통닭’ 등을 만날 수 있다. 통닭의 가격이 저렴해 부담이 없으며, 푸짐한 양과 독특한 맛에 학생들부터 입소문을 듣고 찾아 온 전국 각지의 손님들로 붐빈다.

⊙ 미리내마술극단 은하수홀


- 홈페이지 : http://www.mirinemagic.com/
- 전화번호 :
수원 화성행궁 인근에 위치한 100석 규모의 마술전용소극장으로써 주말마다 관광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마술과 다양한 퍼포먼스가 혼합된 공연을 진행하고 있고 대표로 '어린이마술쇼', '사라진마술사'가 있다. 이 외에도 수원이라는 도시를 재미있는 스토리와 마술로 표현하여 알리는 '매직 카펫 라이드 in 수원' 이라는 공연이 있으며, 다양한 공연을 연간 진행하고 있다. 미리내 마술극단은 흡연예방, 학교폭력예방, 자살예방등 각종 청소년 프로그램을 전국에서 진행하고 있으며,수원에 있는 본사는 화성행궁, 치킨거리, 공방거리 등 관광할 수 있는 관광지가 많아 수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 팔달문


- 홈페이지 : 수원문화재단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팔달문은 조선 후기인 1794년에 세운 수원화성의 남쪽 문으로, 문의 이름은 사방팔방으로 길이 열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화성의 4성문 중 동쪽문과 서쪽 문에 비해 북쪽문과 남쪽 문은 더 크고 화려하게 꾸몄다. 돌로 쌓은 무지개 모양의 문은 왕의 행차 시에도 가마가 드나들 수 있을 만큼 널찍하게 내고 위에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중층 문루를 세웠다. 문루 주위 사방에는 낮은 담을 돌리고 바깥쪽으로는 반달형 옹성, 좌우에는 적대 등 성문 방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시설을 두었다. 옹성은 우리나라 성곽에서 일찍부터 채용되었던 방어 시설로서 서울성곽의 동대문, 전주성의 풍남문 등에서도 볼 수 있는데, 팔달문의 옹성은 규모와 형태면에서 한층 돋보인다. 또한 팔달문은 도성의 문루처럼 우진각 형태의 지붕과 잡상 장식을 갖춘 문루로서 규모와 형식에서 조선 후기 문루 건축을 대표한다.

⊙ 화서문(華西門)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화성의 서문으로 보물로 지정되어있다. 석축으로 된 무지개 문 위에 단층 문루(門樓)가 세워져 있으며 팔달문의 옹성과는 달리 문 앞에는 한쪽이 터진 옹성이 있다. 수원시의 마크는 수원화성의 문을 간결하게 형상화한 것인데 바로 화서문을 모델로 한 것이다.

⊙ 장안문(長安門)


- 홈페이지 : http://www.suwon.go.kr/web/visitsuwon/index.do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화성의 북문이자 정문이다. 장안이라는 말은 수도라는 뜻으로 또 다른 서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장안문이 정문이라는 것은 왕이 수도인 한양에서 수원으로 들어오는 문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서울의 숭례문(崇禮門)보다 크기가 큰 것이 특징이다.

⊙ 창룡문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화성의 동문으로 규모와 형식이 화서문과 비슷하다. 주목할 것은 성문 왼쪽 벽에 있는 실명판이다. 화강석 벽을 다듬어서 글씨를 새겼는데 지금도 선명하게 남아있다. 팔달문, 화서문, 장안문의 실명판이 제대로 알아볼 수 없는데 반해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창룡문은 넓은 잔디밭 광장과 주차장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역사를 품은 수원화성이 함께하는, 탁 트인 뷰를 즐기며 다양한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나들이를 위해 찾고 있다.

⊙ 화홍문(華虹門)


- 홈페이지 : 수원 문화관광 http://www.suwon.go.kr/web/visitsuwon/index.do
수원문화재단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화성에는 수원천이 남북으로 가로질러 흐르는데 성의 연결 부분에는 수문을 설치하여 북쪽에는 북수문, 남쪽에는 남수문을 두었다. 화홍문은 화성의 북수문으로 7개의 무지개 모양의 수문이 설치되어 있다. 특징이라면 7개의 수문의 크기가 다르다는 것이다. 가운데 수문이 좌우의 수문보다 넓고 크게 설치되어 우량(雨量)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화홍문 동쪽 언덕에는 화려한 건축미를 자랑하는 방화수류정(訪華隨柳亭)이 있다.

⊙ 화성어차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순종황제가 타던 자동차와 조선시대 국왕이 탔던 가마를 모티브로 하여 새롭게 탈바꿈한 화성어차는 연무대, 화홍문, 화서문, 팔달산, 화성행궁, 팔달문, 수원화성박물관 등을 순환하는 관광열차이다. 기존 팔달산 성신사와 창룡문 연무대 사이를 오가던 '화성열차'를 수원화성행궁, 지동시장 등 도심 일반도로를 코스로 포함하여 '화성어차'로 바꾸고, 운행노선 단순 왕복형에서 관광거점을 도는 순환형으로 전환하여 화성 관광의 재미를 더했다.어차는 동력차 1량, 객차 3량 등 4량이며, 주행속도는 시속 15km, 승차정원은 44명이다. 좌석마다 난방시트 열선과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수원화성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이어폰 잭을 설치하였다.(이어폰 미지급)

⊙ 효원의 종·서장대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전화번호 :
팔달산 정상에는 효원의 종이 있다. ‘효원의 종’이라는 이름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해진 것이다. 종의 전면에는 시의 상징물인, 은행나무, 철쭉, 비둘기 등과, 화홍문을 위시한 수원화성의 주요 문화재 등이 새겨져 있다. 효원의 종은 아버지 사도세자를 향한 정조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만든 것이다. 타종은 모두 세 번 한다. 첫 번째는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두 번째는 가족의 행복을 빌면서, 세 번째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타종한다.

* 크기 : 구경 2.15m, 높이 3.54m
* 무게 : 3,300관(약 12.5톤)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행궁 뒤편 팔달산 정상에 우뚝 솟은 서장대는 장수가 성의 안과 밖은 물론 인근 지역까지 살피며 지휘하던 곳으로 화성을 축성한 정조대왕이 다섯 번을 오르며 화성장대라는 편액을 직접 썼다고 한다.

⊙ 수원 공방거리


- 홈페이지 : https://www.suwon.go.kr/web/visitsuwon/info05/info05-02/pages.do
- 전화번호 :
수원 공방거리는 행궁동에 예술가들이 모여 작업을 하는 공방길을 말하며, 다양한 공방과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곳으로 사용되는 곳이다. 관광객들을 위한 나무공예, 한지공예, 리본공예, 규방공예, 금속공예 등 다양한 체험과 공예품을 판매하기도 하는 곳이다.

⊙ 수원화성의 비밀


- 홈페이지 : https://www.swcf.or.kr/
- 전화번호 : 031-290-3563
스마트폰으로 수원화성 일원에서 진행하는 방탈출 게임 형식의 콘텐츠로 증강현실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과 역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관광 콘텐츠

⊙ 플라잉 수원


- 홈페이지 : http://www.flyingsuwon.com/
- 전화번호 :
플라잉수원은 계류식 헬륨기구로 최대 150m 상공에서 수원 화성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이색적인 관람시설이다. 계절마다 새로운 매력의 수원화성을 하늘과 맞닿아 감상할 수 있다. 가족, 친구 혹은 연인과 함께 멋지고 특별한 추억이 될 것이다. 헬륨기구는 최대 30명까지 탑승 가능하며 승객의 안전을 위해 잘 훈련된 파일럿이 동승한다. 또한 기낭 유럽 항공 안전국 규정 통과, 프랑스 보건국 안전 공인 완료 등 안전성이 검증된 관람시설이다.
탑승시간은 상승, 정지 관람, 하강 포함하여 약 10분 체공한다.

⊙ 팔달산


- 홈페이지 : http://www.suwon.go.kr
- 전화번호 :
팔달산(八達山)은 해발 128m의 아담한 산으로 광교산 남쪽에 위치한 탑모양의 산이라 해서 옛이름은 남탑산이다. 현재의 이름은 태조 이성계와 관련이 있다. 남탑산 기슭에 은둔한 한림학사 이고에게 태조가 벼슬을 내렸으나 이고는 산의 아름다움을 말하며 사양했다고 한다. 궁금해진 태조가 화공을 시켜 남탑산의 풍광을 그려오게 해 보고는 “역시 아름답고 사통팔달한 산”이라고 해 팔달산이라 명명했다. 1948년 8월 15일 일제 순사 노구찌의 순국비를 부순 자리인 중포산에 대한민국독립기념비를 세웠으며, 1969년 3월 1일 삼일동지회는 삼일독립기념탑을 팔달산에 세우고 대한민국독립기념비를 탑 옆으로 옮겼다. 팔달산에 오르면 수원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팔달산공원, 화성성곽과 연계해 트레킹을 할 수 있다.

⊙ 장안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수원 화성을 품고 오랜 세월의 고고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도심 속 공원이다, 1978년에 조성됐으며 장안문에서 화서문까지 성벽을 따라 이어져 있으며 조경이 잘되어 있어 고목과 함께 다양한 꽃들을 감상할 수 있다.
수원 화성 관광열차인 ‘어차’가 다니는 길이 있고 성벽을 따라 걸을 수 있는 산책로도 있다. 보물 서북공심돈과 보물 화서문, 화성어차, 금속 솟대작품, 산책로, 화성 복원기념비, 화성 기적비, 경기도 관광안내소와 1999년 도내 아름다운 화장실 대회에서 특별상을 수상한 공중화장실도 볼 만 하다.

⊙ 화서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수원성 화서문에서 팔달산 둘레길에 이르는 성곽 주변으로 꾸며진 공원이다. 산책로와 화성열차 길이 있으며 넓은 잔디밭과 소나무가 운치 있다. 성벽 바로 밑으로 억새 숲이 조성되어 있어 수원 화성에서 가을 풍경이 가장 아름다운 명소로 꼽힌다. 서북각루 주변으로 성인 키를 넘는 억새가 장관이라 가을이면 꼭 가봐야 하는 곳으로 꼽힌다.

⊙ 연포갈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255-1337
수원 화성 팔경의 하나인 화홍문 옆에 자리한 연포갈비는 수원성 순례를 하다가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수원의 대표적 먹거리인 수원 갈비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건물 외관은 통나무를 이용하여 화홍문과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내부 인테리어도 밝고 깨끗하게 처리하여, 편안한 마음에서 식사를 하면서 화홍문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고 실내에는 수원시에서 추천하는 각종 기념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주방의 현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음식에 대한 청결과 고유의 맛을 보존·유지를 위하여 주방장 외에 음식별로 찬모를 두고 있다.

⊙ 숙지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숙지산에 조성된 공원으로 면적은 약 23,000㎡이다. 2002년 월드컵 4강 진출을 기념하는 조형물과 벽화 등으로 월드컵 기념 동산을 꾸며 놓았고 화서 다산 도서관, 다목적 체육관, 운동장, 물놀이장, 유아숲 체험원, 꿈꾸는 숲속 놀이터, 등산로, 게이트볼장, 축구장, 배드민턴장, 휴게쉼터 등이 있다. 소나무를 포함 2만 3000여 주의 수목을 심어 두었고 화단도 깔끔하게 조경을 마쳐 산책하는 사람이 많고 잔디 면적만도 6,600㎡로 아이들과 함께하기 좋다. 특히 도서관 뒤쪽으로 유아숲 체험원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서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고 숲속 식물과 곤충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리틀본수원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갈비탕이 맛있는 갈빗집이다. 큼직한 뼈가 아닌 푸짐한 갈빗살이 한가득 나와 먹기 편할 뿐 아니라 든든한 한 끼로 만족할 만한 양이다.갈빗살 구이도 푸짐하고 저렴해 가성비가 좋다.공깃밥은 쌀밥이 아닌 흑미밥을 고수하고 있으며 동치미에 깍두기, 양배추가 밑반찬으로 제공되는데 부족하면 셀프 바를 이용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다. 고기는 미국산 수입육을 주로 사용한다.

⊙ 행궁동 벽화마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수원 행궁동은 수원 화성 일대의 장안동, 신풍동, 북수동, 남창동, 매향동, 남수동, 지수동 등 12개 동네를 일컫는 이름이다. 220여 년 전 화성이 축성될 당시부터 불과 수십 년 전까지 수원에서 가장 번화한 곳이었지만, 수원 화성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엄격한 개발 규제로 시간이 멈춘 듯한 곳이다. 그런 행궁동에 주민과 시민 단체, 예술가들이 뜻을 모아 벽화를 그리면서 벽화마을을 완성, 지금은 수원 화성만큼이나 많은 사람이 찾는 관광 명소로 떠올라 골목에 생기가 도는 곳이다. 행궁동 골목은 벽화마을과 공방거리, 수원 통닭거리, 지동시장 등 특색에 따라 다양하게 이어져 있고 벽화마을은 행복하 길, 사랑하다 길, 눈으로 가는 길 처음 아침 길, 로맨스 길, 뒤로 가는 길 등 테마별로 여섯 갈래의 골목길로 나뉘어 있다. 벽화 앞엔 포토존을 마련했고 벽화뿐 아니라 벽면과 지붕, 담장에도 다양한 조형물과 그림으로 가득하다. 예쁜 공방과 카페들이 많고 갤러리 카페들의 경우 수익금을 창작자들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수원 화성을 중심으로 데이트 코스로 가장 좋은 곳이다.

⊙ 한옥기술전시관


- 홈페이지 : https://www.swcf.or.kr/?p=231/
- 전화번호 :
한옥기술 전시관 '한옥새움'은 우리나라 전통 한옥에 대한 역사부터 현대 기술이 접목된 신 한옥까지 한옥의 과거와 현재를 소개하고 전시하는 곳이다. 한옥새움이란 한옥을 새로운 기술로 현대에 맞게 새로 세움을 뜻하는 말로 한옥의 고유성과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2017년 개관하였다. 전시관은 미디어와 체험이 결함된 두 개의 테마 전시실을 비롯하여, 한옥에 대한 특별 강의와 체험이 가능한 다목적실을 구성하여 한옥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첫 번째 전시실에서는 한옥 알기, 한옥의 기술, 신 한옥의 연구에 대한 설명이 있고, 두 번째 전시실에서는 신 한옥 짓는 과정과 수원시에 있는 한옥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전시관이라기 보다 멋진 한옥마을에서 한옥을 체험하는 느낌이 드는 곳으로 어린이부터 귀농을 준비하는 장년층까지 의미 있는 방문이 이어지는 곳이다.

⊙ 조원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조원동은 대추나무가 많아서 대추나무골, 혹은 대추 조(棗) 동산 원(園)자를 써서 조원 마을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대추나무골의 많은 대추나무들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다양한 점포가 들어서면서 1985년 시장이 형성되었다. 조원시장의 마스코트는 ‘대추동이’이다. 동그랗고 귀여운 캐릭터로 시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곳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또한 시장 곳곳에 안내 지도를 설치해 원하는 상점과 물품을 금방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규모가 큰 전통시장 답게 정육점, 농산물, 과일, 반찬, 잡화 등 없는 것이 없어 조원시장을 찾는 소비자가 점점 늘고 있다.
조원시장의 또 다른 자랑은 ‘다람쥐공원’이다. 규모는 작지만 시장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시장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구입해 다람쥐공원에서 즐기는 사람들도 많다.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많아 가족끼리 나들이 삼아 둘러보기 좋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해온 역사만큼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수원의 대표 시장이다.

⊙ 팔달문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팔달문 시장은 영동시장과 함께 "왕이 만든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은 전라도 해남에 터를 잡고 무역업을 하고 있던 고산 윤선도의 후손들을 수원으로 불러 들였고, 그 후 전국의 상인들이 수원을 주시하기 시작하면서 형성됐다고 한다.
이렇게 수원 화성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팔달문 시장은 수원을 상업과 경제의 중심지로써 세우고자 했던 정조의 뜻에 따라 팔달문을 중심으로 지금까지도 성업 중인 전통 재래시장이다.
매향교에서 부터 시작되는 통닭거리와 가구거리, 그리고 상가 안에 자리하고 있는 패션거리로 구분되며 다양한 길거리 음식들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또한, 시장 상인 방송국을 운영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아동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한 의류 쇼핑을 할 수 있는 패션거리는 젊은 감각의 보세의류점이 많아 산책하듯 둘러보면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 장안문거북시장


- 홈페이지 : http://www.gobuk.co.kr//
- 전화번호 :
거북시장은 수원 화성의 정문인 장안문 북쪽에 위치해 있다. 수원 화성과 더불어 2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시장으로 과거 토지 소유자가 ‘거북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면서 농산물을 사고팔기 위한 사람들은 ‘거북이네’로 간다고 하면서 지금의 장안문 거북시장이 되었다. 거북시장 상점들은 통일감 있는 깨끗한 벽돌로 마감되어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또 한쪽에는 영화 옛길이라고 하여 옛 영화역을 기억하는 거리도 조성했다. 유명한 만둣집, 곱창집, 돼지 고깃집 등 다양한 맛집이 즐비하고 철마다 2월 척사대회 3월 장승제 4월 연등제 5월 9월 새숱막 축제와 음식축제 여름 물놀이 축제 등 다양한 축제와 볼거리로 시장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최근엔 스마트 시범 상가로 선정되었다.

⊙ 지동시장


- 홈페이지 : http://jidongmarket.co.kr//
- 전화번호 :
지동시장은 수원 성곽을 배경으로 형성된 100년 전통의 상설시장으로 지역민들의 애환과 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곳이다. 팔달문 주변으로 순대, 정육, 생선, 야채, 떡, 회 센터 등 다양한 전통 식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지동 순대'는 20여 개의 순대전문음식점이 밀집하게 되면서 서울의 신림동 순대타운, 안양의 중앙시장 순대타운과 함께 전국 3대 순대 골목으로 손꼽히며 수원의 명물거리로 성장하고 있다. 지동시장 2층에 위치한 '지동 아트 포라' 는 예술을 의미하는 아트(ART)와 토론 · 광장 · 전시 등의 의미를 담고 있는 그리스어 포(FORA)를 합성한 예술창작공간으로 일러스트, 도자, 회화 등 여러 분야에서 6명의 작가들이 입주해 있어 작가들의 작품을 구경하는 것도 지동시장을 즐기는 좋은 방법이다.

⊙ 정자시장


- 홈페이지 : http://xn--vv4b19f3b5x.com//
- 전화번호 :
정자시장은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도심 속에 위치해있는 시장으로 대단지 아파트촌이 형성되어 있어 젊은 층의 인구 비중이 높은 곳이다. 전통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주차가 편하고, 장보기 쉽고, 유모차나 보조 보행기 이동이 편하게 배려한 것도 젊은 시장 이미지에 맞춘 노력이다. 150개의 점포와 330명의 상인이 활동 중이며 양옆으로 늘어선 상점은 시장 보다 잘 정돈된 현대식 상가 거리의 느낌이 강하다. 의류, 정육, 과일, 채소 등 1차 식품류와 신발, 문구, 미용실, 옷가게, 화장품 등 생활필수품을 구매할 수 있다. 넓은 주차시설은 물론이고 화장실과 고객쉼터, 아케이드 사업 등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통시장 큰 장날’ 평가에서 우수시장으로 선정될 만큼 문학제, 작은 음악회, 야시장 개최 등 놀 거리와 먹을거리, 즐길 거리를 위해 이벤트 행사를 많이 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