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경북 경주시][가족 추천 코스] 불국토 남산에 올라 경주를 굽어보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1. 8. 31.
728x170

불국토 남산에 올라 경주를 굽어보다

경주 남산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남산에 오르지 않고 경주를 논하지 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경주 문화유산답사의 필수 코스다. 오릉과 나정, 포석정, 삼릉을 거쳐 남산에 조성된 신라의 불국토를 하나씩 마주하며 정상에 오르게 된다. 불국정토를 염원한 신라인들이 천년에 걸쳐 다듬어낸 불교문화의 진수를 만나는 길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9.5km(남산 등반 4.2km 포함)
- 코스 총 소요시간 : 6시간 30분


 




경주 오릉

경주 오릉

- 홈페이지 : http://www.gyeongju.go.kr/tour
사적 제 172호인 오릉은 신라 시조왕인 박혁거세왕과 왕비 알영부인, 제2대 남해왕, 제3대 유리왕, 제5대 파사왕 등 신라초기 박씨왕 네 명과 왕비 한 명을 한 자리에 모셨다고 하여 오릉이라 한다. 오릉 동편에는 지금도 시조왕의 위패를 모시는 숭덕전이 있으며, 그 뒤에는 알영부인이 탄생한 알영정이 잘 보존되어 있다.





경주 나정

경주 나정

- 홈페이지 : http://www.gyeongju.go.kr/tour
오릉에서 동남쪽을 바라보면 소나무숲이 소복히 있는 가운데 조그만 비각이 있고 그 옆에 있는 우물이 나정(蘿井)이다.<삼국사기, 三國史記>와<삼국유사, 三國遺事>에 이 우물터에서 신라 시조 박혁거세(朴赫居世)가 태어났다는 전설이 있다. 기원전 69년 어느 날, 고허촌장(高墟村長) 소벌공(蘇伐公)이 우물가에 흰 말이 무릎을 꿇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이를 이상히 여겨 그 자리에 가 보았더니, 말은 간 곳이 없고 그 자리에 큰 알이 있었다.그 알에서 사내아이가 태어났는데 13세 되던 해(기원전 57년)에 6부 촌장들이 그를 임금으로 뽑았으며 나라 이름을 서라벌(徐羅伐)이라 하였다. 이곳에는 지금도 우물이 남아 있으며, 조선 순조(純祖) 3년(1803)에 시조 왕의 내력을 기록한 유허비(높이 2.25m, 幅(폭) 45㎝ 두께 21㎝)가 있다.





경주 포석정

경주 포석정

- 홈페이지 : http://www.gyeongju.go.kr/tour
경주시시설관리공단 http://gjfmc.or.kr/gjsiseol/main/mainPage.do
포석정은 왕이 술을 들면서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된 별궁의 하나였으나, 건물은 없어지고 마른 전복(포어:鮑魚)모양의 석구만 남아 있으며, 통일신라 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조성 연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규모는 폭이 약 35㎝, 깊이 평균 26㎝, 전체 길이가 약 10m이다. 포석정은 중국 고대 강가에서 초혼제를 지내고 악귀를 쫓는 행사의 하나인 유상곡수연(流觴曲水宴)에서 유래하였다. 353년 중국의 왕희지가 쓴 난정서문(蘭亭敍文)에 보면 맑은 시냇물을 아홉 구비로 돌아 흐르게 하여 흐르는 물속에 술잔을 띄우고 시를 짓게 하되 술잔이 아홉 구비를 다 지날 때까지 시를 짓지 못하면 벌술 3잔을 마시게 하였다. 이 때 술잔의 모양은 뿔모양이다.
유상곡수를 즐기는 주위는 높고 험한 산이 있고, 숲과 대나무숲이 있으며 맑은 시내가 옆으로 흘러갔다. 신라에서도 험한 남산 봉우리을 뒤로 하고 죽림과 송림이 울창하고 맑은 시내가 흐르는 계곡에 포석정을 만들었던 것이다. 원래는 남산계곡에서 흘러 들어오는 입구에 거북 모양의 큰 돌이 있었고, 그 입에서 물이 나오도록 만들어졌다고 하나 지금은 없어져 정확한 형태는 알 수 없게 되었고, 삼국유사에 헌강왕이 이곳에 와서 남산 신의 춤을 따라해 어무상심무(御舞祥審舞)라는 신라춤을 만들었다 한다.
이곳은 인간의 마음을 수양하고 화랑이 정신을 도야하며 시문을 짓고 속세를 떠나 유정을 느끼던 아름다운 장소였다.927년 신라 경애왕이 이곳에서 잔치를 베풀며 놀고 있다가 후백제 견훤의 습격을 받아 붙잡히게 되어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 신라 천년 역사의 치욕이 담긴 장소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포석정이 단순한 놀이터가 아니라 왕과 귀족들의 중대한 회의 장소 또는, 제사 장소이기도 했다는 학설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사적 제1호로 지정되어 있다.





경주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

경주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

- 홈페이지 : http://www.gyeongju.go.kr/tour
여기에 있는 세 돌부처는 경주 남산 서쪽 자락의 삼불사(三佛寺)에 인접해 있다. 이곳 선방사(禪房寺)터 부근에 흩어져 누워있던 것을 1923년 모아서 세운 것이다. 중앙의 불상은 극락 세계의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로, 어린아이처럼 천진난만한 표정의 네모난 얼굴은 풍만하며 둥근 눈썹, 다문 입, 통통한 뺨은 온화하고 자비로운 불성(佛性)을 나타내고 있다. 왼편은 자비의 화신 관세음보살상(觀世音菩薩像)이다.머리에 보관을 쓰고 미소를 띠고 있다. 오른쪽 연꽃 위에 선 대세지보살상(大勢至菩薩像)은 두 어깨에서부터 발등까지 구슬과 꽃송이로 엮은 목걸이를 드리우고 있다. 이 삼존불은 웃음짓는 얼굴 표정과 뺨에서 인간적인 정감이 넘치는 작품인데, 전체적인 조각양식으로 보아 제작시기는 삼국말기인 7세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경주 배동 삼릉

경주 배동 삼릉

- 홈페이지 : 경주 문화관광 http://www.gyeongju.go.kr/tour
이곳에는 신라 제8대 아달라왕(阿達羅王), 제53대 신덕왕(神德王), 제54대 경명왕(景明王)의 무덤이 한곳에 모여있어 삼릉이라 부른다.아달라왕(재위 154∼184)은 백제가 침입하여 백성을 잡아가자 친히 군사를 출동하여 전장에 나아갔다. 그러나 백제가 화친을 요청하자 포로들을 석방하였다. 왜(倭)에서는 사신을 보내왔다. 능의 크기는 밑둘레 58m, 높이 5.4m, 지름 18m이다. 효공왕(孝恭王)이 자손이 없이 죽자 백성들이 헌강왕(憲康王)의 사위인 신덕왕(재위 912∼917, 박경휘)을 추대하였다. 견훤(甄萱)과 궁예(弓裔)의 침입이 있어 싸움에 진력하였다.
능의 크기는 밑둘레 61m, 높이 5.8m, 지름 18m이다. 두 차례에 걸쳐 도굴을 당하여 1953년과 1963년에 내부가 조사되었다. 조사 결과 매장주체는 깬 돌로 쌓은 횡혈식 돌방[橫穴式石室]으로 밝혀졌다. 경명왕(재위 917∼927, 박승영)은 신덕왕의 아들로 고려 태조 왕건(王建)과 손잡고 견훤의 대야성(大耶城)공격을 물리쳤다. 중국 후당(後唐)과 외교를 맺으려 했으나 실패하였다. 능의 크기는 밑둘레 50m, 높이 4.5m, 지름 16m이다.





경주 국립공원

경주 국립공원

- 홈페이지 : http://gyeongju.knps.or.kr
경주국립공원은 설악산국립공원, 한려해상국립공원처럼 산이나 바다 등 자연경관이 아닌, 세계적으로도 놀라운 문화유산으로 이루어진 국립공원이다. 신라 천 년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경주는 우리 조상이 남긴 찬란한 민족문화의 발자취와 삼국통일의 웅장한 기상이 서려 있고 가는 곳마다 명승고적과 전설, 고유민속 등의 수많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있는 한국 관광의 대표적인 곳이다. 훌륭한 사적과 문화적, 역사적 유물이 놀라울 만큼 한 고장에 집중적으로 보존돼 있고 국보급 또는 세계적으로 가치있는 고고품이 쏟아져 나왔으며, 또 찬란했던 불교문화와 그 예술을 확인할 수 있는 경주는 한마디로 도시 전체가 벽없는 박물관이다. 특히, 경주시가 관광특구로 지정된 후 민관이 함께 관광기반시설과 환경개선에 힘을 기울이고 있어 과거 어느 때보다도 훌륭한 관광 지역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해마다 5백만명 이상이 경주를 찾고 있다.





경주 남산 용장사곡 삼층석탑

- 홈페이지 : http://www.gyeongju.go.kr/tour
남산 용장사곡삼층석탑은 하층기단을 생략하고 암석에 높이 6m의 괴임 1단을 직접 마련하여 삼층기단 중석을 받게 하였다. 중석의 1면은 한 개의 돌로 되어 있고, 다른 3면은 2개의 돌로 되어있으며, 각면에서는 모서리기둥과 안기둥 한 개씩을 모각하였다. 갑석은 2단 판석으로 되어 있으며, 그 밑에는 부록이 있다. 갑석의 상면은 약간 경사져 있고, 그 상면 중앙에는 모가 난 2단의 탑신 받침이 마련되었다. 탑신부의 각층 탑신과 옥개석은 각각 한 개의 돌로 구성되어 있다. 초층탑신(初層塔身)은 상당히 높은 편으로 네 귀에 모서리기둥이 있을 뿐이고, 2층 탑신은 급격히 줄어 들었다. 옥개석은 받침이 각층 4단이고 추녀는 직선이나 전각 상면에는 경쾌한 반전을 보인다. 옥개석은 상면에는 1단의 괴임이 있어 각각 탑신석을 받게 된 점은 일반 석탑에서와 다름없다. 상륜부는 전부 없어져 그 원래의 상태를 알수 없고 다만 3층 옥개석 꼭대기 끝 부분에 찰주공(撑柱孔)만이 남아 있다. 각 부의 조화가 아름답고 경쾌하며 주위의 자연과 잘 어울리어 장관을 이루는 수법 양식에서 신라하대에 속하는 대표적인 석탑의 한 예라 할 수 있다.

* 연혁(유래)

용장사는 매월당 김시습이 '금오신화'를 쓰며 머물던 곳으로 잘 알려 있으며, 현재 몇 군데의 석축(石築)이 남아있어 절터였음을 짐작하게 해줄 뿐이다. 용장사 법당터보다 높은 곳에 세워진 이 탑은 통일신라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자연 암반을 다듬어 아랫기단으로 삼고, 그 위에 면마다 기둥새김 셋이 있는 윗기단을 설치하여 산 전체를 기단으로 여기도록 고안되었다. 층마다 몸체돌 하나에 지붕돌 하나씩 3층으로 쌓았는데, 지붕돌과 몸돌을 별도의 석재로 조성하였다. 1층 몸돌은 상당히 높은 편이고 2층부터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지붕돌은 밑면의 층급 받침이 4단이고 처마는 직선을 이루다가 귀퉁이에서 경쾌하게 들려 있다. 윗부분이 없어진 탑의 높이는 4.5m 밖에 되지 않지만, 하늘에 맞닿은 듯이 높게 보여 자연과의 조화미가 돋보인다. 바위 위에 세운 석탑으로서 통일신라 하대의 대표적인 우수작으로 꼽힌다.


* 시대 - 통일신라시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16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