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경남 김해시][가족 추천 코스] 김해 전통문화와 대성동고분박물관 여행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9.
728x170

김해 전통문화와 대성동고분박물관 여행

김해로 역사를 공부하러 가자. 가락국의 시조가 잠들어 있는 수로왕릉을 시작으로 김해향교를 거쳐 김해문화원에서 우리의 옛 모습을 살펴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대성동고분박물관에서는 금관가야의 실체를 비로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 아이를 동반한다면 즐겁고 유익한 여행이 될 것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4.10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4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수로왕릉

수로왕릉

- 홈페이지 : 김해관광 http://tour.gimhae.go.kr
수로왕은 서기 42년 가락국의 시조로 왕위에 올라 서기 48년 인도의 야유타국 공주 허황옥을 왕비로 맞았으며 김해 김씨의 시조이다. 왕릉은 선조 13년(1580)에 영남관찰사 허엽이 능을 지금의 모습으로 단장하였다.능의 경내에는 수로왕, 수로왕비의 신위를 모신 숭선전을 비롯하여 안향각, 전사청, 제기고 등 여러 건물과 신도비, 공적비 등 석조물이 있다. 능 앞의 묘비는 조선 인조25년(1647)에 세운 것이며 숭선전은 고종 21년(1884)에 임금이 내린 이름이다.


* 수로왕릉의 인근의 볼거리 *
- 숭선전 : 가락국 시조 수로왕과 왕후 허씨의 신위를 모시고 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안향각 : 1824년 창건. 춘추제례에 사용할 향과 축을 국가가 하사하면 이곳에서 보관하고 있다.
- 납릉 정문 : 수로왕릉의 정문
- 구지봉 : 풍수학설로 거북이 열마리가 뭉쳐져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삼국유사의 기록에 따르면 서기 42년 이곳 구지봉에서 금알 6개가 금합에 담겨 하강하여 금관성 아도간 집에 모셔졌는데,금알들은 다음날 모두 동자로 화신하였다 한다. 동자 1명은 수로왕이 되었고 나머지 5동자는 5가야의 추장으로 추봉 되었다 한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 숭선전 제례 : 나라에서 춘추제례(음력3월 15일과 9월 15일)를 행하고, 정월 초하루, 추석, 동지에는 다례를 숭선전 참봉이 올리며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는 분향을 올린다.
수로왕릉

수로왕릉

수로왕릉

수로왕릉

수로왕릉

수로왕릉





대성동고분박물관

대성동 고분군

- 홈페이지 : http://ds.gimhae.go.kr
대성동고분군에서 4차례의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자료들을 전시하여 소개하므로서 역사속에서 가려져 있었던 금관가야의 실체뿐만 아니라 이곳이 금관가야의 중심지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장이다. 박물관은 지상 1층의 전시실과 지하 1층의 부속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상 1층 3개의 전시실에는 도입의 장, 개관의 장, 고분의 장, 교류의 장, 문화의 장 5개의 전시공간을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다.

주요 전시내용은 예안리 고분군 출토 인골을 토대로 하여 복원한 1:1 크기의 기마, 무사상을 전시하고 있으며, 고대 장례시의 모습을 고려하여 1:1로 복원한 무덤모형과 유물모형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상과 디오라마 전시기법을 위주로 한 점이 본 박물관의 특징이다. 대성동고분군에서 4차례의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자료들을 전시하여 소개하므로서 역사 속에서 가려져 있었던 금관가야의 실체뿐만 아니라 이곳이 금관가야의 중심지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장이다.

* 휴식공간으로서의 박물관 *

박물관에는 유적공원이 있다. 잘 정비된 유적공원은 시민들에게 쉼터가 되고 삶을 윤택하게 하는 시설물이자 우김해를 상징하는 훌륭한 관광자원이다. 이러한 박물관의 전시와 유적공원을 통해 과거 철 생산과 해양활동으로 동북아시아의 정치·경제적 중심지 역할을 한 금관가야의 정신과 얼이 후손들에게 전승될 것을 기대한다.

대성동고분박물관10

대성동고분박물관11

대성동 고분군

대성동 고분군

대성동 고분군

대성동 고분군





김해향교

- 홈페이지 : http://tour.gimhae.go.kr
http://www.cha.go.kr
1408년(태종 8)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하였다.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었다가 1600년(선조 33) 부사 정기남(鄭奇男)이 김해읍 동쪽 다전동에 중건하였다. 1683년(숙종 9) 향교 뒷산이 사태로 무너지자, 1688년에 김후수(金後修)와 부사 이행익(李行益)이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여 대성전과 동무·서무를 건립하였고, 이듬해에 동재·서재를 건립하였다. 1693년 부사 이하정(李夏禎)이 명륜당과 남루(南樓)를 중건하였으며, 1769년(영조 45) 화재로 소실되자 이듬해 재건하였다. 1880년(고종 17)에는 김익성(金益成)이 중수하였고, 1887년에는 교궁을 보수, 단청하였으며, 내삼문(內三門)도 수리하였다. 1904년에는 군수 이근홍(李根洪)이 중수하였고, 1972년 대성전·명륜당·삼문(三門)을, 1975년 서무(西廡)를 보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는 교육적 기능이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공자에게 지내는 제사)을 봉행하고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올리고 있으며, 전교(典校) 1명, 장의(掌議) 여러 명이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이 향교는 현재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으며, 소장 전적 가운데 ≪김해향안 金海鄕案≫·≪김해효열전 金海孝列傳≫ 등은 향토사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김해문화원

- 홈페이지 : http://www.khcc.or.kr
* 지역 문화의 개발과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김해문화원 *

김해문화원은 1956년 9월에 개원하여 1964년 10월 21일 사단법인으로 인가받아 사업을 계속해오다 1994년 9월 지방 문화원 진흥 법에 의해 김해문화원으로 설립 인가받아 지금에 이르고 있다. 3,194.4㎡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의 연면적 2,039.4㎡의 건물 규모를 갖고 있으며, 김해 오광대, 농악단, 김해 석전놀이 등을 발굴하여 전승해 오고 있으며, 연중 문화학교 강좌가 오전 오후로 계속되며 민속자료 전시실, 전국 가야금 경연 대회, 이윤재 선생 추모 백일장 등 각종 문화 예술행사의 개최로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항상 살아 움직이는 문화원으로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 김해문화원의 의의 *

김해문화원은 지역 고유문화의 개발, 보급, 보존은 물론 향토사의 조사와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문화의 보급을 위해 지역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지역의 전통문화를 국내외와 교류하는 등의 문화 발전의 교두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