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충북 충주시][가족 추천 코스] 생활 속에 녹아든 예술과 자연을 만나다. 충주 민속공예거리 코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1. 9. 1.
728x170

생활 속에 녹아든 예술과 자연을 만나다. 충주 민속공예거리 코스

정겹고 소박한 민속공예품과 남한강에서 난 수석을 만나는 거리다. 소원을 담은 나만의 솟대도 만들어보고, 한지와 칠보 등 다양한 공예 체험을 할 수 있는 충주공예전시관도 특별하다. 더불어 충주의 솔밭에서 힐링하는 시간도 함께 가져보자.

[출처]충주여행 30선 중에서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36.71km
- 코스 총 소요시간 : 5시간


 




봉황경(능암리섬)

봉황경(능암리섬)

- 홈페이지 : http://www.riverguide.go.kr
많은 수생 동식물이 불러들이는 철새들로 인해 능암리섬은 자연학습장과 산책로로 좋은 곳이다. 남한강 하중도는 다양한 종류의 철새가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원앙, 큰고니, 말똥가리, 흰목물떼새 등 법적보호종도 자주 목격된다. 유독 철새들이 많고 물억새, 갈대군락지가 장관을 이루고 있어 많은 사진작가들이 이곳을 찾는다. 수변산책로를 통해 야생조류원을 볼 수 있고 전망관찰대에서는 갈대숲의 전경과 송림, 철새들의 비상을 감상할 수 있다. 수변잔디광장을 중심으로 자전거도로, 제방길, 청소년 야영장이 있으며, 목계나루터 재현 및 체험장, 수변광장과 관찰데크, 야생초화원 등이 있다.





충주 민속공예거리

충주 민속공예거리

- 홈페이지 : www.chungbuknadri.net
https://www.chungju.go.kr/tour/
* 자연발생적 공예거리, 충주 민속공예거리 *

충청북도 충주시 가금면 봉황리의 목계~감곡 구간 38번 구(舊) 국도변에 형성되어 있는 거리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고미술 상인들과 공예가들이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하여 약 1km에 이르는 민속공예거리가 조성되었다. 충주 민속공예거리는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민속공예 및 실내장식 상품 제작, 판매 거리로서 50여 곳 정도의 전시장과 판매소를 통하여 다양한 종류의 작품들을 관람하고 구입할 수 있다.가금면 봉황리를 통과하는 38번 국도변 약 5km 좌우와 엄정면 목계리 소재지 주변에 자연발생된 옛 유물(골동품)과 근세의 생활용품 및 나무뿌리조각, 수석 등을 전시, 판매한다. 수저, 등잔, 다식판, 탈곡기 등 애환이 어린 물품에서부터 석등, 불상, 장승에 이르기까지 만물상 거리를 이루어 있어 지나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주변에는 생활시설이나 숙박시설 등이 없어서 여행 중 잠시 방문하여 작품을 감상하거나 구입하기에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 충주 민속공예거리에서 볼 수 있는 것은? *

충주 민속공예거리에서는 다양한 공예품을 만날 수 있다. 우선 민속공예로는 옛가구, 절구, 항아리, 하르방 등을 접할 수 있다. 그리고 자연목을 사용한 작품, 조각작품 등의 목제제품과 수석, 석탑, 석등, 조각작품 등의 석제제품도 만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충주의 자랑 철제제품을 들 수 있는데, 철제제품으로는 청동상, 조각, 각종 생활용품 기타 다양한 실내장식, 조각, 옛 유물의 전시와 판매를 겸하고 있다.





충주 봉황리 마애불상군

- 홈페이지 : 충주 문화관광 https://www.chungju.go.kr/tour/
충북나드리 http://www.chungbuknadri.net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충주시 중앙탑면에 있는 불상이다. 산비탈 두 곳의 커다란 암벽에 시기를 약간 달리하여 부조로 조각되어 있으며 총 9구의 불상과 보살상이 있다. 상부에는 높이 3.5m, 폭 8m의 바위면에 불좌상 1구가 양각되어 있고 하부에는 불좌상 1구와 공양상, 반가상을 중심으로 5구의 보살상 등 모두 8구가 새겨져 있다. 비바람에 의한 마멸로 부분에 걸쳐 윤곽이 뚜렷하지 않다. 마애불상 중 비교적 초기의 예로 보이며 한강유역과 낙동강유역을 연결하는 중간지역이라는 역사적 바탕으로 조성되었다. 마애불상군은 신라시대 불상조각의 흐름은 물론 고구려 불상의 경향까지도 함께 보여주는 매우 귀한 자료이다.





점심식사(송풍재)

- 전화번호 : 043-853-9245
※ 영업시간 12:00 ~ 21:00

송풍재는 입구에서부터 한국 전통의 미가 담겨 있는 한옥 건물의 두부 전문 음식점이다. 한지로 만들어진 전등과 창문이 아늑한 느낌을 주어 옛 멋을 더욱 느낄 수 있다. 밖으로는 넓은 자체 주차장이 있어 음식점 이용이 편리하다. 콩 요리 전문점으로써 두부에 사용되는 콩은 직접 농사지은 콩으로 자체 가공사업장에서 두부를 만들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별미로 맛볼 수 있는 오리요리 또한 국내산 오리만을 재료로 사용한다.




목계솔밭(충주)

목계솔밭(충주)

- 홈페이지 : https://www.chungju.go.kr/tour/
* 두 가지 전설이 전해지는 아름다운 솔밭, 목계솔밭 *

충주시 가금면 장천리 <저우네> 마을 아래편으로 솔 무더기가 있는 곳이 옛 명칭으로 목계나루의 목계솔밭이다. 이곳은 남한강변으로서 제천~장호원간 국도38호선이 지나고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 목계솔밭에는 100~200년생 소나무가 80여 그루 자라고 있으며 여름철에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의 쉼터가 되고 있다. 이 목계솔밭은 소나무로만 이루어진 3,800여 평 숲으로 충주시에서 보호수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 목계솔밭에 얽힌 두 가지 전설 *

목계나루 솔밭에는 2가지의 전설이 있다. 그 중 하나는 목계나루는 이조 때 내륙 수운로로 성황을 이루었다. 그런데 목계나루는 매년 큰 화재가 나서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이러한 화재를 극복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한 풍수지리 하는 분이 이곳을 찾아 왔다가 불의 기운이 승한 줄 알고 막을 비책을 알려주었다. 그 방법은 물길을 돌리는 것으로 동네사람들은 강 가운데에 흙을 퍼다가 산을 만들었다. 반년이 넘어 강물을 목계쪽으로 돌리게 됐고 그 산에는 소나무를 많이 심어 놓았다. 이것이 오늘날의 목계솔무더기인 것이다.

또 하나의 전설은 옛날 목계를 비롯한 이 지방에 가뭄이 심해서 기우제를 여러 번 지냈으나 아무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 그러던 중 꿈에 한 노인이 현몽하여 “저우내에 용이 머물 수 있도록 솔밭을 가꾸도록 하라.”는 촌장에게 말했다. 송림을 만들어 놓으면 이곳에 가뭄을 타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의 꿈이었다. 그래서 두 마을에서는 마을과 강의 중간 지점에 소나무를 심었다. 그러자 그 순간부터 비가 내려 해갈이 되었다. 이러한 효험을 맛본 두 마을에서는 서로 솔밭을 관리하려고 하였다. 저우내에서는 자기 마을 땅에 있는 것이니 자기네가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고, 목계마을에서는 비록 저우내 땅이지만 자기들이 소나무를 심었으니 자기네가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결국 두 마을에서 서로 실력행사를 하다가 저우내 사람들이 패하고 관리권은 목계사람들의 손으로 넘어갔다. 그로부터 목계마을 사람들 손에 의해서 가꾸어지는 솔밭이라 하여 ‘목계 솔밭’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16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