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기도 여주시] 여주오곡나루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5. 23.
728x170

여주오곡나루축제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7 여주세계생활도자관
- 홈페이지 : http://www.yjogoknaru.or.kr
- 전화번호 : 031-881-9693
여주오곡나루축제는 여주가 자랑하는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여주 전통문화를 함께 즐기는 축제이다. 비옥한 토지를 가진 여주는 쌀과 오곡, 고구마, 땅콩 등 다양한 농‧특산물로 유명한 고장으로 조선 시대에는 나루터를 이용해 여주의 농‧특산물을 왕에게 진상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주오곡나루축제는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옛 나루터 주변 저잣거리 정취를 재현한 나루마당, 다양한 농‧특산물 판매 및 민속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오곡마당, 먹거리 장터와 공예 판매장 등 잔치마당으로 구성된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10-20 ~ 2023-10-22
- 이용요금 : 무료
- 축제등급 : 유망축제
- 행사 장소 : 여주시 신륵사 관광지
- 주최자 정보 : 여주시
- 주최자 연락처 : 031-881-9693
- 주관사 정보 : 여주세종문화재단


 




행사소개

여주오곡나루축제는 여주가 자랑하는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여주 전통문화를 함께 즐기는 축제이다. 비옥한 토지를 가진 여주는 쌀과 오곡, 고구마, 땅콩 등 다양한 농‧특산물로 유명한 고장으로 조선 시대에는 나루터를 이용해 여주의 농‧특산물을 왕에게 진상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주오곡나루축제는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옛 나루터 주변 저잣거리 정취를 재현한 나루마당, 다양한 농‧특산물 판매 및 민속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오곡마당, 먹거리 장터와 공예 판매장 등 잔치마당으로 구성된다.




행사내용

1. 대표 프로그램
- 가마솥 여주쌀·오곡비빔밥 먹기 : 대형 가마솥 12개를 이용해 여주 쌀, 오곡으로 지은 비빔밥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비빔밥 먹기 체험
- 군고구마 기네스 : 초대형 장작불 군고구마통 5개, 총 50m길이에 1,800여명이 한번에 여주고구마를 직접 구워 먹는 퍼포먼스
- 소원지 길 : 남한강을 바라보며 소원을 빌면 꼭 한가지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설화를 바탕으로 재현

2. 축제 프로그램 구성
- 여는 마당 : 조포나루에서 한양으로 진상품 및 오곡을 운송하는 과정을 길놀이로 재연
- 나루마당 : 나루장터(일반상품 판매), 숲속공연장, 나루공연장, 나루쉼터(식음료 판매), 황포돛배 운영
- 오곡마당 : 오곡장터(농특산물 판매), 오곡거리, 민속체험마당, 동물농장 운영
- 잔치마당 : 잔치장터, 잔치거리(식당), 가양주 품평회 운영


여주오곡나루축제 2019(6)

여주오곡나루축제 2019(5)

여주오곡나루축제 (2)





◎ 주위 관광 정보

⊙ 영월루


- 홈페이지 : 여주 문화관광 http://www.yeoju.go.kr/main/culture/
문화재청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여주읍에서 신륵사로 가는 길에서 여주대교 조금 못미쳐 우측고대위에 푸른숲으로 둘러싸인 고풍의 한 누각이 보이는데 이것이 영월루이다. 익공의 형태나 가구(架構)로 보아 18세기 말경의 건물로 추정된다. 영월루는 원래 여주시청의 정문이었는데 1925년경 당시 신현태(申鉉泰)군수가 파손 될 운명에 처해있는 이 누각을 현 위치에 다시 세웠다고 한다.
영월루 입구에는 비석거리가 있고 그 위쪽에는 1958년에 이건된 창리 삼층석탑(보물)과 하리 삼층석탑(보물) 이 있다. 상층 누마루에 올라보면 숲속에 파묻힌 유명한 절 신륵사의 대가람이 한강변에 바라보이고, 학동모연·팔대장림·마암어등 등의 여주팔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누각 바로 아래에는 커다란 괴암이 절벽을 이루는데 바위 위에는 힘있는 필치로 씌어진 ''마암(馬巖)''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다. 이 암혈에서 황마(黃馬)·여마(驪馬)가 승천하는 것을 본 사람이 있어 이것이 구전되어 여주군명을 황려(黃驪)라 칭했다는 것이다. 이 황려의 군명은 후에 여흥이라했고 그것이 다시 지금의 여주로 변한 것인데 이「여(驪)」자는 황마승천설에서 유래했다는 전설이 있다.

* 영월루의 형태와 구조 *
영월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 팔작집으로 2층 누각 형식인데 정면길이에 비하여 측면길이가 짧으므로 평면은 긴 장방형이다. 장대석 기단에 놓인 높은 사각 초석 위에 짧은 하층 기둥이 세워져 누마루가 꾸며지고 그 위에 상층 기둥이 세워져 이익공과 결구되고 오량의 지붕가구가 짜올려져 있다. 창방이 굵은 부재로 보강된 것은 문루의 가구법과 유사하다. 상층의 누마루 사방에는 계자각 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익공의 형태나 가구수법으로 미루어 18세기 말의 건물로 추정된다. 영월루는 전망이 뛰어난 곳에 입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낮은 기단과 길다란 몸체, 그리고 치켜 들려진 팔작지붕의 비례가 적절히 조화되어 있다.

[문화재 정보]
- 지정종목 : 경기문화재자료
- 지정연도 : 1983년 9월 19일
- 시대 : 조선
- 종류 : 누각

⊙ 여주도예단지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
- 전화번호 :
기록에 따르면 이곳에서는 고려 말부터 도자기 제조를 시작하였으며 조선 초기부터 발달했다. 그 이유는 북내면 싸리산 언저리를 중심으로 점토, 백토나 고령토 등 전국에서 제일 좋은 도자기 재료가 생산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곳의 중견 작가들은 근래에 전승 도예를 깊이 연구하면서 독특한 수법으로 특이한 신작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제기, 화분, 식기, 전기부품 등 생활용품을 대량 생산한다.
* 여주도 예 단지의 볼거리 *
여주도 예 단지 관광의 장점은 도자기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도자기 제조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 단지 내에 여주 민속 도자기 조합과 도자기 종합전시관 외 60여 개의 개인 전시관이 있어 다양한 도자기를 관람할 수 있으며, 각 도요지마다 도자기의 제조 과정을 볼 수 있다. 또한 매년 5월에는 세종대왕 숭모제전과 함께 여주 도자기 박람회를 실시하여 색다른 관광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주변에 신륵사 국립 관광지, 세종대왕릉(영릉), 효종대왕릉, 명성황후 생가, 영월루, 목아 불교 박물관 등의 관광지가 있어 연계 관광으로 좋다. 이곳 부근엔 신륵사 국민 관광지와 영릉, 고달사지 등 문화 유적지가 많아 학생들의 문화유적 탐방지로 적합한 곳이다.

⊙ 여주 황포돛배


- 홈페이지 : http://www.yeoju.go.kr/main/culture/
- 전화번호 :
※ 우천 또는 결빙 등 기상악화시 운항 중지
※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승선신고서 작성하여야 탑승 가능

황포돛배는 말 그대로 누런 포를 돛에 달고 그 바람의 힘으로 물자를 수송했던 배이다. 여주는 국토의 대동맥을 연결하는 한강의 상류지류인 남한강을 끼고 있다. 이러한 지리적 특색으로 인해 조선시대 4대 나루 중 이포와 조포나루를 보유하고 있다. 이포와 조포나루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물자교역의 핵심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여주는 물자 교역이 번성하였던 중심 상업도시로서 가치가 있는 고장이라 할 수 있다.
황포돛배는 대부분 0.4t에서 0.5t 정도의 작은 배로 어업이나 물자 수송 등에 쓰였다. 몸통은 스기나무로 만들고 노는 쪽나무로 만들며, 돛대는 죽나무와 아주까리나무로 만든다. 돛대는 6m 정도로 길게 세우고, 황토를 물들인 기폭을 매단다. 가로 2m 50㎝, 세로 6m의 기폭을 황톳물에 담가서 물을 들인 후에 잘 말려서 사용한다. 황톳물은 두세 번 반복하여 들인다. 한번 마련한 기폭은 2~3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

⊙ 신륵사(여주)


- 홈페이지 : http://www.silleuksa.org
- 전화번호 :
* 다양한 유물이 숨쉬고 있는 고찰, 신륵사 *
신륵사는 여주읍에서 동북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남한강 상류 봉미산 기슭에 있는 오래된 전통 사찰로,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하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전한다.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純元王后)가 호조판서 김병기(金炳冀)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토록 하였는데 이때부터 영릉의 원찰로서 의미가 약해지면서 다시 신륵사라 부르게 되었다. 근. 현대사에 있어 신륵사의 활동은 크게 알려지지 않으나, 1925년 열반당 14칸을 새로 짓고, 1929년 강성인(姜性仁) 스님이 주지 재임시 김인주(金仁柱)가 화주(化主)로 명부전을 중건하였다.

* 신륵사의 유래와 전설 *
신륵사로 부르게 된 유래는 몇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다. 그 하나는 “미륵(혜근을 가리킴)이, 또는 혜근이 신기한 굴레로 용마(龍馬)를 막았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고려 고종 때 마을에서 용마가 나타났는데, 이 용마가 걷잡을 수 없이 사나워 사람들이 붙잡을 수가 없었다. 이 때 인당대사(印塘大師)가 나서서 고삐를 잡자 말이 순해졌으므로, 신력(神力)으로 말을 제압하였다 하여 절 이름을 신륵사라고 했다”는 것이다.

* 신륵사의 다양한 문화 유물 *
신륵사 인근 강가쪽 암반 위에 벽돌로 쌓은 다층 전탑이 있어서 고려 때부터 벽절이라고도 불렸다. 나옹화상이 이 절에서 입적을 했고, 그의 보제존자석종은 1379년에 제작된 것으로 고려 말의 대표적인 부도 양식을 띠고 있다. 성종 옆에 있는 석종비문은 목은 이색이 썼다. 역사가 깊고 규모도 웅장하며 주위의 경관도 뛰어난 사찰로 경내엔 화려한 극락전을 비롯, 조사당 명부전, 다층석탑, 다층전탑, 석종, 대장각기비 등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 8점을 보유하고 있다.

[문화재 정보]
1) 신륵사 조사당(보물)
2) 신륵사 다층석탑(보물)
3) 신륵사 다층전탑(보물)
4) 신륵사 보제존자 석종(보물)
신륵사 조사당 근처의 구릉에는 석종 하나가 그에 딸린 비 및 석등과 함께 세워져 있다. 이것은 고려 말 공민왕 때에 왕사를 지낸 보제존자 나옹화상(1320∼1376)의 사리를 모신 부도이다. 종 모양의 형태를 하고 있어서 석종으로 불린다. 이곳에 석등까지 세워져 있는 것은 나옹화상의 위상이 그만큼 높았음을 말해주고 있다. 고려말의 대표적인 석종 부도로서, 이전의 팔각원당형 양식에서 완전히 벗어난 조선시대 석종형 부도의 선구적인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석종형 부도는 통도사·금산사·용연사·봉암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신륵사 보제존자석종은 계단탑 형식을 한 통도사·금산사의 양식과 비슷하다. 석종의 높이와 지름은 각각 1.9m와 1.1m이다.
5) 신륵사 보제존자 석종비(보물)
6) 신륵사 대장각기비(보물)
7) 신륵사 보제존자 석종앞 석등(보물)
8) 신륵사 극락보전(경기도 유형문화재)

⊙ 여주문화원


- 홈페이지 : http://www.yeojucc.co.kr
- 전화번호 :
* 지역의 문화 발전을 꾀하는 곳, 여주문화원 *

경기 여주시 여흥로에 있는 지역 문화 예술 진흥 기관으로 비영리 문화 예술 기관이다. 여주 지역의 문화 사업과 사회 교육 사업 및 향토 문화 연구는 물론 각종 행사 등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 문화학교 및 교양 강좌 등의 교육사업을 운영하며, 축제 및 각종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고유 문화의 계발, 연구, 조사 및 지역 문화 행사의 개최, 활발한 국내·외 교류 등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문화 생활의 질을 높이고, 수준 높은 문화 예술을 보급하며, 지역 문화의 창달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 여주세계생활도자관


- 홈페이지 : https://www.kocef.org
- 전화번호 :
세계생활도자관은 지난 10년간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가 개최되었던 도자 전문미술관으로써 초승달, 상현달, 하현달, 보름달 홀 등 4개의 전시홀에서 예술작품으로써 생활도자의 무한 영역을 보여주는 전시가 상설 개최되고 있다.

* 개관일 2002년 3월 14일

⊙ 여주박물관


- 홈페이지 : http://yeoju.go.kr/main/museum
- 전화번호 :
1997년 ‘여주군향토사료관’으로 문을 연 여주박물관은 여주의 역사와 민속자료 등을 조사·수집·전시·교육하고, 새로운 학술자료를 발굴하며 여주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6년 7월 14일 새롭게 개관한 여마관(신관)의 건립으로 각지에 흩어졌던 여주지역 발굴출토 국가귀속유물을 한자리에 모았다. 여주박물관 ‘황마관’에는 기획전시실, 류주현 문학전시실, 남한강 수석전시실, 조선왕릉실이 있으며, 신관인 ‘여마관’에는 여주역사실, 카페테리아, 학예연구실, 강의실 등이 있다. 매년 특별기획전 개최, 전통문화교육 운영, 박물관대학 운영 등 여주의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 체험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학술조사연구 및 발굴조사 등 여주 문화재의 발굴 및 보존 전승에도 힘쓰고 있다.

⊙ 여주선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884-2616
여주 남한강변에 위치한 민물매운탕 맛집이다. 50년 전통 비범으로 2대째 운영중이며 신선한 재료로 정성스럽게 가족 밥상처럼 요리한다. 남한강 경치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주 요리로는 민물 매운탕으로 쏘가리 매운탕, 모듬탕, 용봉탕도 제공하고 있다.

⊙ 명성회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885-3234
명성회관은 유서깊은 여주신륵사 국민관광단지에 자리하고 동산 남한강 백사장 영월루의 운치를 바라보며 맛과 영양의 스테미너 음식을 즐길 수 있다.

⊙ 마우리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885-8840
여주시내에서 37번 국도를 따라 가다가 여주대교남단 일성남한강콘도앞 사거리 코너에 자리잡고 있다. 최고 (1++등급)의 한우 안창살과 꽃등심, 양념 갈비, 그리고 돼지갈비, 항정살 그리고 식사로는 한우갈비탕, 뚝배기 불고기가 준비되어 있으며, 국내산 참숯으로 수냉식 석쇠에 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어 고기가 타지않고 마르지 않으며 연기도 나지않는다. 중간에 불판을 갈아야 할 필요가 없어 번거롭지도 않다. 마지막 한 점까지 육즙이 살아있는게 이 업소의 자랑이다. 물론 실내에 고기 타는 연기가 없어 쾌적 하며 옷에 냄새가 배지 않는다.

⊙ 만다린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885-0705
여주 시내에서 신륵사 가는 길 일성콘도 다음 블록에서 대신, 양평 방향으로 100m쯤 가다 보면 우측에 아담한 중국 식당이 바로 "만다린"이다. 화교가 운영하고 있으며, 현관 입구 계단에는 양탄자가 깔려있고 한쪽으로는 휠체어가 들어올 수 있는 휠체어 통로가 있다. 특급호텔 주방에서 25년을 근무한 주방장이 추천하는 냉채, 생선요리, 코스요리 등의 맛은 최상의 맛을 자랑한다. 전 가족이 운영에 참여하고 있기에 서비스 또한 우수하다.

⊙ 일성남한강콘도&리조트


- 홈페이지 : http://www.yeojucondo.net/
- 전화번호 : 통합 1566-8113
남한강 031-883-1199
'오랜 역사의 숨결과 전통의 멋을 간직한 여주' 신륵사의 종소리가 새벽을 깨우면, 청명한 강물을 향해 기지개를 켜고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옛부터 수많은 문객들의 시심을 자극하던 남한강의 참 진가는 '일성남한강콘도&리조트'에서만 제대로 맛볼 수 있다.

⊙ 하이텔모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884-3677
하이텔모텔은 다양한 문화유적이 살아 숨쉬고 있는 여주에 위치하고 있다. 도자기의 고장인 여주에서는 다양한 도자기 감상과 함께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누구나에게 즐거움을 준다. 세종대왕릉과 효종대왕릉 그리고 신륵사는 여행지로 유명하다. 또한 4대강 새물결로 다시 태어난 남한강의 이포보와 여주보를 감상할 수 있고 강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길에서는 자연을 느끼며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 여주도자세상


- 홈페이지 : http://www.kocef.org/02museum/05.asp
- 전화번호 :
여주도자세상은 아름다운 아트샵, 한다발 리빙샵, 바람 브랜드샵, 손맛 갤러리샵 등 도자쇼핑몰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상품관을 통해 전국 115개 요장, 6,300여 종의 다양한 도자기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등 국내 도자 유통의 허브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도자 전문미술관인 반달미술관에서는 예술작품으로써 생활도자의 무한영역을 보여주는 도자 작품으로만 엄선하여 상설전이 열리고 있다. 이에 더하여 신륵사, 영녕릉, 명성황후 생가, 세종문 등 전통문화관광지가 많은 여주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대형 한옥건축물로 조성되어 여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고 있다.

⊙ 썬밸리호텔


- 홈페이지 : https://www.sunvalley.co.kr/main
- 전화번호 : 031-880-3889
여주 남한강변에 위치한 썬밸리호텔은 영동고속도로, 제2영동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등을 잇는 비즈니스 및 레저 공간이다. 서울과 수도권, 대전과 충청권에서 1시간 거리 이내의 위치이다. 국보 고달사지 승탑, 천년고찰 신륵사와 사적 세종대왕릉 등 문화유산이 있으며 도예체험장과 황학산수목원, 여주 강변유원지 등이 있다.

⊙ 여주 남한강 대보름 달집태우기 축제


- 홈페이지 : http://yj4333.modoo.at
http://blog.naver.com/yeoju3935
- 전화번호 : 010-7918-1532
여주 달맞이광장에서는 정월대보름에 높이15m 지름12m인 달집태우기 축제를 연다.
여주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축제는 쥐불놀이용 깡통 만들기, 연 만들기와 함께 참여한 주민들이 한해의 계획과 소망을 적은 소원 지를 작성해 달집에 미리 묶어 놓아 축제를 준비한다. 재미있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여러분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여주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축제에 방문하셔서 즐겁고 재미있는 추억을 만드시기 바란다.
각종 공연행사, 이벤트행사, 체험행사 등 한번 오신 방문객님이 다시 여주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축제를 찾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 폰박물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모스 전신부터 최신 스마트폰까지 4천 점 이상의 통신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통신의 역사를 정리하여 전시한 역사관, 수출 및 CF등을 주제로 전시한 주제관, 옛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가족관의 3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 금은모래캠핑장


- 홈페이지 : https://camp.yjcmc.or.kr/gsmc/
- 전화번호 :
금은모래캠핑장은 우리나라 생태공원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금은모래강변공원에 위치하고 있다. 주변 볼거리로 야생초 화원을 비롯한 갑돌이와 갑순이 공원, 수변관찰데크 및 야외광장이 있다. 특히 전시 모형공원에는 시대별로 1/20로 축소한 옹관묘와 안학궁, 장군총 외에 다수의 명승고적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꾸며져 학생들의 학습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 우정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하고 있는 한우사골 맛집이다. 체인점이나 가맹점 없이 단일 본점으로 운영되고 있어 음식 하나하나에 더욱 정성을 들여 끓이는 음식점이다. 대표적인 인기 메뉴로 도가니탕, 소 곱창갈비찜이 유명하다. 72시간 동안 전통방식으로 푹 고아 끓이는 육수는 진하고 고소한 맛으로 우정옥의 자부심이다. 여주대교에서 5분여의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며 인근에 여주 박물관,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등이 자리 잡고 있다.

⊙ 영월근린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영월 근린공원은 남한강 둔치에 자리 잡은 영월루를 중심으로 조성된 공원이다. 인근에는 신륵사, 명성황후 생가, 목아 박물관 등이 위치해 있다. 지역주민들뿐 아니라 나들이객들을 위한 싱그러운 숲길은 아이들의 체험학습 장소로도 손색없다. 공원 숲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만나는 영월루와 다양한 우리 문화재들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영월 근린공원의 자랑인 영월루 전망대에 오르면 한눈에 아름다운 남한강 풍경을 내려다볼 수 있다.

⊙ 썬밸리워터파크


- 홈페이지 : https://www.sunvalley.co.kr/hotel/waterpark/intro/
- 전화번호 :
여주 썬밸리 워터파크는 고대 그리스 문명을 콘셉트로 지어진 워터파크이다. 경기 남동부 최대 규모의 워터파크로 다양한 물놀이 시설과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다. 실내엔 청소년을 위한 주니어 풀, 테마스파, 바데풀 등이 있으며 실외에는 스카이풀, 파도 풀, 유수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까운 곳에 여주 썬밸리 CC, 남한강 썬밸리 리조트 등 다양한 시설이 있어 주말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수도권 인근의 레저 시설이다.

⊙ 여주강변유원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경기도 여주시 연양동 소재의 강변유원지이다. 여주 강변유원지에는 산책로가 잘 구성되어 있어 가을이면 화려하고 풍성하게 피어난 코스모스를 구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놀이시설로 가족 단위의 나들이객들이 방문하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유원지이다. 또한, 야생초화원, 연꽃 연못 등 충분한 볼거리들이 자리하고 있다. 인근에는 금은모래 캠핑장, 신륵사, 명성황후 생가 등이 있어 여주의 아름다운 경치를 구경하는 것만으로 주말이 아깝지 않은 나들이 장소이다.

⊙ 연양정원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yeonyang_garden/
- 전화번호 :
여주 금은모래 강변 유원지 바로 앞에 있는 카페이다. 커피나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브런치, 디저트, 샌드위치 등을 판매하고 있다. 현대적이면서도 레트로한 분위기가 독특하고 이색적인 분위기이다. 실내는 소파로 되어 있어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이다. 프라이빗하게 보낼 수 있는 공간도 잘 갖추어져 있어 주변으로부터 독립적인 분위기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야외에도 테이블이 있어 쾌적하게 차를 마실 수 있다. 야외 한쪽에는 흡연실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 온정손만두여주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온정손만두 여주점은 경기도 여주시 오학동에 있는 만두 전문점이다. 내부는 넓고 쾌적하며 회식이나 가족 식사에도 좋은 자리들이 있다. 손님이 많은 시간에도 회전률은 높다. 온정손만두는 매일 직접 빚은 수제 손만두로, 만두를 얼리지 않고 주문 즉시 요리하며 김치만두와 고기만두가 있다. 만두전골은 김치만두와 칼국수, 배추 버섯 등 신선한 재료들이 듬뿍 들어있고, 국물 맛이 맑고 시원하다. 칼국수도 전골냄비에 담아주며 양도 푸짐하다. 주방에서 한번 끓여 나오므로 1~2분 끓인 후에 바로 먹을 수 있고 육수는 깔끔하고 개운한 맛이다. 김치만두는 많이 맵지 않고 고기만두는 육즙이 좋으며 모두 크고 맛있으며 속이 꽉 찼다. 면과 만두피는 모두 자가제면이다. 겉절이와 무김치 맛도 좋다. 1km 이내에 달맞이광장, 여주도자세상, 5km 이내에 여주신륵사,세종대왕릉 등의 유적지와 황학산수목원 등이 있다.

⊙ 여주옹심이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여주옹심이는 경기도 여주시 오학동에 있는 감자옹심이와 메밀 칼국수 전문점이다. 내부는 청결하고 쾌적하다. 매일 열무김치와 무채김치를 담아 손님상에 올린다. 대표메뉴 ‘옹심이만’과 감자옹심이와 메밀 칼국수가 섞인 ‘옹심이 칼국수’가 있다. 몽글몽글한 감자옹심이의 쫀득하게 씹히는 맛이 좋다. 여주옹심이의 육수는 전분을 넣어 일반 칼국수 육수와 차별화했다. 걸쭉한 느낌이지만 텁텁하지 않고 진한 국물이 시원하고 담백하다. 메밀은 부드럽고 적당히 쫄깃하다. 김치와 고기를 넣은 전병은 속을 꽉 채웠고 튀긴 듯 바삭한 식감이 좋다. 감자전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하며 감자의 고소한 뒷맛이 있다. 식전 서비스로 제공하는 보리밥은 무채와 열무를 고추장에 비벼 먹어 입맛을 돋운다. 매콤새콤달콤한 비빔국수도 인기 메뉴이다. 모든 메뉴의 양은 넉넉하다. 3km 이내에 신륵사, 세종산림욕장, 금은모래강변공원, 달맞이 광장, 여주박물관, 여주한글시장, 황학산 수목원, 썬벨리 워터파크가 있다.

⊙ 여주쌀밥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돌솥정식을 주문하면 고추장아찌, 콩자반, 조개젓갈, 오이무침, 버섯볶음, 청경채무침, 겉절이, 샐러드, 잡채 등 20여 가지의 반찬과 돌솥밥과 장을 포함하여 나온다.

⊙ 여주 현충탑


- 홈페이지 : 여주시 문화관광 http://www.yeoju.go.kr/main/culture/
- 전화번호 :
경기도 여주시가 국가와 민족을 위해 산화한 호국 영령들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현충탑이다. 1959년 6월에 건립하였으나, 시설 규모가 작고 부지가 좁아 2005년 6월 1일 다시 세웠다. 원래 1959년에 군민 성금으로 착공해 제막하였다가, 1980년에 개축하였다. 그 뒤 시설 규모가 작고 부지가 협소해 현충일 추도행사 등 참배에 불편하다는 여론에 따라 2004년 2월부터 전면 재공사를 시작해, 이듬해 현충일에 제막식을 가졌다.
현충탑은 조각가 이경순(李慶順)의 작품이다. 여주 도자기의 곡선미를 살리고, 여기에 여의주를 문 용의 몸짓을 소총 형상으로 표현하였다. 현충탑 뒷면에는 호국영령들의 위패벽이, 좌우에는 호국용사상이 설치되어 있다. 탑을 다시 세우면서 14위를 추가해 총 958위의 위패가 안치되어 있다. 해마다 1월 1일 아침과 현충일에 군민 추도 및 참배 행사가 열린다. 부지 면적은 500평이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