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상북도 문경시] 오감만족 문경새재맨발페스티벌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21.
728x170

오감만족 문경새재맨발페스티벌

 -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 홈페이지 : https://cafe.naver.com/maenbal
- 전화번호 : 053-754-7981, 010-6512-5881
매년 만명이상이 모이는 문경새재 제1관문~3관문 사이 황톳길 7km를 맨발로 걷는 행사. 인기 가수 초청 공연과 행사장 곳곳 맨발로 참여할 수 있는 게임 다수 마련. 다양한 종류의 부스 운영을 통해 맨발 걷기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일반인 노래자랑과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가족과 연인 친구가 함께 문경새재의 풍광을 즐기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3관문에 완주하는 사람에게는 선착순으로 매달도 증정한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8-19 ~ 2023-08-19
- 이용요금 : 참가비 : 1인 15,000원
- 행사 장소 : 문경새재일원
- 공연시간 : 09:30~18:00
- 주최자 정보 : 대구한국일보
- 주최자 연락처 : 053-754-7981, 010-6512-5881
- 주관사 정보 : 대구한국일보
- 주관사 연락처 : 053-754-7981, 010-6512-5881


 




행사소개

매년 만명이상이 모이는 문경새재 제1관문~3관문 사이 황톳길 7km를 맨발로 걷는 행사. 인기 가수 초청 공연과 행사장 곳곳 맨발로 참여할 수 있는 게임 다수 마련. 다양한 종류의 부스 운영을 통해 맨발 걷기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일반인 노래자랑과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가족과 연인 친구가 함께 문경새재의 풍광을 즐기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3관문에 완주하는 사람에게는 선착순으로 매달도 증정한다.




행사내용

1. 메인프로그램 : 문경새재7km 황톳길 맨발 걷기 대회
2. 부대프로그램 : 코스별 미니게임 (맨발단체줄넘기, 닭싸움 등)
3.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 : 일반인 노래자랑, 경품추첨
4. 기타 내용 : 인기가수 초청공연(출연진: 김수찬, 황민호, 황민우, 최영훈, 한기웅 등)


오감만족 문경새재맨발페스티벌 (2)

오감만족 문경새재맨발페스티벌 (4)

오감만족 문경새재맨발페스티벌 (1)





◎ 주위 관광 정보

⊙ 문경새재도립공원


- 홈페이지 : http://www.gbmg.go.kr/tour
- 전화번호 :
* 다양한 볼거리로 유명한 곳, 문경새재도립공원 *
백두대간의 조령산 마루를 넘는 새재는 예로부터 한강과 낙동강 유역을 잇는 영남대로 상의 가장 높고 험한 고개였다. 새도 날아서 넘기 힘든 고개, 억새풀이 우거진 고개, 또는 하늘재와 이우리재 사이, 새로 된 고개 등의 뜻으로 새재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임진왜란 이후, 이곳에 주흘관, 조곡관, 조령관 등 3개의 관문을 설치하고 국방의 요새로 삼았다. 문경읍에서 서북쪽으로 깊은 협곡을 따라 3.5km 가면 조선 숙종 34년 (1708년)에 쌓은 영남 제 1관문인 주흘관문에 이르며, 3km 더 가면 제 2관문인 조곡관, 이곳에서 3.5km 떨어진 곳에 제 3관문인 조령관이 있다. 이 일대를 1981년 도립공원으로 지정했다. 문경의 3관문을 품고 있는 주흘산(1,106m)은 관문까지의 험한 계곡에 이루어진 풍치가 매우 뛰어나며, 여궁폭포, 혜국사, 용추, 원터, 교귀정 등의 명소가 있다. 최근에는 KBS 촬영장이 들어서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경복궁, 광화문, 사정전, 동궁전, 궐내각사, 양반집, 초가집 등에서 대왕세종 촬영장을 감상하실 수가 있다. 또한 선덕여왕과 SBS 제중원, KBS 추노, 넷플릭스 킹덤 등이 촬영되어 드라마 장소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역사 속으로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고, 문경새재도립공원을 걸으면서 아름다운 풍광도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사극과 현대물이 수시로 촬영되는 곳이기에 움직이는 무대에서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곳이다. 제1관문인 주흘관에서 제3관문인 조령관까지는 약 6.5km로 왕복 4시간 정도 걸리는 길이지만 길이 완만하고 나무가 우거져 있어 가벼운 트레킹 코스로 인기다. 조곡관 뒤편의 약수터에서는 휴식을 취하기 좋다. 발 씻는 곳이 따로 있어 편안하게 맨발로 산책하기 좋다.
옛길박물-문경새재 오픈세트장 구간을 운행하는 무공해 전동차를 타고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도 있다.

⊙ 옛길박물관


- 홈페이지 : https://www.gbmg.go.kr/tour/contents.do?mId=0102010100
- 전화번호 :
* 길 위에서 역사를 만난다, 옛길박물관(문경새재 박물관) *

1997년에 개관한 박물관으로 길 위의 역사 고개의 문화 옛길박물관이다. 문경은 우리나라 문화지리의 보고(寶庫)이자 길 박물관이다. 조선시대 역사와 문화의 소통로(疏通路)로서 조선팔도 고갯길의 대명사로 불리던 ‘문경새재’(명승 제32호)가 있고, 우리나라 최고(最古, 서기 156년 개척)의 고갯길인 ‘하늘재’, 옛길의 백미(白眉)이자 한국의 차마고도로 일컬을 수 있는 ‘토끼비리’(명승 제31호) 또 영남대로 상의 허브 역할 담당했던 유곡역이 있다. 이러한 옛길관련 문화유적은 이름만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에도 살아있는 ‘길’로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고 있다. 옛길박물관은 이러한 문경의 역사 문화적 정체성을 잘 나타내기 위하여 건립된 박물관으로 당초 향토사 중심의 문경새재박물관을 리모델링하여 2009년 재개관하였다. 옛길 위에서 펼쳐졌던 각종 문화상을 옛길박물관에 담아내고 있다.

* 옛길박물관 제대로 알고 즐기자, 전시실 안내 *

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3개 전시실과 1, 2층 중앙홀, 수장고, 영상실 등을 갖추고 있고, 야외전시장도 조성되어 있다. 총 4,200여 점의 유물을 전시한다. 제1전시실(주흘실)에는 문경관문, 영남대로, 문경의 전투, 경상감사 도임행차(慶尙監司到任行次), 제2전시실(조곡실)에는 문경의 문화와 의·식·주생활, 집과 모둠살이, 신앙과 의례, 생업기술 등에 관한 소장품 및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제3전시실(조령실)에서는 굽다리접시·토기항아리 등 신라시대 토기가 주를 이루는 매장문화재, 1724년(경종 4) 도화서(圖畵署) 화원(畵員) 이치(李治)가 그린 옥소(玉所) 권섭(權燮) 영정(影幀), 선조(宣祖)가 홍인걸(洪仁傑)에게 하사하였다고 전해지는 어필(御筆) 및 홍인걸의 유품인 투구, 김승주 삼공신(三功臣) 회맹록(會盟錄) 판본(板本), 주두업(周斗業) 지석(誌石) 등에 관한 전시가 이루어지며, 야외에는 금학사지삼층석탑, 서낭당, 연자방아, 옹기와 장독대 등이 있다.

⊙ 문경약돌 한우축제


- 홈페이지 : https://www.mfct.kr
- 전화번호 : 054-571-7677
문경에서만 채취할 수 있는 특별한 약돌 거정석을 먹고 자란 문경약돌한우의 건강한 맛과 전통문화의 멋을 함께 느껴보자.
“문경약돌한우는 한국종축개량협회에 등록된 혈통등록우에서 생산된 우량송아지를 6-7개월령에 거세하여 문경약돌한우 사양관리프로그램에 의해 문경에서만 생산되는 거정석(일명:약돌)을 배합 사료에 혼합 급여하여 사육하고 있으며 맑고 깨끗한 청정자연의 고장 문경에서 약돌을 먹여 정성 들여 키운 우리 한우이다.”

⊙ 문경관광호텔


- 홈페이지 : http://www.mghotel.com
- 전화번호 : 054-571-8001
문경관광호텔은 예로부터 영남과 한양으로 이어지는 문경새재도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문경의 진산인 주흘산을 배경으로 뛰어난 자연경관을 앞에 두어 신선한 공기와 조용하고 안락한 시설까지 갖추고 있는 호텔이다.
또한 KBS 태조왕건 촬영팀과 탤런트들도 이용했던 곳이기도 하다. 문경관광호텔은 2001년 4월 20일에 개관했으며 한식 객실과 양식 객실, 대형 로비, 한식당, 커피숍, 노래방, 연회장 등의 시설을 고루 갖춘 관광호텔이다.
객실은 문경새재의 구름에 뒤엎인 주흘산을 바라보면서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다. 문경관광호텔에는 문경새재에서 흘러넘치는 역사의 향기와 주흘산에서 솟아나는 정기가 곳곳에 배어 있다. 고려 태조 때 처음 열린 새재는 조선시대 때에는 영남과 한양을 잇는 큰 길, 영남대로였다. 이 때문에 역사체험도 맛보고 건강도 다지기 위해 문경새재 트레킹을 즐기는 분들이 많다.

⊙ 문경시 농특산물 판매장(문경새재장터)


- 홈페이지 : http://www.saejaemall.com
- 전화번호 :
문경새재 초입에 위치한 '문경시 농특산물 판매장'은 문경시와 문경관광진흥공단에서 운영한다. 문경하면 떠오르는 사과, 오미자 외에도 문경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종류의 특산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 광성식당


- 홈페이지 : http://www.mgksfood.kr
- 전화번호 : 054-572-3466
※ 영업시간 08:00 ~ 22:00

경상북도 문경, 문경새재 입구에 위치한 청국장, 더덕정식, 약돌돼지석쇠구이정식 전문점이다.

⊙ 문경새재두메산골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4-571-8899
문경새재두메산골은 경북 문경, 문경새재 입구에 있으며 더덕구이, 석쇠구이, 산채비빔밥 등을 제공하는 음식점이다. 음식이 보약이다라는 음식이념을 추구하고 있으며, 신선하고 깨끗한 재료를 사용한다.

⊙ 문경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4-571-3044
경북 문경, 문경새재 도립공원 내에 있는 고추장삼겹살 석쇠구이, 더덕구이 등을 제공하는 음식점이다. 오미자로 숙성시킨 고추장삼겹살과 오미자로 숙성시킨 더덕구이정식 등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 새재할매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4-571-5600
40년 넘는 전통의 새재할매집은 약돌돼지 석쇠구이 전문점이다. 약돌돼지란 거정석이라는 약돌을 섞은 사료를 먹여 키운 돼지로, 일반 돼지보다 식감이 쫄깃하고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료에 쓰이는 거정석이라는 약돌 자체가 문경 일원에만 분포해 있기 때문에 문경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돼지고지이다. 이 외에도 더덕구이, 비빔밥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며, 새재할매집은 향토음식 맛자랑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 새재왕건집


- 홈페이지 : https://새재왕건집.kr
- 전화번호 : 054-571-8857
경북 문경, 문경새재 도립공원 내에 있는 새재왕건집은 간고등어구이 및 조림, 더덕구이, 양념석쇠구이 등을 메뉴로 제공한다.

⊙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 홈페이지 : https://www.gbmg.go.kr/tour/contents.do?mId=0101040100
- 전화번호 :
조선시대로 떠나는 시간 여행
드라마 '킹덤', '옷소매 붉은 끝동', '해를 품은 달' 등을 촬영한 세트장으로 문경 도립공원과 연결되어 있다. 광화문을 생생히 구현해놓은 광화문 세트가 가장 유명한 스폿 중 하나. 한옥촌, 저잣거리, 서민 마을 등 여러 가지 분위기의 세트장이 넓은 부지 위에 펼쳐져 있어 마치 조선시대로 시간 여행하는 기분이 든다.

촬영장을 문경새재에 설치하게 된 동기는 무엇보다도 조령산과 주흘산의 산세가 고려의 수도 개성의 송악산과 흡사할 뿐만 아니라 옛길이 잘 보존되어 있어 사극 촬영장으로 매우 적합하기 때문이었다.
그동안 드라마 태조왕건, 제국의 아침, 무인시대, 대조영, 근초고왕, 성균관 스캔들, 제중원, 추노, 명가, 천추태후, 인수대비, 광개토태왕, 해를 품은달, 공주의 남자, 전우치, 대왕의 꿈의 촬영 주무대가 되었고 영화는 스캔들, 낭만자객, 활, 미녀삼총사, 관상, 광해, 나는 왕이로소이다, 구르믈 버서난 달, 전우치 등을 촬영하기도 하였다.

현재의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은 문경시의 제작지원으로 과거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한 세트장을 허물고 새로운 조선시대 모습으로 2008년 4월 16일 준공한 것이다.
공사비는 75억원을 투입하였으며 규모는 70,000㎡ 부지에 광화문, 경복궁, 동궁, 서운관, 궐내각사, 양반집 등 103동을 건립 하였으며 기존 초가집 22동과 기와집 5동을 합하여 130동의 세트 건물들이 존재하고 있다.

⊙ 문경생태미로공원


- 홈페이지 : https://www.gbmg.go.kr/tour/
- 전화번호 :
2020년 4월개장한 생태미로공원은 문경새재입구에 위치해 있다. 도자기미로, 연인의미로, 돌미로, 생태미로 등 총4개의 테마로 구성 되어있으며 유아 숲속 놀이터, 생태습지, 연못 등 생태 체험이 가능한 공간들로 조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소광장, 포토존 , 전망대 등이 있으며 특히 전망대에 오르면 미로 코스를 한눈에 볼 수있으며 문경새재의 아름다운 풍경도 함께 감상할 수있다.

⊙ 문경새재제1관문주흘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문경새재 제1 관문 주흘관은 경북 문경시 문경읍에 자리 잡고 있다. 문경새재가 시작하는 곳에 있는 이곳은 영남 지방에서 서울로 가는 관문이자 군사적 요새지다. 왜군을 막기 위해 숙종 34년(1708)에 축조했으며, 현재 사적으로 지정된 곳이다. 문경새재도립공원 입구에서 주흘관까지 도보로 이동할 수 있으며, 전동차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전동차를 이용할 경우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에서 하차한다.
연풍IC와 문경새재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조령산 자연휴양림이 있다.

⊙ 문경새재국민여가캠핑장


- 홈페이지 : https://www.mgtpcr.or.kr/web/page.do?menuIdx=357
- 전화번호 :
문경새재도립공원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문경새재 국민여가캠핑장은 펜션 겸 캠핑장이다. 스머프 집과 얼음집 등 이색 펜션과 탁 트인 산새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캠핑 사이트 12개가 있다. 캠핑장은 화로대, 숯불, 장작 사용 금지다. 주차는 주차장에 별도로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사이트마다 데크와 테이블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편리하다. 문경새재의 새재 1관문에서 3관문까지 걷기 코스가 있고, 인근에 문경온천, 도자기 박물관, 유교 문화관 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다.

⊙ 문경약돌돼지 새재갈비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saejaegalbe/
- 전화번호 :
문경약돌돼지 새재갈비는 문경새재에서 문경약돌돼지로 만든 갈비를 판매하는 곳이다. 신선하고 부드러운 고기를 제공하는데 그 양도 넉넉해 찾는 사람들마다 높은 평을 한다.

⊙ 동화원산장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동화원산장식당은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하초리에 있는 한정식집이다. SBS 시사 교양 프로그램 생방송 투데이에 소개된 바 있으며 깔끔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식당 내부엔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다. 대표 메뉴는 고추장 불고기, 배추전, 더덕 튀김 등이 상에 오르는 동화원 한정식이 있고, 안동 간 고등어구이, 집된장 찌개, 산채 등이 함께 나오는 고등어 산채정식도 인기 메뉴이다. 문경새재 IC와 연풍IC에서 가깝고, 인근에 문경새재 국민 여가 캠핑장, 문경새재도립공원이 있어 연계관광이 수월하다.

⊙ 파밀리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파밀리아는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하초리에 있다. 한옥 감성의 고풍스러운 외관과 차분한 느낌의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양식집으로 문경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맛집이다. 대표 메뉴는 부챗살 수비드 스테이크이며 안심 수비드 스테이크, 리코타 샐러드, 흑미 필라프, 모차렐라 비프 파스타, 연근 크림 파스타, 치킨 카레 파스타 등을 맛볼 수 있다. 테이블이 많은 편은 아니어서 방문 전 전화로 예약하면 수월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 문경새재IC와 연풍IC에서 가깝고, 인근에 문경새재 국민 여가 캠핑장, 문경새재도립공원이 있다.

⊙ 소문난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4-572-2255
소문난식당은 1960년대부터 영업을 시작한터라 그 시간이 이집의 음식맛을 먼저 얘기해 준다. 주메뉴의 재료인 청포는 비타민과 단백질, 탄수화물이 풍부하며, 피부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해독작용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웰빙음식에 선두주자이다. 메뉴로는 된장찌개와 같이 나오는 양념장과 비벼먹는 청포묵조밥으로 유명하며, 이것은 서울에서는 쉽게 맛볼 수 없는 별미이다. 또한 정식메뉴로 전체음식을 맛볼 수 있는 청포묵조밥 정식은 12가지의 밑반찬과 식전에 녹두죽이 먼저 나온다. 내부는 꽤 깔끔한편이고 4개의 별실덕분에 차분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음식점 메인홀에도 좌석이 있으나 보통 손님이 차기전에는 분위기 좋은 별실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 문경찻사발축제


- 홈페이지 : www.sabal21.com/
- 전화번호 : 054-571-7677
전통 도자기의 모든 것, 찻사발의 고장 문경에서 만나자!
문경전통 발물레, 망댕이 가마를 바탕으로 한 문경 전통도자기의 정통성을 되새기고, 고통과 애환속에 명맥을 이어온 선조 도공들의 삶을 이제는 즐거운 마음으로 이어가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전통찻사발의 본향(本鄕) 문경에서 여러분을 초대한다. 찻사발의 신비와 천년의 예술 혼을 느끼는 뜻 깊은 만남의 자리가 되 것이다.

⊙ 문경사과축제


- 홈페이지 : http://mgapple.or.kr
- 전화번호 : 054-571-7677
문경은 중산간 지역으로 밤낮의 높은 일교차와 비옥한 토질, 청정자연환경에서 재배되어 육질이 단단하고 향이 짙으며 당도가 높아 꿀사과로 명성이 자자하다.문경사과 농가는 맛있고 안전한 사과를 생산하기 위하여 기술교육을 이수하는 등 고품질 사과 생산에 대한 높은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고 농사짓는 착한농부라는 자부심이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