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힐링 추천 코스

[경북 예천군][힐링 추천 코스] 삼강주막마을, 회룡포마을, 출렁다리마을 코스 [웰촌]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17.
728x170

삼강주막마을, 회룡포마을, 출렁다리마을 코스 [웰촌]

- 홈페이지 : http://www.welchon.com
내성천이 350도 휘감아 돌아나가는 육지 속 섬마을 트래킹 코스.

무엇보다 예전 주막에서는 무엇을 했고, 파는 음식은 무엇인지 직접 맛볼 수 있다. 온천과 양궁을 즐길 수 있는 회룡포마을과 천연염색, 누에고치, 오미자청을 만들 수 있는 예천출렁다리마을 등 다양한 형태의 농촌마을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코스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94.08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1박 2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회룡포마을

경북_예천_회룡포마을 [농촌체험]03* 육지 안에 있는 아름다운 섬마을, 회룡포(回龍浦) *

낙동강의 지류인 내성천이 태극무늬 모양으로 휘감아 돌아 모래사장을 만들고 거기에 마을이 들어서 있는 곳이 이 곳 회룡포이다. 유유히 흐르던 강이 갑자기 방향을 틀어 둥글게 원을 그리고 상류로 거슬러 흘러가는 기이한 풍경이 이곳 회룡포마을의 내성천에서 볼 수 있다. 이 기이한 풍경을 제대로 보려면, 인접한 향석리의 장안사로 올라가 굽어보아야 한다. 절이 있는 산이 비룡산인데, 그 산 능선에 1998년 회룡대라는 정자를 건립하였으며 여기서 정면을 보면, 물도리 모양으로 굽어진 내성천이 한눈에 들어온다. 여기서 보면 우선 강으로 둘러싸인 땅의 모양이 항아리 같이 생겼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맑은 강물과 넓은 백사장이 보인다. 백사장 가에는 나무가 둥근 곡선을 따라 심어져 있고, 논밭이 반듯반듯 정리되어 있다. 그 중앙에 회룡포마을이 있고 오른편 곳곳에는 숲이 울창하다. 이 비룡산에는 장안사와 원산성 등의 유적지가 있는데 정상 바로 밑의 장안사는 통일신라때 의상대사의 제자인 운명선사가 세운 고찰이라고 한다. 최근에 중수를 한 관계로 옛 모습은 남아 있지 않지만 찾는 이가 드물어 한적한 시간을 보내기에 좋다. 회룡포마을에는 7, 8년 전만 해도 20여 남짓 가구가 살았으나, 모두 도회지로 떠나고 지금은 9가구만이 마을을 지키고 있다. 마을은 논밭까지 합쳐 5만평 정도이다. 한바퀴 도는데 1시간도 채 안 걸린다.

회룡포_04
회룡포_05
회룡포
하늘의 시선 전망대 여행06
회룡포
회룡포




예천온천

예천온천* 예천온천(醴泉溫泉)의 유래(由來) *

감천면 관현, 천향리 일대는 예천(醴泉-단술예 샘천), 감천(甘泉-달감 샘천), 천향(泉香-샘천 향기향), 온수곡(溫水谷) 등 물과 관련된 지명이 많고 옛부터 온천수(溫泉水)가 있었다는 유래가 있다. 특히 샘밭은 1775년경 온양(溫陽) 정씨(鄭氏)가 개척(開拓)한 마을로 마을 어귀에 가물어도 물이 줄지 않고 추워도 얼지 않는 샘이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천전(泉田-샘밭), 온수골(溫水谷)이라고 한다. 조선왕조 실록(朝鮮王朝 實錄) 1599년(선조 32) 9월 22일 편에 보면 임금이 몸이 좋지 않아 평산(平山)에 갈 것을 희망하면서 조종조(祖宗朝)에도 온양(溫陽)이나 예천(醴泉)에 간 일이 있다 하였다. 조종조(祖宗朝)란 태조~세조조까지로 추측할 수 있다.

* 몸에 좋은 예천온천욕을 즐겨보자 *

예천온천은 2000년 3월 24일 개장하였으며, 2012년 9월 28일에는 기존 온천시설에 남․여탕에 각 100㎡규모의 노천탕을 증축하면서 이용객들의 휴식 공간 확대로 호평을 받고 있다. 온천수의 PH(수소이온농도)가 9.52~10.25의 알칼리성으로 지하 800m 이상에서 용출(湧出)되는 원천수(源泉水)를 100% 그대로 냉,온, 열탕(冷,溫,熱湯), 노천탕, 샤워기에 사용하는 우수한 온천수로 수질이 부드러워 인체표피 지방분을 제거하여 청량감을 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또한, 중탄산나트륨과 염소·규산·칼슘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수질이 매우 부드러워 욕수(浴水)로 적합하다. 특히, 피부미용과 피부병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피로회복과 혈액순환, 항진작용, 진정작용, 신진대사, 노화방지(老化防止)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찾는 이들이 많다. 최근 북한(北韓)이 자랑하는 금강산(金剛山) 온정리 온천수와 수질이 같은 중탄산- 나트륨(HCO3-Na) 단순천으로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는 예천온천의 역사는 <선조실록>에 나타나듯이 조선 초(初 : 1500~1600년)로 추정할 수 있다.

* 주변 볼거리 *

예천군은 지역 내의 우수 관광지에 ‘예천관광8경’을 선정하였으며 문화유산의 보고 천년고찰 용문사(龍門寺), 육지속의 섬마을 회룡포(回龍浦), 흥미진진 곤충이야기 예천곤충생태원, 아름다운 십승지 마을 금당실전통마을과 송림, 초간정 및 원림, 선몽대, 세금내는 소나무 석송령, 낙동강 마지막 남은 주막 삼강주막 등 예천온천과 연계한 1일코스, 1박2일 코스를 개발 체류형 관광지(觀光地)로 추진 하고 있다.

예천온천
예천온천
예천온천
예천온천




출렁다리마을

- 홈페이지 : https://yecheonwave.modoo.at
낮에는 맑고 청명한 산과 맑은 물을 자랑하며, 밤하늘엔 빛나는 별들과 귓가의 시냇물소리가 있는 아름다운 출렁다리체험마을은 예천군청에서 약 15분정도 소요되며, 마을 공동으로 농사지은 배추를 이용한 김장체험과 특산물 마를 이용한 마깍두기 통하여 건강한 체험을 즐길 수 있으며, 마을 공동체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하여 체험객, 관광객,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농촌의 인심과 밥심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마을이다.

경북_예천_계곡과 정자, 가을볕이 만드는 또 하나의 자연, 예천 초간정 원림04




예천진호국제양궁장

예천진호국제양궁장 - 홈페이지 : 예천문화사업단 http://www.runarchery.kr
예천관광 http://tour.ycg.kr
예천진호국제양궁장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양궁 전용 경기장으로 예천 출신 김진호 선수와 김수녕, 윤옥희, 장용호 선수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국가대표 양궁선수를 배출한 곳이다. 국제양궁대회와 국내양궁대회 등 매년 수많은 대회를 개최하여 양궁의 메카 예천을 알리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예천진호국제양궁장
예천진호국제양궁장
예천진호국제양궁장




삼강주막마을

삼강주막 - 홈페이지 : 삼강문화단지 https://www.ycg.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삼강주막은 삼강나루의 나들이객에게 허기를 면하게 해주고 보부상들의 숙식처로, 때론 시인 묵객들의 유상처로 이용된 건물이다. 1900년 경에 지은 이 주막은 규모는 작지만 그 기능에 충실한 집약적 평면구성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어 건축역사 자료로서 희소가치가 클 뿐만 아니라 옛 시대상을 읽을 수 있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의의를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유구한 역사와 함께한 유옥연 주모 할머니가 지난 2006년 세상을 떠나면서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가 2007년도에 1억 5천만 원의 예산으로 옛 모습 그대로 복원되어 새로운 주모와 함께 나들이객들을 맞이하게 되었다.

* 명소로 자리잡은 삼강주막 *
삼강마을은 녹색농촌체험마을, 혁신 마을로 선정되어 도시민들이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가족 나들이객이 찾는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주막 건물 뒤에는 수령 약 500년인 회화나무가 서 있어 옛 정취를 더해준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