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기도 안성시]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21.
728x170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남사당로 198-2
- 홈페이지 : http://www.baudeogi.com
- 전화번호 : 031-678-2511~5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는 2001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전통문화공연 축제이다. 우리나라 대중예술의 효시인 남사당패를 소재로, 다양한 볼거리와 감동적인 공연을 선사하여 전통문화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10-06 ~ 2023-10-09
- 관람 가능연령 : 연령제한없음
- 이용요금 : 무료
- 축제등급 : 최우수축제
- 행사 장소 : 안성맞춤랜드, 안성천 일대(작은미술관 부근)
- 공연시간 : 10:00~21:00
- 주최자 정보 : 안성시
- 주최자 연락처 : 031-678-2511~5
- 주관사 정보 : 안성맞춤남사당 바우덕이축제위원회


 




행사소개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는 2001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전통문화공연 축제이다. 우리나라 대중예술의 효시인 남사당패를 소재로, 다양한 볼거리와 감동적인 공연을 선사하여 전통문화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행사내용

1. 메인 프로그램
- 남사당 놀이 : 풍물종합, 줄타기

2. 부대 프로그램
- 장터무대 / 반달무대 / 실내공연장 / 안성천무대 / 전야제 등

3. 소비자 참여 이벤트
- 기획 체험전 / 놀이마당 / 체험부스 운영

4. 기타(먹거리 등)
- 지역 특산물 판매 / 푸드코트 / 푸드트럭 운영






◎ 주위 관광 정보

⊙ 안성 남사당 공연장


- 홈페이지 : 안성문화관광 남사당공연장페이지 https://www.anseong.go.kr/tourPortal/namsadang/main.do
- 전화번호 :
안성시립 남사당바우덕이풍물단은 우리나라 남사당패의 발생지로서 조선시대 최고의 예술가이자 최초의 연예인으로 평가되는 안성 “바우덕이”의 예술혼을 이어 받아 민족대중문화인 남사당놀이를 보존하고 세계화하기 위해 결성하였다.
전국 최초로 남사당놀이를 상설공연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우리 민속문화를 현대사회에 대중화 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남사당놀이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또한 풍물놀이 등 각 기능별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을 다니며 순회공연을 함으로써 우리문화를 널리 알리고 있다. 아울러 해마다 바우덕이축제를 개최하고 직접 다양한 공연·체험할동을 운영함으로써 가장 특색 있는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잡도록 힘쓰고 있다.

⊙ 안성시사계절썰매장


- 홈페이지 : 안성시사계절썰매장 https://www.anseong.go.kr/tourPortal/4season/main.do
- 전화번호 :
안성시 시설관리공단(지방공기업)이 운영하고 안성맞춤랜드 내에 있는 안성시사계절썰매장은 쾌적한 시설에서 안전하고 즐겁게 사계절 썰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안성맞춤랜드 내 남사당공연장, 천문대, 공예단지 등이 있어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안성시사계절썰매장은 슬로프 면적(2면,17,301m2) 2면의 썰매와 여름에는 수영장을 함께 이용 가능하다. 여름에는 물썰매, 겨울에는 눈썰매, 봄. 가을에는 오일 썰매를 이용할 수 있다.

⊙ 안성맞춤랜드


- 홈페이지 : 안성 문화관광 https://www.anseong.go.kr/tour
- 전화번호 :
안성맞춤랜드는 2012년에 개장한 대규모 부지 내에 준공된 시민공원이다. 남사당공연장, 천문과학관, 공예문화센터, 캠핑장, 사계절썰매장, 잔디광장, 야생화단지, 수변공원 및 분수광장 등 다양한 시설을 한곳에서 이용하기 편리하다.2012년에는 세계민속축전의 개최지였다.

⊙ 박두진 문학관


- 홈페이지 : https://www.anseong.go.kr/tourPortal/munhak/main.do
- 전화번호 :
박두진문학관은 박두진 시인의 문학사상을 널리 알리고 기념하며, 박두진 관련 자료의 체계적 수집과 보존을 목적으로 2018년 11월 문을 열었다. 박두진문학관의 상설전시는 박두진의 문학적 노정과 박두진이 펴낸 시집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1부 ‘박두진의 시를 읽다’와 박두진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전시하고 서재를 재현한 2부 ‘박두진의 일상을 보다’, 수석 수집, 글씨, 그림 등 다양한 예술분야에서 활동한 박두진의 작품과 예술을 대하는 마음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한 3부 ‘박두진의 예술세계와 만나다’로 구성되어 있다.

⊙ 목금토 크래프트


- 홈페이지 : blog.naver.com/cbtnetwork
- 전화번호 : 031-676-6543
목금토 크래프트는 공예의 대표적 질료인 木(나무 목), 金(쇠 금), 土(흙 토)의 이미지를 담아 사업체명을 만들었다. 목금토 크래프트는 일곱 개 분야의 안성지역 공예가들이 모여, 각자의 개성 있는 예술성에 지역의 정체성을 더해 안성을 대표하는 공예문화 기념품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편집숍, 목금토 마켓 및 체험 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공예가들은 힘을 모아 작가만의 작품성과 가치관의 틀을 내려놓고, 현대사회의 성향과 젊은 층에 주목받는 공예의 미래를 준비하는 등 공예 문화로 사랑받는 안성의 미래를 꿈꾼다. 공예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 개발이라는 참신하고 매력적인 도전이다.



더불어 목금토 크래프트는 지역의 공예가, 청년 창업자, 청년 농업인, 강소농가 등으로 구성된 경쟁력 있는 셀러를 중심으로 마켓을 구성하여 경기 남부권을 대표하는 프리마켓을 기획/운영함으로써, 안성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살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금토 크래프트 공방은 안성맞춤랜드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예 공방 ‘단지’, 가죽 공방 ‘토앤레더스페이스’, 천연비누 캔들 공방 ‘김진하공방’, 한지 공방 ‘보담갤러리’, 금속공예 공방 ‘가이야’, 섬유공예 공방 ‘물들임’, 직조 공예 공방 ‘실꾸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예약제로 제공하고 있다.



* 상품명 : 안성, 안녕해! (7,000~20,000원)

[목금토 크래프트]의 ‘안성, 안녕해!’는 안성의 대표적인 시인인 박두진의 시, ‘해’를 모티브로 하여 코로나19 시대 일상의 따듯하고 생활의 에너지를 전달하며, 오래 두어도 가치 있고 질리지 않는 지역 대표 관광기념품

1) 도자기 아로마 버너램프 : 해의 곡선 라인 이미지를 강조한 캔들 램프 (₩25,000)

2) 한지 접시 : 따뜻한 햇살 색상의 모듈형 접시 (정사각: ₩7,000/직사각: ₩10,000)

3) 동판 북마크 : 태양 이미지와 색을 담은 태슬 책갈피 (소: ₩15,000/대: ₩20,000)



* 상품명 : 공예분야 체험교육 프로그램 (20,000원)

[목금토 크래프트]는 대표 관광기념품을 관광객이 직접 만들어서 가져갈 수 있는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1) 도예 체험/교육 : 도자기 아로마 버너램프 만들기

2) 한지 체험/교육 : 한지 접시 만들기

3) 금속공예 체험/교육 : 동판 북마크 만들기



* 상품명 : 공예분야 체험교육 프로그램 (체험 별 가격 상이)

목금토 크래프트는 일곱 분야의 공예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의 연령대/취향/체험 주제 등에 맞게 공예 체험을 기획하여 진행한다.



- 도예 체험/교육 : 물레 체험, 식기세트 만들기, 세라믹 페인트 등

- 한지 체험/교육 : 한지 인형 만들기, 한지 수면등 만들기, 한지 보석함 만들기 등

- 금속공예 체험/교육 : 동판 책갈피 만들기, 은반지 만들기, 은목걸이 만들기 등

- 가축 체험/교육 : 가죽 카드지갑 만들기, 가죽 파우치 만들기, 미니 다이어리 만들기 등

- 천연염색 체험/교육 : 천연염색 스카프 만들기, 천연염색 티셔츠 만들기, 천연염색 가방 만들기 등

- 천연캔들&비누 체험/교육 : 천연캔들 만들기, 천연비누 만들기, 석고 방향제 만들기 등

- 직조 체험/교육 : 직조 티코스터 만들기, 직조 키링 만들기 등



* 상품명 : 안성 대표 관광기념품 ‘안성, 안녕해!’ (상품 별 가격 상이)

목금토 크래프트의 ‘안성, 안녕해!’는 안성의 대표적인 시인인 박두진의 시, ‘해’를 모티브로 하여 코로나19 시대 일상의 따듯하고 생활의 에너지를 전달하며, 오래 두어도 가치 있고 질리지 않는 지역 대표 관광기념품이다. ‘안성, 안녕해!’ 기념품은 목금토 크래프트에서 체험·구매 할 수 있다.



- 도자기 아로마 버너램프 : 태양의 빛을 담은 캔들 램프

- 한지 접시 : 태양의 따뜻함을 담은 모듈형 접시

- 동판 북마크 : 태양 이미지와 색을 담은 태슬 책갈피

- 천연염색 블랭캣 : 해질녘 그라데이션을 담은 천연염색 블랭캣
- 가죽 수첩 : 태양의 질감을 담은 가죽 수첩

⊙ 안성 남사당놀이 상설공연


- 홈페이지 : https://www.anseong.go.kr
- 전화번호 : 031-678-2518
남사당은 조선후기 전문 공연 예술가들로 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 연예집단이다. 안성시립 남사당바우덕이풍물단은 옛 남사당의 근거지였던 안성에서 이를 계승 발전하고자 창단되었으며 우리의 전통문화인 남사당놀이를 재현하고 현대화하여 매해3월부터 11월까지 상설공연을 하고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