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경기 화성시, 안산시][가족 추천 코스] 서해바다 대부도에서 아이랑 같이 놀자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17.
728x170

서해바다 대부도에서 아이랑 같이 놀자

서해안 대부도를 중심으로 철새도래지 시화호까지 놀면서 볼거리가 참 많다. 공룡알이 발견된 화성의 공룡알 화석지는 특히 아이들이 좋아할 것이다. 또 대부도에서의 갯벌체험과 신기한 유리공예 체험을 할 수 있는 이색 유리 박물관은 어른들에게도 특별한 추억이 될 것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76.55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8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화성 공룡알 화석지

- 홈페이지 : http://dinopia.hscity.go.kr
https://tour.hscity.go.kr
2000년 3월 21일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99년 4월 25일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일대에서 시화호 간척지의 육지화에 따른 생태계와 지질 변화에 관한 기초조사를 벌이던 중 시화호 남쪽 간척지에서 발견되었다.바닷물이 막히기 전에는 사람이 살지 않는 섬이었던 이 지역은 중생대 백악기(1억년전으로 추정됨)에 형성된 퇴적층으로 공룡알은 시화호의 해수(海水)가 빠져 나가면서 육상에 노출된 섬의 표면이 풍화와 침식에 의해 깎여 나간 표면에 주로 노출되어 있었다.지금까지 조사된 12개 지점에서 둥지 30여개에서 200여개에 달하는 공룡알이 발견되었고, 현재 뻘로 덮여있는 부분에 대한 정밀조사가 이루어지면 더 많은 화석이 발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부분의 공룡알 모양은 구형이며 검붉은 색을 띠고 있다. 공룡알 껍질의 표면을 보면 미세한 구멍이 있는데 이를 통해 태아는 이산화탄소, 산소, 수분을 교환한다. 공룡알에는 다른 알들에 비해 이러한 숨구멍이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그것은 공룡이 살았던 중생대는 현재보다 연평균 기온이 높았고 극지방에도 빙하가 없을 정도로 온난다습했기 때문에 산소를 많이 호흡하기 위해 알껍질에 많은 숨구멍을 발달시킨 결과이다.그러나 숨구멍이 많으면 호흡작용에는 크게 유리하지만 수분을 잃는 단점도 생긴다.이를 방지하기 위해 공룡들은 땅속에 구덩이를 파고 알을 낳은 후 모래로 덮어 알의 수분 손실을 막았다.

한편 공룡알 화석의 윗부분은 거의 모두가 깨져있는데 이 중 껍질 파편이 공룡알 속의 아래 부분에 쌓여있는 것들은 부화되기 전 다른 동물에 의해 먹힌 것이고, 껍질 파편이 알 속에 나타나지 않은 것들은 부화되어 새끼 공룡이 떠난 것으로 보인다.또한 자갈들과 함께 껍질 파편들이 알 속에 나타난 것들은 갑작스런 퇴적물의 퇴적으로 둥지가 덮쳐져 부화되기 전에 깨어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공룡알은 껍데기의 단면 형태로 보아 목과 꼬리가 긴 4발의 용각류와 오리주둥이공룡 등 조각류의 공룡알로 추정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공룡알 화석과 함께 줄기에 마디가 있는 늪지의 갈대 등 규화된 식물화석과 저서생물의 흔적화석들도 대량 발견되었다. 다양한 식물화석 등이 공룡알 화석과 함께 발견되었기 때문에 이 지역에 공룡의 먹이와 산란지 환경을 복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화성의 공룡알 화석지는 공룡발자국 화석에만 의존하던 한국의 고생물학계가 한 차원 높은 공룡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게 하였을 뿐 아니라 한반도를 세계적인 공룡 화석지로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어 세계의 유수한 학자들이 이곳을 견학하기 위해 앞다투어 화성을 방문하기도 하였다.

경기_화성_늦가을과 초겨울 사이 갈대밭이 그립다면, 시화호 우음도15




시화호

안산시화호_5 - 홈페이지 : 시화호 http://www.shihwaho.kr
- 전화번호 : 031-400-6169
간사지 11,200ha 시화방조제 12.7km, 총저수량 3억 2천 2백만톤, 배수갑문 2개소(방아머리, 탄도)를 가지고 있는 인공 호수로 안산시, 시흥시, 화성시에 접하고 있다. 특히 조력발전소를 설치할 예정에 있어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시화호 주변에는 세계적 희귀조인 장다리물떼새를 비롯하여 천연기념물인 큰고니, 희귀텃새인 천연기념물 보호조류인 검은머리물떼새 등이 서식하고 있어 새로운 생태환경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주변 갯벌에는 대형무척추 동물, 갯지렁이류, 갑각류, 연체동물 등 총 214종이 서식하고 있는 생태계의 보고이다. 또 최근 천연기념물 저어새가 시화상류에서 지난 2002년에 9마리 2003년에 30마리가 발견된 이후 금년도에는 7월 28일에 처음으로 3마리가 발견되고 지난 8월 6일 28마리가 시화호를 찾아 먹이 활동을 하고 있다.

* 현황
방조제 길이 12.7㎞, 담수면적 56.5㎢, 유역면적 476.5㎢, 유효저수량 182백만톤(최대322백만톤), 배수갑문 2개소 (방아머리,탄도), 시화호면적 6,100㎢

안산시화호_1
안산시화호_2
안산시화호_4
안산시화호_6
안산시화호_8
경기_화성_늦가을과 초겨울 사이 갈대밭이 그립다면, 시화호 우음도13




대부도

경기_안산_시화호드라이브코스16 (바지락칼국수집이 모여 있는 대부도) - 홈페이지 : 안산 문화관광 https://www.ansan.go.kr/tourinfo/main/main.do
안산의 하와이로 불리는 대부도는 시화방조제로 연결이 되어 육지가 된 섬이지만 아직도 섬이 가진 낭만과 서정이 곳곳에 남아있는 곳이다. 무엇보다도 대부도 가는 길목은 섬과 섬을 잇는 색다른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돌이 검다는 탄도, 부처가 나왔다는 불도, 신선이 노닐었다는 선감도를 비롯해 섬 여섯개가 마치 형제처럼 어깨를 맞대고 서해에 있다 해서 불리는 육도, 겨울이 되면 굴과 바지락을 채취하기 위해 인근 도리도로 이주했다가 이듬해 설이 되기전에 돌아오는 독특한 생활방식을 가진 풍도 등은 독특한 멋을 간직한 곳이다.
대부도는 갯벌에서 맛조개, 동죽 등을 직접 잡을 수 있고, 그 외에도 고동, 조개 등을 손쉽게 잡을 수 있으며, 망둥이, 넙치, 우럭, 놀래미, 등을 바다낚시로 즐길 수 있다. 대부도 지역은 다양한 특산물로 유명한데 육도는 바지락과 굴이, 풍도는 소라젓과 천연 둥글레차가, 대부도는 특히 바지락칼국수가 시원함을 자랑한다.

대부도
대부도
경기_안산_시화호드라이브코스16 (바지락칼국수집이 모여 있는 대부도)
경기_안산_대부도 종현마을02




안산 유리섬박물관

- 홈페이지 : http://www.glassisland.co.kr
Glass Art를 소개하고 유리예술문화 공유를 목적으로 유리공예품의 전시와 체험의 테마 여행지이다. 자연을 유리로 재현한 테마전시관과 현대 유리 작가들의 기획전시전이 열리며, 유리공예 시연장에서는 하루 3차례 유리조형 작가들의 유리공예품 제작 시연을 관람할 수 있다.
한국의 무라노, 대부도 유리섬은 43,000㎡의 드넓은 공간에 최고의 유리조형작가들의 예술혼이 녹아 숨쉬는 환상적인 유리조형 작품과 아름다운 일몰과 서해갯벌이 장관으로 어우러진 문화체험 공간이다. 현역작가들로 구성된 맥아트글라스는 자체 디자인 상품을 개발, 생산하여 독창적이고 예술적인 유리조형제품을 건축과 도시문화공간 그리고 다양한 예술장르에 접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안산 유리섬박물관1_유리섬박물관의 전경
안산 유리섬박물관5_유리구슬을 하나씩 꿰어서 만든 작품
안산 유리섬박물관4_바다의 여신과 파도 그리고 물방울을 상징하는 작품
안산 유리섬박물관7_유리에 반사된 빛으로 채색된 2층 전시관으로 가는 흰색벽
안산 유리섬박물관6_유리로 만든 뽀로로와 친구들
안산 유리섬박물관9_블로잉기법으로 작품을 만들고 있는 유리공예작가
유리섬박물관_(1)
유리섬박물관_(2)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