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강원 원주시][가족 추천 코스] 원주 시내탐방 코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23.
728x170

원주 시내탐방 코스

원주시는 치악산 국립공원을 비롯하여 도도한 섬강의 위용과 국난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찬란한 문화유적 등을 고루 지닌 유서 깊은 고장이다. 이러한 유서 깊은 유적지를 하루 만에 만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우선 박경리의 토지를 만날 수 있는 토지문학공원을 거쳐, 민긍호대장 묘역과 강원 감영지과 원주향교의 유적지를 만난다. 더불어 원주 역사박물관에서 원주의 민속역사와 오래된 고찰 국형사까지 돌아본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2.08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5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원주 강원감영

강원도 원주시 강원감영지13* 조선시대 관아 건물을 만나자, 강원감영지 *
강원도 원주시에 있는 조선시대의 사적지로 2002년 3월 9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강원감영은 조선시대인 1395년(태조 4)에 원주에 설치되었다. 감영은 조선시대에 각도의 관찰사(觀察使:監司)가 정무를 보던 청사로 원주·전주·평양의 감영을 제외하면 한곳에 계속 있지 않고 소재지의 변천과 도시화 등으로 그 본래의 형태를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강원감영지에는 당시의 건물인 선화당·포정루(강원도 유형문화재)와 청운당(내아)이 원위치에 남아 있고, 2000년 강릉대학교 박물관에서 실시한 발굴조사결과, 관련유구(중삼문지, 내삼문지, 공방고지, 책방고, 보도, 담장지, 행각지 등)가 비교적 잘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강원감영 이전의 원주목 관아의 건물지 등의 하층에 잘 보존되어 있어 우리나라 관아건물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유적이다.
* 강원감영지의 의의 및 복원사업 *
우리시에서는 강원감영의 역사적 중요성을 감안하여 강원 정도 600주년이 되었던 지난 1995년부터 강원감영지를 도심 속 역사문화사적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복원정비 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발굴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선화당, 포정루에 대한 보수공사와 중삼문, 내삼문, 행각에 대한 복원공사를 실시하여 강원감영의 일부만을 복원, 2005년 8월 31일자로 일반인에게 개방하였고, 2006년부터 현 원주우체국에 대한 2단계 복원사업추진하고 있다.
강원도 원주시 강원감영지05
강원도 원주시 강원감영지06
강원도 원주시 강원감영지10
강원도 원주시 강원감영지12
강원도 원주시 강원감영지13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02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03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07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04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05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06




박경리문학공원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03 - 홈페이지 : http://www.tojipark.com
한국문단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칭송받고 있는 박경리선생의 대하소설「토지」를 주제로 선생의 문학세계를 탐방할 수 있는 박경리문학공원은 소설「토지」의 산실인 박경리선생 옛 집을 공원화한 곳이다. 약 3,200평의 부지에 꾸며져 있는 박경리문학공원은 박경리 선생께서 토지를 집필하셨던 옛집과 정원을 원형대로 보존하여 박경리 선생의 생활 자취를 엿볼 수 있으며,주변은 소설 토지의 배경을 그대로 옮겨 놓은 3개의 테마공원 "홍이동산, 평사리마당, 용두레벌"으로 꾸며져 있다.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40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36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26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23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19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17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11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07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05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60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59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58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56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53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51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47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45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44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41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39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37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33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32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30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27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24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20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18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14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09
강원도_원주시_박경리문학공원_003




국형사

국형사_03 - 홈페이지 : 원주 관광포털http://www.wonju.go.kr/tour/index.do
* 신라 경순왕 때의 사찰, 국형사 *
신라 경순왕 대에 무착대사에 의해 창건되어 고문암(古文庵)이라 하였고 무착대사는 이곳을 호법대도량으로 하여 불도에 정지하였다고 한다. 창건연대가 신라시대라고 하지만 이를 증명하는 당시의 유물, 유적은 현재 남아있지 않은 형편이다. 조선조 태조(太祖)가 이 절에 동악단(東岳壇)을 쌓아 동악신을 봉인하고, 매년 원주와 횡성, 영원, 평창, 정선고을의 수령들이 모여 제향을 올렸다고 한다. 한편 조선 정조의 둘째 공주인 희희공주가 병을 얻자, 절에서 백일기도를 하게 되었는데 정종(政宗)이 절을 크게 중창하였다는 전설도 있다.
1907년 벽하(壁河)와 응송(應松)이 중창하였으며 1945년 자항(慈航)이 1974년에는 김용호가 각각 중수하였다고 한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과 무애당, 관음전, 요사 등이 있으며, 진암당대선 사영주탑과 그 옆에는 망실된 부도 1기가 있다. 그리고 봄과 가을에 호국대제를 봉행하는 동악단이 있다.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이며 관음전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8작집이다. 이 건물의 대부분은 보영(普英) 주지 스님이 최근에 중창한 것이다.

* 국형사 동악제단에 대하여 *
동악제단은 현재 원주시 행주동 국형사 (98번지) 근처에 자리해 있다. 동악단에는 조선 정종 때 공주의 신병을 치료하기 위해 이곳에서 100일 기도를 드려 동악산 신령의 가호에 의해 완치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건물은 근년에 신축한 것으로 토단만 남아있어 동악단을 지었지만 2001년 7월 뇌전으로 불에 탄 이후 10월부터 복원작업에 들어갔다.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맛배집으로 좌우에는 방풍판이 있고, 주변을 돌담으로 에워싸 신단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 가장 오래된 부도 국형사 잔암사부도 *
잔암사 부도는 국형사 경내에 자리해 있다. 국형사에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부도로써, 석종형으로 전체 높이 1.74m의 중형부도이다. 탑신 표면에는 '진암당대선사영주탑' (晋庵堂大禪師靈珠塔)이라는 글자가 왼쪽에는 '승정삼기미사월립'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즉 이 부도가 진암당대사의 묘탑이며 조선 정조 23년(1799)에 건립된 사실을 알 수 있다.

국형사_02
국형사_04
국형사_14




원주역사박물관

원주시립박물관_02 - 홈페이지 : 원주역사박물관 http://whm.wonju.go.kr/whm/main.php
* 민속자료와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곳, 원주역사박물관 *

원주역사박물관은 평원, 북원경, 강원감영으로 이어져 우리 민족사의 전개에 큰 영향을 미쳤던 원주지역의 역사와 민속문화 자료를 수집·전시하고 온전하게 후세에 전함은 물론 지역사 연구와 날로 확대되는 사회문화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2000년 11월에 개관하였다.

구석기·신석기·청동기시대의 석기·토기와 삼국시대 초기의 고분출토품, 원주의 여러 폐사지에서 수집된 와·전·불상 등 불교문화재, 그리고 조상들의 삶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의·식·주와 생업 관련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박물관 실내·외에 전시되어 있는 봉산동 석불좌상, 일산동 오층석탑과 석불좌상을 비롯한 석조물들은 이 지역 문화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찬란한 불교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여러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던 고문서와 항일독립운동 관련 문서 등 선사시대부터 근 현대까지 원주의 역사와 민속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을소장하고 있다.

* 원주역사박물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

원주역사박물관에서는 우리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전시를 통한 특별전, 가족영화 및 다큐극장 운영, 다채로운 전통문화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08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09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10
강원_원주_강원감영이 남긴 원주의 유산을 찾아11




점심식사(호반 닭갈비)

강원_원주_호반 닭갈비02 - 전화번호 : 033-764-9228
호반닭갈비는 닭갈비 전문점으로 닭갈비와 닭내장을 메뉴로 하고 있다. 닭갈비나 닭내장에 치즈, 우동사리, 고구마사리, 떡사리를 추가할 수 있으며, 날치알볶음밥, 치즈볶음밥, 볶음밥을 주문하여 볶아먹을 수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