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도보 추천 코스

[충북 충주시][도보 추천 코스] 고구려의 역사가 깃든 충주로 떠나는 역사 여행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9.
728x170

고구려의 역사가 깃든 충주로 떠나는 역사 여행

장수왕이 남한강 유역의 여러 성을 공략하여 개척한 후 세운 기념비로 추정되어지는 충주 고구려비.
국내 유일하게 남아 있는 고구려 석비인 충주 고구려비가 있는 충주로 떠나는 역사 여행 코스.
고구려의 역사 뿐만 아니라 별, 행성, 성운 등을 관측할 수 있는 천문과학관까지 함께할 수 있는 여행 코스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2.40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1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충주 장미산성

충주시의 남한강 인근 장미산의 능선을 따라 쌓은 둘레 삼국시대 산성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 『대동지지』에 산성이 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1992년 조사 결과 성 안에서 발견된 토기 조각과 기와 조각들을 통해 백제, 고구려, 신라가 치열한 영토분쟁을 벌인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봉학사 지역 일부를 빼고는 성벽이 원래 모습대로 남아 있다. 성벽은 돌을 다듬어 직사각형으로 쌓았다. 북쪽 정상 부분의 성벽을 따라 나 있는 좁고 긴 군사용 참호는 주변 성벽의 재료를 이용해 만든 것으로 보인다. 장미산성 위에서는 남한강 물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근처에 중원고구려비와 누암리 고분군 등 충주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흔적들이 많이 남아있다.





충주박물관

충주박물관_10

- 홈페이지 : 충주박물관 http://www.chungju.go.kr/museum/
중원문화권의 중심부에 자리잡은 충주박물관은 시민들이 기증한 유물을 모아 1986년 유물전시관으로 개관한 이래 충주시 가금면 중앙탑(국보) 주변으로 이전 종합박물관으로 발전하고 있다. 1986년 11월 25일 성내동에 유물전시관을 개관하였다. 1991년 6월 29일 충주박물관 직제에 대하여 의회 승인을 받았다. 1992년 11월 23일 문화부에 등록하였다. 중원군 가금면이 충주시에 통합되면서 1995년 1월 1일 가금면 소재의 중원향토민속자료전시관이 충주박물관로 바뀌었다. 1996년 8월 문화체육부로부터 문화학교 지정을 받았다. 1996년 10월 10일 남한강수석전시관을 개관하였다. 2004년 11월 2일 성내동과 가금면에 나뉘어 있던 충주박물관을 가금면으로 통합하였고, 11월 15일 남한강수석전시관에 있던 수석 및 관련 업무를 충주문화회관에 이양하였다.

* 충주박물관의 다양한 전시실 *

남한강과 중앙탑이 잘 어울리는 사적공원내에 제1관과 제2관, 야외전시공간을 마련하였다. 제1관은 역사1·2실, 민속1·2실로 구분하여 불교미술품과 민속품 위주로 전시하였으며 특별전 등 기획전시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제2관은 선사삼국실, 고려조선실, 충주명현실, 충주항쟁실 4실로 구분하여 충주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고 야외전시실은 중원문화권내에 흩어져 있던 유물들을 모아 한눈에 볼 수 있게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에서는 상설전시 뿐 아니라 각종 특별전을 개최하고 중원문화권에 대한 학술조사, 박물관전통문화학교, 어린이박물관학교 등 여러 활동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박물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충주박물관_09

충주박물관_01

충주박물관_03

충주박물관_02

충주박물관_05

충주박물관_06

충주박물관_07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 홈페이지 : http://www.gogostar.kr
2008년에 문을 연 천문과학관으로 근처에 충주 고구려비가 있어서 고구려의 기상을 이어받자는 의미로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이 되었다. 1층에는 전시실, 시청각실, 천체투영실이 있고, 2층에는 주관측실과 보조관측실이 위치한다. 주관측실에는 지름 600㎜의 고성능 대구경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다. 보조관측실에는 지름 120㎜·150㎜의 굴절망원경과 250㎜·400㎜의 굴절반사식 망원경, 그리고 한 대의 쌍안경이 설치되어 있다. 1층 전시실은 별자리와 천문에 관한 고대인들의 우주관과 우리나라의 고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天象列次分野之圖)」가 전시되어 있다. 시청각실에서는 다큐멘터리 상영, 특별 전시, 천문 강연 등이 진행된다. 천체투영실은 천정이 반구형의 영사막으로 되어 있어 프로젝트 빔을 이용하여 천체 및 별자리를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다. 2층 주관측실은 돔형 천정 구조로 되어 있으며, 천정이 좌우로 개방되면 그 틈으로 망원경을 통하여 낮에는 태양의 홍염을, 밤에는 별, 행성, 달, 성운, 성단 등을 관찰할 수 있다. 보조관측실에는 낮에는 태양의 흑점을, 밤에는 별, 행성, 성운, 성단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인근에는 탄금대, 중앙탑, 중앙탑공원, 중원고구려비, 한국교통대학교, 충주 장미산성 등이 있다.





충주고구려비전시관

충주고구려비전시관

- 홈페이지 : https://www.chungju.go.kr/tour/contents.do?key=1178
충주고구려비전시관에 가면 국내 유일의 고구려 석비인 충주 고구려비(국보)를 만나볼 수 있다. 오래전부터 가금면 용전리 입석마을 앞에 서 있었던 이 비석은 1979년에 이르러서야 그 가치가 세상에 알려졌다. 장수왕이 남한강 유역을 공략한 후 세운 기념비로 추정, 고구려비로 명명됐다. 이후 보호각이 건립됐고 2012년에 드디어 충주고구려비전시관이 문을 열었다. 전시관은 고구려의 유산, 설화, 생활상, 역사와 함께 안악 3호분, 광개토대왕비, 충주 고구려비 발견 과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충주 고구려비의 위대한 역사적 가치를 느낄 수 있다.

* 개관일 : 2012년 7월

충주고구려비전시관내광개토대왕릉비탁본과삼족오문양

충주고구려비전시관내벽화모형

충북_충주_고구려비 8 (충주고구려비전시관)

충북_충주_고구려비 9 (충주고구려비전시관)

충북_충주_고구려비 10 (충주고구려비전시관)

충북_충주_고구려비 7 (충주고구려비전시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