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힐링 추천 코스

[대구][힐링 추천 코스] 대구의 역사, 멋, 맛 모든 것을 다 담은 여행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1. 12. 27.
728x170

대구의 역사, 멋, 맛 모든 것을 다 담은 여행

역사와 아름다움과 맛, 모든것이 있는 대구.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 근대의 역사까지 품고있는 관광지들을 다 보려면 2박 3일로도 부족하다. 낮에는 역사 관광지들을 돌아보고, 밤에는 야간관광 100선으로 선정된 스팟에서 대구의 아름다운 야경을. 저녁식사는 대구의 맛, 곱창골목과 닭똥집골목으로 마무리해보자.
※ 소개 정보
- 코스 총 소요시간 : 2박 3일


 




김광석 길 (김광석다시그리기길)

김광석 길 (김광석다시그리기길)

- 홈페이지 : 대구 관광https://tour.daegu.go.kr
중구 문화관광https://www.jung.daegu.kr
※ 19_20 한국관광 100선 ※
김광석 길은 故 김광석이 살았던 대봉동 방천시장 인근 골목에 김광석의 삶과 음악을 테마로 조성한 벽화거리이다. 2010년 '방천시장 문정성시 사업'의 하나로 방천시장 골목길에 11월부터 조성하기 시작한 김광석 길은 중구청과 11팀의 작가들이 참여하였다. 350m 길이의 벽면을 따라 김광석 조형물과 포장마차에서 국수 말아주는 김광석,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김광석 등 골목의 벽마다 김광석의 모습과 그의 노래 가사들이 다양한 모습의 벽화로 그려졌다. 매년 가을에는 방천시장과 동성로 일대에서 '김광석 노래 부르기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故 김광석을 추억하고 있다.





대구 근대골목(근대로의 여행)

대구 근대골목(근대로의 여행)

- 홈페이지 : 대구광역시 중구 문화관광 http://gu.jung.daegu.kr/new/culture
https://www.jung.daegu.kr
※ 19_20 한국관광 100선 ※

대구 근대골목은 대구의 골목을 걸으며 살아있는 역사를 만나는 체험여행이다. 대구는 한국전쟁 당시 다른 지역에 비해 피해가 크지 않았다. 덕분에 전시 전후의 생활상이 비교적 잘 유지된 편이다. 곳곳이 역사적으로 다뤄지는 중요한 장소이면서, 우리네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온기가 느껴지는 곳이기도 하다.

< 계산예가 관광안내소 >
- 위 치 : 대구 중구 서성로 6-1 (이상화고택 맞은 편, 미소시티아파트 뒤)
- 전화번호 : 053-661-3323
- 운영시간 : 09:00~18:00 (연중) ※동절기(12월~2월) 09:00~17:30
- 휴 무 : 설, 추석 당일, 기타 운영상 사정이 있는 날
- 휠체어 1대, 유모차 2대 배치

< 쌈지공원 관광안내소 >
- 위 치 : 대구 중구 국채보상로102길 66 (만세계단 밑 쌈지공원, 계산성당 맞은 편)
- 전화번호 : 053-661-3327
- 운영시간 : 10:00~18:00 (연중) ※동절기(12월~2월) 10:00~17:30
- 휴 무 : 설, 추석 당일, 기타 운영상 사정이 있는 날
- 휠체어 1대, 유모차 1대 배치

< 김광석길 관광안내소 >
- 위 치 : 대구 중구 대봉동 1-20번지(새주소 달구벌대로 2232) (골목방송스튜디오 안, 방범초소 옆)
- 전화번호 : 053-661-3328
- 운영시간 : 10:00~18:00 (연중) ※동절기(12월~2월) 10:00~17:30
- 휴 무 : 설, 추석 당일, 기타 운영상 사정이 있는 날
- 휠체어 1대, 유모차 1대 배치
※ 에코한방웰빙체험관에도 휠체어 1대, 유모차 1대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 관광안내소에는 골목문화해설사가 거점 해설(해당 안내소 주변) 및 관광 안내제공





대구 달성습지

대구 달성습지

- 홈페이지 : http://tour.daegu.go.kr
낙동강과 금호강, 진천천과 대명천이 합류하는 지역에 자리한 총면적 2㎢(약 60만 5,000평)의 하천습지이다. 보기 드문 범람형 습지로 사계절 다양한 식생을 볼 수 있는 자연생태의 보고이다. 개방형 습지, 폐쇄형 습지, 수로형 습지로 구성되어 있다. 봄이면 갓꽃, 여름이면 기생초, 가을이면 억새와 갈대가 장관을 이룬다. 철새도 빼놓을 수 없다. 잡풀과 뽕나무들이 들어서기 전, 달성습지에 모래사장이 펼쳐졌던 시절 이곳은 천연기념물 흑두루미 등 철새들의 천국이었다. 지금은 백로나 왜가리 등의 철새와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2종으로 지정된 맹꽁이 등을 볼 수 있다. 생태해설사와 습지 탐방, 환경축제 '맹꽁이야 놀자' 등 생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앞산전망대 (앞산케이블카)

앞산전망대 (앞산케이블카)

- 홈페이지 : http://www.apsan-cablecar.co.kr/
앞산전망대는 대구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전망대로 대구시가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대구관광의 명소이다. 앞산전망대의 건축물은 도시와 자연, 역사와 미래를 함께 엮어낸 성공적인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다. 관광객들도 많이 찾고 있지만 무엇보다 대구에서 먹고 자고 살아가는 대구 시민에게 대구가 어떤 도시라는 산교육을 할 수 있는 교육장의 역할도 하고 있다.





안지랑 곱창골목

안지랑 곱창골목

- 홈페이지 : http://tour.daegu.go.kr/kor/index.do
대구광역시 남구의 안지랑 오거리에서 앞산 안지랑골로 통하는 길 중간에 형성된 안지랑 시장은 화려한 명성을 뒤로 하고 최근 양념 곱창집이 들어차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다. 1979년 경 안지랑 시장 쪽에 충북식당을 시작으로 1998년 IMF이후 생계유지 업소가 늘어나기 시작해 오늘에 이르렀다. 서민들이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휴식처이자 최근엔 젊은층이 주도하는 젊음의 거리로 발전하였으며, 2012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전국 5대 음식테마거리로 선정된 바 있다.





대구 불로동 고분군

대구 불로동 고분군

- 홈페이지 : https://dong.daegu.kr/main/
* 삼국시대 고분군, 불로동 고분공원 *

금호강이 흘러가는 동구 불로동 일대 야산에 200여기의 고분군이 있다. 불로동은 왕건이 동수전투(일명 : 공산전투)에서 패하여 도주하다 이 지역에 이르자 어른들은 피난가고 어린아이들만이 남아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이 고분들은 삼국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며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이미 일제 강점기 때 이 고분들을 조사한 적이 있는데 당시에는 경북 달성군 해안면에 속하여 해안면 고분군이라 불렀다. 이곳 불로동 고분들은 삼국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옛날 이 지역을 다스렸던 토착지배세력의 집단묘지로 추정된다.

* 불로동 고분군의 유물 *

불로동 고분군은 불로동과 입석동의 구릉에 분포하고 있었는데, 1938년 11월 입석동 쪽 고분 2기를 조사하여 해안면 고분으로 불려졌다. 그 뒤 1963년 12월과 이듬해 1월 두 차례에 걸쳐 경북대학교 박물관에서 불로동 고분 2기를 조사한 뒤 입석동 고분을 포함하여 대구 불로동 고분군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봉토의 지름은 1∼28m 내외이고 높이는 4∼7m 정도이다. 전체적으로 불로동 고분군은 위치가 구릉이라는 점과 봉토 내부가 돌무지 무덤과 비슷하게 할석으로 축조된 점, 그리고 돌방이 지나치게 세장(細長)한 점 등이 구암동과 내당동 고분군과 유사하여, 같은 계열임을 짐작케 한다. 전체 고분군의 축조시기는 대략 5∼6세기에 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양기찻길

아양기찻길

- 홈페이지 : 대구관광 https://tour.daegu.go.kr
78년이란 긴세월동안 금호강을 가로지르는 아양철교로 운영하던 역사성과 산업문화유산의 가치를 고려해 폐철교를 도심 속 시민문화 여가공간으로 아양기찻길이라는 새로운 관광지로 새롭게 태어났다. 아양기찻길은 길이 277m, 높이 14.2m, 연면적 427.75㎡ 로 전망대와 갤러리 전시장, 디지털 다리 박물관, 카페등을 갖추고 있으며, 폐철교를 공공디자인과 접목해 복원한 점을 높이 평가받고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상을 받고, 현재는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주변에 십리 벚꽃길, 노래비, 동촌유원지, 옹기종기 행복마을을 관광할 수 있다.





대구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

대구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

- 홈페이지 : https://tour.daegu.go.kr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은 1972년 이후 4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닭똥집 골목은 말 그대로 닭똥집을 요리해서 판매하는 음식 골목이다. 1970년대에 대구 평화시장 앞 인력시장의 노동꾼들의 값싸게 먹을 수 있는 술안주로 개발되었다고 한다. 닭똥집을 프라이팬에 볶은 것이 아니라 치킨처럼 튀겨서 나온다. 저렴하고 맛이 있어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또한, 이곳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착한골목' 전국 3호점에 선정됐다. 착한 골목은 골목 상점 업주들이 나눔의 뜻을 모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착한가게 캠페인에 가입해 나눔을 실천하는 골목을 선정하는 것이다.





대견사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대견사는 설악산의 봉정암, 지리산의 법계사와 더불어 1,000m이상에 자리 잡은 사찰 중 한 곳이다. 유가면 용리 산1-2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삼층석탑, 석축, 우물, 마애불 등만 남아 있던 절터에 부지면적 3,633㎡, 건축면적 186㎡로 총 50억원의 동화사 예산을 들여 대웅전 64.17㎡, 선당 58.32㎡, 종무소 58.32㎡, 산신각 5.04㎡등의 4동 규모로 2014년 3월 1일에 준공된 건물이다.일연스님이 1227년 22세의 나이로 승과에 장원급제하여 초임주지로 온 이래, 22년간을 주석한 곳으로 삼국유사 자료수집 및 집필을 구상한 사찰로 유명하다. 일제강점기 때 조선총독부에 의해 일본의 기를 꺾는다는 이유 강제 폐사된 후 100여 년만인 2014년 3월 1일 달성군에 의해 중창되어 민족문화유산을 재현하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고 있다.대견사에는 불상이 아닌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모셔져있어 적멸보궁이라 한다. 대견사에 봉안한 진신사리는 2013년 11월 동화사가 스리랑카 쿠루쿠데사원에서 모시던 부처님 진신사리 1과를 기증받아 이운한 것이다. 이 진신사리는 서기 103년부터 스리랑카 도와사원에서 보관해오다 1881년부터 쿠루쿠데 사원에 모셔진 사리 4과중 하나다.





도동서원

도동서원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달성 문화관광 https://bit.ly/3uzBpEX
도동서원은 조선 5현(五賢)으로 문묘에 종사된 한훤당(寒暄堂) 김굉필(金宏弼)을 향사한 서원으로 1568년(원조원년) 지방유림에서 현풍 비슬산 동쪽 기슭에 세워 쌍계서원(雙溪書院)이라 불렀는데 창건 5년 뒤인 1573년(선조6)에 같은 이름으로 사액되었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그 후 1604년(선조37)에 지방의 사림들이 지금의 자리에 사우를 중건하여 보로동 서원(甫老洞書院)이라 불렀다. 이황은 김굉필을 두고 ‘동방도학지종(東方道學之宗)’이라고 칭송했다. 1607년(선조40) 도동서원(道東書院)이라 사액하였으며, 마을 이름도 도동리라 고쳐 불렀다. 도동서원은 대원군의 서원철폐 때에도 전국 서원 중 철폐 되지 않은 전국 47개 중요서원의 하나로 사림과 후손들의 두터운 보호 하에 지금에 이르고 있다.





현풍장 (5, 10일)

- 전화번호 : 053-668-2645
현풍장은 1918년에 개설되어 9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규모면에서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5일장 정기시장중 하나였으며, 2011년 9월부터 토.일 주말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고령. 창녕. 청도 등의 인근지역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 현풍장이 열리는 시장위치는 현풍면사무소와 약 600m 거리에 있으며, 시장옆에 달성군 보건소가 위치하고 있고 현풍 IC에서 약 4km거리에 있다. 시장이
위치한 현풍지역은 비슬산(1,084m)과 낙동강을 끼고 있어 풍광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마산~대구간의 국도와 진주~대구 간의 지방도가 면의 남서부에서 교차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또한, 지역 관광지(달성보, 현풍석빙고, 현풍향교, 유가사, 소재사, 비슬산 자연휴양림, 도동서원, 곽망우당묘소, 십이정려각 등)와 연계하여 농.특산물을 쇼핑할 수 있는 전통적인 재래시장이다. 장터가 열리면 이웃하고 있는 유가면, 구지면, 논공읍은 물론 고령, 창녕, 청도 등의 각종 특산품과 농산물이 집결되는 등 큰장이서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