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캠핑 추천 코스

[충북 괴산군][캠핑 추천 코스] 맑은 물이 있는 둔율올갱이마을 캠핑 [웰촌]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30.
728x170

맑은 물이 있는 둔율올갱이마을 캠핑 [웰촌]

- 홈페이지 : http://www.welchon.com
맑은 물이 있는 청정지역인 괴산에서 계곡과 둘레길을 통해 시원함을 느끼며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자. 자녀와 함께라면 더욱 즐겁고 시원한 개울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주변의 체험박물관과 아름다운 경관이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줄 것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63.18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1박 2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괴산한지체험박물관

충북_괴산_연풍새재 옛길 따라 떠나는 조령산 야생화 생태 여행05 - 홈페이지 : https://www.goesan.go.kr/tour
충북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옛 신풍 분교 자리에 위치한 괴산한지체험 박물관은 한지단일품목으로는 세계유일의 한지박물관이며, 무형문화재 안치용 한지 장인이 관장을 맡고 있는 박물관으로 충북 최고 규모이다. 이곳에서 한지 관련 유물을 관람하고, 전통 한지 뜨기, 야생화지 뜨기, 한지 소원등 만들기 등 직접 만드는 체험을 해 볼 수 있다.

괴산한지체험박물관 전시장(사진-한은희)
충북_괴산_연풍새재 옛길 따라 떠나는 조령산 야생화 생태 여행05
괴산한지체험박물관 전경




쌍곡계곡(쌍곡구곡)

- 홈페이지 : 속리산국립공원 http://songni.knps.or.kr
- 전화번호 : 043-832-5550
쌍곡계곡은 괴산8경 중의 하나이다. 괴산에서 연풍 방향으로 10km 지점인 괴산군 칠성면 쌍곡마을로부터 제수리재에 이르기까지 10.5km의 구간에 분포되어 있다. 천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보전하고 있는 쌍곡계곡은 옛날부터 쌍계라 전해졌고, 조선시대 퇴계 이황, 송강 정철 등 당시 수많은 유학자와 문인들이 쌍곡의 산수경치를 사랑하여 이곳에서 소요하였다고 전한다. 수많은 전설과 함께 보배산, 군자산, 비학산의 웅장한 산세에 둘러싸여 있고 계곡을 흐르는 맑은 물이 기암절벽과 노송, 울창한 숲과 함께 조화를 이룬다.

구곡은 호롱소, 소금강, 병암(떡바위), 문수암, 쌍벽, 용소, 쌍곡폭포, 선녀탕, 마당바위(장암) 등이다.

* 쌍곡구곡
제 1 곡 호롱소 - 호롱소는 34번 국도에서 계곡으로 1.1km 지점에 위치한 구곡 중 처음 만나는 곳으로 계곡물이 90도의 급커브를 형성하여 소를 이루었다. 넓고 잔잔한 물이 주위의 바위, 노송과 어울어져 아름다운 경치를 자아내고 있으며 옛날에는 근처 절벽에 호롱불처럼 생긴 큰 바위가 있어 호롱소라 불리워 졌다.

제 2 곡 소금강 - 쌍곡 입구에서 2.3km지점에 위치하며 쌍곡구곡 중 극치를 이루는 절경으로 그 경치가 마치 금강산의 일부를 옮겨 놓은 듯 하다하여 소금강으로 불려지고 있다. 계절에 따라 변하는 그 독특한 절경과 그 밑을 흐르는 맑은 계곡수는 가히 소금강으로서의 손색이 없는 곳이다.

제 3 곡 떡바위 - 바위의 모양이 마치 시루떡을 자른 모양으로 생겼다고 하여 떡바위로 불리며 양식이 모자라고 기근이 심했던 시절에 사람들이 떡바위 근처에 살면 먹을 것 걱정은 안해도 된다는 소문이 나서 하나둘 모여 살기 시작하였다 하며 지금도 20여 가구가 이 바위를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다.

제 4 곡 문수암 - 떡바위에서 동쪽 200m 지점에 있는 이 바위는 산세에 걸맞게 웅장함을 자랑하고 있으며 소와 바위를 타고 흘러내리는 계곡수가 노송과 함께 잘 어울리는 조화를 창출하고 있으며 바위 밑으로 나있는 동굴에는 옛날 문수보살을 모신 암자가 있다고 전해진다.

제 5 곡 쌍벽 - 문수암에서 상류쪽 400m 지점에 위치하며, 계곡 양쪽에 깎아 세운 듯한 10여m 높이의 바위가 5m 정도의 폭을 두고 평행으로 연출한 경치는 그림과 같다.

제 6 곡 용소 - 100m의 반석을 타고 거세게 흘러내린 계곡물이 직경 16m나 되는 바위 웅덩이에서 휘돌아 장관을 이루며, 옛날에는 용이 승천하였다는 전설이 있으나 지금은 수심 5∼6m 정도로 다 메워진 상태. 옛날에는 이 용소가 명주실 한꾸러미가 다 풀려들어가도 모자라는 깊은 소였다고 전해온다.

제 7 곡 쌍곡폭포 - 절말에서 동북쪽으로 나 있는 살구나무골 계곡을 따라 700m 간 지점에 이르면 반석을 타고 흘러내리는 폭포를 마주하게 되는데 이 폭포는 쌍곡 전체의 계곡이 남성적인데 반해서 그 자태가 조용하고 수줍은 촌색시의 모습처럼 여성적인 향취가 물씬 풍기는 폭포이다. 좀처럼 그 모습을 드러내 보이려 하지 않는 듯하며 8m정도의 반석을 타고 흘러 내린 물이 여인의 치마폭처럼 펼쳐진 661m²(200여평)의 넓은 물이 간장을 서늘케 할 정도로 시원함을 주는 곳이다.

제 8 곡 선녀탕 - 절말에서 관평 방면으로 400m정도 올라가면 5m 정도의 바위폭포와 물이 떨어지는 곳에서 직경 10m, 깊이 2m 정도의 소가 있는 깨끗한 폭포 경관을 만난다. 이곳은 선녀들이 달밤이면 목욕하러 내려 왔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지금도 한참을 앉아 있노라면 선녀들이 노는 듯한 환상에 빠질 정도로 주위의 경관과 잘 어울리는 명소이다.

제 9 곡 장암 - 절말에서 제수리재 방향 700m 지점에 위치한 쌍곡의 마지막 명소로, 물 흐르는 계곡 전체가 40여m의 반석으로 이루어져 그 모양이 마치 마당처럼 넓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주위의 송림에 쌓여 햇빛이 닿지 않는 곳으로 삼복더위에도 더위를 느끼지 못하는 계곡 중의 계곡이다.
쌍곡구곡(계곡)_09
쌍곡구곡(계곡)_14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1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4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2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6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9
쌍곡구곡(계곡)_18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5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3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7
한국문화정보원_쌍곡구곡 8




괴산 둔율올갱이마을

- 홈페이지 : 둔율 올갱이마을 http://seven.invil.org
* 가족을 위한 건강 먹거리 만들러 괴산 둔율 올갱이마을 *
둔율 올갱이마을은 올갱이가 많이 서식하는 너른 하천이 인근에 흘러 여름철에 휴가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곳이다. 그러나 수확이 끝나고 겨울이 다가오는 11월이면 또다시 마을이 분주해진다. 괴산은 절임배추 생산지로도 유명하지만 고추 농사도 많이 짓는다. 이런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김장 체험이 활발하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김장뿐만 아니라 청국장, 손두부 등의 건강한 우리 음식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 먹거리 : 올갱이국, 올갱이 부침개, 올갱이 만두
* 인근볼거리 : 각연사, 군자산, 산막이 옛길, 갈은 계곡, 김기응 가옥
한국문화정보원_괴산 둔율올갱이마을 7
한국문화정보원_괴산 둔율올갱이마을 6
한국문화정보원_괴산 둔율올갱이마을 3
한국문화정보원_괴산 둔율올갱이마을 2
한국문화정보원_괴산 둔율올갱이마을 1




산막이옛길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06 - 홈페이지 : https://www.goesan.go.kr/
고향마을 산모롱이길 산막이옛길은 충북 괴산군 칠성면 외사리 사오랑 마을에서 산골마을인 산막이 마을까지 연결됐던 총 길이 10리의 옛길로서 흔적처럼 남아있는 옛길에 덧그림을 그리듯 그대로 복원된 산책로이다. 옛길을 따라 펼쳐지는 산과 물, 숲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움은 괴산의 백미로 꼽을 수 있는 곳이다. 댐 주변의 훼손되지 않은 자연생태계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더욱 값진 곳이며 친환경 공법으로 괴산댐을 끼고 조성된 산막이 옛길은 괴산댐 호수와 어우러지며 한국의 자연미를 흐트러짐 없이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수풀냄새 싱그러운 산바람과 산들거리며 불어오는 강바람이 만나는 길을 걸어보면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
산막이옛길
산막이옛길
산막이옛길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01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02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03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07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13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16
산막이옛길
산막이옛길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04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06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08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12
충북_괴산_산막이옛길 걷기15




성불산 산림휴양단지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7 - 홈페이지 : 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ID02030070
- 전화번호 : 043-830-2679
성불산 산림휴양단지는 사계절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이다. 괴산군에서 2009년부터 255억 원을 투입해 괴산읍 검승리 일대에 성불산 산림휴양단지 조성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81㏊ 규모의 자연휴양림과 생태공원, 숲관광 메가시티, 미선향 테마파크, 생태숲학습관, 산림문화휴양관, 한옥 체험관 등 다양한 시설을 준비 중에 있다. 현재 숲속의 집 10동, 미선향테마파크 등은 공사를 마치고 손님 맞을 준비를 끝마쳤으며, 빠른 시일내에 생태공원, 산림문화휴양관, 생태숲학습관, 숲관광메가시티, 한옥체험관의 공사를 완료해 가족, 연인 등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힐링을 즐길 수 있는 휴양단지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0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4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7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24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25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2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21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9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8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1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6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3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5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8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9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5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6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1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3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23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04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26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22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20
성불산 산림휴양단지_017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