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 제21회 동강국제사진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7. 7.
728x170

제21회 동강국제사진제

-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 영월읍 영월로 1909-10
- 홈페이지 : http://www.dgphotofestival.com
- 전화번호 : 033-375-4554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동강국제사진제는 국내외 사진작가와 강원도민, 영월군민, 사진 애호가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대한민국 대표 사진 축제로 7월 21일(금)부터 9월 24(일)까지 동강사진박물관을 비롯한 영월군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동강사진상 수상자전>에서는 올해 동강사진상 수상자 윤정미 작가의 작품, <국제 주제전>에서는 이탈리아 사진가의 다채로운 사진 120여 점을 비롯하여 77개국이 출품한 <국제공모전>에 선정된 19명의 작품도 만나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강원도 사진가전>, <보도사진가전>, <거리설치전>, <영월군민 사진전>, <전국 초등학교 사진일기 공모전>, <평생교육원 사진전>, <영월 스토리텔링전>, <동강 사진 포트폴리오 리뷰> 등 전 세계 사진인들이 기다리는 연례행사인 만큼 다채로운 전시가 아름다운 강원도 영월군 일대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dgphotofestival.com)를 참고하길 바란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7-21 ~ 2023-09-24
- 이용요금 : 어른 3,000원 / 청소년 1,500원 / 어린이 1,000원
- 행사 장소 : 동강사진박물관, 영월군 일원
- 공연시간 : 9:00-18:00(17:00 입장마감)
- 주최자 정보 :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
- 주최자 연락처 : 033-375-4554
- 주관사 정보 : 동강사진마을운영위원회, 영월문화관광재단





행사소개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동강국제사진제는 국내외 사진작가와 강원도민, 영월군민, 사진 애호가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대한민국 대표 사진 축제로 7월 21일(금)부터 9월 24(일)까지 동강사진박물관을 비롯한 영월군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동강사진상 수상자전>에서는 올해 동강사진상 수상자 윤정미 작가의 작품, <국제 주제전>에서는 이탈리아 사진가의 다채로운 사진 120여 점을 비롯하여 77개국이 출품한 <국제공모전>에 선정된 19명의 작품도 만나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강원도 사진가전>, <보도사진가전>, <거리설치전>, <영월군민 사진전>, <전국 초등학교 사진일기 공모전>, <평생교육원 사진전>, <영월 스토리텔링전>, <동강 사진 포트폴리오 리뷰> 등 전 세계 사진인들이 기다리는 연례행사인 만큼 다채로운 전시가 아름다운 강원도 영월군 일대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dgphotofestival.com)를 참고하길 바란다.






◎ 주위 관광 정보

⊙ 영월향교


- 홈페이지 : http://www.yw.go.kr/tou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1398년(태조 7)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950년 6·25사변 때 대성전을 제외한 모든 건물이 소실되었으며, 1973년에 대성전을 중수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성전 명륜당·동무(東廡)·서무(西廡)·동재(東齋)·서재(西齋)·풍화루(風化樓) 등이 있으며, 대성전에는 5성(五聖), 10철(十哲), 송조6현(宋朝六賢),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 1명이 정원 30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경장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하고 있다. 이 향교는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0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현재 향교의 운영은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담당하고 있다.

⊙ 청령포 (강원고생대 국가지질공원)


- 홈페이지 : http://www.paleozoicgp.com/
영월 문화관광 https://www.yw.go.kr/tour
- 전화번호 :
이 지역은 감입곡류하던 서강이 청령포 부근에서 하천의 측방침식에 의하여 하천의 유로가 변경되어 형성된 지역이다. 이 지역은 과거 서강이 우회하던 방절리 주변의 저지대에 현재는 논농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구하도와 미앤더(meander) 핵, 포인트바(point bar)이라 불리는 지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학술적으로 중요하다. 또한 인근에 석회암 지대에 발달하는 카르스트지형과 구하도 상에 위치한 방절리의 하안단구 등이 발달되어 있다. 청령포는 삼면이 강으로 둘러싸여 있고 서쪽은 험준한 암벽이 솟아있는 마치 섬과 같은 곳으로 단종의 유배지로 유명하다. 매년 4월에 단종문화제가 개최되어 청령포에서 시작하는 단종유배길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출처 : 강원고생대 국가지질공원>

⊙ 창절사


- 홈페이지 : http://www.yw.go.kr/tour
- 전화번호 :
1971년 12월 16일 강원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단종 복위를 도모하다가 세조에 의하여 피살되거나 절개를 지키던 충신들의 위패를 모신 곳이다. 원래 장릉(莊陵) 곁에 육신창절사(六臣彰節詞)가 있었는데, 1685년(숙종 11) 강원 감사 홍만종이 도내의 힘을 모아 개수하여 사육신인 박팽년(朴彭年)·성삼문(成三問)·이개(李塏)·유성원(柳誠源)·하위지(河緯地) ·유응부(兪應孚)와 호장(戶長)이었던 엄흥도(嚴興道)와 박심문(朴審問) 등을 모셔서 팔현사(八賢詞)가 되었다. 1791년(정조 15) 창절사에 단을 세우고 생육신 중 김시습(金時習)·남효온(南孝溫)을 추가로 모시고 해마다 봄, 가을에 제사를 지낸다.

⊙ 영월문화원


- 홈페이지 : http://ywcul.or.kr/web2020/main.php
- 전화번호 :
영월문화원의 시작은 195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공보원의 지원으로 자생적으로 발족하였고, 1964년 12월 24일 사단법인체로 발전하였다. 이후 1994년 10월 17일 지방문화원 설립인가를 받았다. 영월문화원은 그동안 지역문화 창출의 산실로서 각종 전시회 및 강연회ㆍ지역축제는 물론, 지역의 민속놀이와 문화재 사료의 수집 및 정리, 발간작업 등을 통하여 우리 지역에 산재해 있는 문화유산을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영월문화원은 향토문화 연구·교육, 지역사회교육, 전통문화 발굴·전수 등을 주된 사업으로 삼고 있다.또한 향토사료조사연구집을 발간하며, 각종 전시회·강연회·지역축제를 개최하고, 문화교양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발간한 서적으로는 영월유림요람,김삿갓수상모음집,조선왕조실록의 영월사료,단종연구논총,영월민속사> 등이 있다. 그리고 문화원별관과 문화사랑방 등에서 진행되는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학교에는 한문·서예·한시·사물놀이·한국화·가요·요가 등의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 영월 서부아침시장


- 홈페이지 : https://www.yw.go.kr/tour/index.do
- 전화번호 : 033-372-1933
1959년에 개설되어 영월 번화가에 위치한 시장이다. 명칭대로 아침에만 장이 선다 하여 이름이 붙여졌다. 옛날에는 동이 틀 무렵 농사꾼들이 와서 농산물을 팔았고 정오가 되면 다시 농사를 지으로 돌아갔기에 장이 닫혔다. 지금도 영월지역에서 나는 각종 농 특산물이 전시 판매되고 또한 항상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특히나 밀전병이나 메밀전집이 모여 있는 전통 먹거리 장터이다.

⊙ 솔잎가든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73-3323
단종대왕의 유배지인 청령포가 강건너로 잘 보이는 전망 좋은 곳으로, 곤드레돌솥밥과 한우불백이 유명하다. 이 외에도 올갱이해장국, 묵밥 등 토속적인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같이 나오는 반찬도 깔끔하며 돌솥밥이라 예약을 하면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시간대에 바로 먹을 수 있다.

⊙ 영월군청소년수련관


- 홈페이지 : 영월군청소년수련관 http://www.ywyc.kr
- 전화번호 : 033-813-1388
영월군청소년수련관은 꿈꾸는 청소년, 함께 가꾸는 지역사회, 평화로운 지구촌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영월군에서 설립하고 원주 YMCA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수련시설이다. 청소년의 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문화 활동 공간 구축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적극 지원하며,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수련관의 시설은 총 4층 건물로 1층은 공연연습실, 북카페와 매점이 있고, 2층은 자치회의실, 상담센터, 3층은 영상공연실, 음악연습실로 갖추어져 있다.

⊙ 영월국민체육센터


- 홈페이지 : https://www.yw.go.kr/tour
- 전화번호 :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제방안길 100에 있는 영월 국민체육센터는 영월군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설립된 곳으로,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이다. 수영장부터 요가, 밸리댄스, 라인댄스, 짐볼, 튜닝밴드 등의 생활체육 교실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영월 국민센터 앞에는 주차장이 있어 차량을 이용하여 센터로 갈 수 있으며, 1층 센터 데스크에서 시설 이용에 대해 문의할 수 있고, 휴식을 위한 소파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정보 검색을 위한 컴퓨터도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다.

<출처 : 영월군청>

⊙ 영월스포츠파크


- 홈페이지 : http://www.yw.go.kr
- 전화번호 :
강원도 영월군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스포츠시설이다. 게이트볼장, 테니스장, 인조잔디구장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많은 강원도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 연당동치미국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75-8272
연당동치미국수는 오랜 기간 동안 이북식 동치미국수를 판매하고 있다. 대표 메뉴인 동치미국수는 소면을 삶아 4~6개월 동안 잘 익힌 동치미에 말아내는 음식이다. 배추, 고추, 쪽파, 당근, 무를 넣어 발효시켜 만든 동치미 외에 국수에 들어가는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동치미 자체가 시원하고 맛이 좋다. 청령포와 장릉 등 단종의 유적지가 몰려 있는 읍내에 자리해서 영월 명소 나들이에도 안성맞춤이다. 서강이 내려다보이는 선돌까지도 10분 거리다.

⊙ 자규루 및 관풍헌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 단종이 유배시 지내던 곳, 자규루 및 관풍헌 *

자규루는 단종(재위 1452∼1455)이 세조(재위 1455∼1468)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유배되었을 때 잠시 지내던 곳이다. 단종은 이 누각에 자주 올라가 자규시를 지었다고 한다. 자규란 피를 토하면서 구슬피 운다고 하는 소쩍새를 가르키는 말로 자신의 처지를 견주어 지은 것이다. 원래는 세종 10년(1428) 군수 신권근에 의해 지어져 ‘매죽루’라 불리웠으나 단종의 자규시가 너무 슬퍼 누각이름을 매죽루에서 자규루로 바꿨다고 한다. 그 후 많이 퇴락해 민가가 들어섰는데, 정조 15년 (1791) 강원도 관찰사 윤사국이 이곳을 돌아다니다 그 터를 찾아 복원하였다.

* 영월 객사의 동헌 건물, 관풍헌 *

관풍헌은 영월읍 영흥리 984번지에 있는 것으로 본래 영월 객사의 동헌 건물이다. 단종은 본래 청령포에 유배되어 있었는데, 마침 홍수가 나서 이곳으로 옮겨와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때를 즈음해서 단종 복위운동이 계속해서 일어나곤 해서 세조는 결국 단종에게 죽음을 내림으로써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1457년(세조 3) 10월 24일 단종은 금부도사 왕방연이 가지고 온 사약을 먹고 또 공생 화득이 목을 졸라 죽음을 당하게 되었다. 그때 이렇게 비참하게 죽음을 당한 곳이 바로 이 관풍헌 앞마당이다. 현재는 보덕사 소유로 되어 있으며 포교당으로 이용되고 있다.

⊙ 영모전


- 홈페이지 : http://www.yw.go.kr/tou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 단종을 기리는 곳, 영모전 *

단종(재위 1452~1455)의 영정을 모신 곳으로, 영월의 주산인 매봉산 자락 남쪽 언덕에 있다. 이곳에 유배된 단종이 살해되자, 그를 추모하기 위해 군민의 성금을 모아서 1517년(중종 12) 영월부사 이용하(李龍夏)가 그의 영정과 위패를 모시려고 성황당이 있던 자리에 사당을 건립하였으며, 이용하의 후손 이계진이 개수하여 ‘영모전’이라는 현판을 걸었다. 또한 영정은 추익한(秋益漢)이 백마를 탄 단종에게 머루를 진상하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영모전은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이며, 지붕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집이다. 앞면 가운데 칸의 뒷부분에 초상을 모셔둔 방을 두고 그 양 측면과 뒷면은 벽을 설치하였으며, 앞면은 장지문을 달아 밝게 처리하였다. 그 외의 부분에는 마루를 놓았는데 앞면 3칸은 모두 문 없이 개방되어 있고, 뒷면과 옆면은 벽에 나무로 살을 대어 만든 살창을 설치하였다.

* 단종이 산신령이 된 전설 *

추익한이 단종에게 산머루를 진상하려고 영월로 오던 중 연하리에 이르렀을 때, 곤룡포와 익선관 차림에 백마를 타고 동쪽을 향해 가는 단종을 만나게 되었다. 추익한은 황망히 읍하고 땅에 꿇어앉아 “대왕마마께서는 어디로 행차하시나이까?” 하고 여쭈니 단종이 “태백산으로 가는 길이오. 그것은 처소에 갖다두시오” 하고 말한 뒤 홀연히 사라졌다. 추익한은 기이하게 생각하고 급히 단종 처소에 가보니 단종은 이미 승하한 뒤였다. 추익한은 방금 전 만났던 것이 단종의 혼령이었음이 분명하다 생각하고 그의 뒤를 따라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그래서 단종과 함께 태백산의 산신령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이 전설은 단종을 숭상하는 일종의 신앙으로 발전하여 영모전 외에 녹전 성황당, 정선각, 보덕사의 칠성각 등에서도 단종의 위패 또는 영정을 모시고 있다. 또한 그 뒤로도 군민들은 마치 단종이 살아 있는 것처럼 공경하여 해마다 단종문화제가 열리는 시기와 음력 10월 24일(단종 승하일)에 제향을 올리고 있다.

⊙ 영월 박가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75-6900
※ 영업시간 09:00 ~ 21:00
※ 영월군 모범음식점 지정
※ 2018 동계올림픽 로컬푸드 도시락 메뉴 개발 참여

고풍스러운 한옥 분위기의 실내 인테리어가 인상 깊은 강원나물밥 전문점으로 넓은 주차장과 공원이 있어 식사와 힐링이 함께 하는 곳이다.

⊙ 강변저류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영월 강변저류지는 침수피해와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 조성되었다. 생태·문화 관광지로 구름다리, 홍보관과 같은 시설물과 생태공원, 자전거도로, 5.2km의 산책로도 조성되었다. 또한 캠핑장을 운영하여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생태 관광지이다.
영월군에서는 강변저류지를 주변의 다른 관광지인 청령포, 장릉과 연계해 관광할 수 있도록 하여, `왕의 정원'으로 조성하고 있다. 다양한 테마의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는 물이 흐르는 주변 경치를 구경하며 다니기에 좋다. 또한 생태수변공원과 캠핑장, 물놀이장 등 다양한 체험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온 가족이 여행하기에 좋다.
(출처 : 강원도청)

⊙ 라디오스타박물관


- 홈페이지 : http://radiostar.or.kr
- 전화번호 :
라디오스타박물관은 라디오의 탄생에서 발전에 이르는 라디오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단순히 관람하는 것을 넘어 직접 라디오 방송 제작을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학습박물관이다.

⊙ 강변저류지 홍보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영월강변저류지 홍보관은 단종이 유배를 떠나 머물렀던 국가지정명승지인 청령포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다. 2012년 준공된 영월강변저류지와 더불어 청령포, 장릉, 영월 10경 등을 소개하고 있다. 야외시설이 많은 영월의 관광지들을 소개하고 관광객들에게 휴식공간과 관광지 소개, 전시들을 제공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영월강변저류지 홍보관은 강변저류지와 청령포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관광객들이 쉬어가기 딱 좋은 곳이다. 강변저류지에서 다양한 체험과 산책을 하거나 혹은 청령포를 둘러본 뒤, 잠시 쉼이 필요할 때 홍보관에 들어가 전시되어 있는 내용들을 살펴보며 영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물'에 대한 전시와 더불어 영월의 대표 관광지들의 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청령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조성되어 있다.

(출처 : 강원도청)

⊙ 영월 패러글라이딩


- 홈페이지 : https://0333721119.modoo.at/
- 전화번호 :
전국 최대높이 고도 800m의 활공장은 오랜시간 비행을 즐길 수 있으며, 3만평 동강둔치의 착륙장으로 안전하게 착륙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알쓴신잡2, 백취미, 사랑의 불시착 등 각종 방송 촬영지로 선택될 만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다. 대한 패러글라이딩 협회 공인등록과, 국제안전인증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대한행패러협회 자격증을 보유한 국가대표 전문 조종사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에이플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a.pple_cafe
- 전화번호 :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 베이커리 카페이다. 글루텐프리와 비건 베이커리를 매장에서 직접 굽는다. 동물성 식품은 물론, 백밀가루와 백설탕도 지양하고 있다. 카페 메뉴 또한 설탕시럽을 사용하지않고, 비정제원당 시럽을 사용하며, 두유와 우유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베이커리 및 카페음료 테이크아웃시에도 환경을 생각한 생분해 가능한 일회용품으로 제공된다.

⊙ 사랑방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영월 사랑방식당은 영월군에 위치한 한식당으로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오래된 식당이다. 메인메뉴는 오징어구이로 처음 맛보는 사람들도 호불호없이 즐겨먹는다고 한다. 점심특선으로 보리밥 정식도 제공한다. 오징어구이는 포장 및 택배도 가능하다.

⊙ 금강공원에코스튜디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동강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자리한 금강공원이 지난 2020년 에코 스튜디오로 재탄생했다. 영월의 다양한 역사 문화 자원들이 어우러진 이곳엔 야외무대와 나무정원, 에코 놀이터, 라디오스타 박물관 등이 자리한다. 그중에서도 공원 가운데 자리한 사운드 허그가 단연 눈길을 사로잡는데, 이는 단순한 조형물이 아니라 실제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초대형 스피커다. 사운드 허그에는 K-pop부터 발라드, 트로트 등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엄선된 인기 가요 6곡이 내장돼 있다. 거대한 스피커 안으로 들어가 공원을 가득 채우는 음악을 감상하는 경험은 오직 금강공원 에코 스튜디오에서만 가능한 특별한 추억이 된다. 또 조선 전기에 세워진 팔작지붕 형태의 누정, 금강정에 오르면 아래로는 동강이 흐르고 그 앞으로는 계족산과 태화산이 그림 같은 풍광을 선사한다.

⊙ 영월 오일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영월 민속 오일장 또는 시장이 열리는 지역의 행정구역명을 붙여 ‘덕포 오일장’이라고도 부르며, 4일과 9일에 운영된다. 장돌뱅이연합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데, 조합원들은 영월뿐만 아니라 제천, 평창 등지를 돌며 각각의 오일장에 참여한다고 한다. 시장 규모가 상당해 약 400m가량 길게 늘어서 있는데, 참여하는 점포는 때에 따라 변동이 있지만 보통 140~150개라고 한다. 직접 재배한 싱싱한 과일과 채소류, 농산물, 수산물 등 다양한 상품과 시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음식들도 만나볼 수 있다.

⊙ 영월중앙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1961년에 개설된 상가 건물형의 소형시장으로, 메밀전병과 메밀 배추전을 파는 가게들이 모여있는 메밀전병 특화시장이다. 메밀전병은 메밀가루를 묽게 반죽하여 무, 배추, 고기 등을 소로 넣고 말아 기름에 지져낸 요리로, 지역마다 안에 들어가는 소가 다양한데 강원도에서는 송송 썰어 양념한 갓김치를 넣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배추김치와 돼지고기 소를 주로 넣는다. 한편에 테이블과 의자가 있어 즉석에서 먹을 수도 있고, 포장 및 택배 주문도 가능하다.

⊙ 영월관광센터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영월 폐광지역 통합관광을 위해 건립된 센터로, 탄광지역의 관광루트를 설계하고 로컬푸드,카페 ,영상 및 전시,등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센터이다.

⊙ 미탄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영월 서부시장 내에서 메밀 전이 맛있는 집. 얇게 부친 메밀 전에 김칫소가 푸짐히 들어간 메밀전병과 팥 앙금이 들어간 수수부꾸미가 인기가 많다. 전국 각지에서도 택배로 음식을 받아볼 수 있다.

⊙ 카페 중부내륙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jungbunaeryugk/?igshid=1o67sbxf346tn
- 전화번호 :
중부내륙카페는 영월 서부시장에 위치한 카페이다. 따로 간판이 있지 않고 '커피'라고 써놓아진 1회용 커피잔이 달려있을 뿐이다. 간판처럼 가게 내부도 심플하고 투박한 이미지 이다. 메뉴판도 따로 디자인된 것이 아니라 사장님이 쓱쓱 써놓으신 것 같다. 이곳은 무엇보다 커피 맛으로 유명하다. 드립 커피에 대한 사장님의 자부심이 보이는 내부이다. 인생 라떼라고 불릴 정도의 라떼도 판매하고 있다. 메뉴에는 코리안 크런치 초콜릿이라고 있는데 사실은 초콜릿이 아니라 누룽지이다. 누룽지도 이 가게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겠다.
시장 인근에 무료주차장이 있어 접근성도 좋다.

⊙ 카페 느리게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카페 느리게'는 편안한 창가 자리에서 확 트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독특한 시그니처 메뉴인 보리 당고와 옥수수슈페너를 맛볼 수 있으며 맛도 분위기도 좋은 카페이다.

⊙ 2022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만들기[내가 찾는 행복, 과거로 미래로]


- 홈페이지 : https://cafe.naver.com
- 전화번호 : 02-737-6444
조선시대 지성과 문화예술의 요람이었던 향교와 서원의 인문정신을 배양하기 위하여 강원도에 있는 영월 향교에서 역사문화교육 콘텐츠로 활용하여 지역민과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표 프로그램으로 [어른이 되는 나], [화(花)려한 하루], [향교, 일상의 문화가 되다], [영(zero) 월(wall) 담이 없는 고을] 프로그램이 있다.
세부 내용으로는 전통성년식, 화전놀이, 압화부채만들기, 가훈만들기, 단청컵받침만들기, 영월 지질 명소 답사 및 탐방 등 영월군내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 및 영월 향교 자원을 통하여 여러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 운탄고도 1330 1~3길


- 홈페이지 : https://www.untan1330.com/untan
- 전화번호 :
- 운탄고도 1330은 과거 석탄을 싣고 달리던 차들이 오가던 폐광지역 4개 시군을 연결한 트레킹 길로, 영월에서부터 정선, 태백, 삼척까지 이어진다. 구간 중 최고 높이인 정선 만항재의 1,330m를 따서 운탄고도 1330이라 지어진 이 길은 평균고도 546m, 총 길이는 173.2km에 달하며, 2022년 10월 1일에 길 개통식을 열어 현재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 그 중 1~3길은 영월군 구간으로 시점인 운탄고도 1330 통합안내센터(청령포)에서부터 김삿갓면 모운동을 지나 정선 예미역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1길은 단종의 유배지였던 청령포를 거쳐 동강을 따라 걸으며 여유를 찾고, 2길은 방랑시인 김삿갓의 흔적을 따라 걸으며, 모운동에서 시작하는 3길은 광부들의 흔적을 느낄수 있는 광부의 길로 이어져 한때 대한민국의 부흥을 이끌었던 탄광의 흔적을 마주할 수 있다.

- 또한 영월 구간에서는 조선 6대 임금의 단종의 능 장릉과 천연기념물인 고씨굴, 김삿갓 문학관과 예밀 와인 체험 등 주변 관광자원 및 체험과 연계해 여유로운 트레킹과 함께 영월 그대로를 즐기고 느낄 수 있다.

- 운탄고도 1330 트레킹 길은 폐광지역 4개 시군이 가진 관광지와 숲길, 임도 등 국유림 구간을 통과하며 환경훼손 방지를 위해 자연의 길과 기존의 길을 활용하고 최소한의 시설만 설치함으로서 자연 길을 최대한 보존하고 훼손을 최소화 하는 친환경적 걷는 길로 조성되었다.

- 운탄고도 트레킹 코스 인근 걷기 여행길인 산꼬라데이길, 외씨버선길 등이 조성되어있어 트레킹 관광객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친환경적 걷기운동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모운동 숲길을 따라 걷다보면 템플스테이가 가능한 망경산사가 있어 고지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사찰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다.

- 모운동 벽화마을에서는 2022년 10월 1일 운탄고도 1330 개통식과 함께 ‘운탄고도 1330 느리게 걷기’ 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걷기 행사와 이벤트를 제공 및 추진 계획 중이다.

⊙ 커피베이 영월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커피베이는 5가지 아라비카 원두를 최적의 배합 비율로 블랜딩하여 가장 맛있는 커피 맛을 구현하였습니다.또한 신선한 원두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 향과 맛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태우지 않는 미디엄 로스팅 방식을 고수합니다.원두 본연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도록 쓴 맛은 줄이고 풍미는 높인 특별한 커피베이 커피를 반려견 동반 가능한 커피베이 영월점에서 만나보세요.

⊙ 윤스빈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카페 정원과 야외 테라스가 예쁜 카페이며 아늑한 내부로 쉬어가기 좋은 곳, 반려견 동반 가능한 카페 윤스빈입니다.

⊙ 카페뮤지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여름 더위를 날려줄 눈꽃우유빙수를 365일 즐기실 수 있으며, 커피 또는 사이드 음료와 흑임자, 인절미빙수 등 눈꽃우유빙수도 포장이 가능하며, 반려견 동반 가능한 영월 카페뮤지스입니다. ^^코로나19로 걱정이 많으실텐데 영월카페뮤지스에서는 음료 이용 고객님들께 마스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어린아이들에게도 무료로 마스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역 수칙 또한 어느 누구보다 철저하게 지키고 있습니다.테이크 아웃이나, 배달도 환영하며 매장에서 드시고 가시는 손님에게도 안전한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황가네숯불꾸이꾸이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안녕하세요마장동생고기만 취급하는, 막창과 닭갈비 또한 맛이 좋은, 반려견 동반 가능한 영월 맛집 황가네 숯불꾸이꾸이입니다.

⊙ 영월동강한우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영월동강한우는 영월 세무서 건너편 영월 서부시장 입구에 있는 한우정육식당이다. 이곳은 영월지역의 한우 생산 농가들이 직접 기른 소를 도축, 가공, 판매하는 곳으로 2009년 청령포에서 시작해 2020년 지금의 자리로 옮겨왔다. 식당은 2층의 빌딩 전체를 사용하는 큰 규모다. 입구 왼쪽에 있는 정육코너에서 고기를 구매한 후 바로 옆의 셀프 식당에서 상차림 비용을 내고 구워 먹으면 된다. 고기는 모둠부터 등심, 안심, 살치, 갈비 등 구이류와 국거리류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고, 식당에는 단품 음식으로 곰탕, 육회비빔밥, 한우육개장, 해물 순두부, 후식 냉면 등이 있다.

⊙ 동방모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3-373-4921
동방모텔은 영월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은 빌딩이어서 주변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모텔에 공급되는 물은 지하 250m 천연암반석에서 올리는 물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 영월 하송리 은행나무


- 홈페이지 : 영월 문화관광 https://www.yw.go.kr/tour
- 전화번호 :
영월읍 하송리에 있는 수령 1200년, 수고 36m, 흉고 둘레 18m나 되는 동양 최고(古)의 은행나무로 영월 엄씨의 시조인 엄임의(嚴林義)가 심었다고 전해진다. 주민들은 이 나무를 신목(神木)으로 소중하게 여기는데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때는 북쪽 가지가 부러지고, 8.15 광복때는 동쪽 나뭇가지가 부러져 국가의 슬픔과 기쁨을 예언하였다 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