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캠핑 추천 코스

[전북 무주군][캠핑 추천 코스] 덕유산 너른 풍에서 하룻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10.
728x170

덕유산 너른 풍에서 하룻밤

사계절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구천동계곡이 있는데다, 통영대전고속도로가 관통해 접근성도 좋은 덕유대야영장은 국립공원 캠핑장은 최대 규모라 할 수 있다. 야영장은 총 7개 구역으로 나뉘며 숲 속에 안겨 있어 자연미가 넘치고 공간 활용도 쉽다. 주변의 와인동굴이나 덕유산 곤돌라를 이용할 수 있는 등의 체험시설이 캠핑을 더욱 즐겁게 할 것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26.32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1박 2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덕유산국립공원(본소,적상분소)

전북_무주_가을빛 물드는 덕유산 능선 따라 야생화 트레킹01

- 홈페이지 : http://deogyu.knps.or.kr
소백산맥에서 남쪽으로 뻗어 나온 덕유산국립공원은 전북, 경남의 2개도 4개군에 걸쳐 있으며, 1975년에 10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덕이 많은 너그러운 모산이라 해서 붙여진 덕유산은 대한민국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1,614m)으로 아고산대 생태계의 보존가치가 매우 높으며, 연간 150만 명 이상의 탐방객이 방문하고 있다. 무주군의 설천면 나제통문에서 향적봉에 이르는 36km의 계곡 일대에 13개의 대와 10여 개의 못, 여러 개의 폭포가 이루는 무주구천동의 33경을 비롯하여 용추폭포에서 칠연폭포 등 수많은 절경이 있다.

적상산성(사적), 안국사의 괘불(보물) 등 수많은 유적들이 곳곳에 펼쳐져 있으며 희귀한 주목나무가 무리를 이루는 등 경치도 아름답다. 이곳에는 1,623여 종의 동물과 1,067여 종의 식물군이 다양하게 분포하여 일대 장관을 이루는데 특히 봄이면 철쭉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구천동 골짜기의 시원한 계곡은 한여름 피서지로 더할 나위 없이 적격이다. 또한, 여름엔 덕유평전에 원추리군락이 장관을 이루고, 가을의 단풍, 겨울의 설경은 가히 자연의 오묘함을 연출한다. 나제통문, 적상산성, 호국사지 등 유서 깊은 유적지가 있으며 안국사, 백련사, 원통사, 송계사, 인월담 등 사찰이 자리 잡고 있다. 구천동 33경의 한가운데 있는 내 자리 잡은 덕유대야영장은 국립공원 중 가장 큰 규모로 덕유산국립공원의 자랑이다.

덕유산의 향적봉을 아고산대라고 부른다. 아고산대란 해발고도가 비교적 높은 지역(1500~2500m) 바람과 비가 많고 기온이 낮으며 맑은 날이 적어서 키가 큰 나무들이 잘 자랄 수 없는 곳으로 여러 가지 야생화들이 바람과 추위를 견디며 자연과 균형을 이룬 지상의 낙원과 같은 생태적 가치가 높은 지대를 말한다. 아고산대는 확 트인 뛰어나 조망과 갖가지 야생화와 서늘한 기후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탐방객들에 의하여 훼손될 경우 자연적인 회복이 거의 불가능함으로 탐방객 모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덕유산 향적봉_03

백련사~덕유산 향적봉 등산로_02

덕유산국립공원_127

덕유산국립공원_206

덕유산국립공원_210

덕유산국립공원_250

덕유산 향적봉_04

덕유산 향적봉_05

덕유산 향적봉_16

백련사~덕유산 향적봉 등산로_01

백련사~덕유산 향적봉 등산로_06

백련사~덕유산 향적봉 등산로_10

백련사~덕유산 향적봉 등산로_13

향적봉대피소_01

덕유산국립공원_008

덕유산국립공원_016

덕유산국립공원_020

덕유산국립공원_034

덕유산국립공원_037

덕유산국립공원_055

덕유산국립공원_060

덕유산국립공원_075

덕유산국립공원_085

덕유산국립공원_114

덕유산국립공원_181

덕유산국립공원_189

덕유산국립공원_196

덕유산국립공원_234

덕유산국립공원_237

덕유산국립공원_239

덕유산국립공원_241

덕유산국립공원_246

덕유산국립공원_248

전북_무주_가을빛 물드는 덕유산 능선 따라 야생화 트레킹07





무주 구천동 관광특구

무주구천동관광특구(무주군)

- 홈페이지 : http://tour.muju.go.kr
무주 구천동 관광특구는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에 위치한 무주 구천동 계곡을 중심으로 덕유산 국립공원 자락과 자연휴양림 등을 포함한다. 무주 구천동 계곡은 덕유산 국립공원 북쪽 자락으로 흐르는 약 30km에 이르는 계곡이다. 무성한 수풀에 아늑하게 둘러싸인 맑은 계곡의 물이 한여름 찌는 더위도 잊게 해줘 여름철 피서지로 명성이 자자하다. 은구암, 학소대, 와룡담, 구천폭포, 연화폭포 등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33개의 명소들이 계곡을 따라 줄지어 있다. 여름이면 무주 구천동의 청정한 자연 속에서 현대에는 흔히 볼 수 없는 반딧불이도 구경할 수 있다. 반딧불이 축제도 열린다. 가을 단풍과 겨울 설경도 손에 꼽히는 절경이다.

무구 구천동 인근에 자리 잡은 무주리조트는 가족호텔과 콘도미니엄 등 다양한 숙박 시설을 갖춘 휴양지로, 특히 계절에 따라 스키와 등산, 승마, MTB 등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리조트 아래에서 곤돌라를 타고 덕유산 설천봉(해발 1520m)에 오르면 정상인 향적봉(해발 1614m)까지 손쉽게 오를 수 있다.무주 구천동 관광특구 인근에 자리한 태권도원은 태권도 체험공간이다. 이곳에서 태권도 시범단 공연 관람, 다함께 태권도(기본동작 배우기), 도전! 격파왕(태권도 격파 체험) 등으로 이루어지는 1일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태권도의 전통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태권도박물관도 견학할 수 있다.

* 무주 구천동 관광특구 현황
1) 범위 : 전북 무주군 무풍면(삼거리), 설천면(삼공리, 심곡리)
2) 면적 : 7,610,000㎡
3) 관광특구 지정일 : 1997년 1월 18일

* 무주 구천동 관광특구 시설 현황
덕유산 국립공원, 무주 33경, 구천동 계곡, 무주리조트, 자연휴양림, 태권도원, 무주 향교, 백련사, 적상산성, 반딧불이 조형물과 홍보탑





적상산사고지

적상산 사고

- 홈페이지 : 무주 문화관광 http://tour.muju.go.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조선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때 서울의 춘추관을 비롯한 전국의 사고가 불에 탄 후, 춘추관을 제외한 정족산, 태백산, 묘향산, 오대산 등에 새로운 사고를 설치하게 되었으나, 당시 우리나라 북방이 위험하여 광해 6년(1614) 천혜의 요새로 이름난 무주의 적상산에 실록전을 세우고 묘향산의 실록을 옮기게 되었다. 그리고 인조 19년(1641) 선원각을 세워 왕실의 족보인 선원록을 보관하게 되었다. 그 후 일본에 의해 사고가 폐지될 때까지 300여 년간 국가의 귀중한 국사를 보존했던 우리나라 5대 사고중 하나였다. 현재 전라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이 사고터는 안타깝게도 적상산 양수발전소댐을 건설하면서 상부댐 안에 수몰되어 안국사와 함께 저수지 윗쪽으로 이전하였다. 적상산은 사방이 깎아지른 듯한 암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절벽 주변에 유난히도 빨간 단풍나무가 많아서 가을철이면 마치 온 산이 빨간 치마를 입은 듯 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산에는 고려 공민왕 23년(1374) 최영 장군이 탐라를 토벌한 후 귀경길에 이곳을 지나다가 산의 형세가 요새로서 적지임을 알고 왕에게 축성을 건의하여, 그 계기로 축성하였다는 적상산성이 있다. 그리고 고려 충렬왕3년(1227년) 월인화상이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안국사 및 사고를 지키기 위한 호국사찰로서 조선시대 인조 21년(1643년)에 창건한 호국사터가 있다. 현재의 안국사는 이 호국사터에 자리하고 있다.
적상산 사고

적상산 사고

적상산 사고

적상산 사고

적상산 사고





무주머루와인동굴

머루와인동굴_066

- 홈페이지 : 무주머루와인동굴 https://tour.muju.go.kr/cave/index.do
원래 이곳은 무주양수발전소 건설 당시 굴착 작업용 터널로 사용하던 곳이다. 빛을 차단하고, 일정하게 온도가 유지되는 터널은 최고의 와인 숙성 저장고가 되었다. 무주군의 산머루로 와인을 만들고 이곳에서 숙성, 저장, 판매하니 방문자들에게도 특별한 경험이 된다.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와인 족욕이 여행자들에게 인기다.

전북_무주_술이 익어가는 서늘한 동굴, 무주머루와인동굴_01

전북_무주_술이 익어가는 서늘한 동굴, 무주머루와인동굴_04

전북_무주_술이 익어가는 서늘한 동굴, 무주머루와인동굴_07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