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힐링 추천 코스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양구군, 화천군, 인제군, 고성군][힐링 추천 코스] 예술과 자연을 하나의 작품으로 만나는 여행 코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7. 13.
728x170

예술과 자연을 하나의 작품으로 만나는 여행 코스

강원도 접경지역의 건축과 문화예술을 만나는 코스로 DMZ만의 역사적 장소와 천혜의 자연을 함께 확인한다.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을 집필한 백담사와 만해마을은 민족 문학의 정신이 살아있는 곳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약 230km
- 코스 일정 : 1박2일
- 코스 총 소요시간 : 약 4시간
- 코스 테마 : 체험여행


 




한탄강(국가지질공원, 고석정)

한탄강(국가지질공원, 고석정)_3

- 홈페이지 : 한탄강 지질공원 http://www.hantangeopark.kr/
- 전화번호 : 033-450-4810
고석(孤石)은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일대의 한탄강 협곡내에서 관찰되는 높이 약 15m의 화강암 바위다. 주변에는 고석정(孤石停)이라는 누각이 위치하고 있어 일대의 협곡을 총칭하여 고석정이라는 지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일대는 현무암 용암대지 형성 이전의 지형과 함께 현무암질 용암이 기반암 위로 흘러 용암대지를 형성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질·지형 학습장으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고석은 철원 땅이 용암으로 덮이기 이전에 있던 기반암으로 약 1억 1천만 년 전(백악기 중기)에 지하에서 형성된 화강암이다. 이는 오랜 기간의 작용에 의하여 지표에 드러난 이후 약 54만 년 전에서부터 약 12만 년 전 사이에 일어난 화산활동에 의하여 현무암 용암류에 뒤덮였다가 한탄강에 의해 침식작용이 일어나 새로운 물길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지표에 다시 드러나게 된 것이다.

<출처 : 한탄강지질공원>

강원_철원_더위 탈출 꽃 강에서 ‘쉬리’, 철원 쉬리마을_12

한탄강(국가지질공원, 고석정)_1

한탄강(국가지질공원, 고석정)_2





두타연 (강원평화지역 국가지질공원)

두타연

- 홈페이지 : https://stour.ticketplay.zone/portal/F20000/F20100/html
민통선 지역으로 양구안보관광지 통합예약사이트에서 사전 출입 신청 또는 당일 현장접수 가능하며, 방문 당일 금강산안내소에서 출입 신청서와 서약서를 작성하고 GPS 착용 후 인솔에 따라 금강산안내소에서 정시에 출발하여 두타연주차장 -> 생태탐방로 -> 두타연주차장 구간인 생태탐방로를 약 1시간 관광 후 정해진 시간에 복귀해야 한다.
두타연은 수입천의 지류인 사태천이 산간지방을 굽이쳐 흐르는 과정(감입곡류하는 과정)에서 굽어진 물굽이가 절단(곡류절단)되어 형성된 폭포와 폭호(瀑壺, plunge pool)이다. 폭호는 폭포 밑에 깊게 파인 둥글고 움푹한 물웅덩이를 가리키며, 이는 낙하한 물이 자갈 등과 함께 폭포 아래 부분을 갈아내거나(마식작용을 하거나) 수압으로 뜯어내는 작용(굴삭작용)을 함에 따라 형성된다. 한편, 두타연이라는 지명은 부근에 두타사라는 사찰이 있었다는 것에서 유래하였다.

<출처 : 강원평화지역 국가지질공원>

두타연

두타연

두타연

두타연

두타연

두타연 계곡





화천 목재문화체험장

- 홈페이지 : https://tree.ihc.go.kr/we
화천목재문화체험장은 우수한 화천의 목재를 활용해 나만의 생활가구나 목제품을 만들 수 있는 목공예 체험장이다. 아이들에겐 신나는 나무놀이터, 어른들에겐 목공예에 더욱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전문 공방으로써 손색이 없다. 동그란 건물외관은 켜켜이 쌓은 나무 마감재로 따스한 느낌을 전해준다. 1층에는 목공예를 할 수 있는 DIY 체험장이 운영되고 있다. 아이들 가구, 책꽂이, 독서대, 나무스피커, 수제나무도마 등 원하는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01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03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05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06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08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09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10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04

안보관광DB_화천_화천목재문화체험장07





만해마을

만해마을

- 홈페이지 : http://manhae2003.dongguk.edu/index3.php
한국문학사의 대표적 시인이자 불교의 대선사, 민족운동가로 일제 강점기 암흑시대 겨레의 가슴에 영원히 꺼지지 않을 민족혼을 불어 넣어 주신 만해 한용운 선생의 문학성과 자유사상, 진보사상, 민족사상을 높이 기리고 선양하기 위한 실천의 장으로 설립되었다.

만해마을

만해마을

만해마을

만해마을

만해마을

만해마을

만해마을





조각미술관 바우지움

강원_고성_바람으로 완성되는 여행, 고성 바우지움조각미술관과 서핑_01

- 홈페이지 : http://www.bauzium.co.kr/
조각미술관 바우지움은 조각가 김명숙의 사립 미술관이다. 조각가 김명숙의 작품 및 한국 근·현대 조각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자연과 건축, 예술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공간이다. 세 동으로 이루어진 갤러리와 다섯가지 테마로 이뤄진 5000평 부지의 야외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사초롱> 바우지움뮤지엄04

<청사초롱> 바우지움뮤지엄03

강원_고성_바람으로 완성되는 여행, 고성 바우지움조각미술관과 서핑_03

강원_고성_바람으로 완성되는 여행, 고성 바우지움조각미술관과 서핑_04

강원_고성_바람으로 완성되는 여행, 고성 바우지움조각미술관과 서핑_06

<청사초롱> 바우지움뮤지엄02

강원_고성_바람으로 완성되는 여행, 고성 바우지움조각미술관과 서핑_05





백담사

백담사_3

- 홈페이지 : http://www.baekdamsa.or.kr/
http://baekdamsa.templestay.com/
백담사는 내설악에 있는 대표적인 절로 가야동 계곡과 구곡담을 흘러온 맑은 물이 합쳐지는 백담계곡 위에 있어 내설악을 오르는 길잡이가 되고 있다. 신라제28대 진덕여왕 원년(647년)에 자장율사가 세웠는데 처음은 한계사라 불렸으나 그 후, 대청봉에서 절까지 웅덩이가 100개 있어 백담사라 이름 붙였다. 십여 차례 소실되었다가 6. 25동란 이후 1957년에 재건되어 현재에 이르는 등 역사적 곡절이 많은 절이다. 자장율사의 유물소동일좌와 인조 때 설정대사에게 하양한 칠층소형옥탑 등이 있으며, 암자로는 영시암, 오세암, 봉정암이 있다. 그 밖에 백담사는 만해 한용운(1879∼1944)이 머리를 깎고 수도한 곳으로 유명하다. 만해 스님은 민족과 국민을 위해 그곳에서 민족의 얼을 되살리는 산고의 고통을 겪으면서 집필을 하였다면, 전두환 전 대통령 부부는 이곳에서 유배 생활을 하면서 참회를 하였다 한다. 백담사 앞 계곡 한쪽으로는 무수한 돌탑이 있는데, 백담사를 다년간 사람들이 소원을 빌며 쌓은 것이다.

백담사_01

백담사_10

백담사_18

백담사_29

백담사_34

백담사 금강문_1

백담사_1

백담사_5

백담사_02

백담사_11

백담사_20

백담사_24

백담사_26

백담사_27

백담사_31

백담사 만해당_2

백담사 무설전

백담사 헌다실_1

백담사무문관

백담사_2

백담사_4





박수근미술관

박수근미술관_03

- 홈페이지 : 박수근미술관 http://www.parksookeun.or.kr
자신의 그림에서 인간의 선함과 진실함을 표현코자 했던 화가 박수근. 고흐 같은 광기나 피카소의 혁명성보다는 밀레처럼 진솔하고 선량한 시선으로 인생을 들여다본 그는 우리 시대 한국미술계의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한다. 화가의 고향인 강원도 양구군 박수근 선생 생가 터에 200여 평 규모로 건립된 양구군립 박수근 미술관은 작가의 예술관과 인생관을 기리는 동시에 지역 대표 문화 공간이 되고자 하는 의도로 건립된 미술관이다. 박수근 미술관에서 만나게 되는 그의 작품들은 '앉아있는 두남자'를 비롯한 유화 3점, '나무와 두 여인', '탑돌이' 등의 판화, 수채화 '그림물감' ,그리고 수십 점의 드로잉 작품 등이다.

강원_양구_박수근미술관01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