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도보 추천 코스

[충북 괴산군][도보 추천 코스] 담백한 올갱이국과 얼큰한 민물매운탕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10.
728x170

담백한 올갱이국과 얼큰한 민물매운탕

올갱이는 표준말로 다슬기라고 한다. 그런데 '다슬기국' 보다 '올갱이국'이라고 해야그 맛과 향이 더 가깝게 느껴진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6.42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테마 : ----지자체-----


 




괴산향교

괴산향교_02

- 홈페이지 : http://www.goesan.go.kr/tour/index.do
http://www.cha.go.kr
창건연대는 미상이나, 조선시대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서 창건되었다. 1530년에 지금의 위치로 이건하였으며, 1587년에 중창하였다. 그 뒤 1647년과 1683년의 중수를 거쳐 1981년 국비보조와 지방유림의 뜻을 모아 전면 보수하였다. 현존하는 건물은 대성전·동무(東廡)·서무(西廡)·명륜당·교직사(校直舍) 등이 있으며, 대성전 안에는 5성(五聖)의 위패가, 동무·서무에는 송조2현(宋朝二賢) 및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전답과 노비·전적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현재는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하고 초하루와 보름에 분향을 올리고 있으며,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여러 명이 운영을 맡고 있다. 소장전적으로는 판본 2종 2책이 있다.

괴산향교_03

괴산향교_06

괴산향교_08





올갱이국거리

충북_괴산군_올갱이국_거리01

올갱이는 표준말로 다슬기라고 한다. 그런데 '다슬기국' 보다 '올갱이국'이라고 해야그 맛과 향이 더 가깝게 느껴진다. 그래서 서울에 상륙한 올갱이국도 다슬기국이라고 고쳐 표현하지 않고 '올갱이국'이라고 그대로 적고 있다. 올갱이국은 괴산의 유명한 음식 중 하나다. 괴산 올갱이국 거리의 역사가 30여 년이지만, 괴산 사람들이 올갱이를 잡아 국을 끓여 먹던 세월의 끝은 어디인지도 모를 일이다. 지금도 괴산 사람들은 집에서 올갱이를 잡아 특별식으로 먹곤한다. 올갱이국은 된장맛이 좌우한다. 올갱이의 쌉사름하면서도 그윽한 향이 구수한 된장의 향과 어울리면서 맛의 상승효과가 나타난다. 여기에 들어가는 부재료가 여럿 있는 데 그중 주재료인 된장, 올갱이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아욱이다. 특히 아욱은 가을에 그 맛이 최고조에 이르기 때문에 올갱이국 또한 가을에 먹어야 가장 좋은 맛을 볼 수 있다. 올갱이국을 파는 괴산의 식당에서 집집 마다 된장을 담그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보통 3년 이상 된 된장을 쓰는데 8년 된 된장 항아리도 있다. 올갱이국은 올갱이와 된장과 아욱이 어울려 맛을 낸다. 올갱이가 술 먹고 난 뒤에 좋다고 소문이 나 있다.

충북_괴산군_올갱이국_거리02

충북_괴산군_올갱이국_거리03

충북_괴산군_올갱이국_음식사진05

충북_괴산군_올갱이국_음식사진06





우리매운탕

충북 괴산군_우리매운탕01

- 전화번호 : 043-834-0005
괴산읍에서 괴강다리 방향으로 5분 가량 가다보면 괴강다리 밑에 위치한 민물매운탕 전문식당으로 남한강과 괴강의 깨끗한 물에서 나는 민물고기를 주재료로 한 쏘가리매운탕, 메기매운탕, 빠가사리매운탕, 잡고기매운탕이 주축을 이루며 각종 민물고기 조림도 취급한다.
이 집의 대표 매운탕인 쏘가리매운탕은 쏘가리와 미나리, 버섯, 마늘, 무, 감자 등을 넣고 마지막에 수제비와 괴산 청결 고추가루로 맛을 내기 때문에 칼칼하면서도 담백하고 뒷맛이 개운해 지역 손님들뿐만 아니라 서울, 대전 등 도시 지역 손님들도 많이 찾는 업소로서 한 냄비에 4인 기준으로 대, 중, 소로 나누어지며 괴산의 특산품인 고추를 이용한 반찬도 여러 가지 맛볼 수 있다. 특히 장떡은 별미이다.

* 제8회 충북 향토음식 경연대회 대상
* 향토음식 지정업소
* 충청북도 우수모범업소
* 괴산군 모범업소
충북 괴산군_우리매운탕03

충북 괴산군_우리매운탕04

충북 괴산군_우리매운탕05

충북 괴산군_우리매운탕06

충북_괴산_우리매운탕01

충북_괴산_우리매운탕02

충북_괴산_우리매운탕03





괴산시장

- 전화번호 : 043-832-0250
괴산의 5일장은 매월 3일과 8일인 3,8,13,18,23,28일에 열리는데, 이 날이 되면 인근의 농촌, 산촌 등지에서 갖고 온 농산물, 산채류, 청결고추 등이 활기있게 거래된다. 특히 동부리 일대(시외버스터미널 주변) 는 전 농가의 60% 이상을 재배하는 특산물인 괴산 청결 고추시장이 형성되는데 외지인들이 즐겨 찾는다. 94년부터 충청북도 농산물품평회 10년 연속 품질대상을 수상하면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명실상부한 괴산의 특산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괴산군청에서도 올해 6천여만원을 들여 괴산청결고추 상설직판장(전문판매점)을 개설하여 괴산청결고추를 산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택배, 우편도 가능)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