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전라북도 전주시] 전주세계소리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12.
728x170

전주세계소리축제

 -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소리로 31 소리문화전당
- 홈페이지 : http://www.sorifestival.com/
- 전화번호 : 063-232-8394
판소리와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월드뮤직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우르는 글로벌 음악축제로 해마다 가을에 열린다. 2023년은 상생과 회복(Coexistence and Resilience)이라는 키워드로 당대 최고의 명인과 국내외 최고의 명작, 아시아를 포커스로 한 월드뮤직, 지역예술가들과 신진 예술가들의 무대, 어린이 소리축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만날 수 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9-15 ~ 2023-09-24
- 이용요금 : 유/무료 (공연마다 상이함)
- 행사 장소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 공연시간 : 09:00~21:00
(일자별 공연 상이함)
- 주최자 정보 : 전라북도
- 주최자 연락처 : 063-232-8394
- 주관사 정보 : 전주세계소리축제조직위원회


 




행사소개

판소리와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월드뮤직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우르는 글로벌 음악축제로 해마다 가을에 열린다. 2023년은 상생과 회복(Coexistence and Resilience)이라는 키워드로 당대 최고의 명인과 국내외 최고의 명작, 아시아를 포커스로 한 월드뮤직, 지역예술가들과 신진 예술가들의 무대, 어린이 소리축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만날 수 있다.




행사내용

개막공연 / 폐막공연 / 전통공연 / 월드뮤직 / 어린이 공연 / 대중음악 콘서트 등


전주세계소리축제_1

전주세계소리축제_2

전주세계소리축제_3

전주세계소리축제_4

전주세계소리축제_5

전주세계소리축제_6

전주세계소리축제_7

전주세계소리축제_8





◎ 주위 관광 정보

⊙ 조경단


- 홈페이지 : http://tour.jeonju.go.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덕진시민공원 내 건지산 줄기에 울창한 소나무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조경단은 1973년 6월 23일에 전라북도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조선 태조의 21대조 이한은 묘역을 특별히 수호하도록 명했으며 이후 역대 왕들도 그와 같이 정성을 다해 보호해 왔다. 특히 고종은 1899년(광무 3) 5월에 이곳에 단을 쌓아 당상관을 배치하고 비석을 세워 전주이씨 시조의 묘로 정하고 ‘대한조경단(大韓肇慶壇)’이라 명명했다. 또한 해마다 한차례 제사를 지냈으며 단을 중심으로 450정보의 단역을 마련했다. 이는 경기전, 조경묘와 함께 전주가 왕조 전주이씨의 발상지라는 의의를 한층 현실화한 조치였다. 전주이씨 선원계보에 따르면, 신라시대에 사공 벼슬을 지낸 이한을 시조로 18대인 목조까지 전주에 기거하였다는 기록이 있다고 한다(태조 22대). 경내 1만여 평의 주변을 돌담으로 쌓고 동·서·남·북문을 두었다. 조경단 남쪽 20m 지점에는 고종이 세운 비석이 비각에 안치되어 있다. 비석은 거북등 위에 세워졌으며 너비 1.8m, 두께 0.3m, 높이 약 2m로 거대한 대리석으로 만들어져 있다. 비석 앞면에 새겨진 ‘대한조경단’이라는 글씨와 비문은 고종의 어필이다. 비각은 한 변이 7.2m인 정사각형 3칸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다.

* 조선왕실의 뿌리 *

1771년(영조 47)에 칠도 유생들은 조선왕조 시조인 사공 이한과 동비인 경주김씨의 위패를 봉안하는 시조묘의 건립을 건의했다. 태종대에 경기전을 세웠고 영조대에는 조경묘를 세워 선원경봉지지로서 전주로 숙원을 굳혔는데, 동학혁명군으로 전주가 한때 점령되자 태조 영정과 함께 조경묘 위패도 위봉산성에 피난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건지산에는 조경단을, 발산에는 목조의 유허비를, 오목대에는 태조의 주필유지비를 세우게 되었다.1899년 3월 11일에 궁내부특진관인 ‘조경단봉심재신’으로 이재곤이 전주에 와서 건지산 묘소검분이 실시되었다. 설단·수비·건재의 후보지는 따로 지관이 정하기로 하고 동서 3,360척, 남북 3,520척의 경내 묘소는 모두 없애버리고 창경토지나 단의 좌우 계곡에 인접된 전답은 본단 수봉궁에 속하게 할 것을 제언했다. 마침내 고종 어필의 전제와 찬문으로 대한조경단비가 건립되었다.

⊙ 전주동물원


- 홈페이지 : http://zoo.jeonju.go.kr
- 전화번호 :
덕진공원 정문을 나와 연못을 끼고 동쪽으로 1㎞정도 가면 축구장, 배구장 등 각종 운동 시설을 갖춘 체련공원과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이 있고, 여기서 동쪽으로 놀이시설(전주드림랜드)이 포함된 전주동물원이 나온다. 1978년 6월 10일 개원한 전주동물원은 지방동물원으로는 유일하게 호랑이, 사자, 기린, 하마, 들소, 큰뿔소, 낙타, 침팬지, 캥거루 등 동물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희귀동물인 반달가슴곰, 얼룩말, 재규어 등 총 106종에 670여 마리의 동물을 전시하고 있다.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 홈페이지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http://www.sori21.co.kr
- 전화번호 :
예향과 역사의 도시인 전주는 도시의 역사, 지역적 특성, 도시맥락, 장소적 성격이 다른 도시와는 많은 차이를 갖는다. 문화예술인의 열정과 지역주민의 예술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고 예술적 잠재력 또한 풍부하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은 이 같은 지역성을 바탕으로 단순한 문화공간만이 아닌 전북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직접 참여하여 보고 느낄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함께 만남의 장소와 휴식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국제화, 세계화에 부응하는 현대적 이미지를 부여하여 예술적인 가치를 창출함으로서 예향다운 조형미를 추구한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 개관연도 - 2001년 9월 21일

⊙ 전주승마장


- 홈페이지 : https://www.jjss.or.kr/
- 전화번호 :
전라북도 승마협회 승마장은 1990년 10월 개장하여 전라북도 승마선수들의 요람으로 전국 최상위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실내 승마장을 보유한 전국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마필은 우수 마필 50두가 선수 및 일반 관광객을 위하여 준비되어 있고, 또한 승마지도자 2명이 내방객을 위하여 마필 훈련 및 지도에 만전을 기여하고 있다. 승마장은 도심에서 약 20분 거리의 공원에 위치하여 맑은 공기를 마시며 말과 함께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외국 귀빈이 전주를 방문하면 꼭 견학을 하는 코스이기도 하다.

⊙ 오송제


- 홈페이지 : 전주 문화관광 http://tour.jeonju.go.kr
- 전화번호 :
* 자연의 생태가 살아 숨 쉬는 오송제 *
도심의 생태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될 전북 전주 오송제는 산소공장으로 불리는 오리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또 이곳에서는 청정지역에서 서식하는 각종 곤충들도 서식하고 있어 도심 속 생태의 ‘보고(寶庫)’로 남겨진 생태습지이다. 오송제는 만수면적이 3.5㏊, 총저수량 4만 7,200㎥, 유효저수량은 4만 5,400㎥로 주변에 과수원과 논이 인접하고 있으며 상류지역에는 산림청의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종인 ‘낙지다리’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특히 오송제에는 청정지역에서 서식하는 밀잠자리와 노란잠자리, 깃동잠자리, 모메뚜기, 게아제비, 풍뎅이, 네팔나비, 부처나비, 소금쟁이 등 육상곤충상이 유일하게 서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건지산에 둘러싸여 있는 오송제 주변에는 이산화탄소(CO₂)의 흡수역할을 하고 산소(O₂)가 생산되는 오리나무가 군락지 숲속을 이루고 있다. 이와 함께 부들과 갈대, 말즘 등 다양한 수생식물과 붕어, 잉어, 송사리, 동자개 등 4목 5과 8종이 서식하면서 황새와 기러기, 딱따구리, 두루미, 쇠오리, 기러기 등 철새들이 둥지를 틀고 잠을 자는 등 생태호수로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
* 건지산 자락에 위치한 생태호수공원 오송제 *
봄이면 생명의 시작을 알리고 여름이면 그늘을 제공하고 가을이면 오색단풍으로 물들며 겨울이 되면 멋스러운 하얀 옷을 입은 오송제가 찾는 이들을 반긴다. 올렛길이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대한민국에 걷기열풍을 몰고 왔다. 걷기가 사랑받는 이유는 남녀노소 누구나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유산소성 운동이며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자연 경관까지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오송제는 걸으면서 건강도 찾고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곳이다.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산새가 노래하고 자연이 함께하는 오송제를 찾아 걸어보자! 건강은 물론 맑은 심신은 덤으로 찾아올 것이다.

⊙ 전북대학교 박물관


- 홈페이지 : 전북대학교 박물관 http://museum.jbnu.ac.kr/
- 전화번호 :
전북대학교 부속기관인 박물관은 전라북도의 문화유산을 조사·연구·교육·전시함으로써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계승·보전하고, 지역민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역사와 문화의 향수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라북도 내의 고대·생활·예술·기록 유물을 접하며 지역의 생활을 느낄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한 교육과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 건지산


- 홈페이지 : https://tour.jeonju.go.kr/
- 전화번호 :
전주 북부지역을 감싸고 있는 건지산은 '큰 독을 쌓아 새어나가는 땅 기운을 멈췄다' 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해발 101m의 낮은 산으로 높이가 낮고 경사가 완만해 초보자들도 쉽게 오를 수 있는 산이다. 건지산에는 도심 속 피서지로 불리는 편백숲이 자리잡고 있다. 편백숲은 전북대가 조성, 운영하고 있는 학술림의 일부로 오송제,한국소리문화의전당과 조경단 두곳에 위치하고 있다. 규모는 작은 편백 숲이지만, 접근성이 좋아 많은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건지산은 전주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덕진공원, 전주 동물원과도 맞닿아 있으며, 전북천리길 건지산길, 전북대 캠퍼스 둘레길과 이어져 있어 다양한 걷기코스를 즐길 수도 있다.

⊙ 전북 어린이 창의체험관 (전라북도 어린이 창의체험관)


- 홈페이지 : https://www.jbchild.kr/
- 전화번호 :
전라북도 어린이 창의 체험관은 영유아 및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복합체험형 문화공간으로, 쌍방소통형 전시물로 꾸며져 있다. 과학, 미술, 음악 등 오감으로 즐기고, 역할 ᆞ과학놀이, VRᆞAR 첨단콘텐츠 기반의 실감형 4차산업 체험프로그램 등 창의력과 행복지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어린이들의 모험 가득한 놀이터, 푸른 꿈이 자라는 공부방으로서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제16회 전북과학축전


- 홈페이지 : http://jbsf.co.kr/
- 전화번호 : 063-260-9333~6
제16회 전북과학축전은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및 찾아가는 과학축전을 통해 폭넓은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보다 가까이 여러분께 다가가고자 한다. 또한 메타버스(젭)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부대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오프라인 전북과학축전에서는 총 56개, 온라인으로는 47개의 체험 및 전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온라인 전북과학축전에서는 홈페이지의 3D 전시관을 통해 전북핵심산업에 관한 초고화질 전시를 감상할 수 있으며, 전북과학기술관에서는 전주기상지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전북LINC3.0사업단의 연구 성과와 과학기술을 살펴볼 수 있다.

⊙ 전주드림랜드


- 홈페이지 : https://zoo.jeonju.go.kr
- 전화번호 :
전주드림랜드는 전주동물원 내에 자리한 놀이동산이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전주 시민들에겐 추억의 장소로, 관광객들에게는 동심을 불러일으키는 여행지로 사랑받는다. 드림랜드의 트레이드마크인 청룡열차를 시작으로 놀이기구계의 터줏대감인 바이킹, 동물원 전경을 눈에 담을 수 있는 대관람차, 대덕연구단지에서 개발한 최첨단 IT 놀이랜드인 슈퍼라이더 등 약 12개의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다. 단 안전상의 이유로 25개월부터 5세까지는 전 기종에 대하여 단독 탑승이 불가하다. 신나게 놀이기구를 즐긴 후에는 잠시 걸음을 쉬어가며 휴식을 즐기기 좋은 공원도 마련됐다. 이곳에선 파릇파릇한 나무와 푸른 하늘, 청아한 아름다움을 뽐내는 수련이 가득 핀 연못이 그림처럼 어우러진다.

⊙ 무형유산이음축제-가을의 예


- 홈페이지 :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
블로그 https://blog.naver.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
- 전화번호 : 070-4750-5076
2022 무형유산이음축제가 오는 10월 8일(토)부터 9일(일)까지 전주 덕진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2022 무형유산이음축제의 슬로건은 '잇다, 無에서 YOU로'이다. 덕진공원에서 전라북도의 다양한 무형유산과 시민을 이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조성하여 전 세대가 이어질 수 있는, 누구나 즐기고! 느끼고! 머무며! 배우는! 참여형 축제이다.

⊙ 호성순대 본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전주시 호성동에 있는 호성순대 본점은 돼지 창자에 두부, 고기, 달걀을 돼지 선지에 버무려 넣고 찐 피순대 맛집이다. 피순대는 냄새 없고 담백하여 씻는 식감이 있고, 고소하여 인기가 높다. 이곳의 순대국밥에는 독특하게 순대가 들어있지 않으며, 기본 베이스는 빨간 국물의 국밥들로 현지인에게 인기 있는 맛집이다. 피순대 국밥은 내장 없이 푸짐한 양의 피순대만 들어있고, 반반 국밥은 양이 많은 내장 반과 피순대 반이 들어있어 쫄깃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이곳은 전주역에서 멀지 않아 전주를 방문한 관광객도 방문하기 좋은 위치에 있어 뜨끈한 국밥이 당길 때 가면 좋은 맛집이다.
※ 반려동물 동반 불가

⊙ 진미반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전주시 덕진구 금평초등학교 인근에 있는 된장 짜장 전문점, 진미반점은 신선한 재료와 질 좋은 된장 짜장만을 사용해 깊고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진미반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된장 짜장면은 된장과 함께 곱게 간 고춧가루를 사용하여 장의 향과 맛이 묵직하게 나고, 매콤한 맛이 나는데 처음 접해보는 맛을 선보인다. 해물 된장 짬뽕은 한식의 찌개 맛을 느낄 수 있고, 짬뽕 맛 역시 이색적이다. 진미반점은 전주 현지인들에게 이름난 중국집으로 된장 짜장의 인기로 명성을 얻고 있다. 인근에 전주향교, 풍남문 등이 있어 연계 관광을 할 수 있다.
※반려동물 동반 불가

⊙ 홈플러스 전북전주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