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경남 남해군][가족 추천 코스] 삿갓에 숨겨진 삿갓배미를 찾아라!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1. 8. 31.
728x170

삿갓에 숨겨진 삿갓배미를 찾아라!

가천 다랭이마을은 언덕 위부터 바다까지 절벽을 일궈 만든 명승 제71호로 지정된 다랭이논이 남아있는 마을이다. 3평부터 300평에 이르는 논까지 680여개의 논이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바닥에 내려놓은 삿갓 속에 숨은 아주 작은 논인 삿갓배미 이야기도 전해진다. 마을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가천암수바위와 해안가 기암절벽에 걸쳐놓은 구름다리까지 꼭 둘러봐야 한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36.7km
- 코스 총 소요시간 : 6시간


 




문항어촌체험마을(남해 문항마을)

- 홈페이지 : http://www.xn--hz2b9zc4u0rb27lcpaf38btya.kr/
문항어촌마을은 바다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마을 입구에는 널찍한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고, 그 옆에는 체험관이 위치한다. 체험관에는 체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강당과 세족장이 마련되어 있다. 주차장 한편에 체험객을 위한 큼직한 마을 안내 지도가 있어 편의를 더한다. 각각의 체험장 위치와 체험 내용 등이 상세하게 표시되어 있어 쉽게 각자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다. 문항마을은 어촌답게 대부분의 체험이 쏙잡이 체험, 바지락 캐기 체험, 선상 낚시, 낙지 잡기 체험, 후리그물 체험, 개막이 체험 같은 어촌 체험으로 이뤄져 있다. 체험 프로그램은 소규모 인원을 위한 체험과 단체를 위한 체험으로 구분된다. 쏙 잡기 체험, 바지락 캐기 체험 등이 가족 단위 체험객을 위한 프로그램이라면, 후리그물 체험과 개막이 체험은 체험 인원이 각각 30명과 50명 이상이어야 진행한다.

이는 그물을 설치하고 거둬들이는 데 필요한 최소 인원이기 때문이다. 체험의 대부분이 물 빠진 갯벌에서 진행되다 보니 체험에 필요한 장비인 장화와 호미 등은 각자 준비해야 한다. 미처 준비하지 못했다면 마을체험관에서 대여할 수 있다. 쏙을 잡을 때 사용하는 붓과 바지락을 캐기 위한 호미는 무료, 장화는 1켤레당 2천 원이다. 문항어촌마을은 다양하고 유익한 체험 프로그램 못지않게 멋스러운 풍광을 간직한 곳이기도 하다. 특히 마을 앞바다에 떠 있는 2개의 섬은 문항어촌마을을 대표하는 비경 중의 비경. 상장도와 하장도라 불리는 이 2개의 섬이 매력적인 것은 모양새도 모양새지만 간조 때 물이 빠지면서 모세의 기적, 즉 해할(海割) 현상이 일어나 걸어서 섬까지 들어가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섬에는 해안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을 뿐 아니라 해안을 따라 고둥과 게 등 다양한 수산 동식물을 채취할 수 있어 가족이나 연인끼리 아름다운 시간을 즐길 수 있다. 바닷길은 하루에 2번 썰물 때 열리며, 하장도 인근에서는 낚시 체험도 가능하다.





남해 다초지(장평지)

남해읍에서 이동방면으로 가다 보면 농업기술센터 건물이 나오고 바로 앞에 저수지가 하나 있다. 유명한 벚나무가 있는 장평저수지다. 사방으로 휘늘어진 고목 가지에 눈꽃처럼 흐드러진 벚꽃들이 넘실거리는 장평저수지에 한폭의 수채화로 잠겨 있다. 손을 담그면 그대로 벚꽃물이 들 것 같다. 사진작가들은 아침에 역광으로 찍으면 더할 수 없는 좋은 작품이 나오는 사진 명소라고 극찬한다

* 남해 다초지
남해군 이동면 초음리 농업기술센터 앞 장평저수지 주변 5,300㎡에는 홀랜디아, 골든아펠톤, 핑크다이아 등 7종, 18만 여개의 튤립이 연출하는 빨강, 노랑, 분홍, 자주색 등 형형색색의 꽃으로 장관을 이룬다. 또한 조명시설과 청사초롱이 설치돼 야간에는 더욱 환상적인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기념사진을 위한 포토존과 산책로도 마련되어 있다.

※ 꽃피는 시기 : 4월 1~20일





점심식사(미조식당)

- 전화번호 : 055-867-7837
남해군에서도 끝자락 미조리에 위치한 미조식당은 항구 바로 앞에 있어 멸치잡이, 갈치잡이 배들의 경매하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다. 청정 남해 바다에서 금방 잡아올린 신선한 멸치와 갈치를 갖가지 재료와 미조식당에서 직접 제조한 초장으로 버무린 멸치회와 갈치회는 단연 으뜸이다. 청정 남해에 오시면 남해 한려수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금산보리암, '환상의 커플' 촬영지 독일마을과 남해 힐튼리조트, 맨발의 기봉이가 살았던 다랭이 마을 등 곳곳에 관광할 곳이 많다.




용문사

용문사

- 홈페이지 : http://yongmunsanam.templestay.com
치마폭처럼 펼쳐진 앵강만 바다를 바라보는 남해읍 이동면의 호구산 (해발 560m) 기슭에 자리 잡은 고찰이다. 호구산은 북쪽과 남쪽에 각기 망운산과 금산을 마주 보는 산이다.사실 두 산의 유명세에 가려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호젓하고 빼어난 아름다움으로 인해 남해군에서 군립공원으로 지정한 산이다. 정상에 서면 북쪽으로 망운산을 넘어 하동 일대의 층첩한 산줄기와 광양 백운산, 그리고 멀리 지리산 줄기가 아스라이 보인다. 남으로는 그림같은 앵강만의 풍경이 눈에 들어오고, 그 앞에는 서포 김만중이 유배되어 사씨남정기를 집필하였던 노도가 보인다. 또한 동쪽으로는 보리암을 품고 있는 금산과 멀리 통영, 거제도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창선도 위로는 사천, 고성의 해안마을과 내륙의 풍경들이 보이고 서쪽 여수반도를 향해 시야를 돌리면 여천 석유화학단지나 거대한 광양제철의 인공섬 금호도의 다소 생경한 풍경이 시야에 들어온다. 호구산 정상의 표지석 옆에는 조그마한 돌탑 3기가 서있는데, 아마도 민속신앙의 발로인 듯하다. 호구산 아래에는 남해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인 용문사는 신라 애장왕 때 창건된 절로 열 두명의 고승을 배출한 남해 최대의 사찰이다.

* 구유(일명 구시통)
많은 대중들의 밥을 퍼두는 함지통이라 할 수 있다. 본시 구유는 아름드리 통나무속을 파내고 마소의 먹이를 담아주는 큰 그릇인데, 많은 신도들이 운집하느 법회나 대작불사를 회향할때와 유사시 승병들의 밥을 퍼두던 용기로 발전하였으며, 1000명분의 밥을 퍼담았을 정도로 큰 그릇이다. 임진왜란때 승병의 밥을 퍼담아쓰던 밥통으로도 전해온다.통나무 몸통 둘레 3m, 길이 6.7m 나 되는 거대한 밥통이다.

* 천왕각(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50호)

천왕각에 봉안되어 있는 사천왕은 제석천을 섬기면서 불법에 귀의한 중생을 수호하는 호법신장이다. 사방을 수호하는 사신은 동쪽의 지국천왕, 남쪽의 증장천왕, 서쪽의 광목천왕, 북쪽의 다문천왕을 말한다. 용문사 입구에 위치한 이 천각은 1702년[숙종 18]에 처음 건립되었다고 하며, 정면3칸, 측면2칸의 크기로 겹처마 맞배지붕 건물이다. 사천왕상은 목조상으로 그 크기는 300cmX230cm 이며, 왕관을 쓰고 비파•검•용•창을 각기 들고 있는 형상으로 조각되어 있다.

임진왜란 때에는 승병활동의 근거지로서 조선 숙종 때 수국사로 지정, 보호받기도 했다. 현재의 절은 임진왜란 불탄 것을 재건한 것으로, 경내 문화유적으로는 대웅전(경남 유형문화재 제 85호)과 석불좌상(경남 유형문화재 제138호), 명부전(경남 문화재 자료 제151호), 천왕각(경남 문화재자료 제150호)과 조선 인조때의 학자 유희경의 시집인 촌은집을 간행키 위해 만든 판목으로 시•수창•전기•모포 등을 수록 판각한 "촌은집책판" (경남 유형문화재 제 172호)등이 있다. 역사적 배경과 많은 문화재 외에도 호구산 용문사 주위를 둘러싼 아름드리 소나무와 측백나무 등의 상록수림은 절의 운치를 한층 더 북돋운다. 용문사에서 1시간 가량 걸리는 호구산 정상까지의 오솔길은 울창한 수림에 단풍나무도 군데군데 눈에 띄며 경사가 다소 가파르긴 하지만, 만추의 단풍 감상 코스로도 부족함이 없다. 용문사의 화려한 역사와 앵강만의 절경을 뒤로 놔두고 정상에 올라 너럭바위 위에서 남해바다의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흘린 땀을 닦으면 머나먼 남도 끝에서의 여행의 보람을 십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가천다랭이마을

가천다랭이마을

- 홈페이지 : https://darangyi.modoo.at/
남해의 가천 다랭이마을은 바다를 끼고 있지만 배 한척 없는 마을이다. 마을이 해안절벽을 끼고 있는 탓이다. 방파제는 고사하고 선착장 하나도 만들 수 없다보니 마을주민들은 척박한 땅을 개간해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 한 층 한 층 석축을 쌓아 만든 다랭이 논(명승 제15호)은 그렇게 태어났다. 가천다랭이마을 체험은 남해인의 억척스러움이 고스란히 묻어있는 다랭이 논을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들쭉날쭉 제 멋대로 생긴 논들이지만 그 사이사이로 산뜻한 산책로와 전망대가 마련돼 있어 편안히 돌아볼 수 있다. 다랭이의 명물인 암수바위(경남민속자료 제13호)와 밥무덤, 구름다리, 몽돌해변 등을 돌아보는 데 1시간 남짓 시간이 소요된다. 마을을 돌아보는 동안 안내를 맡은 마을주민에게서 마을 유래에 얽힌 재미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도 들을 수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16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