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경북 청도군][가족 추천 코스] 물 맑고 깨끗한 그 이름도 청도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16.
728x170

물 맑고 깨끗한 그 이름도 청도

청도는 물이 맑고 좋기로 유명한 지역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장수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이곳에서의 온천은 꼭 경험해 보는 것이 좋고 청동기 시대로 추정되는 지석묘나 석빙고 등 유적지가 많고 농기구박물관에서는 흥미로운 농기구들을 관람할 수 있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7.91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6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청도 범곡리 지석묘군

- 홈페이지 : http://www.cheongdo.go.kr/open.content/tour/
http://www.cha.go.kr
청도천 유역에 정착했던 청동기 시대사람들의 묘로서 그 기수가 많은 것으로 보아 가까이에 큰 취락이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서국을 형성했던 기층집단의 총체적인 위세를 나타내는 유적이기도 하다. 이 고인돌의 상석은 제일 큰 것이 305cm×250cm×170cm의 크기로 그리 큰편은 아니다. 이 지석묘군은 당초에는 약 40기에 가까운 집단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지금은 34기가 남아있으며 이서국시대 그 이전의 유물로 추정되고 있다. 청동기 시대에 조성된 34기의 지석묘가 나열되어 있는데, 북서쪽으로 22기가 동남쪽으로 12기가 80m거리를 두고 대규모로 군집되어 있다. 지석묘의 배치는 하천의 방향과 일치하며 형식도 남방식 또는 개석식이다. 상석의 규보는 장축이 3m이하로 그리 크지 않으며 최대 305×250×170 cm 최소는145×140×70 cm이다.





청도 용암웰빙스파

용암온천 - 홈페이지 : http://www.yongamspa.co.kr
청도용암온천은 지하 850m의 심층에서 용출되는 양질의 게르마늄 유황온천으로 관절염, 천식위장병, 빈혈, 신경통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구, 경북지역에서 많은 온천객들이 찾아든다.예로부터 이곳 마을에는 장수한 노인과 힘센 사람이 많은 동네로 인근에 소문났었다고 하는데 뛰어난 수질 탓이라는 것이다. 특히 중탄산나트륨형의 게르마늄 함유량이 다른 지역 온천에 비하여 15 ~ 30배에 이르는 수질은 목욕 뿐 아니라 작물에 미치는 영향도 뛰어나다는 것이다. 1일 6,200톤에 이르는 풍부한 수량은 탕마다 철철 넘처흘려 온천욕을 더욱 즐겁게 해주고 대중탕 이외에 노천온탕과 냉탕이 마련돼 있어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며 온천을 즐길 수 있다.

용암온천
용암온천




청도농기구박물관

경북_청도_청도농기구박물관05청도농기구박물관은 사라져가고 있는 우리의 농기구를 보존하고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알리기 위해 설립된 박물관이다. 1993년 11월 17일 개관하였으며, 1994년 빼어난 건물로 한국건축가협회장상을 수상하였다. 각남초등학교 교정 입구 좌측에 자리 잡고 있다.

경북_청도_청도농기구박물관03
경북_청도_청도농기구박물관04
경북_청도_청도농기구박물관05




청도 석빙고

- 홈페이지 :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석빙고는 얼음을 저장하기 위해 땅을 파고 만들어둔 창고이다. 양쪽 벽을 이어주던 반원아치 형태의 홍예(虹霓)가 4군데 남아있을 뿐 천장은 완전히 무너져 불완전한 상태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남아있는 우리나라 석빙고 가운데 경주석빙고(보물) 다음으로 큰 규모이고 쌓은 연대도 오래된 것이다. 동·서로 긴 형태로 축조되었으며 입구는 서쪽에 설치되어 계단을 따라 내부로 들어가면 바닥이 약간 경사져 있다. 내부의 길이는 14.75m, 폭은 5m이고, 높이는 4.4m로, 그 규모는 경주석빙고 다음으로 큰 규모이다. 얼음 녹은 물이 바닥 중앙의 배수로를 따라 동쪽 끝에 마련된 배수공을 통해 빠져나갈 수 있게 설계하였고 천장에는 당연히 더운 공기가 나갈 수 있는 환기 공이 설치되었겠지만 지금은 확인할 수 없다. 석빙고가 설치된 연대는 입구 좌측에 있는 석비의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석비 앞면에는 축조에 참여한 인원수, 비용, 소요 재료 등이 기록되었고 뒷면에는 비를 세운 연월일과 관계인의 이름을 열거하였다. 석빙고는 1713년(숙종 39)에 건립되어 현재 남아 있는 석빙고로는 가장 먼저 축조된 것이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